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ORANGE 5.0 Get Started Created :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ORANGE 5.0 Get Started Created :"— Presentation transcript:

1 ORANGE 5.0 Get Started Created : 2011. 03. 26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2 Instance Monitor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4.0 에서는 인스턴스 모니터에서 대기 이벤트를 모니터링 하였으나 5.0 에서는 대기 이벤트 모니터링은 대기 이벤트 모니터 라는 별도의 툴로 제공한다.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3 OverView Instance Monitor?
Instance Monitor는 인스턴스의 성능 지표가 되는 9가지 주요 정보를 그래프를 이용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한다. 9 개의 그래프는 DB 상태를 점검하는 기본적인 정보이며, 필요한 경우 하나의 그래프를 전체화면으로 확대하여 볼 수 있다.

4 Instance Monitor Instance Monitor 툴바 Instance Monitor의 그래프 보기
그래프 출력에 관련된 Refresh 간격을 설정한다. 그래프에서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는 시간 범위를 설정한다. Instance Monitor의 그래프 보기 팝업메뉴의 Zoom 을 선택한 후에 그래프의 일부 영역을 드래그하여 지정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다. 팝업메뉴의 Maximize를 선택하여 전체 화면으로 확대 할 수 있다. <Instance Monitor Refresh 설정> - “Refresh Interval(sec)”에서 Refresh 간격을 초단위로 설정하고, [Apply Interval] 버튼을 누른 후 “Auto Refresh”를 체크해 주면 설정된 Refresh 간격으로 추가되는 통계정보를 이전 통계정보와 함께 그래프로 보여준다. Interval은 5~120 까지 정수로 입력 가능하다. Instance Monitor 상단의 바에서 Time Range는 그래프에서 보여지는 데이터 영역의 시간 간격이다. Range는 1~1440(최대 24시간)까지의 정수로 입력 가능하다. “Scrollbar Sync” 체크박스는 9개의 그래프 간의 스크롤 바 동기화 적용여부를 지정한다. 체크박스를 선택한 후 한 화면에서 스크롤 바를 움직이면 모든 화면에서 스크롤 바가 함께 움직인다. <Instance Monitor의 그래프 보기> - 5.0 버전에서는 차트의 팝업메뉴를 통하여 차트의 특정 영역을 확대하여 볼 수 있는 Zoom In 기능을 제공한다. - 하나의 그래프를 전체 화면으로 상세하게 보고자 할 경우에는 차트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팝업메뉴에서 Maximize 메뉴를 선택하면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다. 이전 크기로 돌아가려면 다시 한번 Maximize 메뉴를 클릭하면 최대화가 해제되어 원래 화면으로 돌아간다.

5 Instance Monitor Instance Monitor의 로깅 데이터 저장
로깅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Save Chart 을 클릭하면 된다. Auto Refresh를 On으로 설정한 경우는 Option 메뉴 아래 Auto Save 메뉴를 클릭하면 Refresh 할 때마다 자동으로 저장한다. [File] => [Save Chart] 버튼을 클릭하면 그래프의 내용을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저장할 로그 파일의 기본 위치는 Instance Monitor 옵션의 [Chart Log Folder] 에서 지정된 폴더 아래 현재 접속한 계정의 TNS NAME으로 폴더가 만들어지며 그 폴더 안에 그래프 인덱스 파일인 imi 파일과 차트 내용을 저장하고 있는 cfx 파일로 저장된다.

6 Instance Monitor Instance Monitor의 로깅 데이터 재현
저장한 파일을 그래프로 다시 보기 위해서는 메뉴에서 Load Chart 를 클릭하거나 툴바에서 Load Chart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선택한다.

7 Instance Monitor 그래프 Display 위치 변경
[Display] 탭을 선택하면 9개의 그래프에 대한 Display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오른쪽의 “Graph Name”을 선택하고 아래, 위 화살표를 이용하여 순서를 변경한다.

8 Wait Event Monitor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9 OverView Wait Event Monitor?
Wait Event Monitor는 초단위 간격으로 Wait Event의 정보를 그래프와 차트를 통해 성능저하 상황에서 모니터링한다. 대기 시간이 1초 이상 걸린 SQL문장을 로깅 테이블에 저장하여 특정 시점에 발생한 쿼리를 나중에 조회하여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10 Wait Event Monitor Wait Event 정보를 3가지 형태로 제공
메인 화면에서는 현재 발생중인 대기 이벤트 정보를 세션 별로 최종 10개 까지 리스트 형태로 제공하며 더블 클릭하면 해당 세션에서 실행중인 쿼리를 Plan Tool 에서 실행하여 준다. 도넛 차트 모양의 System Event는 DB 가 Startup 한 이래 발생한 대기 이벤트 정보를 보여준다. 하단의 그래프는 현재 발생중인 대기 이벤트 정보를 선 그래프 형태로 제공한다.

11 Wait Event Monitor 로깅 데이터 조회
옵션에서 Logging 기능을 켜 놓으면 대기 이벤트가 발생한 쿼리를 저장한다. Current Event 탭에서 차트를 클릭하거나 Logging Data 에서 일자를 선택하여 조회하면 로깅 테이블에 저장된 쿼리를 조회할 수 있다. 그리드의 각 Row를 더블 클릭하면 Plan Tool 과 연동된다.

