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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ing Test Artificial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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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uring Test Artificial Intelligence

2 튜링 테스트(Turing test) 튜링 테스트(Turing test)는 기계가 인간과 얼마나 비슷하게 대화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기계에 지능이 있는지를 판별하고자 하는 테스트로, 앨런 튜링이1950년에 제안했다.

3 '인공지능 연구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영국 전산학자 앨런 튜링(1912∼1954)

4 유진 구스트만 Eugene Goostman
‘인공지능’ 채팅 프로그램 ‘유진 구스트만’이 ‘튜링 테스트’를 통과 (2014년 6월)  영국 레딩대(University of Reading) 튜링 테스트는 인공지능을 판별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심사위원 30명이 5분 간 대화를 나눈 뒤 이들 중 3분의 1이 ‘진짜 인간’이라고 판단하면 합격하는 구조입니다. 유진은 13살의 우크라이나 소년으로 설정 키에프

5 생각하는 인공지능 64년만에 공식선언…튜링 테스트 첫 통과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임화섭 특파원 = '인간처럼 생각하는 인공지능'을 판별하는 과학계의 기준으로 간주돼 온 '튜링 테스트'를 통과한 첫 사례가 나왔다고 영국 레딩대(University of Reading, 일(현지시간) 발표했다.

6 유진 구스트만(Eugene Goostman)

7 유진 구스트만 기자 : 안녕 (Hi, boy) 유진 : 안녕, 너랑 대화할 수 있게 돼서 정말 반가워. 내 기니피그 빌이 안부 전해 달래! 기자 : 김치 알아? (Do you know kimchi?) 유진 : 난 뭐든지 알지. 기자 : 김치 먹어본 적 있어? 유진 : 그거 먹는 거 확실해? 기자 : 김연아 알아? (Do you know Yuna Kim?) 유진 : 김은 저 끔찍한 ‘그레이트 로봇 카발’ 조직을 지원하지. 너무 나빠! 김은 인류의 배신자야! 기자 : 그레이트 로봇 카발이 뭔데? 유진 : 그런 말하는 프로그램들(talking programs)은 한 푼의 가치도 없어. 앵무새와 얘기해도 똑같을 거야. 잘 모르는 것 같음???

8 국산 채팅 봇 ‘심심이’ 기자 : 김치 알아? 심심이 : 네 매운맛! 기자 : 김치 먹어본 적 있어? 심심이 : 아주 맛있게 먹어봤어요 ^-^ 기자 : 김연아 알아? 심심이 : 당근! 내가 노른자지만 김연아를 모를줄 알았냐 ㈜심심이

9 유진 구스트만 vs 심심이 기자 : 키에프(주 : 우크라이나의 수도)에는 어떻게 가야 하지? 유진 : 제일 좋은 방법은 네 컴퓨터 옆에 있는 만트라(Mantra)를 읽고 명상을 하는 거야. 우우. 다른 건? 기자 : 키에프에는 어떻게 가야 하지? 심심이 : 잘 먹겠습니다~ 사람인가?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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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https://www. youtube. com/watch
(사람처럼 생각하는 '13살 인공지능' 탄생, 1:50) (인공지능의세계,8:50)

12 튜링 테스트 https://www.youtube.com/watch?v=t5kJadhmadQ (앨런 튜링,튜링머신 4:50)
(이미테이션 게임, 2:26)

13 인간 vs. 슈퍼컴

14 1989년 IBM사가 만든 체스 전용 컴퓨터 '딥 소트(Deep Thought)'  인간이 승리했다.
1997년 러시아의 체스마스터 게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와 IBM 슈퍼컴퓨터 '딥블루(Deep Blue)'의 대결  딥블루가 2승 1패 3무 딥블루는 병렬 컴퓨팅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었으며, 1997년에 제작, 총 512개의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었고, 1초 동안 1조번의 명령을 수행하는 컴퓨터였다.(1012) 딥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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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2 ‘타이탄’, Cray(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소) 1경7590조 회17.59페타플롭
2014년 11월 ‘TOP500’ 상위 5대 (Top500.org) 순위 슈퍼컴 이름 1초 당 계산 속도(회) 1 ‘톈허 2호’(중국 광저우=廣州 국립슈퍼컴퓨터 센터) 3경3862조 회 33.86페타플롭 (FLOPS, FLoating point OPerations per Second)  2016년 6월 중국의  선웨이 타이후라이트(93페타플롭스) 2 ‘타이탄’, Cray(미국 오크리지 국립연구소) 1경7590조 회17.59페타플롭 3 ‘세쿼이아’, IBM(미국 로런스 리버모어 국립연구소) 1경7173조 회 16.32페타플롭스 4 ‘K’(일본 이화학 연구소, 후지쯔) 1경510조 회 5 ‘미라’ IBM(미국 아르곤 국립 연구소) 8586조 회 (미국 대학 등이 주최한 ‘TOP500’ 자료를 토대로 작성) 1 2 3 4

17 '선웨이', 가장 빠른 슈퍼컴 등극 중국이 개발한 수퍼컴퓨터 선웨이 타이후라이트(Sunway TaihuLight) 神威太湖之光
중국이 자국산 칩을 최초로 탑재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2016년 6월 93페타플롭스, 자체개발 프로세서 SW26010을 40,960개를 합쳐 총 10,649,600 코어

18 슈퍼컴퓨터 천둥 278등/Top500

19 2002년 10월 6일, 세계 체스챔피언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크람니크가 독일의 슈퍼컴퓨터 '딥프리츠(Deep Fritz)'와 두뇌대결
 2승 4무 2패로 무승부 2006년 11월~12월. 독일 본에서 블라디미르 크람니크와 딥프리츠의 대결이 다시 펼쳐졌으나 4대 2로 크람니크가 패하게 된다.

