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간호정보시스템(NIS) 서동규 전정빈 이용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간호정보시스템(NIS) 서동규 전정빈 이용태."— Presentation transcript:

1 간호정보시스템(NIS) 서동규 전정빈 이용태

2 목차 1. 간호 정보학 2. 간호 정보체계 3. 간호 분야에 있어서의 정보기술 활용 4.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

3 간호사의 역할과 간호의 목적 간호사의 업무는 환자와 가장 밀접한 상태에서 일하 며 환자의 요구와 직접적인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그 위치와 책임이 중요하다. 의사의 처방에 따라 방사선과, 약제과, 임상병리과, 재활의학과, 원무과, 그 외에 여러 행정부서와 끊임 없이 정보를 교류한다. 간호는 환자의 질환을 예방하고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환자에게 돌봄을 제공하여 환 자 스스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켜 주 는 데 그 목적이 있다.

4 간호의 목적 환자의 질환을 예방하고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초점 을 두기보다는 환자에게 돌봄을 제공하여 환자 스스 로 자신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켜 주는데 목 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으로 간호사는 환자 진료의 조정자와 제공자로서 인정되며 환자진료에 있어 중요한 중요 한 연결고리가 있다.

5 간호 정보 시스템의 필요성 간호사들은 근무시간의 약 25%~45%을 기록과 의사 소통과 같은 반복적인 간접간호업무에 소모하고 있 으며 간호서비스의 기록은 거의 수작업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완벽한 병원정보체계를 가지고 있더라도 환자와 가 장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환자진료의 기초가 되는 많 은 양의 정보를 수집하는 간호업무가 수작업으로 이 루어진다면 그 병원정보체계는 제대로 운영될 수 없 을 것이다.

6 간호정보시스템의 필요성 간호정보시스템은 간호사들의 서류작업 시간을 줄이 고 환자를 위한 직접 간호시간을 늘려 환자의 만족도 를 높이고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다. 간호사들이 임상데이터를 수집하고 관리하며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모형화하고 정형화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분야이다. 즉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정확, 신속, 간편하게 부 서간의 의사소통을 이룩하고 잡무비율을 줄이고 간 호에 집중하여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7 1. 간호정보학 정보란? “특정상황에 놓인 가치가 평가된 데이터나 어떤 문제 의 해결에 필요한 데이터”
“수신자에게 의미 있는 형태로 처리된 자료로 현재 또 는 미래의 행동이나 의사결정에 실제적이거나 인지 되는 가치를 갖고 있는 것” Ex) 혈압, 심박도, 산소포화량 등의 정보를 말함.

8 1. 초기의 간호정보학 초기 간호정보학은 1985년 Hannah에 의해 “간호영역에서 간호사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 수행하는 기능과 관련된 정 보기술의 활용“으로 정의되었다. 환자교육이나 간호사 교육에서 컴퓨터의 활용, 간호 사의 병원정보체계의 활용, 환자간호와 관련된 의사 결정을 하는 데 간호사가 활용하는 정보와 관련된 연 구, 병원이나 기타 시설에서 인력을 배치하는 전산화 된 인력배치 시스템 등이 모두 포함된다.

9 1. 간호정보학의 특징과 정의 간호정보학과 간호 실무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상호 역동적이고 상승작용을 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간호정보체계 정보를 정보원으로부터 대상자에게 연 결하는 과정의 형식화, 흡수, 중계, 기록, 복사, 분석, 저장, 검색, 전달, 배분 기능 중 어느 하나를 수행하는 데 관여되는 인력, 자료, 시설의 조직을 말한다. 간호 정보학은 간호의 정의, 전산과 정보과학과 같은 다른 학문과의 상호 관계, 간호사에게 이용 가능한 시스템의 종류, 활용으로 정의된다.

10 1. 간호정보학

11 2. 간호정보체계의 개발배경과 정의 간호정보체계의 개발 배경 정보기술의 발달 국민의료비의 급증 의료 기관간의 경쟁
전산화에 적합한 간호 업무의 특성 간호정보체계는 간호정보를 수용하고 분류하는 하나의 방법 또는 자 료수집 및 조직화를 위해 사용된 조직적인 시스템 또 는 조직화하고 조작하는 데 사용된 프로그램이 모아 진 것을 의미한다.

12 2. 간호정보체계의 정의 Manning & McConnell
간호정보체계란 간호사가 간호서비스와 의료자원을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 이용, 저장, 검색, 교환 할 수 있도록 하는 컴퓨터 시스템이다. Saba&McCormick 간호정보체계는 간호사들의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개발되며, 간호업무, 간호행정, 간호연구, 간호교육 등 간호의 여러목적을 위해 고안되고, 과학 적 문제 해결과정인 계획단계, 분석단계, 설계단계, 개발단계, 실시와 평가 단계를 걸쳐 개발 되어야한다.

