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살면서 꼭 알아야 할 99가지 이야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살면서 꼭 알아야 할 99가지 이야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살면서 꼭 알아야 할 99가지 이야기

2 서문1. 마음속 성공의 문을 열어라. ○성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의 문을 여는 열쇠는 어디에 있을까 ?
- 성공을 갈망하는 모든 사람은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는 만능 열쇠를 가지기를 원한다. 열쇠는 과연 어디에 있을까 ? - 세상에 성공을 여는 열쇠는 없다. 만약 있다면 그 열쇠는 당신과 나의 마음속에 있다. 성공의 문을 열고 싶다면 먼저 마음속의 문을 열어야 한다. ※ 생각의 씨앗을 뿌리면 행위를 거둘 수 있다. 행위의 씨앗을 뿌리면 습관을 거둘 수 있다. 습관의 씨앗을 뿌리면 성격을 거둘 수 있다. 성격의 씨앗을 뿌리면 운명을 거둘 수 있다. -월리엄 제임스-

3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는 열쇠

4 제1장 목표 : 성공은 목표와 같다. - 주제 도입 – ○ 성공은 목표와 같으며, 나머지는 모두 이 말에 주석을 단 것이다.
– 성공 학의 대가 앤서니 로빈스- ○ 추구하는 목표가 크면 클수록 재능은 더욱 더 빨리 발전하며 사회에 더 많은 이익을 준다. 나는 이것이 하나의 진리라고 확신한다. - 막심 고리끼- ○ 삶에는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인생의 목표, 한달 목표, 일주일 목표, 한 시간의 목표, 그리고 더 중요한 목표를 위해서 사소한 목표를 희생하여야 한다. – 레프 톨스토이 – ● “목표를 마음에 품으면 목표를 이루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 삶에 의미를 줄 수 있다.”하나의 목표를 향해 조금도 흔들림 없이 전력(全力) 투구하라. 그러면 성공 가능성은 점점 커지고 심지어 생각지도 못했던 일을 이룰 수도 있다. ○ 목표 없이 맹목적으로 열심히 노력만 하는 것은 나침반 없이 항해를 하는 것만 같다. - 목표가 없다는 것은 무엇이든 목표가 될 수 있다는 뜻이 되고, 또 어느 곳에도 목표가 없다는 말이 된다. “성공으로 가는 길에는 크든 작든 간에 목표라는 자갈이 끝없이 깔려있다.’ ○ 하나님은 사람을 의식 있는 동물로 창조했으므로 우리는 의지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 요컨대 목표를 세워라, 그리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일생을 노력하라.

5 01 ◎ 마라톤 경기가 진행되고 있다. 선두 그룹에서 두 사람이 점차 앞으로 달려 나왔다.
체력이 소모되었지만 그들은 앞을 향해 뛰고 있다. 그날 따라 안개가 자욱하고 빗방울이 떨어져 선수들을 더욱 힘들게 했다. 제일 앞에 선 사람은 필사적으로 뛰고 있다. 안개는 개의치 않았으나 비 때문에 미끄러질까 봐 걱정하면서 시종일관 발 밑만 보고 달렸다. 그 뒤의 한 사람은 고개를 들고서 목표를 주시하며 달렸다. 결승점까지 두 사람의 체력은 더 버틸 수 없을 정도로 바닥났고 “난 결승점에 도달한다.” 마음속으로 되 뇌이며 얼마 후 제일 앞장서서 뛰던 사람이 결국 땅에 쓰러지고 말았다. 그 뒤에 뛰던 사람도 더 버틸 수 없을 것 같았다. 그런데 머리를 흔드는 순간 어렴풋이 흔들리는 깃발이 보였다. 그는 마지막 힘을 다해 달렸고 결승점의 주인공이 되었다. ▶ 대다수의 사람이 성공하지 못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 위의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그것은 노력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목표를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는 성공하는데 목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말해준다.