12 Wait Event Monitor 옵션 설정(1/2) Auto Refresh : 초 단위 간격으로 Refresh 한다.
Chart : 차트의 시간 범위를 나타낸다. Logging Use Logging : 대기 시간이 1초 이상 걸린 SQL 문장과 그 세션 정보를 로그 테이블에 저장한다. Auto Purge : Retention Policy의 설정을 통해 보존 주기를 설정한다.

13 Wait Event Monitor 옵션 설정(2/2) 모니터링 할 Wait Event를 최대 8개까지 선택 가능하다.

14 Space Manager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15 OverView Space manager?
테이블스페이스 사용 현황과 각 테이블스페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세그먼트 리스트를 세그먼트 타입과 스키마별로 구분하여 크기와 사용량 정보를 제공한다.

16 Space Manager 테이블스페이스 리스트 보기 화면 좌측 트리에서 Tablespaces 를 선택한다.
테이블 스페이스별 사용량을 쉽게 알 수 있다. - 테이블스페이스 리스트와 사용량 정보를 보여준다. - Type 탭에서는 테이블스페이스의 세그먼트 타입별 리스트와 정보를 보여준다. - Owner 탭에서는 테이블스페이스의 세그먼트 Owner별로 리스트와 정보를 보여준다. - Datafile List 탭에서는 테이블스페이스의 데이터파일 리스트를 볼 수 있다. - Tablespace Info 탭에서는 테이블스페이스 속성 정보를 보여준다.

17 Space Manager 테이블스페이스 생성(1/2)
[Action] 메뉴  [Create Tablespace] 메뉴를 선택하거나 Space Manager 툴바에서 테이블스페이스 생성 아이콘을 클릭한다. 원하는 속성을 설정하고 테이블스페이스 이름을 설정한다. <General 탭> BIGFILE : 기존의 Small File 보다 더 큰 Datafile 을 만들 수 있다. 10g 이상에서만 사용가능 하다. Contents : 테이블 스페이스에 저장될 데이터 속성을 설정 한다. Block Size : 익스텐트를 구성하는 블록의 크기를 설정 한다. Logging : Redo log 파일의 기록 여부를 체크한다. Extent Management : Extent 관리 방식을 선택한다.

18 Space Manager 테이블스페이스 생성(2/2)
테이블 스페이스에 만들 Data File의 이름과 File Size를 속성을 설정한다. <Datafiles 탭> File Name : 데이터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File Size : 초기 크기를 지정한다. Auto Extend : 자동 확장 여부를 선택한다. Next Size : 자동 확장 선택 시 늘어날 크기를 설정한다. Max Size : 자동 확장 선택 시 최대 크기를 설정한다. <Script 탭> 사용자 선택에 의해 실행될 스크립트를 보여준다.

19 Space Manager 테이블스페이스 변경
[Action] 메뉴  [Alter Tablespace] 메뉴를 선택하거나 Space Manager 툴바에서 테이블 스페이스 변경아이콘을 클릭한다. <General 탭> Contents : 테이블스페이스 유형을 보여주며 변경할 수 없다. Extent Management : Extent 관리 방식을 보여주며 변경할 수 없다. Uniform Size : Extent 관리 방식이 UNIFORM 일 경우 Uniform Size가 나타난다. <Datafiles 탭> File Name : 추가할 데이터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File Size : 추가할 데이터 파일의 초기 크기를 지정한다. Auto Extend : 추가할 데이터 파일의 자동 확장 여부를 선택한다. Next Size : 자동 확장 선택 시 늘어날 크기를 설정한다. Max Size : 자동 확장 선택 시 최대 크기를 설정한다. <Script 탭> 사용자 선택에 의해 실행될 변경 스크립트를 보여준다.

20 Space Manager 테이블스페이스 삭제 테이블스페이스 리스트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테이블스페이스를 선택한다.
[Action] 메뉴  [Drop Tablespace] 메뉴를 선택하거나 스페이스 매니저 툴바에서 테이블 스페이스 삭제아이콘을 클릭한다. <General 탭> Including Contents : 테이블스페이스 내의 모든 객체를 같이 삭제할 지를 선택한다. And Datafiles : OS 상의 파일도 같이 삭제할 지 여부를 선택한다. Keep Datafiles : 10g 이상인 경우 사용가능. OS 상의 파일은 그대로 두도록 한다. Cascade : 테이블스페이스에 존재하는 테이블과 관련된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도 같이 제거하도록 하는 옵션이다. <Script 탭> 사용자 선택에 의해 실행될 삭제 스크립트를 보여준다.

21 Space Manager 데이터 파일 리스트 보기 화면 좌측 트리에서 Datafiles 를 선택한다.
모든 데이터 파일 리스트와 사용량을 알 수 있다. - 데이터파일의 초기 크기와 현재 크기, 최대 크기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 Datafile Info 탭에서는 데이터파일 속성 정보를 보여준다. Extents 탭에서는 선택된 데이터 파일에 들어있는 extent 정보를 제공한다.

