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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work SPARCS 11 심규민 boolg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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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etwork SPARCS 11 심규민 boolgom

2 장비와 프로토콜 ≒휴대전화와 대화(언어)

3 장비 네트워크에서 손으로 만질 수 있는 것들

4 인터페이스 카드 컴퓨터와 네트워크 신호를 연결 네트워크 신호를 해석하여 컴퓨터에게 전달 <- 엄밀한 분류가 아님!

5 랜선/광섬유 물리적인 신호를 장비와 장비 사이에서 전달 노이즈를 최대한 줄이면서 대역폭을 늘리는 것이 중요

6 Wifi / 3g / Ethernet 전자기파를 사용하여 신호를 전달 현재 널리 사용되는 기술들은 정보 보존에서 검증된 것들 일반적으로 대역폭이 크면 속도가 빠르고 사용범위가 좁다

7 허브 여러대의 클라이언트에 연결되어 인터넷 연결을 나누어줌 신호가 오면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 전송 허브

8 스위치 허브와 달리 정확한 대상의 컴퓨터로만 정보를 보냄 허브보다 빠른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 스위치가 싸져서 허브는 없어지는 추세

9 브릿지 서브 네트워크와 서브 네트워크를 연결 예를 들어 대역이 있는데, 브릿지로 하위 네트워크를 연결하면 같은 대역으로 만들 수 있다.

10 라우터 가장 상위 개념의 네트워크 장비 네트워크의 흐름을 조절 패킷들을 받아 목적된 장소로 보내준다 비싸다

11 //라우터 코어 라우터: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의 랜이나 여러 개의 ISP 네트워크를 서로 연결한다.
센터 라우터: 회사의 본점과 회사의 지점을 서로 연결.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와 기업의 네트워크와 연결할 때에도 쓰인다 엣지 라우터: 지점, 영업소의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회사의 본점의 라우터에 접근. 브로드밴드 라우터: 가정이나 작은 규모의 기업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때 쓰인다.

12 ISP Internet sevice provider 네트워크와 관련된 장비들을 구축하고 서비스 하는 회사/단체 각 계층마다 다른 회사가 관리할 수도 있음 Olleh, SK, U+ 같은 곳

13 기본적으로 1과 0만 전달할 수 있다. 다채로운 정보들을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
프로토콜 (Protocol) 기본적으로 1과 0만 전달할 수 있다. 다채로운 정보들을 어떻게 전달할 수 있을까?

14 Application Layer Transport Layer Internet Layer Link Layer
우리가 직접 사용하는 정보 Transport Layer Internet Layer Link Layer 상위 정보를 위한 기반 안정성, 속도 등이 중요함

15 실제 보내는 내용 실제 내용 패킷 네트워크에서 보내지는 내용은 실제 정보 외에 수많은 정보가 들어간다.
연결 관련 정보, 클라이언트의 정보, 오류 검사용 정보 등등 보내는 정보도 계층 구조를 가지며 그 종류는 다양하다.

16 Link Layer 하드웨어와 직접 관련이 되어 있다. 일반적인 모든 정보를 전달한다. 속도, 안정성, 하드웨어 상황에 따라 다르다. 속도는 이것과 하드웨어에 따라 좌우된다.

17 Ethernet 가장 광범위한 통신 기술 우리가 랜선으로 사용하는 그것 IEEE 이라고도 한다. 이더넷 / 고속 이더넷 / 기가비트 이더넷

18 Wi-Fi 널리쓰이는 근거리 인터넷 통신 프로토콜 속도가 빠르며 사용 거리는 10m 내외 b/g/n (글자에 따라 속도 다름)

19 ARP IP 주소 <-> 물리적 네트워크 주소 아이피 주소를 이용하여 상대 네트워크 카드의 실제 물리적 주소를 찾을 때 사용한다

20 기타 NDP Tunnels L2TP PPP Media access control DSL ISDN FDDI Edge CDMA LTE .... 우리가 접하기 힘든 것 혹은 역사속으로 사라졌거나, 일부 특수한 상황에서만 쓰이는 것들도 있다.

21 Internet Layer 일반적으로 OS 내의 네트워크 서비스가 담당

22 IP Internet protocol 패킷들을 전달하는 역할(정보의 덩어리) IP 주소와는 다른 개념

23 IPv4 IPv6 IP 프로토콜의 버전을 나타냄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유일한 프로토콜 :0db8:85a3:08d3:1319:8a2e:0370:7334

24 ICMP ICMPv6 IGMP OSPF Ipsec
ICMP – ping 에 사용되는 그것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되지 않음 IGMP – Group Management OSPF – 네트워크에서 최적의 경로 찾는 용도 IPSec – 보안을 위한 것. 발전되고 있음

25 Transport layer 데이터들을 포장해서 보내고, 받아서 다시 사용자에게 주는 단계 데이터가 무엇인지는 아직 모름

26 TCP 데이터 패킷을 추적, 관리 파일을 여러 개의 패킷으로 나누고, 번호를 붙여 IP를 사용하여 보낸다.
받은 패킷을 재조립하고 데이터로 변환하여 사용자에게 보여준다. 가장 큰 특징은 데이터가 보장된다는 것

27 UDP TCP와 비슷한 개념 패킷을 보내주기는 하나 TCP 처럼 패킷에 번호를 붙이지도 않고 순서도 보장하지 않음

28 DCCP SCTP RSVP RIP BGP ECN
DCCP - UDP에 혼잡 제어 기능 추가 SCTP – 스트리밍 서비스에 사용(안드로이드 기본) RSVP – 자원 예약 프로토콜 DCCP, SCTP 는 TCP/UDP를 개선한 대체 표준으로 꼽힘

29 Application layer 실제적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들을 컨트롤 하는 프로토콜
데이터의 형태에 따라 가장 적합한 프로토콜을 사용

30 DNS Domain Name 과 IP 를 변환 일반적으로 DNS 서버와 통신하는데 사용 DNS 와 IP 는 레벨이 다름

31 FTP File transfer protocol ‘파일’ 이라는 것을 전송할 수 있음 파일 전송을 위한 다양한 것들 지원 (디렉토리 조회/변경, 인증, 전송 중단 등등) SFTP 도 있음 (Secure ~)

32 DHCP DHCPv6 호스트의 IP 주소를 관리함 동적이므로 이를 사용하면 IP가 바뀔 수 있다 보통 DHCP 서버가 이를 사용해 클라이언트를 관리

33 IMAP SMTP POP 메일을 주고받는 프로토콜 다양한 형태들이 있으며 장단점이 있다

34 HTTP HTTPS 웹을 이용하기 위한 프로토콜 TCP/IP 사용 클라이언트는 웹 브라우저 HTTPS - 보안을 위해 HTTP 하위에서 SSL 사용 Service unavailable - Error 503

35 Others All DHCP DHCPv6 DNS FTP HTTP IMAP IRC LDAP MGCP NNTP NTP POP RPC RTP RTSP SIP SMTP SNMP SOCKS

36 OSI Layer

37 인터넷을 한다면? 웹 브라우저에 을 입력했을때, 어떠한 과정을 거쳐 내 컴퓨터에 띄워지는지 최대한 자세히 적어 제 메일로 보내주세요

38 End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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