6 02 ◎ 사람들을 세 조로 나누어 각각 5킬로미터밖에 있는 세 마을까지 걸어가게 하는 실험이 있다.
첫 번째 조는 : 마을 이름이나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 알려주지 않은 채 그저 가이드만 따라가면 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조는 : 마을 이름이나 거리를 알려 주었지만 길에 표지판을 세우지 않았다. 세 번째 조는 : 마을과 거리 이름을 알려 줬을 뿐만 아니라 1킬로미터 마다 도로에 표지판을 세웠다. 결과는 세 번째 조가 씩씩하게 걸으며 표지판을 보고 거리가 1킬로미터씩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때마다 그들은 쾌감을 느꼈다. 노래 소리와 웃음소리로 피로를 몰아내면서 줄 곧 기분 좋게 걸었다. 그 결과 목적지에 제일 일찍 도착했다. ▶ “요컨대 목표는 구체적이고 자세한 것이어야 쉽게 달성할 수 있다.” 우리가 자신의 행동 목표와 행진속도를 명확하게 안다면 스스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며 결승점에 도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7 03 ◎ 청개구리 세 마리가 신선한 우유 통에 빠지고 말았다.
첫 번째 청개구리는 “이것은 운명이야”하며 죽음이 다가오기를 기다렸다. 두 번째 청개구리는 “이 통은 너무 깊어, 내 능력으로는 뛰어오를 수 없겠는 걸”하며 통 깊숙이 잠겨 익사했다. 세 번째 청개구리는 “정말 불행한 일이군!,그렇지만 난 할 수 있어!, 발판을 삼아 이 무시무시한 통을 빠져나가고 날겠어” 이러한 목표는 역경을 처했을 때 취할 수 있는 최상의 선택이다. - 세 번째 청개구리는 헤엄을 치면서 튀어 오르기 위해 안간 힘을 쏟았다.그러자 우유가 점차 버터 덩어리로 변해 이를 발판 삼아 마침내 우유 통을 탈출하는데 성공했다. ▶ 명확한 목표가 세 번째 청개구리의 목숨을 건져낸 것이다. 만약 목표가 없었다면 어떻게 됐을까 ? 이 청개구리도 다른 청개구리처럼, 맥 없이 죽음을 기다릴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8 04 ◎ 한 철학자가 들판을 산책하다가 새로 심은 모가 자로 잰 듯 가지런히 심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 논에서 일하고 있는 농부에게 모를 가지런히 심는 방법을 물었더니 “선생이 직접 심어보면 알 수 있을 거요? 라고 말했다. 처음에는 민망할 정도로 들쑥날쑥 했다. “목표를 정해 그것을 보면서 심어 보시오”라고 말했다. - 풀을 뜯어먹는 소를 목표로 하였더니 역시 꼬불꼬불하였다. 이 번에는 먼 곳의 소나무를 목표로 모를 심었더니 모가 가지런히 심어졌다. ● 늙은 농부는 철학자만큼 지식을 갖추지 못했으나, 하나의 목표를 정해 일하는 이치를 깨달은 사람이다. ▶ 목표가 없는 배는 명확한 항로를 알 수 없다. 명확한 항로가 없으니 어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겠는가 ?

9 05 ◎ 백룡 마는 당나라 승려를 따라 서천에 가서 불경을 가지고 돌아오자 명성이 천하에 울려 퍼졌다.
사람들은 백룡 마를 “세상에서 제일가는 명마”라고 치켜 세웠고, 많은 당나귀와 말도 백룡 마를 부러워 했다. - 성공하기를 원하는 당나귀와 말이 백룡 마를 찾아와 물었다. “저는 열심히 일합니다. 그런데 왜 성공하지 못하는 겁니까 ?” “제가 한 걸은 걸을 때 당신들도 한 걸은 걸었을 거예요, 다만 저는 목표가 분명했기 때문에 왕복 10만8천리 길을 걸은 것이고 당신들은 방앗간에서 제자리 걸음만 하였을 뿐 입니다.” ▶ 말이나 당나귀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의 목표를 실현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목표가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성공하느냐 못하느냐는 당신이 처한 상황에 달려 있지 않다. 그것은 당신이 어느 방향을 향해 걷고 있는지, 또 꾸준하게 끝까지 걸어갈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10 06 ◎ 세 사람이 마라톤 대회에 참가했다.이 세 사람은 비록 자신의 최고기록을 세우긴 했지만 금메달을 따지는 못했다.
이들은 모두 실패 자인가? 절대로 아니다. 그들은 각자 다른 목적을 가지고 대회에 참가했기 때문이다. 첫 번째 사람은 자신의 인내력을 시험해 보고 싶었고, 두 번째 사람은 더 좋은 기록을 내고자 했고 세 번째 사람은 끝까지 완주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비록 금메달은 다지 못했지만 그들은 자신의 목적을 이루었기에 모두 승리 자이다. ▶ 사실 승리를 거두는 것은 일종의 사건일 뿐이며, 우리가 시합에 참가하는 목표가 금메달을 따는 것만은 아니다. 어떤 형식의 경기이든 스스로 적당한 목표를 부여하기만 한다면 그리고 그런 연후에 열심히 노력하여 목표를 실현한다면 그 순간 우리는 승리자이며 성공한 사람이다.

