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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인터넷 서비스와 활용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6.2 웹(WWW)과 홈페이지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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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6장 인터넷 서비스와 활용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6.2 웹(WWW)과 홈페이지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6.4 인터넷 활용 분야 6.5 웹2.0

2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인터넷의 확산

3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정의 IP(Internet Protocol)를 전송규약으로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정의 IP(Internet Protocol)를 전송규약으로 연결된 모든 네트워크 전세계의 네트워크들을 연결하는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 이러한 네트워크 연결 위에서 웹(WWW), FTP, e-메일, 채팅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

4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역사 1950년대 말 구 소련의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 발사 ARPANET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역사 1950년대 말 구 소련의 스푸트니크(Sputnik) 인공위성 발사 ARPANET 1969년, 미 국방성, 유사시 군사 정보를 공유할 목적으로 개발 미국 각지에 있는 컴퓨터간에 IP 전송규약을 사용하여 연결 LAN 구축이 활발 Ethernet LAN 기술과 TCP/IP 규약의 통신 기술이 발전 NSFNET 1980년대 중반, 미국립과학재단인 NFS 연구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5군데 슈퍼컴퓨터를 연결 전송규약으로는 TCP/IP를 채택, 지역 컴퓨터들과 LAN으로 연결 1990년대까지 미국 내 인터넷의 근간으로 활용

5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1990년대 초 WWW(World Wide Web)의 탄생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웹 브라우저에서 GUI 방식 인터페이스 제공, 인터넷의 보급에 큰 기여 텍스트기반 인터넷 브라우저 Lynx Netscape Navigator 웹 브라우저

6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구조 클라이언트-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 기반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인터넷의 구조 클라이언트-서버 모델(Client-Server Model) 기반 서버 :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적합한 정보들을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보관하고 이를 외부에 공개해주는 컴퓨터 클라이언트 : 사용자가 서버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컴퓨터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정보들을 서버에서 관리, 일반 사용자들은 자신의 컴퓨터를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정보를 이용 클라이언트-서버 모델

7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서버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웹(WWW)의 경우 FTP 서비스의 경우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개념과 발전 역사 서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서버 프로그램 호스트 컴퓨터가 서버의 역할을 하기 위한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사용자 입장에서 서버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프로그램 웹(WWW)의 경우 서버에 아파치(Apache) 또는 IIS라는 웹 서버 프로그램 필요 클라이언트에 Explorer와 같은 웹 브라우저 프로그램 필요 FTP 서비스의 경우 서버에는 FTP 서버 프로그램 클라이언트에서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필요

8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TCP/IP 통신 프로토콜 인터넷에서는 컴퓨터의 종류, 운영체제, 데이터 형식이 다양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TCP/IP 통신 프로토콜 인터넷에서는 컴퓨터의 종류, 운영체제, 데이터 형식이 다양 PC, 매킨토시, 워크스테이션, 대형컴퓨터까지 다양한 컴퓨터가 연결 컴퓨터마다 상이한 운영체제: MS Windows, Mac OS, Unix, Linux 등 통신 프로토콜 컴퓨터간의 통신 규약 컴퓨터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필요한 규칙 및 약속의 집합 인터넷에서 모든 컴퓨터에 IP 주소를 할당하고 컴퓨터간에 데이터 송수신을 위한 규약

9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는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가 정확한지 확인 데이터를 여러 개의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패킷(Packet)이란 정보단위를 생성하고 패킷이 제대로 전송되는지 확인 패킷들이 원하는 주소에 도착하면 다시 원래의 순서대로 재복원 IP(Internet Protocol)는 데이터를 이동시킬 목적지를 지정 모든 컴퓨터에 IP 주소를 할당 [자동차에 비교] 네트워크 망은 도로에 해당 통신 프로토콜은 도로 신호등이나 표지판 등 도로교통법에 해당 인터넷에서 프로토콜과 패킷의 개념

10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IP 주소 체계 IP는 주어진 패킷을 목적지까지 보내는 것에 대한 전송 프로토콜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IP 주소 체계 IP는 주어진 패킷을 목적지까지 보내는 것에 대한 전송 프로토콜 우체국에서 편지를 보내는 우편규칙과 유사 IP 주소(IP Address)와 도메인 이름(Domain Name) IP에서는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주소체계, 이를 숫자로 표현한 것 인터넷에 있는 모든 호스트 컴퓨터들은 고유한 IP 주소 보유 도메인 이름은 IP 주소를 기억하기 좋도록 문자로 표현한 주소 네이버의 경우 IP 주소 , 도메인 이름 전세계 IP 주소의 등록 및 관리 NIC(Network Information Center)라는 기구에서 관장 각 대륙별 산하기관, 각 국가별 관리기관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NIDA)에서 주소관리