22 Space Manager 데이터 파일 맵보기 화면 좌측 트리에서 특정 데이터 파일 한 개를 선택한다.
데이터 파일 맵보기 화면 좌측 트리에서 특정 데이터 파일 한 개를 선택한다. 우측 상단에서 세그먼트를 선택하면 하단 맵에서 해당 세그먼트가 위치한 곳을 빨간색 블록으로 ㅇ라려준다. - 화면 좌측에서 선택한 데이터파일에 포함된 세그먼트 리스트를 보여준다. Map 탭에서는 전체 파일 중에서 선택한 세그먼트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 지를 제공한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것이 선택된 세그먼트가 저장된 곳이다.

23 Space Manager 데이터 파일 내에 존재하는 세그먼트 사용량 보기
화면 좌측 트리에서 특정 데이터 파일 한 개를 선택한다. 우측 상단에서 세그먼트를 선택하고 하단에서 Segment Info 탭을 선택한다. - 화면 좌측에서 선택한 데이터파일에 포함된 세그먼트 리스트를 보여준다. Segment Info 탭에서는 선택된 세그먼트의 블럭 사용량 정보를 제공한다.

24 Space Manager 리두 로그 그룹 보기 화면 좌측 트리에서 Redo Log Group 을 선택한다.
- Current 리두 로그 그룹 정보와 리두 로그 그룹의 크기와 시작 시간을 보여준다. - Redo Log Member 탭에서는 해당 리두 로그 그룹내의 멤버 정보를 보여준다.

25 Space Manager 리두 로그 그룹 생성
[Action] 메뉴  [Create Redo Log Group List] 메뉴를 선택하여 리두 로그 그룹을 생성할 수 있다. 25

26 Space Manager 리두 로그 그룹 멤버 추가
[Action] 메뉴  [Alter Redo Log Group List] 메뉴를 선택하여 리두 로그 그룹에 멤버를 추가할 수 있다. 26

27 Space Manager 롤백 세그먼트 리스트 보기 화면 좌측 트리에서 Rollback Segment 를 선택한다.
- 롤백 세그먼트의 Extent 개수와 현재 크기를 알 수 있다. - Rollback Segment Info 탭에서는 롤백 세그먼트 속성 정보를 보여준다.

28 Security Manager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29 OverView Security Manager?
사용자 관점에서 여러 가지 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수할 수 있으며 권한 관점에서 여러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수할 수 있다.

30 Security Manager 사용자 리스트 보기
[Option] 메뉴  [User List]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사용자 리스트 보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 화면 상단에서는 사용자 리스트와 사용자의 기본 정보를 보여준다. - Roles 탭에서는 선택한 사용자에게 부여된 롤 리스트를 보여준다. - System Privileges 탭에서는 선택한 사용자에게 부여된 시스템 권한 리스트를 보여준다. - Object Privileges 탭에서는 선택한 사용자에게 부여된 오브젝트 권한 리스트를 보여준다.

31 Security Manager 사용자 생성
[Action] 메뉴  [Create User]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사용자 생성 아이콘을 클릭한다. <General 탭> Name :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다. Password :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Confirm Password : 패스워드를 다시 한번 입력한다. Default Tablespace : 기본 테이블스페이스를 입력한다. Password Expire : 패스워드가 expired 된 상태로 생성할 지 여부를 선택한다. Account Lock : 계정 잠금 상태로 생성할 지 여부를 선택한다.

32 Security Manager 사용자 변경 테이블스페이스 리스트에 삭제하고자 하는 테이블스페이스를 선택한다.
[Action] 메뉴  [Alter User]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사용자 변경 아이콘을 클릭한다. 사용자 변경에 대한 속정 정보는 사용자 생성의 속성 부분과 동일하다. <사용자 삭제> 사용자 리스트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사용자를 선택하고 [Action] 메뉴  [Drop User]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사용자 삭제 아이콘을 클릭한다.

33 Security Manager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권한 부여/회수
권한을 부여/회수할 사용자를 선택하고 [Action] 메뉴  [Grant/Revoke System Privileges]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Grant System Privileges 아이콘을 클릭한다. 권한을 부여/회수할 User를 선택하여 설정한다. - 시스템 권한 리스트에서 부여 혹은 회수하고자 하는 권한들을 선택한다. - Grant : 선택한 권한을 사용자에게 부여하고자 하는 경우에 클릭한다. - Revoke : 선택한 권한을 사용자로부터 회수하고자 하는 경우에 클릭한다. - Select All : 모든 권한을 선택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 Unselect All : 모든 선택을 해제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34 Security Manager 사용자 관점에서 오브젝트 권한 부여/회수
오브젝트 권한을 부여하거나 회수할 사용자를 선택하고 [Action] 메뉴  [Grant/Revoke Object Privileges]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Grant object Privileges 아이콘을 클릭한다. 권한을 주고자 하는 대상 오브젝트와 권한의 종류를 선택하고 Grant 혹은 Revoke 버튼을 클릭한다. - 대상 오브젝트를 선택한다. - 권한 리스트에서 권한을 선택한다. - Grant : 권한을 부여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Grant 버튼을 클릭한다. - Revoke : 권한을 회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Revoke 버튼을 클릭한다.

35 Security Manager 시스템 권한 리스트 보기
[Option] 메뉴  [Privilege List]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시스템 권한 리스트 보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 화면 상단에서는 시스템 권한 리스트와 해당 권한에 대한 설명을 보여준다. - Granted User 탭에서는 선택한 권한을 부여 받은 사용자 리스트를 보여준다. - Granted Role 탭에서는 선택한 권한을 부여 받은 롤 리스트를 보여준다.