11 07 ◎ 어느 날 소 두 마리가 없어진 사실을 안 주인이 하인을 불러 찾아오라고 일렀다.하인이 돌아오지
않자 주인은 어떻게 된 일인지 궁금하여 직접 나가보았다. - 들판에서 이리 뒤고 저리 뛰는 하인을 보고 주인이 물었다. “자내 도대체 여기서 뭘 하고 있지 ?” “방금 저는 사슴 두 마리를 보았습니다. 녹용이 얼마나 귀한지 저는 소 따위는 찾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슴을 잡았는가 ?” “저는 동쪽으로 도망치는 사슴을 쫓고 있었습니다. 근데 그 놈이 어찌나 빠른지 저는 방금 서쪽으로 도망치고 있는 사슴이 발을 저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시 이놈을 쫓고 있습니다. 반드시 잡을 수 있습니다. ▶ 하인은 주인이 소를 잡으라고 시켰더니 사슴을 쫓고 동쪽으로 도망치는 사슴을 잡으려고 하면서 서쪽으로 도망치는 사슴을 생각했다. 즉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하지 않은 것이다.결국 하인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12 08 ◎ 산 속에 사는 한 남자에게 거대한 석상이 하나 있었다.
석상은 집 앞 진흙 구덩이 속에 누어 있었다. 그에게 이 석상은 단지 돌에 불과했다. 어느 날 한 학자가 이 석상을 발견하고 은자 1냥에 사서 성안으로 운반하여 갔다. 산 속에 사는 남자는 석상도 치우고 은자 한 냥도 생겨서 매우 기뻤다. - 몇 달 후 산속에 사는 남자가 성안으로 들어왔을 때, 은자 두 냥을 주고 세계 최고의 걸작 석상을 감상하게 되었다. 이 석상은 은자 1냥에 팔아버린 바로 그 석상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 조각상이 한 때 자기 집 앞에 있던 돌이라는 사실을 알아채지 못했다. ▶ 학자의 눈에 비친 석상은 섬세하고 아름다우며 기묘하기까지 한 보물이었다. 그러나 산 속에 사는 남자가 보기에는 석상은 그저 거치적거리는 폐품에 불과했다. 이처럼 보물이 놓여야 할 자리에 놓이지 못하면 폐품이 되고 만다. 성공도 마찬가지이다. 성공하려면 먼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자리를 찾아야 한다.

13 09 ◎ 한 아버지가 아들 셋을 데리고 사냥을 하러 갔다. 들판에 도착하자.
아버지가 아들에게 물었다. “너희들 눈에 무엇이 보이니 ?” - 큰 이들 둘째 아들을 눈에 보이는 것 모두를 보인다고 말했다. 아버지는 고개를 가로저으며 “틀렸다”고 말했다. 셋째가 대답했다. “저는 단지 야생 토끼만 보여요” 이 때 아버지가 말했다. “그래 바로 그거야 그게 정답이야” ▶ 사냥에 도가 튼 사냥꾼 들은 자신의 목표에만 초점을 맞춘다. 때로는 우리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 많은 것을 보고 너무 많은 것을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많은 유혹들을 이겨내지 못하고 자신의 목표와 방향을 잃게 된다. 진정으로 얻고자 하는 것에만 집중할 때 비로소 그것을 얻을 수 있다.

14 10 ◎ 만약 어느 날 갑자기 루브르 박물관에 갑자기 큰 불이 났다면 그리고 박물관에 있는 수 많은
진귀한 예술품 중 딱 한 점만 구해낼 수 있다면 여러분은 어떤 작품을 선택하시겠습니까? - 수 많은 독자의 편지 중에 “문에서 가장 가까운 작품을 선택하겠습니다.”라는 답이 극찬을 받았다.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된 작품은 모두 세상에서 둘도 없는 귀중한 것들인데 무엇을 선택할까 고민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단 하나라도 가지고 나오는 것이 현명한 처사이다. ▶ 성공하기 위해 셋 이상의 목표를 정했는데 그 중 하나를 선택하라면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할 목표는 눈부시게 아름답고 가장 매혹적인 목표가 아니라 당신에게 가장 가까운 목표이다.급변하는 오늘날 도끼만 갈고 있으면 나무는 언제 패리 !

15 11 ◎ 1929년 처칠이 월 스트리트 증권 거래소 를 참관 후 주식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유망해 보이는
영국 주식에 손을 댔다가 깡통을 찼다. - 처칠은 하루하루를 보내며 계속 손해를 보는 거래를 했고, 결국 한발한발 늪 속으로 빠져 들었다.폐장시간에 이르러 거의 파산할 지경에 이르렀다. - 처칠이 정계에서 알아주는 사람이지만 그의 지혜나 예지력이 주식시장에서는 통하지 않은 것이며 십중팔구 부인도 잃고 군사도 잃는 전쟁을 치를 것이라고 주식 전문가 버나드는 예상했다. ▶ 분야가 다르다는 것은 산을 사이에 두고 있는 것과 같다. 자신이 익숙한 업계에서 제 아무리 구름과 비를 내리게 할 수 있는 재주를 지녔다고 해서,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업계에서도 반드시 고수가 되는 것은 아니다. 일찍 성공한 사람은 분명히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목표로 삼고 끝까지 자신의 꿈을 추구한 사람일 것이다.