11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IP 주소의 구성 4개의 바이트(Byte)로 구성 IPv6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각각의 바이트는 ‘.’으로 구분 : 예) 각각의 바이트는 8비트, 0과 255를 제외하고 254가지를 표현 호스트 컴퓨터의 구분에 3바이트를 사용 254×254×254개의 호스트까지 표현이 가능 약 1600만개의 호스트와 약 43억 개의 단말기 컴퓨터를 연결 가능 IPv6 16바이트 IP주소 체계 우리 주변의 모든 유비쿼터스 기기에 IP 주소를 할당하고도 남을 개수

12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도메인 이름(Domain Name) IP 주소는 숫자이므로 사용자가 이용 및 기억하기가 불편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도메인 이름(Domain Name) IP 주소는 숫자이므로 사용자가 이용 및 기억하기가 불편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문자로 대체 각 호스트 컴퓨터는 하나씩의 IP 주소와 도메인 이름 도메인 이름 서버(Domain Name Server)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역할 도메인 이름의 구성 컴퓨터가 속한 기관이나 국가에 따라서 계층적으로 구성 “호스트이름.소속기관.단체성격.소속국가”의 4단계 (국가별 도메인) : 우리나라(kr), 다음(daum) 회사(co)의 www라는 컴퓨터 미국에서는 “호스트이름.소속기관.단체성격”의 3단계 (일반 도메인)

13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근래에는 국가별 도메인과 일반 도메인을 중복으로 사용하는 경향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네이버의 경우 같이 사용 싸이월드의 경우 사용 미국 야후 본사 주소는 한국 야후는 또는 kr.yahoo.com 도메인 이름 체계도

14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인터넷의 전송방법과 주소체계 주요 도메인 이름

15 인터넷의 확산 전세계 인터넷 사용현황 호스트 컴퓨터의 수 인터넷 사용 인구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1969년 ARPAnet 4대, 1997년 2천만, 2001년1억, 2011년 8억대 돌파 인터넷 사용 인구 1996년 1600만명, 1998년 1억, 2006년 10억 2012년 6월 약 24억명: 전세계 약 34.3%의 인구가 인터넷을 사용 전세계 인터넷 호스트 컴퓨터 대수

16 인터넷의 확산 국내의 경우 인터넷 사용 인구 인터넷 이용률 6.1 인터넷의 역사와 사용환경
1999년 1000만명, 2004년 3000만명, 2011년 3700만명 인터넷 이용률 2004년 70%, 2011년 78% : 전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보급률 국내 인터넷 이용현황 (출처: 한국인터넷진흥원)

17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 브라우저의 발전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페이지와 HTML 문서
XML 문서표준

18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텍스트 위주의 문서가 링크로 연결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하이퍼텍스트(Hypertext): 텍스트 위주의 문서가 링크로 연결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동영상 등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정보가 링크로 서로 연결 하이퍼텍스트의 구성 상호연관이 있는 텍스트 조각들을 비순차적으로 연결하여 구성 텍스트 정보의 단위를 노드(Node) 노드들을 연결하는 포인터를 링크(Link)

19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구성 탐색항해(Navigation) 6.2 웹(WWW)과 홈페이지
노드가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등의 멀티미디어 정보 탐색항해(Navigation) 정보단위는 링크에 의해 연결 원하는 정보의 열람은 연결 링크를 선택

20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발전과정 1945년 Vannevar Bush, Memex, 최초 하이퍼텍스트 개념 적용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하이퍼미디어의 발전과정 1945년 Vannevar Bush, Memex, 최초 하이퍼텍스트 개념 적용 1965년 Ted Nelson, Xanadu 시스템, 하이퍼텍스트 용어 사용 세계의 모든 문헌을 하나의 하이퍼텍스트로 묶겠다는 계획 Aspen Move Map Aspen 시를 가상 여행하도록 구현한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MIT에서 개발 HyperCard, 1987년 Apple사 가장 대중적인 하이퍼미디어 저작도구 카드개념에 기반하여 하이퍼미디어 시스템을 개발

21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World Wide Web)의 탄생 : WWW 또는 W3 1989년 스위스 CERN 연구소 웹의 보급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가 주도하여 개발 인터넷 상의 정보교환을 위한 최초의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웹의 보급 1993년 GUI 방식의 웹 브라우저인 Mosaic 개발 이후 Netscape Navigator와 Internet Explorer 등 상업용 브라우저 개발 웹 컨소시엄(WWW Consortium) 1994년 결성 웹에 관련된 표준과 기술을 개발하여 웹의 보급에 중심적 역할 팀 버너스리는 요즘도 활발히 활동, 중요한 기술 개발을 주도

