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본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본"— Presentation transcript:

1

2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본
chapter 06.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본

3 워드아트로 텍스트를 꾸밀 수 있다 클립 아트로 슬라이드를 꾸밀 수 있다 슬라이드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학습목표 워드아트로 텍스트를 꾸밀 수 있다 클립 아트로 슬라이드를 꾸밀 수 있다 슬라이드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슬라이드에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다 슬라이드에 소리 파일을 삽입할 수 있다 슬라이드에 플래시 무비 파일을 삽입할 수 있다

4 워드아트 워드아트와 텍스트의 차이점 워드아트 삽입하기
프레제테이션 주제나 핵심 키워드를 강조하고 싶을 때는 워드아트를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워드아트와 텍스트의 차이점 워드아트는 일반 텍스트와 달리 도형의 성질에 가깝기 때문에 글꼴이나 크기, 색 정도만 수정할 수 있는 텍스트 상자와 여러 가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그라데이션 효과를 추가할 수 있다. •  테두리, 그림자 스타일, 3차원 스타일을 추가할 수 있다. • 이동과 회전이 가능하다. • 장평 및 자간을 조절할 수 있다. 워드아트 삽입하기 [삽입]-[그림]-[WordArt] 메뉴 선택 워드아트를 삽입해 주는 WordArt 갤러리

5 워드아트 편집하기 워드아트가 삽입되면 워드아트 텍스트를 편집하거나 서식, 정렬 등을 조절할 수 있는 ‘WordArt’ 도구 모음이 나타난다. ① WordArt 삽입 : 워드아트를 삽입할 수 있도록 ‘WordAr 갤러리’ 대화상자가 열린다. ② 텍스트 편집 : 삽입된 워드아트를 수정할 수 있도록 ‘WordAr텍스트 편집’ 대화상자가 열린다. ③ WordArt 갤러리 : 삽입된 워드아트를 새로운 스타일로 바꿀 수 있는 ‘WordAr 갤러리’ 대화상자가 열린다. ④ WordArt 서식 : 워드아트의 색이나 선, 크기 등을 지정할 수 있는 ‘WordArt 서식’ 대화상자가 열린다 ⑤ WordArt 도형 : 현재의 워드아트 모양을 다양한 형태로 바꾼다. ⑥ WordArt 세로 텍스트 : 워드아트를 세로 쓰기 상태로 바꾼니다. ⑦ WordArt 정렬 : 워드아트를 왼쪽, 가운데, 오른쪽 등으로 정렬한다. ⑧ WordArt 문자 간격 : 워드아트의 글자 간격을 조절한다.

6 클립아트 클립아트(clipart)는 파워포인트에 내장되어 있는 여러 가지 작은 그림들을 가리킨다. 클립아트를 삽입하려면 ‘클립아트’ 작업창을 열어야 하는데, 클립 아트 작업창에는 클립 아트 뿐만 아니라 사진과 동영상, 소리까지 검색할 수 있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온라인 클립 아트 사이트에도 연결할 수 있다. 클립 아트 작업창 ① 검색 대상 : 찾고자 하는 클립 아트 검색어를 입력한 후 <이동>을 누르면 검색을 시작한다. ② 검색 위치 : 사용자가 따로 모아 둔 ‘내 모음’, 오피스 전체를 검색하는 ‘Office 모음’, 온라인에서 검색하는 ‘웹 모음’ 중에서 검색 위치를 선택합니다. ‘내 모음’과 ‘Office 모음’이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다. ③ 검색 형식 : 클립 아트, 사진, 동영상, 소리 중 검색할 미디어 파일 형식을 선택한다. ④ 클립 구성 : Microsoft Clip Organizer가 실행되어 클립 아트 카탈로그를 만든다. ⑤ Microsoft Office Online 클립 아트 : 온라인에서 클립 아트를 검색하는 Microsoft Office Online 사이트로 연결한다. ⑥ 클립 찾기 팁 : 클릭하면 도움말 창이 열리고 도움이 되는 팁이 나타난다.