36 Security Manager 시스템 권한 관점에서 시스템 권한 부여/회수
System Privilege Name을 선택하고 [Action] 메뉴  [Grant/Revoke System Privileges]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Grant System Privileges 아이콘을 클릭한다. 권한을 부여/회수할 User를 선택하여 설정한다. 권한 부여 / 회수의 대상이 될 사용자를 선택한다. Grant : 사용자에게 권한을 부여하고자 하는 경우 클릭한다. Revoke : 사용자로부터 권한을 회수하고자 하는 경우 클릭한다. Select All : 모든 사용자를 선택하고자 하는 경우 클릭한다. Unselect All : 사용자 선택을 모두 해제하고자 하는 경우 클릭한다.

37 Security Manager Role 리스트 보기
[Option] 메뉴  [Role List]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Role List 보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화면 상단에서는 롤 리스트와 해당 롤에 대한 설명을 보여준다. Grantee 탭에서는 상단에 선택된 롤을 부여 받은 사용자 리스트를 보여준다. - Granted Role 탭에서는 상단에 선택된 롤이 부여 받은 롤 리스트를 보여준다. Granted System Privileges 탭에서는 상단에 선택된 롤이 부여 받은 시스템 권한 리스트를 보여준다. Granted Object Privileges 탭에서는 상단에 선택된 롤이 부여 받은 객체 권한 리스트를 보여준다.

38 Security Manager Profile 리스트 보기
[Option] 메뉴  [Profile List] 메뉴를 선택하거나 Security Manager 툴바에서 Profile List 보기 아이콘을 클릭한다. 화면 상단에는 Profile 리스트를 보여준다. 하단에는 상단에서 선택된 Profile을 assign 받은 사용자 리스트를 보여준다.

39 STATS Manager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오렌지 4.0 까지는 Analyze Manager 라고 하였으나 5.0 에서는 DBMS_STATS 패키지를 이용한 통계정보 수집이 가능해졌고 다른 DB와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STATS Manager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40 OverView Stats Manager?
다양한 옵션에 따라 통계정보 생성 대상 선택과 방법을 설정한다. Stats Manager는 DBMS_STATS 패키지를 이용하는 방법과 Analyze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 2가지를 제공한다. 통계정보를 바로 생성하지 않고 단순히 Script만을 생성하여 별도로 수행이 가능하다.

41 Stats Manager Stats Manager 설정 DBMS_STATS 탭 Stats Destination 항목
Run Mode 항목 Deleting item 항목 Estimate Sample 항목 Degree of Parallelism 항목 Collect Histograms with Tables Stats Table 항목 <Stats Destination > Type : 통계 정보 대상의 유형을 선택한다. 여기서 선택된 유형에 따라, Sub Toolbar 의 통계정보 생성 대상 가져오기( ) 의 메뉴 목록명이 바뀐다 Inc Temp Tables : Gather_Temp 설정. Type 이 Entire Database, Selected Schemas 인 경우만 사용 가능 Inc SYS in DB Stats : Gather_Sys 설정. Type 이 Entire Database 인 경우만 사용 가능 Gather Options : Options 값을 정의 함. Type 이 Entire Database, Selected Schemas, Data Dictionary 인 경우에 사용 가능. 오라클 버전 10g 이상에서만 지원 Granularity for Partitioned : Granularity 값을 설정. Type 이 Entire Database, Selected Schemas, Data Dictionary 인 경우에 사용 가능. 오라클 버전 10g 이상에서만 지원 <Run Mode > Mode : 통계정보의 생성 방식 및 삭제를 선택한다. 통계정보 생성 방식으로는 Estimate, Computer이고, 삭제는 Delete 임 Gather Index Stats When Gathering Table Stats : Cascade 설정 Do not invalidate dependent cursors : No_Invalidate 설정 <Deleting item > Run Mode의 Mode가 Delete 일 경우만 설정 가능 All Items : Columns, Indexes, Partitions 의 모든 항목을 한번에 설정함 Columns : Cascade_Columns 설정 Indexes : Cascade_Indexes 설정 Partitions : Cascade_Parts 설정 <Estimate Sample > BlockSample : Block_Sample 설정 AutoSample : Estimate_Percent를 설정. True 인 경우, Estimate_Percent 를 SYS.DBMS_STATS.AUTO_SAMPLE_SIZE로 설정함, False 인경우, Sample 에 지정된 값으로 설정 Sample(%) : Estimate_Percent를 명시된 값으로 설정. AutoSample이 False 인 경우에만 설정 가능 <Degree of Parallelism > Degree : Degree 를 설정함. Value : Degree 값이 Specify 인 경우에 설정 가능 <Collect Histograms with Tables> Use Collect Histograms : Method_Opt 를 설정함 For All : Method_Opt의 ‘FOR ALL ’ 다음의 문장을 구성함. 예를들면, Method_Opt => 'FOR ALL HIDDEN COLUMNS SIZE SKEWONLY' 임 Columns size : Method_Opt의 문장중 Columns Size를 구성함. Value : Columns size가 Specify 인 경우에 설정 가능 <Stats Table > Use Stats Table : 통계정보 생성시 생성된 정보를 테이블에 저장 여부 설정 Stats ID : 통계정보 테이블에 생성된 정보를 구분하기 위한 ID Table Owner : 통계정보 테이블을 소유자 Table Name : 통계정보 테이블 명 Configuration : Stats Table Actions을 클릭하면, Create, Drop, Check Privs 메뉴를 갖는다. Create - 통계정보 테이블을 생성. Drop – 통계정보 테이블 삭제. Check Privs – 통계정보 테이블에 대한 접근권한 체크.