13 2. 간호정보체계 간호정보체계는 간호수행에 필요한 표준화된 환자 간호정보를 관리하며, 간호연구 및 교육을 간호 실무 에 연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수집, 저장, 처 리, 검색하여 의사소통 하는 컴퓨터시스템. 간호인력자원의 효율적 활용, 간호기록 및 의사소통 의 향상, 간호업무의 표준화, 간호서비스의 추적 및 결과 측정 가능, 간호수가의 계산 등에 활용. 궁극적인 목적은 환자간호의 질 향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14 2. 간호정보체계

15 3. 간호 분야의 정보기술 활용 컴퓨터나 인터넷이 간호 분야에 활용되면서 간호사 들이 간호환경 안에서 정보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 간호분야에 있어서의 정보의 활용은 간호교육 간호연구 간호실무 및 간호행정으로 나누어진다.

16 3. 간호 교육의 종류 CAL (Computer Assisted Learning)
CAI (Computer Aided Instruction) CMI (Computer Managed Instruction) CAIVI (Computer Assisted Interactive / Video Instruction) CAD/CAM (Computer Aided Design / Manufacturing)

17 3. CAI의 장점 1. 학습자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다 양하게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도록 돕는다.
2. 본인에게 맞는 수준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 3. 다수의 학습자와 한 사람의 교수자와의 제한된 상 호작용과는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역동적인 상 호작용의 기회가 제공된다.

18 3. CAI의 장점 4. 학습자의 수준과 반응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하는 기능이 있어 계속적으로 학습자와 상대하며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된다. 5. 내용진행과 화면처리방식에 있어 멀티미디어 기법 을 이용하여 다양하고 흥미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19 3. CAI의 단점 1. 적절한 장비가 구비되어야 하므로 비용이 많이 든 다.
2. 내용조절에 있어 교육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부족 하다. 3. 교수역할의 침해

20 3. 간호 연구 정보기술은 제한적인 사용에서 최근에는 문헌검색 연구관련 기록관리 자료수집, 자료분석, 그래픽
등으로 적용분야가 급격히 확장되고 있다. 간호연구에 기여하는 데이터베이스 검색 시스템 MEDLARS(Medical Literature Analysis and Retrieval System) CINAHL(Cumulative Index to Nursing and Allied Health)

21 3. 간호 연구의 활용 기술 간호연구에 기여하는 데이터베이스 검색 시스템
MEDLARS(Medical Literature Analysis and Retrieval System) CINAHL(Cumulative Index to Nursing and Allied Health) 자료 분석시의 정보기술 활용 BMDP(proframmes for statistical analysis of biomedical data) SAS(Statistical Analysis Software) Sspps(Statistical PackageF for the Social Science)

22 3. 간호 실무와 구성 간호실무 - 병원환경과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진다. 환자진료의 기록을 전산화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된다.
대형 컴퓨터를 이용한 병원정보시스템으로 다른 시 스템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23 3. 간호 정보 시스템의 구성 간호계획 간호기록 환자모니터링 처방전달 결과보고 퇴원계획 교대근무보고.

24 3. 간호 실무 – 간호계획 간호계획시스템의 구성 질병의 상태에 초점을 두는 전형적인 시스템
간호과정을 활용하는 간호진단에 초점 맞추는 시스템 NANDA(North American Nursing Diagnosis Association) - 간호용어의 표준화를 위한 기구 간호진단 용어의 표준화를 위한 세 가지 요소 문제정의 질병원인 문제특성

25 3. 간호 실무 – 간호기록 정확성, 일관성, 객관적 관찰내용을 포함 해야 한다. 간호기록 전산화의 방법
주제별로 정리해서 정렬해두고, 하나의 문구를 선택 또 는 여러 문구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접근법. 가지치기 설문 방식.

26 3. 간호 실무 – 간호기록 간호 기록의 전산화에 따른 장점
관찰회수의 증가, 기록의 완전성 증가, 관찰 내용의 표준화, 정확성, 신뢰성을 증가. 기록의 판독력 증가로 읽는 시간 감소, 해석의 정확 성이 증가, 반복적인 자료 기록과 오류가 감소. 표준의 이행횟수가 증가, 근무 조 교대 시의 챠팅 기 록시간을 줄일 수 있어 적시성이 향상. 데이터 검색기능이 강화.

