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비뇨계통.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비뇨계통."— Presentation transcript:

1 비뇨계통

2 비뇨계통은 소변을 만들어서 내보내는 일을 한다.
소변은 사람 몸에서 필요 없는 노폐물질과 물로 이루어져 있다.

3 사람이 마신 물은 위창자관에서 흡수된 다음에 비뇨계통을 거쳐서 소변이 된다.
비뇨계통은 콩팥, 요관, 방광, 요도로 이루어져 있다.

4 콩팥은 배의 뒤부분에 있다.

5 콩팥동맥으로 들어온 혈액 중에서 일부는 소변이 되어서 요관으로 나가고,
나머지 혈액은 콩팥정맥으로 나간다.

6 콩팥동맥은 이어서 갈라진 다음에 뭉쳐 있는데, 이것을 토리라고 한다.
토리에 있는 혈액 중에서 소변이 토리주머니로 들어간다.

7

8

9 토리주머니의 소변은 세관으로 간다. 세관은 토리에서 이어진 혈관에 감겨 있다.

10

11 세관에 있는 소변의 99%는 혈관으로 재흡수되고, 혈관에 있는 혈액의 일부는 세관으로 분비된다.

12 세관에 있는 소변은 콩팥잔, 콩팥깔대기를 거쳐서 요관으로 간다.
양쪽 콩팥에서 소변은 1분에 1 ml가 만들어진다.

13 콩팥에 병이 생겨서 소변을 만들지 못할 때에는 혈액투석을 하거나,

14 복막투석을 한다.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은 끊임없이 해야 하므로 건강한 콩팥을 기증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15 콩팥을 기증한 사람은 나머지 한 개의 콩팥만 가지고도 건강하게 살 수 있다.
이식한 콩팥을 병원균으로 착각해서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16 요관은 콩팥에서 만든 소변을 방광으로 보낸다. 요관은 연동운동해서 소변을 방광으로 보낸다.

17 요관은 시작, 중간, 끝이 잘록하며, 콩팥에 생긴 돌은 소변과 함께 흐르다가 잘록한 곳에서 잘 걸린다.
사람 몸에서 돌이 잘 생기는 기관은 콩팥과 쓸개이다.

18 방광은 소변을 보관하고 있다가 요도로 내보낸다.
소변을 참을 때에는 방광에 있는 조임근(민무늬근육)과 요도에 있는 조임근(뼈대근육)이 수축한다.

19 소변을 지나치게 참으면 방광에 있는 소변이 거꾸로 흘러서 요관으로 갈 수 있다.
소변을 내보낼 때에는 방광에 있는 배뇨근(민무늬근육)과 배벽에 있는 근육(뼈대근육)이 수축한다.

20 이처럼 소변을 참거나 내보내기 위해서는 민무늬근육과 뼈대근육이 어울려서 수축해야 한다.
만약에 소변과 관련된 근육이 제대로 수축하지 않으면 아무 때나 소변을 내보내거나,

21 화장실에서 소변을 내보내지 못한다. 남성은 요도로 소변도 내보내고, 정액도 내보낸다.

22 남성의 요도는 전립샘으로 둘러싸인 부분, 조임근으로 둘러싸인 부분, 음경으로 둘러싸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남성의 요도는 음경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일어서서 소변을 내보낼 수 있다.

23

24 여성의 요도는 전립샘으로 둘러싸인 부분과 음경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없기 때문에 짧다.

25

26 여성의 요도는 짧고, 질과 항문에서 가깝기 때문에

27 질과 항문에 있는 병원균이 방광으로 퍼지기 쉽다.
병원균이 여성의 요도와 방광으로 퍼지면 산부인과로 갈까, 비뇨기과로 갈까?

28 정답은 비뇨기과이다. 비뇨기과는 남성의 비뇨계통, 생식계통과 여성의 비뇨계통을 다루기 때문이다.


Download ppt "비뇨계통."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