42 Stats Manager Stats Manager 설정 Analyze 탭 Stats Destination 항목
Analyze Mode For Clause(Tables Only) <Stats Destination> Type : 통계 정보 대상의 유형을 선택한다. 여기서 선택된 유형에 따라, Sub Toolbar 의 통계정보 생성 대상 가져오기( ) 의 메뉴 목록명이 바뀐다 <Analyze Mode> Mode : 통계정보의 생성 방식 및 삭제를 선택한다. Mode 로는 Estimate Statistics, Computer Statistics, Delete Statistics, Validate Ref Update, Validate Structure, List Chained Rows 가 있음 (Compute Statistics ): 이 옵션을 사용하여 정확한 통계를 계산한다. 이 옵션은 한번의 전체 테이블 스캔과 여러 번의 계산을 수행한다. 큰 테이블에 대해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Estimate Statistics) : 이 옵션을 사용하여 적당한 샘플 데이터와 함께 사용하면 거의 Compute Statistics 옵션만큼 믿을 만하다. 샘플 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다. 샘플 사이즈는 0이상의 양의 정수로 설정 가능하다 (Delete Statistics) : 선택된 오브젝트에 대해 생성된 통계를 삭제한다. (Validate Ref Update) : 지정된 테이블의 Ref(object reference)에 대해서 유효성을 검사한다. 각 REF내의 ROWID 부분의 유효성을 체크하고 필요한 경우 정정한다. “Set Dangling To Null”을 체크하면 Invalid 또는 존재하지 않는 오브젝트를 가리키는 REF의 경우 NULL로 세팅한다. (Validate Structure) : 테이블과 인덱스, 클러스터, Ref 등에 대한 무결성을 검사한다. 테이블 또는 클러스터의 경우 “cascade” 옵션을 체크하여 모든 관계된 인덱스에 대해 수행할 수 있다. “Into Table” 옵션은 partitioned table일 경우 사용된다. (List chained Rows) : 테이블 또는 클러스터의 Chained 또는 Migrated Row를 찾을 수 있다. 해당되는 Row의 ROWID는 “Into Table”에 지정된 테이블에 저장된다. Sample : Mode가 Estimate Statistics 가 True 일 때, Sample 데이터의 양을 지정한다. False 일 경우, 1064 Rows 를 갖는다 Value : Sample 이 True 일 경우, 값을 명시한다 Type : Sample의 Value를 Rows, Percentage로 정한다 Set Dangling To Null : Mode 가 Validate Ref Update 일 경우 사용 가능. True 이면 Invalid 또는 존재하지 않는 오브젝트를 가리키는 REF의 경우 NULL로 세팅한다 Cascade : True 이면, 테이블 또는 클러스터의 경우 모든 관계된 인덱스에 대해 수행한다. Into Table : True 이면 Mode 가 Valid Structure에서 partitioned table 일 경우와 Mode 가 List Chained Rows 일 경우에 사용된다. <For Clause(Tables Only)> Analyze Mode 가 Compute statistics, Estimate statistics인 경우에 사용 가능하다 Table : Degree : 테이블에 대한 통계를 생성한다. All Indexes : 지정된 테이블과 관련된 모든 인덱스의 통계를 생성하도록 지정한다. All Local Indexes : Partition 테이블일 경우 모든 로컬 인덱스에 대해서 통계를 생성하도록 지정한다. Columns : All Columns – 테이블의 모든 컬럼에 대해서 통계를 생성하도록 지정한다. All Indexed Columns – Index가 생성된 모든 컬럼에 대한 통계를 생성하도록 지정한다 Bucket Size : Bucket Size 설정을 결정한다. Value : Bucket Size 의 크기를 설정한다.

43 Stats Manager Stats Manager 실행 하기
통계정보를 수집할 방법으로 DBMS_STATS 혹은 Analyze 중에서 선택한다. DBMS_STATS 에서 Run Mode 혹은 Analyze에서 Analyze Mode를 Compute, Estimate, Delete 중에서 선택한다. 통계정보를 생성하거나 삭제할 대상 테이블 혹은 인덱스를 선택한다. 메뉴에서 Run Stats 를 선택한다. <통계정보 생성 목록 가져오기> Sub Toolbar 아이콘 중 통계정보 생성 대상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화면 왼쪽의 DBMS_Stats에 설정된 값을 기준으로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목록을 가져온다. 아이콘의 아래 화살표를 클릭하면 Sub Menu를 볼 수 있다. <통계정보 생성 하기>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가져온 목록 중 Ctrl+마우스클릭, Shift+마우스 클릭으로 목록을 선택하여 통계 정보 생성하기를 클릭하면 통계정보 생성을 시작한다. 하나씩 수행 될때마다 오른쪽 하단의 화면에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통계 정보 생성 스크립트 만들기를 선택하면 통계정보를 생성하지 않고, 수행 가능한 스크립트를 오른쪽 화면 하단에 출력한다. -DBMS_Stats 과 Analyze의 사용방법은 동일하다.