16 12 ◎ 사 양 자에게 거문고를 배울 때 공자는 새로운 곡을 배우기를 거부하고 열흘 간 같은 곡만 연습했다.
- 새로운 곡을 배우라는 권유에 “비록 이 곡을 연습했다고는 하나 아직 기교를 완전히 익히지 못했습니다.” - 몇 일 후 “기교를 모두 익혔으니 새로운 곡을 배우라”는 권유에 “아직 곡의 취지를 깨닫지 공자는 거문고를 타면서 깊은 경지에 이르기도 하고 때로는 마음이 넓어지며 즐거워지고 가슴이 탁 트이는 것 같기도 했다. - 공자는 기쁨에 차서 말했다. “작곡가의 경지에 느꼈습니다. 그는 피부가 검고, 체격이 우람하며 눈이 크고 밝으며 식견이 높은 사람입니다. 천하를 다스리는 제왕의 기백이 있는 사람 같습니다. 문왕(文王)말고 어느 누가 이런 곡을 지을 수 있겠습니까 ? * 사 양 자는 “나의 스승님은 일찍이 내게 이 곡을 문 왕이 쓴 <문 왕 조>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 학업에는 전공이 있다. 자신의 전공에 전념하고 몰두할 때 비로소 입신양명의 기틀을 다질 수 있다.

17 13 ◎ 신발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었다.그는 외출하기 전에 매번
“오늘 어떤 신발을 신고 나갈까? 어떤 신발이 더 멋있고 유행하는 것일까?”하고 생각했다. 그래서 집을 나설 때 마다 시간이 꽤 걸렸다. 또 다른 사람은 신발이 하나밖에 없었는데 외출하기 전에 매번 “오늘은 어떤 길로 갈까?, 어떤 길로 가야 더 빠를까 하고 고민했다. 그 역시 집을 나설 때마다 시간이 오래 걸렸다. - 큰 길을 걷다 보면 분명 위에 나온 두 유형(類型)의 사람이 스쳐 지나갈 것이다. - 햇살이 제 아무리 뜨겁다 한들 지구에 있는 물체를 태울 수 있을까 ? 그럴 수 없다. 볼록렌즈를 이용해 햇빛을 한 곳에 모으면 종이에 불이 붙는다. ▶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당신에게 곡 맞는 “행동신발”을 신고 당신이 정해 놓은 길을 행해 집중해서 나아가라 비가오나 바람이 부나 천둥이 치든 번개가 치든 결승점에 이를 때까지 용감히 전진해라.

18 14 ◎ 세상을 돌아다니며 세상에서 제일 위대한 것을 찾기로 마음 먹은 쥐가 있다.
-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것은 “하늘”이 아닐까 생각하고 하늘을 찾아갔다. - 하늘은 “그름이 나보다 더 위대해 구름이 오면 내가 가려지지” - 구름은 “ 바람이 제일 위대해, 바람이 한 번 불면 나는 날아가버리지” - 바람은 “담장이 제일 세단다. 바람이 불다가도 담장에 부딪치면 담장에 막혀 사라지지 ‘ - 담장은 “쥐가 제일 겁나지 쥐가 오면 나는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처럼 만신창이가 되 버리거든” *쥐는 이때야 비로소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 쥐의 눈에 비친 세상은 우리가 바라보는 거울의 한 면에 불과하다. 목표를 찾으려 할 때 다른 사람의 재능을 부러워하고 모방하지 마라. 다시 말해 실력을 갖출 때까지 더 많이 노력하라. 온 마음과 힘을 다해 자신의 장점을 발휘한다면 진정한 강자가 될 수 있다.

19 15 ◎ 1950년대 한 여자 수영선수가 세계 최초로 영불해협을 횡단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맹세했다.
그녀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단히 연습하면서, 열심히 이 역사적 순간을 준비했다. - 당당하게 바다에 뛰어들어 맞은편영국해안을 따라 헤엄치기 시작했다. 수영을 막 시작했을 때 날씨는 매우 화창하였으나 영국해안에 가까울수록 바다에 짙은 안개가 끼기 시작해서 그녀는 헤엄칠수록 더더욱 자신감을 잃었고 힘이 빠졌다. 결국 그녀는 포기하고 말았다. 구명정에 구조되고 나서 목표지점을 100미터 남겨두고 포기했다는 사실을 알았다. - 그녀는 기자들에게 큰 소리로 말했다. “100미터 밖에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미리 알았더라면 저는 끝까지 목표지점까지 갔을 겁니다.” ▶ 만약 우리가 성공의 고지를 볼 수 있다면 결코 쉽게 포기하지 않을 겁니다. 인생이라는 배가 항해할 때 목표는 배를 인도하는 나침반이자 등불이다. 목표가 우리를 이끌지 않는다면 성공의 고지에 도달할 수 없을 것이다.

20 16 ◎ 1984년 동경 국제 마라톤 대회에서 무명의 일본 선수 야나다 모토이지가 주위의 예상을 깨고 우승했다.
- 그는 “지혜로 상대방을 이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매 번 시합을 하기 전에 나는 차를 타고서 마라톤 코스를 한 바퀴가 돌며 자세히 둘러 보았다. 그리고 길가에 있는 비교적 쉽게 눈에 띄는 표지를 기억했다. 경기가 시작된 후 100m 달리기를 할 때의 속도로 첫 번째 표지를 향해 힘껏 달리고 이후 두 번째 목표를 향해 뛰고 --- 이렇게 몇 개의 목표로 나눈 후 나는 40 ㎞를 아주 가볍게 뛰었다.” - 결승점 깃발을 목표로 삼으면 10㎞만 뛰면 벌써 피곤해서 죽을 지경이 된다. 남아있는 멀고도 먼 거리 때문이다. ▶ 때때로 우리는 실패했기 때문에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권태 때문에 실패한다. 자신의 큰 목표를 몇 개의 작은 목표로 나누어 완성한다면 고지까지 쉽게 도달할 수 있다.