22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의 특징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규약 사용
6.2 웹(WWW)과 홈페이지 하이퍼미디어와 웹 웹의 특징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규약 사용 TCP/IP 프로토콜 위에서 인터넷 어플리케이션이 서비스되는 규약 웹 이전부터 사용하던 , FTP, Telnet, Gopher 등 서비스 가능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표준으로 문서 작성 URL(Uniform Resource Locator) 주소표기 인터넷의 다양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 주소표기 URL은“프로토콜://컴퓨터주소/파일경로”형태 웹의 기본인 HTTP 뿐만 아니라 다른 서비스 프로토콜도 이용가능 ftp:// telnet://mm.sookmyung.ac.kr

23 웹 브라우저의 발전 웹 브라우저 Mosaic 브라우저 멀티미디어 환경을 지원하는 최초의 웹브라우저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발전 웹 브라우저 사용자가 웹 서버로부터 받은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볼 수 있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Mosaic 브라우저 멀티미디어 환경을 지원하는 최초의 웹브라우저 1993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 Marc Andreessen과 Eric Bina가 개발 MS Windows, Unix, Mac 등 여러가지 플랫폼 버전으로 개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며 GUI 방식으로 사용이 편리 웹을 대중화시키는데 커다란 기여 Mosaic 웹 브라우저 Mosaic 기념비

24 웹 브라우저의 발전 Netscape Navigator Microsoft사의 Internet Explorer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발전 Netscape Navigator Mosaic 개발한 Marc Andreessen이 Jim Clark과 Netscape사 설립 1994년 Mosaic을 개량한 웹 브라우저인 Navigator를 상품화 웹의 대중화에 결정적인 기여 Netscape사의 주가 상승은 인터넷 사업의 붐을 이루는 계기 Microsoft사의 Internet Explorer MS Windows 환경을 최대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널리 보급 Windows 의 독점력을 이용해 무료로 끼워주기 결과 시장 독점 2000년 미국 법원에서 반독점금지법에 저촉된다는 판결 지금은 MS Windows 운영체제와 별도로 판매

25 웹 브라우저의 발전 Mozilla Firefox Google Chrome Apple Safari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발전 Mozilla Firefox Netscape사 1998년 소스코드를 공개하기로 결정 이때 공개된 소스를 기반으로 Mozilla 협회가 결성 2002년 Mozilla 1.0 브라우저 발표 브라우저 명칭: Phoenix => Firebird => 2004년부터 Firefox Google Chrome 2008년 12월 Google 출시 2012년 점유율 1위 Apple Safari Mac용 브라우저, Apple사 웹 브라우저의 시장 변화

26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 웹 서버에 있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보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기능 웹 브라우저의 기본 기능 웹 서버에 있는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보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하이퍼텍스트의 내비게이션(Navigation)을 도와주는 도구 하이퍼링크를 클릭하면 연결된 다른 웹 페이지로 이동 하이퍼링크의 형태: 텍스트의 경우 대개 밑줄과 다른 색상 이미지의 경우 커서의 모양이 손가락 모양으로 변경 여러 가지 관리 기능 주소관리기능 최근 방문한 URL의 목록을 제공 자주 방문하는 URL을 저장 및 관리 웹 페이지를 인쇄 HTML 및 XML 형태의 소스 파일을 보기

27 웹 브라우저의 기능 플러그인(Plug-In) 미디어 데이터 처리 등, 브라우저 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프로그램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 브라우저의 기능 플러그인(Plug-In) 미디어 데이터 처리 등, 브라우저 기능을 확장시켜 주는 프로그램 기본적으로 텍스트, 이미지(JPEG, GIF), 사운드(WAV 파일)를 재생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재생은 해당 플러그인 설치 필요 웹 브라우저에서 직접 실행시켜주는 것과 같은 효과를 제공 저장 파일 포맷에 따라 상이한 플러그인을 사용 애니메이션, 동화상, 사운드, 그래픽, 문서, 가상현실 등 자주 사용되는 플러그인

28 웹페이지와 HTML 문서 웹사이트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페이지와 HTML 문서 웹사이트 웹페이지: HTML 또는 XML 언어로 표현된 웹문서 웹사이트: 웹 문서들을 하이퍼링크로 연결한 하나의 집합 홈페이지: 웹사이트의 시작 페이지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웹 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기본 언어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이라는 전자문서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개발 하이퍼텍스트이며 마크업 언어 마크업 언어의 특징 : 태그(Tag)로 문자열의 특성을 표현 확장자는 html 또는 htm

29 웹페이지와 HTML 문서 HTML 태그 웹페이지 저작도구 시작태그와 끝 태그, 그 사이에 문서 내용 국내의 나모 웹에디터
6.2 웹(WWW)과 홈페이지 웹페이지와 HTML 문서 HTML 태그 시작태그와 끝 태그, 그 사이에 문서 내용 <태그> 내용에 해당하는 문자열 </태그> 예) <HTML> 문서, <head> 문서의 관리정보, <body> 화면에 보이는 부분, <title> 문서의 제목, <h2> 제목줄, <p> 문단, <br> 줄바꿈, <a> 링크 웹페이지 저작도구 국내의 나모 웹에디터 Dreamweaver, FrontPage 등 29

