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OE-A의 수업 모형의 단계에 따른 과학글쓰기의 활용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POE-A의 수업 모형의 단계에 따른 과학글쓰기의 활용"— Presentation transcript:

1 POE-A의 수업 모형의 단계에 따른 과학글쓰기의 활용
연소반응에서의 질량 보존 POE-A의 수업 모형의 단계에 따른 과학글쓰기의 활용

2 1. 전시학습 확인 기체가 생성되는 화학변화에서의 질량보존 이산화탄소 베이킹파우더 (탄산수소나트륨) 아세트산나트륨+물
식초(아세트산)

3 2. 학습목표 숯이나 마그네슘을 연소시킬 때 산소가 필요함을 알고 연소 과정이 화학변화임을 이해 할 수 있다.
열린 공간에서의 연소 반응에서 질량 보존의 법칙이 성립하기 위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4 연소 및 폭발

5 연소의 경험 글쓰기 영화나 드라마, 게임 장면 등에서 화재나 폭발과 관련하여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이나 장면을 써보자.

6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연소 촛불이 탄다. 알코올램프의 불꽃 종이가 탄다. 기타 줄의 연소-시범실험
드라이아이스 속의 마그네슘 연소 -시범실험 화재

7 3. <활동1>준비물 마그네슘 리본, 숯, 전자저울, 집게, 알코올램프, 점화기, 은박지 접시, 원자모형, 레고 블록

8 4. 예측해 보자. 가. 마그네슘을 막대 저울의 양쪽 끝에 매달아 놓고 한쪽을 연소시켰을 때, 저울은 수평을 이룰까?
나. 숯을 막대 저울의 양쪽 끝에 매달아 놓고 한쪽을 연소시킬 때, 저울은 수평을 이룰까?

9 5. 관찰해 보자. 가. 숯의 연소 (1) 숯의 질량을 전자 저울로 측정하자 (2) 숯 조각을 도가니 집게로 집어 토
 (1) 숯의 질량을 전자 저울로 측정하자  (2) 숯 조각을 도가니 집게로 집어 토 치로 약 10분 정도 태우자.  (3) 연소 후 남은 숯 조각의 질량을 측 정하여 처음의 질량과 비교해 보자.

10 나. 마그네슘의 연소 (1) 마그네슘 리본을 7cm정도 잘라낸 후 전자 저울로 질량을 측정하자.  (2) 마그네슘을 철판 위에서 태워 후 질량을 측정하여 처음의 질량과 비교해보자.

11 6. 설명해 보자. (1) 여러분이 예측한 결과와 일치하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설명해 보자.  (2) 숯과 마그네슘의 연소 반응에서 질량 보존이 성립하려면 어떤 조건에서 실험을 하여야 할까?

12 <활동2> 원자모형을 이용한 질량보존의 법칙 설명하기
준비물: 레고 블럭, 종이컵, 스티로폼 공, 이쑤시개

13 <활동3>과학사 읽기 자료를 이용한 질량 보존의 법칙 설명하기
플로지스톤설 연소설

14 과제 제시 동물은 땀을 전혀 흘리지 않더라도 호흡을 하는 동안에 몸무게가 줄어든다. 이 현상을 질량 보존의 법칙과 관련 지어 설명해 보자.

15 차시예고 다음 시간에는 화합물이 만들어 질 때 반응하는 물질들 사이의 질량 관계에 대해 학습하겠습니다.


Download ppt "POE-A의 수업 모형의 단계에 따른 과학글쓰기의 활용"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