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치수 기입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치수 기입법."— Presentation transcript:

1 치수 기입법

2 치수 기입법 차 례 치수의 종류 치수 표시의 요소 치수의 선택 방법 치수를 기입할 곳의 선정 치수기입방법 기본형 치수기입 방법
2 치수 기입법 차 례 치수의 종류 치수 표시의 요소 치수선, 치수보조선 화살표, 치수숫자, 인출선 치수의 선택 방법 중복치수, 불필요한 치수 전장치수 기준으로부터의 치수 치수를 기입할 곳의 선정 치수기입방법 구멍치수 키 홈 치수 모떼기 치수 테이퍼와 구배 치수 기본형 치수기입 방법

3 치수의 종류 치수에는 형상치수(size dimension)와 위치치수(local dimension)가 있다. 형상 치수
치수 기입법 3 치수의 종류 형상 치수 위치 치수 치수에는 형상치수(size dimension)와 위치치수(local dimension)가 있다.

4 치수 기입법 4 치수 표시의 요소 인출선 치수선 화살표 치수보조선 치수숫자

5 치수선 연속식 중단식 치수선은 가는실선으로 한다. 치수선의 종류에는 연속식과 중단식이 있다. 양단에 모두 화살표가 붙는다.
치수 기입법 5 치수선 연속식 중단식 치수선은 가는실선으로 한다. 치수선의 종류에는 연속식과 중단식이 있다. 양단에 모두 화살표가 붙는다. 외형선으로부터 10~15mm 떨어져서 긋는다. 다른 치수선이나 치수보조선 외형선과 교차하지 않도록 한다.

6 지름의 치수선 원기둥 및 둥근구멍의 크기는 지름치수로서 나타낸다.
치수 기입법 6 지름의 치수선 원기둥 및 둥근구멍의 크기는 지름치수로서 나타낸다. 지름의 기호Φ는 치수숫자 앞에 붙인다. 단 원인 것이 명백한 경우는 Φ를 생략한다. 지름의 치수선은 원형도에 방사상으로 기입하는 것을 피한다. 대칭형 도형에서 중심선의 반쪽만을 표시한 그림에서는 치수선은 원칙적으로 그 중심선을 넘어서 적당히 연장한다. 이 경우, 연장한 치수선의 끝에는 화살표는 안붙인다. 대칭도형에서 다수의 직경 치수를 기입할 때는 (4)와 같이 한다.

7 치수 기입법 7 원호의 치수선 반지름 기호R은 치수숫자 앞에 치수숫자와 같은 크기로 쓴다. 단, 지름을 나타내는 치수선을 원호의 중심까지 긋는 경우에는 R은 생략해도 된다. 원호의 중심이 먼 경우, 그 중심을 호의 부근에 나타낼 필요가 있는 경우는 (4)와 같이 나타낸다. 구면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치수숫자 앞에 치수숫자와 같은 크기로 구R(또는 SR), 구Φ (또는 SΦ)로 기입한다.

8 치수 보조선 치수보조선은 가는실선으로 한다. 치수선에 직각으로 긋고 2~3mm 연장한다.
치수 기입법 8 치수 보조선 치수보조선은 가는실선으로 한다. 치수선에 직각으로 긋고 2~3mm 연장한다. 특별히 외형선과 구별이 어려운 경우 치수선에 대해서 적당한 각도(60°)로 그을 수 있다. 외형선과 중심선을 치수보조선으로 사용할 수 있다.

9 화살표, 치수숫자 치수보조선 사이가 좁을 경우 화살표를 내측으로 향하든 또는 화살표 대신에 흑점을 사용한다.
치수 기입법 9 화살표, 치수숫자 치수보조선 사이가 좁을 경우 화살표를 내측으로 향하든 또는 화살표 대신에 흑점을 사용한다. 치수숫자는 중간굵기로 한다. 치수숫자는 치수선의 중앙 위쪽에 쓴다. 치수선이 작아서 숫자를 기입할 공간이 없을 경우 치수선의 아래쪽도 가능하고 인출선을 사용한다.

10 인출선 인출선은 가는실선으로 한다. 용도 : 치수, 가공법, 주기, 부품번호 등
치수 기입법 10 인출선 인출선은 가는실선으로 한다. 용도 : 치수, 가공법, 주기, 부품번호 등 인출선은 경사진 방향으로(45°, 60°) 인출한다. 외형선이나 치수선을 인출할 때는 화살표를 그리고 형상의 내부에서 인출할 때는 흑점으로 한다.