7 클립아트 삽입하기 온라인에서 다운로드해 클립 아트 삽입하기 Office 모음을 이용해 클립 아트 삽입하기
‘클립 아트 작업창’에서. 검색 대상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 위치’에서 ‘모든 범위’ 앞에 체크한 후 검색하면 검색어와 관련된 클립아트가 검색 결과로 나타난다. 마음에 드는 클립 아트 위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작은 삼각형이 나타나면 이 삼각형을 클릭한 후 [삽입]을 선택해 클릭해 그림을 삽입한다. 온라인에서 다운로드해 클립 아트 삽입하기 ‘클립 아트 작업창’의 아래쪽에 있는 ‘Microsoft Office Online 클립 아트’를 클릭한다. Microsoft Office 클립 아트 및 미디어 사이트가 나타나면 검색해 삽입할 수 있다.

8 그림 삽입하기 파워포인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그림 파일 형식
① 그림 삽입 : 그림을 삽입합니다. ② 색 : 회색조, 흑백으로 보기, 희미하게 등 그림의 색 효과를 지정한다. ③ 선명하게/희미하게 : 그림의 선명도를 조절한다. ④ 밝게/어둡게 : 그림의 명암을 조절한다. ⑤ 자르기 : 그림을 일부분을 잘라낸다. ⑥ 왼쪽으로 90° 회전 : 그림을 왼쪽으로 90도씩 회전한다. ⑦ 선 스타일 : 그림의 테두리 두께와 스타일을 바꾼다. ⑧ 그림 압축 : 슬라이드에 삽입한 그림 파일을 압축한다. ⑨ 그림 다시 칠하기 : 그림의 색을 바꿉니다. 단, 확장자가 *.bmp인 그림은 바꿀 수 없다.  ⑩ 그림 서식 : 그림의 색이나 선, 크기 등을 편집한다. ⑪ 투명한 색 설정 : 특정 색을 투명하게 바꾼다. ⑫ 그림 원래대로 : 그림에 적용했던 모든 효과를 취소하고 원래 상태로 되돌린다. 파워포인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그림 파일 형식 • JPG/JPEG : 다양한 칼라 표현이 가능하면서도 파일 크기가 크지 않은 파일 형식 • GIF : 색상은 256가지로 제한되지만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하고 배경을 투명하게 할 수 있는 파일 형식 • PNG : JPG와 GIF의 장점만을 갖추고 있어서 파워포인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 • BMP : 트루칼라를 표현할 수 있지만 파일 크기가 너무 크다는 단점이 있어서 자주 사용되지 않는다.

9 동영상 삽입하기 파워포인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비디오 파일 형식
[삽입]-[동영상 및 소리] -[동영상 파일]을 선택한 다음, ‘동영상 삽입’ 대화상자에서 삽입할 동영상이나 소리 파일을 선택한 후<확인>을 누르면 슬라이드에 삽입된다. ① 반복 재생 : 동영상을 반복해서 재생. ② 동영상 자동 되감기 : 동영상 재생이 끝난 후 자동으로 처음으로 되돌아간다. ③ 소리 볼륨 : 슬라이드에서 동영상이 재생될 때의 소를 지정한다. ④ 재생하지 않을 때 숨기기 : 이 옵션에 체크하면 동영상이 다른 개체에 의해 가려지면 우선 화면에서 사라지게 한다. ⑤ 전체 화면으로 확대 : 동영상이 재생되면서 전체화면으로 보인다. ⑥ 정보 : 동영상의 재생 시간과 저장 위치 등 파일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려준다. 파워포인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비디오 파일 형식  AVI 파일(*.avi) : 대부분 개인용 컴퓨터의 영상 보드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 형식 Motion Picture Experts Group(*.mpg)) : 움직이는 영상(motion picture)을 압축하기 위한 기술과 표준을 만드는 단체인 MPEG의 이름을 따서 만든 것으로, 동영상을 좀더 압축해 전송할 수 있는 기술.  스트리밍 형식(*.asf) : MPEG 4의 규칙을 따르면서도 MPEG보다 압축률이 뛰어난 형식. 인터넷 방송에서처럼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하지 않고 물 흐르듯이 받으면서 보고 들을 수 있어서 스트리밍 형식이라고 한다.  윈도우 미디어 파일(*.wmv) : ASF 파일 형식보다 좀더 발전된 형태의 파일 형식.