44 Health Check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45 OverView Health Check? Health Check은 데이터베이스의 현재 상태를 90여가지 항목으로 점검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결과를 HTML 형식으로 보여준다. Health Check은 데이터베이스 관리자가 주로 사용하며 데이터베이스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

46 Health Check Item 선택 하기 Health Check Item Pane에서 수행할 아이템을 선택할 수 있다.
아이템 전체를 선택하고자 할 때에는 Health Check 폴더의 [Check Box] 버튼을 체크하면 하위 폴더는 모두 체크된다. OPS나 RAC 환경이 아닌 DB에 접속한 경우에는 해당 항목은 점검할 수 없도록 X 표시가 되어 있다. 그 외에 DBMS 버전에 따라 사용이 불가능한 항목도 X표시가 되어 있다.

47 Health Check Item의 임계값 설정
아이템 별로 사용자가 임의로 임계 값을 설정할 수 있는데 임계 값은 Description Pane에서 “Reference Value”필드에 설정할 수 있다. 이 값을 설정하면 결과값을 보여줄 때 임계 값을 벗어나면 붉은색으로 보여준다. Reference Value는 0 ~ 100 사이의 실수로 입력 가능하다. File 메뉴의 Save Configuration 메뉴를 선택하여 임계 값 설정 및 아이템 체크 상태 등의 설정을 저장할 수 있다. 저장된 설정 정보를 불러오기 위해서는 File 메뉴의 Load Configuration 메뉴를 통해 해당 파일을 선택하면 된다.

48 Health Check Health Check 실행 하기 Health Check 실행 중지 하기
아이템을 선택한 후 툴 바의 Run health Check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세스가 수행되는 과정을 보이면서 수행된다. Health Check 실행 중지 하기 Health Check를 실행 중에 중지하기 위해서 툴 바의 [Stop]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까지 진행되는 내용만을 실행결과 프레임에 보여준다.

49 Health Check Health Check 실행 결과 분석 및 저장 하기
메인 툴 바에서 저장 아이콘을 클릭하면 저장을 위한 팝업 화면이 나온다. 저장할 위치와 저장할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누르면 HTML 파일로 저장된다. 디폴트로는 “HealthCheck.html”파일로 결과 값이 저장 된다. - 좌측 브라우저를 클릭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결과가 자동으로 가이드 라인과 함께 표시되며 임계 값을 넘어선 값에 대해선 붉은색으로 표시된다. 이는 사용자의 DBMS에 따라서 임계 값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임계 값을 적용한 것이다. 화면은 SGA의 Dictionary Hit Ratio에 대한 분석 결과이다. 붉은 색으로 표시된 parameter들을 참고로 원인 분석 후 적절한 튜닝 조치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50 Health Check Health Check Option 설정
[Select Language] 필드는 분석 결과를 어떤 언어로 지정할 것인지에 대한 옵션이다. 지정한 언어로 분석결과가 표시된다. [Save folder location for SQL] 필드는 Top SQL 문을 포함하는 파일들의 저장경로를 설정하는 곳이다. 경로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폴더 지정 버튼을 눌러 지정할 폴더를 고르면 된다. 현재 헬스체크 리포트는 영어와 한글로 만 제공하고 있다. 일본어 OS를 사용하시는 분은 옵션에서 언어를 영어로 선택하시면 된다.

51 Log Miner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로그 마이너는 삭제 또는 변경된 데이터가 커밋된 후에도 복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이다.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52 OverView Log Miner? Oracle Database에서 발생한 변경 사항들은 리두 로그 에 저장된다. Oracle이 제공하는 Log Miner 패키지를 통해서 리두 로그에 저장된 변경 사항들을 액세스할 수 있다. 오렌지 Log Miner 를 통해서 Log Miner 패키지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로그 마이너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복구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PK 칼럼이 리두 로그 엔트리에 항상 포함되도록 데이터베이스가 설정되어 있어야 PK 칼럼을 포함하지 않는 DML 문장도 복구할 수 있다. 따라서 ALTER DATABASE ADD SUPPLEMENTAL LOG DATA; 문장을 실행하여야 하며 단, 이 경우에 리두 로그 파일 크기가 커지는 단점이 있다. Log Miner 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Oracle 8i 이상이어야 하며, DBMS_LOGMNR, DBMS_LOGMNR_D 패키지를 수행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하다. Oracle 8i 에서는 반드시 init.ora 파일에 UTL_FILE_DIR 파라미터에 값이 적절하게 설정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Log Miner 의 결과를 보기 위해서는 v$logmnr_contents, v$logmnr_logs 등과 같은 뷰를 검색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하다.