27 3. 간호 실무 - 환자모니터링 ‘환자 간호 관리에서 의료진을 지원할 목적으로 컴퓨 터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진료정보를 연속 처리하는 것’이라고 정의. 활력징후 모니터링, 태아의 심음 모니터링, 혈액가스 검사, 폐기능 검사, 심혈관계와 호흡기계에 사용한다. 정확하고 간결한 측정, 비 정상치에 대한 경고를 제 공하여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를 줄여준다.

28 3. 간호 실무 - 환자모니터링 환자모니터링의 활용방법
병원 내,외부의 환자와 연결하여 환자에게 비정상이 발 견될 경우 즉각적으로 정확하게 치료되어야 하는 실 시간 교정기준을 제공한다. 간호과정에서 보다 더 세밀하고 자세하며 정확한 치료를 다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9 3. 간호 실무 – 처방전달시스템(OCS) 의사의 처방을 컴퓨터를 이용해 신속, 정확하게 진료 지원부서로 전달하는 시스템
환자서비스의 극대화, 진료생산성의 극대화, 병원 운 용의 효율성 등을 목표로 한다. 의사와 간호사, 간호사실과 기타 관련 부서간의 잘못 된 의사소통을 줄일 수 있어 처방전달과정에서 오류 를 줄이게 된다. 의사의 오더에 대한 약물의 부작용, 상호작용, 필수 적인 간호 관찰 내용이 포함이 된다

30 3. 간호 실무 – 처방전달시스템(OCS) 처방 전달 시스템의 활용
투약용량의 축적된 보고서를 출력할 수 있고, 잘못된 용량 투여 시 간호사에게 주의를 줄 수 있다. 투약오류 발생이 감소되고, 부서간 효율적이고 효과적 이며 정확하게 의사의 오더가 전달 될 수 있다.

31 3. 간호 실무 - 퇴원계획시스템 퇴원 계획 시스템의 구성
병원에서 환자가 지역사회로 이동하면서 필요한 환자 의 학습요구, 투약목록, 운동과 물리치료 필요성, 환 자를 지원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으로의 이송. 환자가 퇴원한 후에도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간호 및 지원의 완전한 틀을 제고해 준다. 가정간호 제공기관이나 다른 형태의 지역사회 보건 서비스로 이송되어 활용 될 수 있다.

32 3. 간호 실무 – 질환별 케어 시스템 환자와 환자가족에게 특정 질환에 해당하는 간호계 획을 제공하는 임상시스템.
질환별 케어 시스템의 특징 특정질환에서 여러 분야의 보건 전문직에 의해서 제 공되는 모든 치료를 포함. 케어의 질을 추적, 감시하고 결과를 평가하는데 사용.

33 3. 간호 행정 간호 행정의 기능을 지원하는 분야 환자 중증도 분류 시스템. 간호 인력관리. 부서 간 정보통신. 질 관리.
환자센서스. 재고 및 물류관리.

34 3. 간호 행정 – 환자 중증도 분류 시스템 간호사 소요량 또는 간호시간을 예측하기 위하여 간 호요구에 근거하여 환자를 분류하는 간호서비스 관 리시스템. 환자의 중증도를 사정하는데 업무량 측정치와 이미 정해진 계산식에 의해 환자, 간호단위 혹은 특정 그 룹을 간호하는 데 필요한 간호시간 또는 간호사를 계 산하는 데 활용. 간호의 의존도 정도에 초점을 맞춰 간호활동에 소요 되는 시간과 환자의 간호요구도에 근거. 간호 행정

35 3. 간호 행정 – 환자 중증도 분류 시스템 자가 간호결핍
일상생활, 투약, 치료, 환자 교육과 같은 일상적인 활동 이 중요한 지표로 활용된다. 간호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 간호 활동들을 다양하게 하위 구분을 한 후, 이로부터 전체시간을 계산하는데 사용된 점수를 가지고 가중 치 부여후 결정된 업무량 측정치에 근거하여 계산.

36 3. 간호 행정 – 환자 중증도 분류 시스템 환자의 간호요구
간호 업무보다는 환자의 간호요구도에 근거한다. 업무 량은 측정값은 병원마다 다를 수 있고, 이미 개발된 표준에 근거할 수도 있다. 간호의존도 중증도 체계에 환자의 의존도에 기초한 간호진단을 활 용한다. 환자의 재원기간 비용을 계산하고 DRG를 제 간호와 연계시키는데 사용된다.