21 17 ◎ 한 선생님이 강단에서 진지하게 훈계를 했다. “일을 할 때는 온 마음을 기울여야 성공할 수 있다.”
- 선생님은 한 학생을 강단에 불러낸 다음 두 손에 각각 분필을 쥐어주고 오른 손으로 네모 왼 손으로는 원을 동시에 그리도록 시켰다. 그 결과 학생의 그림은 엉망진창이 되었다. - 선생님이 말했다. “마음이 분산되어 있기 때문이야 마찬가지로 두 마리의 토끼를 쫓는 것은 한 마리의 토끼를 쫓느니만 못하다. 사람이 동시에 두 갖지 목표를 이루려 하면 하나도 이룰 수 없는 거란다.” ▶ 성공으로 가는 여정에서 가장 큰 금기는 목표가 불 명확한 것이다. 잘 생각해보라. 목표가 너무 많아서 하나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것보다도 하나라도 이루는 게 더 낫지 않겠는가”

22 18 ◎ 1976년 겨울 19살 청년 마이클은 휴스턴에 있는 한 실험실에서 일하고 있었다.
그는 장래에 음악 창작과 관련된 일을 하기를 바랬다. - 곡을 쓰는 일은 마이클의 특기가 아니었기 대문에 그는 곡을 잘 쓰는 발레리를 찾아가 그녀와 함께 창작하려고 하였다. 발레리는 음악에 대한 마이클의 애착과 최근 그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라 헤매고 있는 사정을 이해하고 있었다. 발레리는 마이클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 주기로 마음 먹었다. - 발레리가 마이클에게 물었다.”5년 후에 너는 어떻게 살고 있을 것 같니? 한 번 상상해 봐” 마이클은 깊이 생각해 보다가 그녀에게 말했다. “첫 째 5년 후 나는 매우 인기 있는 음반을 한 장 낼 거야”둘 째 나는 음악적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곳에 살고 있을 거야 그리고 세계의 일류 아티스트들과 함께 일하고 있을 거야” - 발레리가 말했다. “우리 지금 이 목표를 다시 생각해 보자. 만약 네가 5년 후에 음반을 내려면 4년 후에 너는 반드시 음반회사와 계약을 맺어야 해. 3년 후에는 완전한 작품을 만든 후 여러 음반회사에 네 노래를 들려 주어야 해. 2년 후에는 정말 좋은 작품이 있어야 하고 녹음을 시작해야 해 1년 후에는 녹음할 작품의 편곡과 리허설 작업을 마쳐야 해. 6개월 후에는 완성되지 않은 작품을 수정한 후 곡을 일일이 선별해야 해 1개월 후에는 최근 네가 만들고 있는 노래 몇 곡을 완성해야 해 지금부터 일주일간은 목록을 만들어서 어느 곡을 수정하고, 어느 곡을 완성해야 하는지 순서를 메겨야 해 발레리의 5년 계획은 마이클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23 ▶ 5년 후 어떤 모습으로 살기를 “원하는 가 “ 하나님은 당신에게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주었다. 5년 후의 결과는 5년 전에 한 선택에 달려있다. - 선택이 분명하면 그리고 간절히 찾으면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기도해 준다. 노력하기만 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길을 열어준다.

24 19 ◎ 미국인, 프랑스인, 유태인 세 사람이 3년 동안 감옥에 갇혀 있어야 하는 신세가 되었다.
교도관은 그들에게 한 가지 씩 요구를 들어 준다고 했다. - 미국인은 시가 세 갑, 프랑스인은 아름다운 여자, 유태인은 외부에 전화를 걸 수 있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 3년 후 유태인은 “제게 전화를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덕분에 저는 3년 동안 외부와 연락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업이 중단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200%나 성장하였습니다.” 감사의 표시로 교도관에게 롤스로이스 1대를 선물했다. ▶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삶의 모습이 결정되고, 어떤 목표를 세우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오늘날 삶의 모습은 3년 전 우리가 세운 목표에 따라 결정되었으며, 오늘 우리가 세운 목표는 3년 후에 펼쳐질 우리의 삶의 모습을 결정할 것이다. 목표는 언제나 다가올 삶의 원천이다.

25 제2장 : 태도 태도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어떻게 해야 사업에 성공할 수 있나 ?
성공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무엇인가 ? 어진 사람은 어진 것만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로운 것만 본다고 했다. 이처럼 사람들에게는 각자 자신의 견해가 있다. ※ 한 연수 수업에서 강사가 연수생들에게 성공하는 요인을 말하게 했다. 그리고 이를 다시 점수화하는 게임을 했다. A = 1점, B = 2점, C = 3점 Z = 26점 식으로 *지식 = Knowledge – 96점 *학습 = Study – 89점 *능력 = Ability – 78점 *용기 = Courage – 76점 *목표 = Target – 71점 *건강 = Health – 54점 *열정 = Zeal – 45점 *믿음 = Belief – 44점 *태도 = Attitude -100점 ● 당신의 태도에 따라 당신의 인생이 달라진다.