11 치수의 선택방법 중복치수 불필요한 치수 치수의 중복 기입을 피한다.
치수 기입법 11 치수의 선택방법 중복치수 치수의 중복 기입을 피한다. 불필요한 치수 치수는 작업에 꼭 필요한 것 만으로 하고 생략 가능한 치수는 생략한다.

12 전장치수 및 참고치수 사각 물품의 경우 전체치수를 넣는다.
치수 기입법 12 전장치수 및 참고치수 (a) O (b) X 사각 물품의 경우 전체치수를 넣는다. 이 때 호환성 또는 정밀을 요하는 것은 중간치수의 하나는 기입 하든가 참고치수로서 ( )로 표시한다.

13 기준으로부터의 치수 기준이 있는 경우는 그곳을 기준으로 하여 치수를 기입한다.
치수 기입법 13 기준으로부터의 치수 기준이 있는 경우는 그곳을 기준으로 하여 치수를 기입한다. 특별히 기준인 것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때는 그 앞에 기준이라 기입한다. 혼란을 일으킬 우려가 없을 경우에는 기준으로 하는 부분을 원점으로 하여 기준위치를 흑점으로 표시하고 0을 기입한다.

14 치수를 기입할 곳의 선정 1. 집중기입 정면도에 치수를 집중한다. 정면도에 표시할 수 없는 치수는 평면도 측면도에 표시한다.
치수 기입법 14 치수를 기입할 곳의 선정 1. 집중기입 정면도에 치수를 집중한다. 정면도에 표시할 수 없는 치수는 평면도 측면도에 표시한다. 2. 도내, 도외 기입 3. 외형선 기입 4. 일직선 기입

15 치수 기입법 15 치수 기입 방법 구멍치수

16 치수 기입법 16 구멍치수 (자리파기, 깊은 자리파기)

17 구멍의 위치 치수 중심부터 등거리에 있는 다수의 구멍위치는 그 중심을 지나는 원의 지름으로 표시한다.
치수 기입법 17 구멍의 위치 치수 중심부터 등거리에 있는 다수의 구멍위치는 그 중심을 지나는 원의 지름으로 표시한다. 구멍이 원주위에 등간격으로 배치되어 있는 경우는 각도를 기입할 필요가 없다. 정확한 위치나 배치를 표시하는 경우에는 각도를 주는 것은 되도록 피한다.

18 (1)원주위의 구멍 (2) 원주위에 없는 구멍 서로 관련되는 치수는 되도록 한 부분에 함께 기입한다.
치수 기입법 18 (1)원주위의 구멍 (2) 원주위에 없는 구멍 서로 관련되는 치수는 되도록 한 부분에 함께 기입한다. 프랜지의 경우에서 볼트 구멍의 중심원의 직경, 구멍치수, 구멍배치는 중심원이 그려져 있는 그림에 함께 기입하는 것이 좋다. 원주위에 없는 경우도 이에 준한다.

19 치수 기입법 19 축의 키홈 키홈의 표시방법 구멍의 키홈 축의 키 홈의 치수는 키 홈의 나비, 깊이, 길이, 위치 및 끝부를 표시하는 치수에 따른다. 구멍의 키 홈의 치수는 키 홈의 나비 및 깊이를 표시하는 치수에 따른다

20 모떼기 치수 모떼기의 치수에는 원칙적으로 각도와 모떼기의 깊이를 기입한다.
치수 기입법 20 모떼기 치수 모떼기의 치수에는 원칙적으로 각도와 모떼기의 깊이를 기입한다. 45°모떼기에 한하여 모떼기의 깊이를 표시하는 치수숫자 앞에 치수숫자와 같은 크기로 45°모떼기 기호 C를 기입한다.

21 치수 기입법 21 테이퍼와 구배 테이퍼(taper)는 중심선에, 구배(slope)는 변에 따라 기입한다.

22 치수 기입법 22 기본형 치수기입 각기둥 치수기입 각기둥의 필요치수는 세로×가로×높이의 3가지이며, 2가지 치수는 정면도에, 나머지는 평면도·측면도 등에 기입한다. 원기둥 치수기입 원기둥의 필요치수는 직경×길이의 2가지로서 모두 정면도에 기입한다.


Download ppt "치수 기입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