30 XML 문서표준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언어의 출현
6.2 웹(WWW)과 홈페이지 XML 문서표준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언어의 출현 HTML은 문법이 간단, 사용하기 쉽고 웹 정보 표현하기에 적절 그러나, 웹 문서를 교환하고 효율적인 검색을 위해서는 부족 HTML 문서는 구조화(structured) 되어 있지 않아서 문서 구조에 기반한 특정 정보를 검색하는 것은 불가능 XML은 SGML에서 유래되어 새로 개발된 언어 마크업 언어를 정의하기 위한 메타언어 문서의 구조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태그들을 정의한 후, 이 태그들을 이용하여 문서의 내용을 작성

31 XML 문서표준 XML 의 발전과정 HTML은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SGML로 정의한 언어
6.2 웹(WWW)과 홈페이지 XML 문서표준 XML 의 발전과정 HTML은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SGML로 정의한 언어 인터넷의 활성화에 큰 기여, 그러나 고정된 태그를 사용하여 기능은 매우 제한적 SGML은 매우 강력한 기능을 지원하나 사용하기 복잡 일반 사용자가 웹 환경에서 사용하기에는 부적합 XML SGML보다 훨씬 간단하면서 SGML의 장점을 보유 1996년 웹 컨소시엄에서 웹문서 표준형식으로 제안 XML의 발전과정 31

32 XML 문서표준 XML 활용 분야 광범위한 응용분야 사이의 정보교환언어로 발전
6.2 웹(WWW)과 홈페이지 XML 문서표준 XML 활용 분야 광범위한 응용분야 사이의 정보교환언어로 발전 전자도서관이나 전자출판 등 문서교환이 필요한 분야 전자상거래나 내용기반 검색 등 데이터 교환이 필요한 분야 웹2.0 핵심 기술은 XML 문서를 근간으로 대부분의 서비스 구현 활용분야에 가장 적합한 문서구조를 정의하여 마크업 언어를 사용 모바일 폰에서 데이터의 표현: WML(Wireless Markup Language), 웹2.0의 블로그 데이터를 표현: RSS 전자상거래의 표준 언어로 추진: ebXML 및 UBL 웹에서 2차원 그래픽의 표준: SVG 멀티미디어 구성요소를 배치: SMIL VRML 후속으로 웹에서의 가상공간을 표현: X3D 32

33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채팅 및 메신저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34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e-Mail)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과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전자우편( ) 다른 인터넷 사용자들과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자신의 메일 주소와 아이디 할당 특정 기관/단체 또는 e-메일 서비스 업체에 가입 => 메일 서버에 등록 전자우편의 주소 : 형식 예) 전자우편 서비스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사의 Outlook Express, 웹메일 시스템을 많이 사용 Outlook Express Gmail 시스템

35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FTP(File Transfer Protocol)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기존의 인터넷 서비스 FTP(File Transfer Protocol) 다른 컴퓨터와 데이터 파일이나 프로그램 등을 송수신하는 서비스 파일송수신을 위한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 이름, 인터넷 서비스의 이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이름도 FTP라는 명칭 웹 탄생 이전부터 전자우편과 함께 가장 인기 있는 서비스 주로 대용량의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다운로드 웹 페이지 파일을 웹 서버에 전송하는 경우 이전에는 명령어 입력 방식, 요즘은 GUI 메뉴 방식의 제공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WS_FTP, 알_FTP 기존 방식의 FTP 35 메뉴방식의 알FTP

36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포털사이트(Portal Site)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포털사이트(Portal Site) 1990년대 중반 야후(Yahoo)의 검색서비스 이후 e-메일, 뉴스, 커뮤니티 제공 등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사이트로 발전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할 때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사이트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 정보검색, 뉴스, 카페, 블로그 등 많은 수의 고정 방문객을 확보하게 되면 광고수익이나 사용자 정보를 이용한 마케팅 수입이 증가 주요 포털사이트 국내: 네이버, 다음, 네이트, 싸이월드, 야후, 엠파스, 파란, 구글 해외: 구글, 야후, MSN 36

37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검색엔진(Search Engine) 인터넷 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검색엔진(Search Engine) 인터넷 상에서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검색엔진에서는 웹페이지를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자동 색인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정보를 찾을 수 형태로 가공 검색방식에 따른 웹 검색엔진의 구분 인덱스(Index) 방식: 웹 로봇 프로그램이 웹문서를 자동 수집하여 검색 디렉토리(Directory) 방식: 정보들을 영역별로 분류하고 계층적인 접근구조를 제공하여 쉽게 정보를 검색 통합형: 다른 검색엔진들과 연계하여 검색어 조사 최근 멀티미디어를 위해 이미지나 동영상 검색까지 지원 메타데이터에 의한 검색, 내용기반 검색기법 37