26 01 ◎ 한 수재가 시험을 보기 위해 서울에 왔다. 그에게는 세 번째 상경이었다. 시험보기 전 날 그는 세가지 꿈을 꾸었다.
첫 번째 꿈은 담장에 배추를 심는 꿈, 두 번째 꿈은 비 오는 날 삿갓을 쓰고 우산을 바쳐 들고 있는 꿈, 세 번째는 애인과 알 몸으로 누워있는데 등을 맞대고 있는 꿈이었다. - 철학관의 점술 가는 “그냥 집으로 돌아가게 잘 생각해 보게”하고 해몽하는 말을 듣고 수재는 매우 낙심하였다. 그러나 여인숙 주인은 그 꿈이 이번 시험에 준비가 잘 되어있어 걱정이 없다며 해몽하여 마음을 가다듬고 시험에 참가했다. 그리고 3등이라는 좋은 성적으로 합격했다. ▶ 적극적인 사람은 태양처럼 어느 곳이든 밝게 비춘다, 소극적인 사람은 달과 같아서 초 하룻날과 보름날이 다르다. 태도가 우리의 삶을 결정한다. 더 좋은 삶을 살고 싶다면 우선 더 좋은 생활 태도를 지켜야 한다.

27 02 ◎ 추상화 전람회에서 한 작품이 사람들의 시선을 끌었다.
그림을 본 사람들의 해석이 모두 달랐다. 화가는 사람들의 평론을 듣고 마음 속으로 생각했다. “그림은 그림일 따름인데 다른 것은 오로지 사람의 마음이로구나.” -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그림에 대한 해석도 달라진다. ▶ 그림은 마음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음이 있을 때만 그림을 알아볼 수 있다.

28 03 ◎ 셀마라는 미국 여성이 군사훈련에 참가하는 남편을 따라 사막 깊숙한 곳으로 들어 갔다.
그 곳은 무척 무더워 견디기 힘들었고 주위에 멕시코 인과 인디언 밖에 없었다. - 언어 소통도 안된 셀마는 외롭고 초조하고 불안하기까지 했다. 아버지에게 이곳을 떠나고 싶다고 편지를 했다. - 아버지의 회답 “감옥에 갇힌 두 사람이 창 밖을 내다보았지 한 사람은 단지 진흙만 보았을 뿐이지만 다른 한 사람은 무수히 떠있는 별을 보았다. - 그녀는 무수한 별을 찾기 위해 사막에 남기로 했다. 그녀는 의기소침한 태도를 벗어 던지고 적극적으로 현지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의 언어를 배웠다. 그곳에 대한 관심과 열정도 점점 더 뜨거워졌다. 또한 그녀는 사람들을 매혹하는 선인장과 사막 식물의 생장과정을 깊이 연구했으며 사막의 일몰과 일출을 감상하며, 소라껍질을 찾아 다니기도 했다. - 처음 느꼈던 고통과 외로움은 모두 사라지고 적극적인 모험심과 진취성이 생겼다. 그녀는 글을 쓰기 시작한 후 2년 후 < 쾌락의 성>이라는 책을 출판했다. 마침내 자신의 노력으로 “무수한 벽”을 보았다. ▶ 사막은 예정 그대로였고 현지 사람들도 변하지 않았다. 단지 삶을 바라보는 셀마의 생각이 바뀌었을 뿐이다. 생각의 전환이 사람을 변환시킨 것이다. 그녀의 인생 역시 이 때문에 달라졌다.

29 04 ◎ 채 호프 《 인생은 아름답다.》 “만약 호주머니에 있는 성냥에 불이 붙었다면, 불이 붙은 곳이 화약고가 아니라 호주머니 속이었음을 다행이라 생각해 기쁜 마음으로 하나님께 감사 드려야 한다. - 가난한 친척이 찾아오면 웃으면서 이렇게 외쳐라 “경찰이 아니라서 얼마나 다행인가 정말 좋다 ! “ - 가시에 손가락이 찔렸다면 눈이 찔리지 않아 다행이라 생각해야 한다. 이가 아파오면 치아가 전부 상하지 않은 것에 감사하며 기뻐해야 한다. - 채 호프는 마지막에 이렇게 썼다. “이렇게 계속하다 보면 ---- 친구여 나의 권고대로 하라 그러면 당신의 생활은 즐거움으로 가득 찰 것이다. ▶ 부나 지위가 쾌락과 성공을 가져다 주지는 않는다. 당신의 마음과 느낌으로 만들어 내야 한다. 삶이 아름답다고 느끼는 순간 아름다운 모든 것은 당신을 향하고, 당신은 훌륭하고 아름다운 인생을 살수 있을 것이다.

