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Presentation transcript:

1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2 학습 목표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3 바람이 바닷물을 움직이게 하여 파도가 만들어진다.
도입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파도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바람이 바닷물을 움직이게 하여 파도가 만들어진다. Flash(2-1-2)

4 01 02 03 태양 에너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지구계에서 에너지와 물질의 순환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01 태양 에너지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지구계에서 에너지와 물질의 순환을 설명할 수 있다. 02 지구계의 각 권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03

5 01 태양 에너지: 지구계의 에너지원으로, 지구 전체를 골고루 순환하면서 물질을 순환시킨다.
내용 정리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태양 에너지 01 태양 에너지: 지구계의 에너지원으로, 지구 전체를 골고루 순환하면서 물질을 순환시킨다. 물의 순환: 물은 태양 에너지를 원동력으로 하여 바다→대기→육지→하천→바다 순으로 순환한다. 태양 에너지는 물을 순환시키고, 바람을 일으켜 여러 가지 기상 변화가 나타나게 한다. 태양 에너지는 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태계에 기본적인 양분을 제공한다.

6 그림은 지구계에서 태양 에너지가 하는 역할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해 보기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태양 에너지의 역할 그림은 지구계에서 태양 에너지가 하는 역할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7 해 보기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8 1. 해안선의 모양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자.
해 보기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태양 에너지의 역할 1. 해안선의 모양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자. 해안선은 바람에 의하여 지형이 깎여나가고 모래가 퇴적된다. 또, 파도에 의해서도 지형이 깎여나가거나 모래가 쌓인다.

9 2. 돛단배를 움직이게 하는 힘을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여 설명 해 보자.
해 보기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태양 에너지의 역할 2. 돛단배를 움직이게 하는 힘을 태양 에너지를 이용하여 설명 해 보자. 태양 에너지가 육지나 해수면 중 어느 지역을 가열하게 되면 공기가 상승하여 대류 현상이 나타나며, 이는 수평 방향으로 공기의 이동을 만들게 된다. 이러한 수평 방향의 공기 이동을 바람이라고 한다. 바람이 돛단배를 움직이게 한다.

10 3. 태양 에너지가 생물권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보자.
해 보기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태양 에너지의 역할 3. 태양 에너지가 생물권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보자. 생물권의 녹색식물은 태양빛을 받아 양분을 만든다. 초식동물은 이러한 녹색식물을 먹이로 하고, 육식동물은 초식동물을 먹이로 섭취한다. 지구 상의 많은 동물들은 태양 에너지를 통해 몸속에 비타민을 합성하기도 한다. 태양 에너지에 의하여 지표가 따뜻해지지 않는다면 많은 생물들이 살 수 없다.

11 4. 태양 에너지에 의해 물이 순환하는 과정을 설명해 보자.
해 보기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태양 에너지의 역할 4. 태양 에너지에 의해 물이 순환하는 과정을 설명해 보자. 태양 에너지에 의해 지표에 있는 물이 증발하면 수증기가 되어 기권으로 들어간다. 기권의 수증기는 바람에 의해 여러 곳으로 이동하고, 수증기가 응결하여 비나 눈이 되어 내리면서 순환하게 된다.

12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지구계에서 각 권의 상호 작용 해 보기 화산 폭발 지진 해일 대기 오염 폭포와 계곡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에서 각 권의 상호 작용 화산 폭발 지진 해일 대기 오염 폭포와 계곡

13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지구계에서 각 권의 상호 작용 해 보기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에서 각 권의 상호 작용 1. 각 그림에 나타난 현상들은 지구계의 어떤 권이 어떤 권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 설명해 보자. 화산 폭발 지권에서 일어나는 화산 활동은 기권에 여러 성분의 기체를 공급한다. 지진 해일 지권의 지진에 의해 수권에서 지진 해일이 일어나고, 수권의 지진 해일은 지권과 생물권에 영향을 미친다. 대기 오염 인간(생물권)의 활동이 기권에 영향을 미친다. 폭포 폭포는 흐르는 물이 떨어지면서 암석을 깎고 부수게 되므로 수권이 지권에 영향을 주는 경우이다.

14 2. 화산 폭발에 의해 대기로 방출된 화산재는 지구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해 보자.
해 보기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에서 각 권의 상호 작용 2. 화산 폭발에 의해 대기로 방출된 화산재는 지구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조사해 보자. 화산재가 오랫동안 대기 중에 떠 있게 되면 태양 에너지를 차단하여 기온이 내려간다. 3. 우리 주변에서 각 권의 상호 작용 사례를 조사해 보자. 파도(수권)가 해안 지형(지권)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 동물(생물권)의 호흡 작용을 통해 대기(기권) 중으로 이산화 탄소가 이동하는 것 등

15 01 지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내용 정리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01 지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기권으로 생물권으로 지권 에서 지하 깊은 곳의 마그마가 용암으로 분출되어 암석이 만들어지고 지형이 변한다. 지진 활동으로 지진 해일이 발생하여 바다에 변화가 나타난다. 화산 활동으로 화산 기체가 대기로 들어간다. 흙이 생물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대륙 이동에 의해 생물의 사는 곳이 변한다.

16 02 수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내용 정리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02 수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기권으로 생물권으로 수권 에서 강물이 흐르며 지표면을 침식시킨다. 강물과 지하수가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바다의 수증기가 대기로 들어간다. 물을 섭취한 생물의 세포 내로 물이 이동한다.

17 03 기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내용 정리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03 기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기권으로 생물권으로 기권 에서 바람에 의해 지표면의 암석이나 흙이 깎이거나 패인다. 바람에 의해 바닷물이 이동한다. 따뜻한 공기 덩어리와 찬 공기 덩어리가 만나 날씨 변화가 일어난다. 생물체의 씨앗이 바람을 통해 운반된다.

18 04 생물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내용 정리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04 생물권이 각 권에 미치는 영향 구분 지권으로 수권으로 기권으로 생물권으로 생물권 에서 식물체의 뿌리에 의해 암석이 부서져 흙으로 변한다. 생물체에 의한 수질 변화가 일어난다. 호흡 작용을 통해 이산화 탄소가 대기로 이동한다. 서로 먹고 먹히는 먹이 사슬 관계를 형성한다.

19 내용 정리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지구계 각 권의 상호 작용

20 파도가 해안 지형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은 어느 권과 어느 권의 상호 작용인가?
퀴즈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파도가 해안 지형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은 어느 권과 어느 권의 상호 작용인가? 수권과 지권

21 태양 지 수 01 지구계에서 대기와 물의 순환을 일으키는 주된 에너지원은 ( ) 에너지이다.
마무리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01 지구계에서 대기와 물의 순환을 일으키는 주된 에너지원은 ( ) 에너지이다. 02 해저 지진에 의해 발생한 지진 해일이 해안선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것은( )권과 ( )권의 상호 작용이다. 태양

22 아름다운 장신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보석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차시 예고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아름다운 장신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보석은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Download ppt "II. 지구계와 지권의 변화 1. 지구계 2. 지구계 구성 요소의 상호 작용."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