38 채팅 및 메신저 서비스 채팅(Chatting) 여러 사용자가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 메시지를 주고 받는 대화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채팅 및 메신저 서비스 채팅(Chatting) 여러 사용자가 네트워크상에서 실시간 메시지를 주고 받는 대화 PC 통신 시절부터 많은 사람들이 즐기던 인터넷 서비스 채팅 사이트에서 대화방 선택한 후 그 방에 들어온 사람들과 동시 대화 웹 이전에는 IRC(Internet Relay Chat) 방식을 많이 사용 TCP/IP 프로토콜 위에서 실시간 채팅이 실행되는 서비스 프로토콜 채팅방에 여러 사용자가 실시간 문자 대화, 파일 송수신, 파일 공유 웹 환경의 발전 브라우저 자체에서 실행되는 웹 채팅 프로그램 3차원 아바타가 등장 음성채팅, 화상채팅 등의 멀티미디어 채팅 가능 간편한 방식의 인스턴트 메신저 대화방 없이 바로 채팅기능을 수행 채팅사이트 세이클럽

39 채팅 및 메신저 서비스 메신저(Messenger) 프로그램 Unix의‘talk’명령이 인스턴트 메신저 프로그램의 전신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채팅 및 메신저 서비스 메신저(Messenger) 프로그램 Unix의‘talk’명령이 인스턴트 메신저 프로그램의 전신 1996년 AOL(America OnLine)사 최초, “인스턴트 메신저”서비스 사용자는 서로 접속해 있는지 확인하므로 즉각적인 대화가 가능 인터넷 메신저 또는 메신저 프로그램이 더 적합한 용어 국내: 네이트온 메신저, MSN 메신저 해외: MSN 메신저, 야후 메신저, AOL의 AIM, 구글 토크 등 일대일 대화, 다자간 그룹 채팅, 음성채팅, 화상회의 가능 네이트온 메신저 MSN 웹 메신저 39

40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클럽 서비스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인터넷과 같은 가상공간에서 구성원인 네티즌 간에 자발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환경 및 도구를 제공하는 서비스 게시판,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경우에 따라 채팅, 메신저도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로 간주 클럽 서비스 가장 일반화된 커뮤니티 서비스 도구 게시판을 통하여 그룹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동호회 회원들이 클럽을 개설하여 공지사항 게시판이나 자료실 운영 채팅이나 의견교환을 통한 토론까지도 가능 다음카페, 네이버카페, 싸이월드, 네이트클럽 등 40

41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블로그 서비스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블로그 서비스 웹(Web)과 로그(Log)의 합성어 관심사에 따라 일지를 작성하듯 정보를 기록, 저장하는 서비스 개인출판의 성격 및 대표적인 개인 중심적인 커뮤니티 서비스 도구 자신이 게시한 콘텐츠에 대해 갱신된 내용의 알림기능, 댓글달기 기능 등으로 또 다른 커뮤니티 서비스 기능을 제공 국내 블로그 서비스 네이버 블로그, 다음, 네이트, 야후, 엠파스 등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42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미니 홈피 ‘싸이홀릭’: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열풍, 네티즌이 손쉽게 홈페이지를 꾸미고 다른 사람을 초대
6.3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미니 홈피 ‘싸이홀릭’: 싸이월드의 미니홈피 열풍, 네티즌이 손쉽게 홈페이지를 꾸미고 다른 사람을 초대 개인에게 할당된 홈페이지로 꾸미고 게시판, 방명록, 사진첩 등을 운영하며 홈피 방문자들과 친분관계를 형성해 가는 개념 개인중심적 커뮤니티 블로그는 개인정보의 게시(Publishing)를 위한 미디어 미니홈피는 네티즌 간의 관계 형성에 더 중점 싸이월드, 세이클럽, 네이버, 프리첼 등, 미국의 마이스페이스 싸이월드 미니홈피 마이스페이스 42

43 6.4 인터넷 활용 분야 인터넷 미디어 전자상거래 인터넷 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아바타와 사이버공간 기타 인터넷 활용 분야

44 인터넷 미디어 대부분의 언론사 들은 인터넷 버전의 서비스를 제공 방송 매체
6.4 인터넷 활용 분야 인터넷 미디어 대부분의 언론사 들은 인터넷 버전의 서비스를 제공 인터넷 신문, 웹진, 경우에 따라 포털사이트에서 뉴스 제공 주기적으로 뉴스 내용이 갱신되고, 배달비용이 절감 쓰레기가 없으므로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보호 효과 방송 매체 인터넷에서 동영상 스트림을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 서비스 실시 뉴스가 발생하면 즉시 동영상으로 시청가능 이미 방송된 내용도 검색이나 주문형 비디오(VOD)로 시청 가능 인터넷 동아일보 KBS 인터넷 방송