30 05 ◎ 벽돌공 셋이 벽돌을 쌓고 있었다. 지나가던 사람이 물었다. “당신은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한 사람은 “안 보여요 ? 벽돌을 쌓고 있잖아요?” 다른 벽돌공은 “나는 아름다운 건물을 짓고 있는 중입니다.” 또 다른 벽돌공 “나는 아름다운 도시를 짓고 있는 증이랍니다.” ▶ 똑 같이 평범하고, 단순하고 반복적이며, 무료한 작업이라고 해도 즐거운 마음으로 일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한 사람은 평범함 속에서도 비범함을 알고, 단순함 속에서도 꿈의 궁전을 짓는다. 이러한 사람에게 극복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겠는가 ?

31 06 ◎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상인이 백만장자 새크라 멘토에게 견적을 뽑은 전보를 보냈다.
“보리 1만 톤, 1톤 당 400달러, 가격이 높나요 사시겠습니까 ?” 세크라멘토가 회답했다. “아니, 높군요 “라고 말하려고 하였다. 회답에 쉼표가 빠져 “아니높군요”가 되어 버렸다. 이 회답으로 세크라멘토는 수천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고 이 때문에 다시 일어나지 못했다. ▶ 일을 건성으로 하는 버릇이 한 순간에 백반장자를 알거지로 만들어 버렸다. - 많은 사람이 세심하지 못하고, 건성으로 일을 하는 바람에 자신의 일을 망친다. 정확함과 완전함을 추구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성공한 사람의 성품이자 프로다운 태도이다. 성공한 사람은 모두 진지하고, 성실하며 꾸준하다.

32 07 ◎ 프랑스 작가 뒤마에게 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는 출판사에 원고를 보낼 때마다 거절을 당했다.
친구는 뒤마에게 조언을 구했고 “글씨 잘 쓰는 사람을 고용해서 원고를 깨끗이 다시 쓰게 하고 그런 다음 제목을 손보면 될 거야” 그 결과 출판사는 그의 글을 더 없이 좋은 글이라며 마음에 들어 했다. - 글씨를 날려 쓰면 누군들 인내심을 가지고 보겠는가 ? ▶ 나태하고 산만한 사람은 우연히 성공의 문을 두드릴 수 있다. 하지만 성공의 전당을 관리하는 주인은 일반적으로 그들에게 기회를 주지 않을 것이다. 준비되지 않은 자에게는 기회를 주나 안 주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33 08 ◎ 오마르는 영국에서 지금까지 이름이 전해오는 유일한 검객이다.
그는 자신과 실력이 대등한 검객과 30년 동안 대결을 벌렸지만 승부가 나지 않았다. - 두 사람의 결투에서 상대방이 말에서 떨어져 오마르가 상대방을 죽일 수 있었다. 이 때 상대방이 오마르의 얼굴에 침을 뱉었다. 이 때 “우리 내일 다시 싸우세” “30년 동안 줄곧 나 자신을 단련해 왔네 나는 싸우는 동안 분노하지 않으려고 노력해 왔네 그래서 늘 승리할 수 있었지. 방금 자네가 나에게 침을 뱉는 순간 분노가 치솟았으나 자네를 죽인다면 다시는 승리의 기쁨을 맞볼 수 없으리라 생각했네 “ - 상대방은 이 때부터 그의 제자가 되어 두 사람의 결투는 끝이 났다. ▶ 감정을 통제할 수 없는 일이 습관화되면 정신이 산만해 진다. 이 때 무슨 승리의도를 말할 수 있겠는가 ? 최고의 검술은 마음자세를 수련하는 일이다. 마음을 수련하는 일이 검술을 수련하는 일보다 더 어렵기 때문이다.

34 09 ◎ 지세가 험한 협곡이 있었다. 철로 만들어진 구름사다리가 형체만 간신히 남아 절벽 사이에 가로 놓여 있다.
- 일행 세 사람이 다리 입구에 도착했다. 장님, 귀머거리, 온전한 사람이었다. 장님과 귀머거리는 무사히 건넜지만 온전한 사람은 아래로 떨어져 목숨을 잃었다. * 장님 : 앞을 볼 수가 없기 때문에 산이 얼마나 높고 다리가 얼마나 위험한지 볼 수가 없죠 그래서 편안하게 다리를 기어오를 수가 있었습니다. * 귀머거리 : 발 아래에서 들리는 물소리를 들을 수 없죠. 그래서 상대적으로 두려움을 덜 느꼈습니다. ▶ 마음을 단련하는 것이 실력을 키우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다리를 건너는데 험준한 산봉우리와 급류가 무슨 상관이란 말입니까 ? 발을 안전하게 내 딛는 것만 집중하면 충분히 평형을 찾을 수 있다.