10 소리 삽입하기 [삽입]-[동영상 및 소리] -[소리 파일]을 선택한 다음, ‘동영상 삽입’ 대화상자에서 삽입할 동영상이나 소리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슬라이드에 삽입된다. 오디오 재생하기 [삽입]-[동영상 및 소리] -[CD오디오 재생] 메뉴를 선택하면 ‘CD 오디오 삽입’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슬라이드 쇼를 진행할 재생할 시작과 끝 트랙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소리 녹음하기 마이크 연결 후 [삽입]-[동영상 및 소리] -[소리 녹음] 메뉴를 선택하면 ‘소리 녹음’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녹음>을 클릭한 후 마이크를 이용해 녹음한다. 녹음이 끝나면 <중지>를 클릭한 후에 <확인>을 눌러주면 슬라이드에 소리 아이콘이 나타나고 소리가 삽입됩니다.

11 소리 삽입하기 설명 녹음하기 간단한 소리외에도 슬라이드쇼가 진행되는 동안 발표자 없이 슬라이드 쇼가 진행되도록 설명을 녹음할 수도 있다. 1) 소리를 녹음할 때처럼 마이크를 연결한 다음, [슬라이드 쇼]-[설명 녹음]을 선택한다. 2) [설명 녹음]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소리 녹음] 메뉴를 선택한다. 3) ‘소리 녹음’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4) <확인>을 누르면 슬라이드 쇼 화면으로 바뀌는데 이때부터 설명을 녹음한다. 녹음을 마친 후에는 Esc키를 누르고 마치면 되는데, 다음 슬라이드에도 설명을 계속 녹음하려면 Enter이나 Space Bar키를 눌러 다음 슬라이더로 넘어가 계속 녹음한다. 녹음을 마친 후에 각 슬라이드에 설명이 저장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고 녹음에 소요된 시간을 저장할 것인지를 묻는 대화상자가 뜨면 <저장>을 누르고 녹음을 마친다.

12 플래시 무비 삽입하기 보기’ -> ‘도구모음’ -> ‘컨트롤 도구 상자’를 선택한 후 ‘컨트롤 도구 상자’ 도구 모음이 열리면 가장 마지막 도구인 ‘기타 컨트롤’ 도구를 클릭하고 Shockwave Flash Object를 선택한다. 마우스 커서가 십자(+) 모양으로 바뀝니다. 슬라이드 화면에 플래시 무비가 들어갈 크기만큼 공간을 그리세요.  흰색의 사각 영역이 그려진다. 이 영역 안에 플래시 무비가 표시될 것입니다. 흰 사각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을 선택한다. 화면에 플래시 무비를 제어하기 위한 ‘속성’ 창이 나타나면 ‘사용자 정의’ 오른쪽에 있는 빈칸을 클릭한다. 그러면 오른쪽에 ... 버튼이 생기는데 ... 버튼을 클릭하고 ‘동영상 URL’ 난에 플래시 무비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한다. 슬라이드 쇼를 실행하면 슬라이드 쇼 안에서 플래시 무비가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단, 플래시 무비를 이용할 경우 파일 경로가 중요하기 때문에 파워포인트 파일과 플래시 무비 파일을 같은 폴더에 놓고 작업하는 것이 편리하다.


Download ppt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제작 기본"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