37 3. 간호 행정 – 간호 인력 관리시스템 병원행정가들이 간호 인력의 질과 기술을 사정하며 인력활동의 계획, 감시, 평가하고 간호 인력의 예산, 직무교육의 계획, 간호 프로그램과 관련된 요구를 파 악하는데 사용한다. 간호사에 대한 인구학적 정보. 1일 근무 스케줄과 휴가스케줄을 포함하고 있는 월 별 또는 분기별 근무스케줄. 교육, 면허, 특정 기술 및 자격과 같은 고용자료. 급여, 급여인상, 직무평가 등의 자료.

38 3. 간호 행정 – 부서 간의 의사소통 환자진료와 서비스 분야를 서로 연결해 주는 것.
부서 간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통신망을 통해 이리저리 흩어진 환자 진료 자료 수령, 정렬, 추출, 저장 들이 이루어지게 된다. 의사소통과 정보의 이송 속도가 빨라져 간호사는 효 과적인 의사결정 및 간호 관리의 연속성, 통합의 혜 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39 3. 간호 행정 – 질 관리 시스템 간호기록 정보와 치료관련 정보를 종합하여 수행된 간호의 질을 평가할 수 있다.
간호기록 정보와 치료관련 정보를 종합하여 수행된 간호의 질을 평가할 수 있다. 병원에서 간호자원의 사용을 추적하기 위하여 간호 서비스의 양과 질을 평가하는 데 사용. 설정된 목표에 의거해 간호의 수행 정도를 평가하고 간호를 계획하고 병원 간 간호 수행 정도를 사용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40 3. 간호 행정 – 환자 센서스 시스템 병원에 입원한 모든 환자의 등록 자료와 연계되어 전 체 병원과 병동, 침상별로 등록된 환자의 명단을 이 용하여 환자를 관리. 이용 가능한 침상의 수와 위치를 제공하며 입원, 전 과/전동, 퇴원 관련 모든 자료를 포함하고 있어 => 환자관리시스템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41 3. 간호 행정 – 재고 관리 시스템 전체 병원의 물품관리시스템과 연계되어 간호 관리 자가 병동에서 소모품을 관리하고 의료장비를 주문, 폐기하는 데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 다. 사용된 물품에 대한 정보가 원무행정시스템과 연계 되어 환자의 진료비 계산에 사용.

42 4.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 보건의료정보시스템과 관련하여 앞으로 다루어야 할 세가지 영역.
보건의료정보시스템과 관련하여 앞으로 다루어야 할 세가지 영역. 1) point of care 정보시스템. 2) 간호정보 표준화. 3)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43 4.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 1) Point of Care 정보 시스템
“보건의료가 제공되는 곳” 이란 뜻으로 ‘침상 옆 터미 널’의 개념이다. 침상 옆 장비 의 세가지 유형 -표준형태의 고정된 터미널 표준 키보드와 모니터 -원자료 수집 목적을 위해 즉별히 설계된 형태 -병실과 같은 특정 장소에 국한되지 않는 손에 들고 다닐 수 있는 터미널

44 4.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 2) 간호정보 표준화 표준이란 어떤 재료, 제춤, 과정, 그리고 서비스가 목 적에 맞게 활용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규칙, 가이 드라인 혹은 특성의 정의로 사용될 기술명세서 혹은 기준을 포함하는 합의된 문서를 말한다. 표준화는 이러한 표준이나 규격을 설정하고 이것을 활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5 4.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 간호 표준에는 실무에 어떤 내용을 포함할지를 다루 는 간호실무표준과 실무 수행 과정에서 생성되는 정 보와 그 정보를 기록하는 서식을 다루는 간호정보표 준이 있다. 간호정보를 표준화하여 같은 용어, 같은 서식을 활용 한다면 간호사간, 다른 보건의료인력과의 정보교환 및 정보공유가 향상되어 간호업무의 효율성이 증가 할 것이다.

46 4.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 3)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전산화된 의사결정 시스템(CDS or DSS)은 지식기반 을 이용한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환자진료에 참여하 는 실무자로 하여금 임상에서 의사결정을 직접적으 로 지원한다. 간호 실무를 위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은 간호사들이 환자의 간호에 대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도록 정보를 제공하여 간호사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간호사의 의사결정책임을 유지하고 최대화하도록 도 우며 환자간호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측면에 역점 을 두도록 돕는다.

47 4. 앞으로의 과제 및 방향 간호정보시스템이 병원정보시스템과 통합되고 원자 료 수집에 의해 정보가 제공되고, 간호데이터 표준을 통해 이용 가능한 전문가 시스템은 간호 실무를 향상 시킬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전문가 시스템이 활용되기 위해서는 전자간호기록 사용과 더불어 나타나는 법적인 책임, 사생활 보호, 기밀보장과 데이터 통합 등의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 다.


Download ppt "간호정보시스템(NIS) 서동규 전정빈 이용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