45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 사이트 인터넷 뱅킹 인터넷의 활용 사례 중에서 가장 대표적
6.4 인터넷 활용 분야 전자상거래 인터넷 쇼핑 사이트 인터넷의 활용 사례 중에서 가장 대표적 각 기업이나 상품 판매자들이 경쟁적으로 상거래 사이트를 마련 앞으로 상품의 주된 구매방식의 하나로 자리를 잡을 것 인터넷 뱅킹 인터넷 사이트에서 은행의 금융거래를 처리 일반인들에게도 매우 폭넓게 사용 G마켓 쇼핑몰 신한은행 인터넷뱅킹

46 인터넷 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여가 선용을 위한 문화 활동에 일대 혁신 음악
6.4 인터넷 활용 분야 인터넷 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여가 선용을 위한 문화 활동에 일대 혁신 제한된 매체를 통해서 접하던 정보를 쉽게 검색, 편리하게 이용 영화나 연극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에서 확인 영화의 한 컷이나 예고편 감상, 좌석을 예약하고 입장권을 구매 음악 인터넷을 통해 검색하고 다운로드, 실시간으로 감상 MP3 파일형식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의 음악 감상 최근 ‘PodCasting’서비스 실시 iTunes와 같은 단말기에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을 인터넷으로 배급 iTunes 실행화면

47 인터넷 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인터넷 게임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RPG(Role Playing Game) 게임이 인기
6.4 인터넷 활용 분야 인터넷 환경에서의 엔터테인먼트 인터넷 게임 여러 사람이 참여하는 RPG(Role Playing Game) 게임이 인기 참여하는 사람의 결정에 따라 게임의 줄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일반 게임과는 차별 리니지, 워크래프트, 메이플스토리 등 게임 중독성이 사회 문제가 되기도 워크래프트

48 아바타와 사이버공간 아바타(Avatar) 분신 또는 화신을 뜻하는 단어
6.4 인터넷 활용 분야 아바타와 사이버공간 아바타(Avatar) 분신 또는 화신을 뜻하는 단어 가상공간에서 사용자를 대신하는 사이버캐릭터(Cyber Character) 사이버쇼핑몰, 사이버 이벤트, 배너 광고 등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채팅이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가장 애용하는 서비스 중 하나 사이버교육의 경우 아바타를 강사로 활용하면 학습효과 증진 최근에는 3D 아바타 기술 발전 입체감과 현실감이 증가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채팅 사이트, 교육 콘텐츠, 패션 서비스 등 배움나라의 2D 아바타 MIRALab의 3D 아바타 패션쇼

49 기타 인터넷 활용 분야 가상교육 인터넷을 통하여 하는 수업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강의에 대한 활발한 토의가 가능
6.4 인터넷 활용 분야 기타 인터넷 활용 분야 가상교육 인터넷을 통하여 하는 수업 방과 후 보충 수업, 일반인들을 위한 원격교육이 대표적 사례 보조적인 가상대학 이외에 정식학위를 주는 사이버대학까지 운영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강의에 대한 활발한 토의가 가능 교육사이트

50 6.4 인터넷 활용 분야 기타 인터넷 활용 분야 전자도서관 인터넷을 이용하여 책과 논문, 자료 등을 검색하고, 전자책이나 자료파일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는 사이버도서관 저장공간과 검색시간 감소, 손쉽게 다운로드 받아 열람 가능 전세계 어디에서나 자료 열람 전자도서관

51 6.5 웹2.0 웹2.0의 개념 웹2.0 기술 웹2.0 서비스

52 웹2.0의 개념 웹2.0의 탄생 배경 2000년대 초 닷컴(.com) 버블의 붕괴
6.5 웹2.0 웹2.0의 개념 웹2.0의 탄생 배경 2000년대 초 닷컴(.com) 버블의 붕괴 2004년 10월 미국 오라일리(O’Reilly) 사가 주최한 컨퍼런스 인터넷에서 약 10년간 발생한 웹의 환경 변화와 발전 방향을 정리 ⇒ 웹2.0으로 부르기로 “롱테일(Long Tail) 법칙” 웹2.0 시대 인터넷 기업, ‘파레토 법칙’또는‘20:80 법칙’이 적용 안됨 잘 팔리는 20%의 상품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법칙 Amazone사 상위 20% 상품 매출보다 하위 80% 매출 합계가 더 크다

53 웹2.0의 개념 웹2.0의 기본 개념 웹2.0 시대에 인터넷 사용 방법 웹2.0의 특징 6.5 웹2.0
“플랫폼으로서의 웹(Web as Platform)”환경에서 네티즌들은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유 웹2.0의 특징 참여, 개방, 공유, 그리고 분산 웹2.0의 기본 개념 53