53 Log Miner Log Miner 조건 설정(1/2) Dictionary 탭
어떤 Dictionary 를 사용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 주로 속도가 가장 빠른 첫 번째 방식을 사용한다. ( 이 옵션은 9i 이상부터 가능하다. ) Log Lists 탭 Log Mining 을 수행할 로그 파일을 선택하는 페이지이다. Archive Log Mode 방식으로 운영되는 DB의 경우 Archive 파일의 추가도 가능하다. <Dictionary Pane> Use Online Data Dictionary (Fastest) : 이 옵션은 리두 로그 해석을 위해 딕셔너리 파일을 이용하지 않고 바로 온라인 데이터 딕셔너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가장 빠른 방법이다. Oracle 9i 이상에서만 제공되는 옵션이다. Use Dictionary in Redo Logs : 이 옵션은 리두 로그 파일에 존재하는 데이터 딕셔너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옵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Log Lists] 탭에서 데이터 딕셔너리를 포함하고 있는 리두 로그 파일을 포함시켜야 한다. Use Dictionary in Flat File : 이 옵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init.ora 파일에 UTL_FILE_DIR 값이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이용하기를 원하는 딕셔너리 파일이 존재하는 경로와 이름을 명시해 준다. Build New Dictionary : 이 체크 박스는 Use Dictionary in Redo Logs, Use Dictionary in Flat File 옵션이 설정될 경우에만 활성화 된다. Build New Dictionary를 설정하면 DBMS_LOGMNR_D.BUILD 함수를 이용하여 새롭게 딕셔너리 파일을 생성한다. 딕셔너리 파일을 생성하고 있는 중에 DDL 명령이 수행되면 데이터 딕셔너리와 딕셔너리 파일이 동일하지 않게 된다. <Log Lists Pane> -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온라인 리두 로그 파일을 등록해 준다. 만약 해당 리두 로그 파일에 대해 Log Mining 을 원치 않으면 삭제한다. Log Mining을 수행할 로그 파일이 원격지에 존재하면 [FTP Log Lists…] 버튼을 이용해서 등록한다. 리두 로그 파일의 순서는 무관하다.

54 Log Miner Log Miner 조건 설정(2/2)
Condition 탭 Log Mining 을 수행할 날짜와 SCN에 대한 조건 및 옵션을 선택하는 페이지이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에서 [Log Lists]에서 선택된 리두 로그에 대해서 날짜와 SCN을 입력해 준다. [Log Lists] 탭에서 리두 로그 파일을 변경하면 변경된 정보에 맞게 날짜와 SCN이 자동으로 변경된다. V$logmnr_contents 뷰에 존재하는 SQL_REDO, SQL_UNDO 컬럼은 Log Miner 에 의해서 재 생성된 SQL 문장으로서 SQL_REDO는 수행되었던 SQL 문장을 의미하고 SQL_UNDO 는 수행된 명령을 복구할 수 있는 문장이다. DDL 문장처럼 복구할 수 없는 문장의 경우에는 SQL_UNDO 컬럼에는 값이 존재하지 않을 수 있다. <Condition Pane> Parameters 그룹에는 Mining을 수행할 범위를 지정한다. Use_Colmap : logmnr.opt 파일에 지정된 column map 을 사용한다. 이 파일은 Data Dictionary와 동일한 directory에 위치 해야 한다. No SQL Delimiter(;) : v$logmnr_contents 뷰의 SQL_REDO, SQL_UNDO 컬럼 결과에 ‘;’을 넣지 않는다. Show Committed Data Only : Commit 된 결과에 대해서만 추출한다. 이때 Commit 된 순서로 정렬되며 동일 트랜잭션들이 그룹핑 되어 출력된다. DDL Dictionary Tracking : 딕셔너리 파일 Build 후에 DDL에 의해서 변경된 정보를 SQL_REDO, SQL_UNDO 에 반영한다. 이 옵션은 Use Online Data Dictionary ( Fastest) 옵션과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 No Dictionary Reset on Select : v$logmnr_contents의 검색할 때 내부 딕셔너리가 다시 로딩되는 것을 막아준다. 이 옵션은 DDL Dictionary Tracking 옵션이 설정될 때만 활성화된다. No ROWID in Reconstructed SQL Statement : SQL_REDO, SQL_UNDO 컬럼에 ROWID 삽입하지 않는다. 이 옵션은 SQL_REDO, SQL_UNDO 문장을 재실행하는데 편리하다. 이 옵션은 Oracle 10g 이상에서만 가능하다. Print Pretty SQL : 이 옵션은 SQL_REDO, SQL_UNDO 컬럼의 SQL을 보기 좋게 출력하는 옵션이다. 이 옵션은 Oracle 9.2 이상에서만 가능하다. Continue Mining : 이 옵션은 Log Mining을 시작할 리두 로그 파일만 명시해 주면 Log Miner가 필요에 따라 자동적으로 리두 로그 파일을 찾아 추가해 주는 옵션이다. 이 옵션은 Oracle 10g 이상에서만 가능하다. Columns (Column Name) : 검색할 컬럼을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SNC, Timestamp, SQL Redo, SQL Undo는 선택되어 있다. Where Clause :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조건을 삽입할 수 있다. 보기에 보는 것과 같이 조건(where)절에 입력할 조건을 명시한다. 컬럼 이름은 괄호 안의 문자를 참조한다.

55 Log Miner Log Miner Session 시작하기(1/2) Log Mining Session 시작하기
Log Miner 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Log Miner 조건설정]에서 설명된 방법을 이용하여 조건을 설정한 후 Start LogMnr Session 아이콘을 클릭하여 새로운 Log Mining 세션을 시작한다. Log Miner 가 수행되면 수행에 관련된 리소스를 할당 받게 된다.