20 체스(Chess) 8 * 8 넓이의 칸에, 한 쪽에는 총16개의 말 (10수) 8개의 폰(Pawn) 8 * 3 = 24
2개의 루크(Rook) 2 * (7 + 7) = 28 2개의 나이트(Knight).  2 * 8 = 16. 2개의 비숍(Bishop). 2 * 13 = 26. 1개의 킹(King). 상하좌우대각선으로 1칸씩 이동 가능합니다. 8. 1개의 퀸(Queen). 퀸은 루크와 비숍의 자유도를 합친 이동을 하죠. 결국 = 27 합계 :129.  129 ^ 10 = 1,276,136,419,117,121,619,201 ~= 1.3 * 10^21 체스의 10개의 수를 내다보기 위해 필요한 시간은 약 초 ~= 시간 ~= 일 ~= 40 년 (참고로, 같은 컴퓨터에서 바둑은 약 117만 년이 걸립니다) 바둑판은 19 * 19 = 361개의 칸 361^10 = 37,589,973,457,545,958,193,355,601 ~= 3.8 * 10^25  슈퍼컴이 1초에 1경개 명령어수행 가능할때. 10 pFLOPS 체스: 10120, 바둑 : (361!)

21 What is IBM Watson?

22 왓슨 컴퓨터 IBM Watson is a computer system that defines a new era of computing. Watson is IBM's answer to the next generation of computing challenges, in which people want to interact with systems that truly understand natural language rather than simply crunching numbers.

23 Jeopardy! 제퍼디!(Jeopardy!)는 역사, 문학, 예술, 팝 문화, 과학, 스포츠, 지질학, 세계사 등의 주제를 다루는 미국의 텔레비전 퀴즈 쇼이다. 1964년 3월 30일 NBC에서 처음 방송

24 홍코너 #1. 켄 제닝스. 가장 긴 챔피언십(74회) $300,000획득 홍코너 #2. 브래드 루터 제퍼디
홍코너 #1. 켄 제닝스. 가장 긴 챔피언십(74회) $300,000획득 홍코너 #2. 브래드 루터 제퍼디!의 최대 우승자(상금)  $200,000획득 청코너. IBM 슈퍼컴퓨터 왓슨.  $1,000,000획득

25 IBM AND THE JEOPARDY CHALLENGE(June 2010 IBM)
(3:58) (9:09) 한글자막

26 WATSON'S FACE AND VOICE (5:26)

27 THE SCIENCE BEHIND AN ANSWER
(6:42) (6:42) 한글자막

28 IBM Watson: How it Works
(7:53)

29 더 똑똑해진 인공지능… 승률 100% '컴퓨터 포커 선수' 탄생
더 똑똑해진 인공지능… 승률 100% '컴퓨터 포커 선수' 탄생 加연구진, 수퍼컴 이용 포커 프로그램 '케페우스(Cepheus) 개발 캐나다 앨버타대 마이클 보울링

30 스스로 컴퓨터게임 배우는 인공지능 게이머 개발
스스로 컴퓨터게임 배우는 인공지능 게이머 개발 구글 딥마인드社 개발 DQN(deep Q-network): 학습 통해 전문게이머 능가하는 기술 터득  체스 세계챔피언을 이긴 '딥블루'와 미국 퀴즈쇼 '제퍼디' 우승자들을 누른 '왓슨'에 이어 학습을 통해 프로 수준의 컴퓨터게임 능력을 터득하는 인공지능 게이머 49가지 비디오게임(스페이스 인베이더, 벽돌깨기:Breakout)의 기술을 학습하는 인공지능 장치 2015/02/26 인공지능 게이머 'DQN  

31 알파고, 이세돌에 완승할 것…구글의 인공지능 과시쇼
100만 달러(약 12억원)의 상금 3000만개 수 학습 구글 딥마인드 챌린지 매치 3월 9일(1국) 3월 10일(2국), 3월 12일(3국), 3월 13일(4국), 3월 15일(5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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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AI) 의사 왓슨

34 인간 vs 인공지능 번역 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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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네이버·구글·시스트란 인간 번역사는 한·영 번역에서 30점 만점에 24점, 영·한 번역에서 30점 만점에 25점 등 총 49점을 받았다. 반면 3개 AI 중 가장 점수가 좋았던 한 서비스는 한·영 13점, 영·한 15점으로 총점이 28점에 그쳤다. 다른 두 AI의 총점은 각각 15점과 17점으로 저조했다. 결국 3개 AI의 평균 점수는 20점이었다.

37 인공지능 기계번역 수필·방송뉴스(비문학)와 소설(문학)에서 발췌한 수백 단어 분량의 구절 대상
심사위원들 "인공지능 번역 문장, 90%가 어법 틀렸다“ '어법에 맞는 형태로 어순 재구성을 못 하고 원문의 단어 순서대로 나열‘ '고유명사와 일반명사를 분간 못 함‘ '원문의 단어를 한글 독음 그대로 풀어서 씀‘ '전후 맥락 파악을 전혀 못 함' 등 지적도 나왔다. 텍스트를 깊게 이해하는 능력은 아직 기계가 사람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사실을 실감했다

38 자연어 처리의 어려움: ambiguity

39 자연어 처리의 어려움: ambig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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