54 웹2.0의 개념 사용자 생산 콘텐츠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에 의해 더욱 가치가 증가 대표적인 예
6.5 웹2.0 웹2.0의 개념 사용자 생산 콘텐츠 사용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공유에 의해 더욱 가치가 증가 UCC(User Created Contents), UGC(User Generated Contents) 프로슈머(prosumer): 사용자는 콘텐츠의 공급자인 동시에 소비자 대표적인 예 블로깅, 위키피디아, Flickr, YouTube 소셜북마킹은 태깅(Tagging)이라는 개념으로 발전 집단지성에 의한 웹콘텐츠의 자동분류 54

55 웹2.0의 개념 웹2.0은 개방적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RSS 형식이 많이 사용 공개 API
6.5 웹2.0 웹2.0의 개념 웹2.0은 개방적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RSS 형식이 많이 사용 초기에는 블로그 뉴스를 주 대상 RSS를 통해 수집되고 유통되는 콘텐츠의 형태가 다양 공개 API 서비스를 공유하기 위한 개방형 포맷 구글, 야후, 네이버 등은 자신의 검색엔진이나 서비스의 API를 공개하여 다른 응용에서 이를 이용 예) 자동차 서비스 업체 웹사이트를 구글 맵과 검색엔진 API로 구현 55

56 6.5 웹2.0 웹2.0 기술 웹2.0 기술 XML을 근간으로 블로그, RSS, 태깅, 공개 API, 매쉬업, AJAX 등 블로그(Blog)와 RSS 블로그(Blog)는 웹(Web)과 로그(Log)를 합친 단어 자신의 콘텐츠를 웹에 기록하여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서비스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 사이트에서 링크 기존의 웹 사이트는 직접 방문해야 정보 갱신을 확인 가능 블로그 사이트에서는 링크로 연결된 사이트에서 RSS 피드라는 형식을 통하여 업데이트된 해당 정보를 전송 RSS : ‘RDF Site Summary’,‘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Rich Site Summary’의 약자 웹 사이트간의 콘텐츠를 교환하기 위한 XML 기반의 표현형식

57 웹2.0 기술 블로그의 이용 멀티미디어 자료의 유통에도 적용 6.5 웹2.0
1. RSS를 지원하는 사이트의 URL주소 및 사이트 정보를 RSS 리더에 등록 2. RSS 리더에서 사용자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RSS 피드를 통하여 사이트의 갱신유무를 확인 멀티미디어 자료의 유통에도 적용 iPod의 PodCasting : iPod에서 사용할 MP3 파일을 iTunes라는 프로그램에서 RSS 형식으로 배포 57

58 웹2.0 기술 소셜 태깅(Social Tagging) 과 폭소노미(Foxonomy)
6.5 웹2.0 웹2.0 기술 소셜 태깅(Social Tagging) 과 폭소노미(Foxonomy) 소셜 태깅: 사용자가 임의의 키워드를 태그로 붙이고 이들을 검색 폭소노미(Folksonomy: Folk + Taxonomy) 사용자가 자유롭게 붙인 태그를 참여자들이 분류한다는 의미 태그는 여러 분류에 속할 수 있으며, 태그를 이용한 내용검색도 가능 대표적인 사이트: 딜리셔스(del.icio.us), 플리커(Flickr) 태그 구름(Tag Cloud) : 사용자 태그들을 한눈에 보이도록 표시 58 폭소노미의 개념 및 태그 구름

59 웹2.0 기술 공개 API(Open API)와 매쉬업(Mashup)
6.5 웹2.0 웹2.0 기술 공개 API(Open API)와 매쉬업(Mashup) Google Map은 자신의 API를 공개하여 더 풍부한 서비스 제공 API(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개발시 해당 모듈을 쉽게 사용토록 해주는 개발환경 라이브러리 형태나 이를 활용할 규약의 형태로 제공 공개 API 자신의 사이트의 기능을 다른 사이트에서 활용하도록 API를 제공 매쉬업(Mashup) 공개된 API로 웹 서비스를 조합하여 새로운 웹 서비스를 제공 공개된 API를 이용하므로 추가의 개발비용이 매우 적다는 장점 59

60 웹2.0 기술 최초의 매쉬업 서비스 HousingMaps 다양한 공개 API 6.5 웹2.0
지도 제공 Google Map + 부동산정보 제공 craigslist ⇒ 지도위에서 가격이나 집안사진을 제공하는 서비스 다양한 공개 API Google Map, Google 검색, Amazone 상품검색 및 구매, Yahoo 등 국내에서도 네이버 및 다음 등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API 공개 + 매쉬업 사례 HousingMaps의 실행화면