56 Log Miner Log Miner Session 시작하기(2/2) 재실행 및 복구하기
Log Miner 의 결과 중에서 SQL_REDO 컬럼과 SQL_UNDO 컬럼을 이용해서 해당 SQL 을 결과 그리드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다. SQL_UNDO 칼럼은 역순으로 실행하여 복구하도록 되어 있다. Log Mining Session 종료하기 더 이상 Log Mining 세션을 유지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End LogMnr Session 아이콘을 클릭하여 Log Mining 세션을 종료한다. <재실행 및 복구하기> 결과 그리드의 팝업 메뉴에서 “Exec Redo SQL”을 선택하면 SQL_REDO 컬럼의 SQL 이 재실행되고 “Exec Undo SQL”을 선택하면 SQL_UNDO 컬럼의 SQL 을 재실행하여 해당 문장의 실행 이전 값으로 복구할 수 있다. 이 작업은 그리드의 해당 컬럼의 SQL 을 복사하거나 파일로 저장하여 추후에 실행할 수도 있다. “Exec Undo SQL”, “Exec Redo SQL” 메뉴를 이용한 재실행 및 복구 작업은 여러 행을 동시에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다. 이때 “Exec Undo SQL”은 선택된 역순(아래에서 위로)으로 실행되며, “Exec Redo SQL”은 선택된 순서(위에서 아래로)로 실행된다. 컬럼 값으로 정렬을 할 경우에는 잘못된 실행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Log Mining Session 종료하기> Data Dictionary Tool 을 이용하여 관련 뷰를 액세스할 수 없다. Log Mining 세션을 종료하면 Log Miner 에게 할당되었던 리소스가 해제된다.

57 AWR Manager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오라클의 AWR / ADDM Report 기능은 10g 부터 지원한다. 따라서 AWR Manager 도 서버 버전이 10g 이상인 경우만 사용이 가능하다. DBMS Application Development & Performance Management Tool

58 OverView AWR Manager ? AWR Manager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각종 보고서를 HTML 및 Text 형식으로 제공한다. 리포트 종류는 ADDM(Auto Database Diagnostic Monitor), AWR(Automatic Workload Repository), AWR SQL, AWR Diff, ASH(Active Session History) Report가 있다.

59 AWR Manager Report 종류와 실행
아래 5가지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Report Mode를 선택하고 Action 메뉴에서 Generate Report 메뉴를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다. ADDM Report AWR Report AWR SQL Report AWR Diff Report ASH Report <ADDM Report> Report Mode를 ADDM Report로 설정한다. ADDM Report의 경우 Report Format 은 Text 형태로만 제공한다. 사용 가능한 Instance를 선택한다. 시작 Snapshot 과 종료 Snapshot를 선택한다. Toolbar의 분석 시작 버튼 또는 [Action]의 [Generate Report]를 선택한다. <AWR Report> Report Mode를 AWR Report로 설정한다. Report Format을 선택한다. (HTML or Text) Toolbar의 분석 시작 버튼 또는 [Action]의 [Generate Report]를 선택한다. Report 설정과 같다. <AWR SQL Report> Report Mode를 AWR SQL Report로 설정한다. SQL ID를 선택한다. Toolbar의 분석 시작 버튼( ) 또는 [Action]의 [Generate Report]를 선택한다. Report 설정과 같다. <AWR Diff Report> Report Mode를 AWR Diff Report로 설정한다. 첫번째 시작 Snapshot 과 종료 Snapshot를 선택한다. 두번째 시작 Snapshot 과 종료 Snapshot를 선택한다. <ASH Report> Report Mode를 ASH Report로 설정한다. 시작 날짜 및 시간 및 종료 날짜 및 시간을 선택한다.

60 < AWR SQL Report > < AWR Diff Report >
AWR Manager 5가지 유형의 Report 선택 < AWR Report > < ADDM Report > < AWR SQL Report > < ASH Report > < AWR Diff Report >

61 AWR Manager Snapshot 관리
Collection Setting 섹션은 스냅샷 주기 및 Top N SQL 설정을 할 수 있다. 변경 된 설정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서는 툴 바의 [Apply Changes] 버튼( )을 클릭한다. 사용하지 않는 AWR Space를 해제하려면 툴 바의 [Dealloc unused AWR space(Must be connected as SYS)] 버튼을 클릭한다. AWR Object를 Shrink 하려면 툴 바의 [Shrink AWR objects (Must be connected as SYS)] 버튼을 클릭한다. Overall Snapshot 섹션은 전체 스냅샷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Snapshot Information 섹션에서는 Snapshot 추가/삭제 및 개별 Snapshot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62 AWR Manager Baseline Manager 실행 하기
툴 바의 Baseline Manager 버튼을 클릭하면 Baseline Manager가 실행된다. 시작 Snapshot과 종료 Snapshot를 설정하여 Baseline을 추가할 수 있고 필요가 없어진 Baseline을 삭제 할 수 있다. - Baseline 은 시작 스냅샷과 마지막 스냅샷을 특정 번호로 관리하는 것이다.


Download ppt "ORANGE 5.0 Get Started Created :"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