61 6.5 웹2.0 웹2.0 서비스 검색서비스의 진화와 Google 1998년 스탠포드 대학원생 Lawrence Page와 Sergey Brin 설립 웹1.0 시대 대표적인 Microsoft사에 필적 MS Windows 운영체제라는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 분야 절대 강자 Google사는 웹2.0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기업 Google사는 웹이라는 플랫폼에서 기술을 선도하며 사업을 전개 Google사의 설립 당시 환경 급속도로 팽창하는 웹 데이터에 Yahoo 검색의 정밀도 저하 Google은 여러 대 서버에 분산하여 검색을 하는 방식으로 속도 증진 Google 검색엔진을 여러 포털사이트에게 공급하는 비즈니스 Yahoo에게도 검색엔진 제공, 이를 계기로 Google사 지명도 급상승 61

62 웹2.0 서비스 Google사의 주 수익원 Google의 대표적인 웹2.0 서비스 6.5 웹2.0
검색서비스를 통한 검색연동형 광고가 가장 큰 부분 Google의 대표적인 웹2.0 서비스 검색엔진, G-Mail, Google Maps, Google Base (미니 홈피) 최근 Linux를 기반 공개 소프트웨어 방식의 Google Phone 발표 검색엔진 시장점유율(북미지역) 62

63 웹2.0 서비스 iTunes와 PodCasting iTunes 뮤직 스토어
6.5 웹2.0 웹2.0 서비스 iTunes와 PodCasting iTunes 뮤직 스토어 Apple사 2004년 시작, 웹2.0 시대 디지털 콘텐츠 분야의 유통혁명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설정 ⇒ 콘텐츠가 갱신될 때 RSS 피드를 통해 뮤직스토어에 다운로드 ⇒ MP3 단말기인 iPod를 PC에 접속, 해당 콘텐츠를 단말기에 전송 PodCasting : iPod라는 단말기에 방송처럼 배포된다는 의미 iPhone 발표 : iPod과 무선인터넷 개념이 적용된 휴대폰 63 Podcasting의 개념

64 웹2.0 서비스 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Wiki)라는 개념
6.5 웹2.0 웹2.0 서비스 위키피디아(Wikipedia) 위키(Wiki)라는 개념 웹 페이지의 내용을 누구나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는 일종의 공개 게시판 형식 ‘Wiki Wiki’는 하와이 말로 ‘빨리빨리’라는 의미 위키피디아(Wikipedia) : 위키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누구나 사전편찬 작업에 참여 가능 집단지성으로 작성되는 UCC의 대표적인 사례 과학잡지 네이처 조사 결과 : “정확도면에서 위키피디아가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에 필적” 위키피디아 온라인 백과사전 64

65 웹2.0 서비스 UCC 또는 UGC 사이트 타임이 2006년 올해의 인물로 ‘유(You)’를 선정 대표적인 사례
6.5 웹2.0 웹2.0 서비스 UCC 또는 UGC 사이트 타임이 2006년 올해의 인물로 ‘유(You)’를 선정 “블로그나 미디어 영역에서 영향력을 키워나가는 평범한 당신이 올해의 주인공”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인 UCC(User Created Contents) 또는 UGC(User Generated Contents)가 새로운 문화의 추세로 인정 대표적인 사례 위키피디아 : 집단지성을 활용한 UCC 백과사전 Flickr : 사용자가 제공하는 이미지 공유 사이트, 태깅 기술 del.icio.us : 소셜 북마킹으로 유명, 사용자의 태깅을 공유 65

66 웹2.0 서비스 UCC 콘텐츠 6.5 웹2.0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등 다양하나 동영상 UCC콘텐츠가 많이 제작
YouTube : 동영상 UCC 서비스로 유명, 2006년 구글에 인수 “콘텐츠의 양이 방송사가 제작하는 콘텐츠의 양보다 앞질렀다” 국내 : 다음 TV팟, 판도라 TV, 엠엔캐스트, 엠군, 아우라 등 YouTube 판도라 TV

67 웹2.0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6.5 웹2.0 웹2.0 서비스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 Social Networking) 사용자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서로 참여하는 사이트 클럽, 블로그 서비스, 미니홈피 등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가 발전 사용자들 사이에 사회적 관계를 구축해주고 이들끼리 친소정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 대표적인 SNS 사이트 미국의 Facebook, Twitter, YouTube 우리나라의 싸이월드(Cyworld) 등 SNS 사이트의 추세 2012년 Facebook 이용자수 8억5천만명, Twitter 계정 4억5천만개, YouTube 매일 20억회 이상 조회 => 인터넷 트래픽의 10% 이상 기타 SNS 사이트 : LinkedIn, Instagram, Pinterest, Google+ 67

68 6.5 웹2.0 웹2.0 서비스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킹 기업의 시장 추세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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