35 10 ◎ 한 심리학자가 실험을 하였다. 심리학자의 인도로 열 사람이 캄캄한 방을 통과하였다.
*심리학자는 열 개의 등 중에 하나만 켰다. 희미한 등불 아래에서 모두가 깜짝 놀랐다. 이 방은 원래 저수지였는데 아래에는 악어 10마리가 있고, 좁고도 좁은 나무다리가 하나 걸려있다. - 심리학자의 요청에 담력이 센 세 사람이 지원하였다. 한 사람은 조심스럽게 지나갔는데 또 다른 사람은 벌벌 떨면서 반쯤 걸어가더니 다리 위를 엉금엉금 기어서 건너갔다. 세 번째 사람은 몇 걸음 걷지도 않더니 다리에 엎드려서 조금도 나가지 못했다. * 심리학자가 등불을 모두 켜자 나무다리 아래 설치되어 있는 안전 망이 들어왔다. 심리학자의 요청에 5사람이 지원하였다. * 심리학자는 남아있는 두 사람에게 “당신들은 왜 일어서지 않습니까 ?” 물었다. “저 안전 망 튼튼한가요”반문했다. ▶ 성공은 이 좁은 나무다리를 건너는 일과 같다. 실패하는 이유는 머리가 나빠서가 아니라 위협적인 주위 환경, 즉 허상이 만들어 낸 위험에 겁을 집어먹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이러한 위험에 직면하면 미리 마음의 평정을 잃고 어쩔 줄 몰라 하면서 마음을 흩트린다.

36 11 ◎ 어떤 승려가 숲에서 표고버섯을 딴 후 그것을 고르게 펼쳐놓고 햇볕에 말렸다.
그가 표고 버섯을 담으려 할 때 노승이 걸어와 “한 주머니네 담지 말고, 잘 묶어서 여러 주머니에 나눠 담아라 “ 어린 승려는 영문을 몰랐지만 노승이 말한 대로 표고버섯을 나누어 담았다. 얼마 후 첫 번째 주머니의 버섯은 맛있게 먹었다. 두 번째 주머니에서 꺼낸 버섯은 벌레가 생겨 먹을 수 없었다. 다른 주머니의 버섯은 살펴보니 이상이 없었다. “모두 한 주머니에 담았다면, 우리는 지금 하나도 먹을 수 없었을 거야, 바깥의 벌레가 주머니에 들어가지 않도록 잘 묶어 두도록 해라. 때로는 표고버섯 속에서도 벌레가 생길 수 있으니 말이다.” ▶ 우리는 좌절과 실패를 겪을 때, 언제나 불만과 원망만 일삼는다. 그러면서 근본적인 이유가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마음 속에서 점점 자신을 갉아먹는 “벌레”를 키우고 있는 것이다.

37 12 ◎ 작은 섬에 천문과 지리에 능하고 사람의 전생과 이승을 볼 줄 아는 도사가 있었다.
이를 의심한 한 젊은이가 도사를 떠보려 하였다. 젊은이는 세를 손에 쥐고 “내 손 안에 든 새가 살지 죽을지 도사에게 물었다.” 도사는 웃으면서 “내가 만약 그 새가 살 것이라고 말하면 당신은 손에 힘을 주어 새를 죽일 것이고, 새가 죽을 것이라고 말하면 당신은 손을 벌려 새를 놓아 줄 것이니 새의 운명은 당신 손 안에 있소이다. 살릴지 죽일지는 당신이 결정하시오” ▶ 사람의 생명과 새의 운명은 다르다. 사람의 운명은 다른 사람의 손 안에 들어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달려있기 때문이다. 당신은 자신의 운명을 주관할 수 있고, 당신에게도 선택의 자유가 있다. 따라서 당신은 성공을 선택할 수도 있고, 실패를 선택할 수도 있다. 일을 할 때 당신은 고통스런 방식을 택할 수도 있고, 즐거운 방식을 택할 수도 있다. 어떤 마음을 먹을지는 온전히 당신의 결정에 달려있다.

38 13 ◎ 장대비가 몊 일째 그칠 줄 몰랐다. 한 사람이 뜰 가운데 서서 하늘을 가리키며 욕을 퍼부었다.
이 때 이웃에 사는 사람이 나와서 말했다. “왜 쓸데없는데 힘을 빼고 그래요.” “여기 서서 하늘을 욕하기 보다는 집 천정을 수리하고 장작을 빌려다 옷도 말리고, 식량도 말리는데 백 번 낫지 않겠어요. 그런 연 후에 집에서 평소에 틈이 없어 하지 못했던 일을 일을 하면 좀 좋아요 ?” ▶ 기왕에 정해진 결과라면 이를 말없이 받아 들이는 편이 낫다. 기왕에 다른 사람을 지배할 수 없다면 한 마음 한 뜻으로 자신을 지배하는 편이 낫다. 그러면 오히려 더 쉽게 성공할 수도 있다.

39 14 ◎ 한 노인이 거리에서 색 풍선을 팔고 있었다. 장사가 잘 안 될 때면 노인이 색깔이 선명한 풍선을
날려 보내며 사람들을 끌어 모았다. - 노인은 검정색 풍선을 날려 보냈다. 한 아이가 이상하다는 듯 물었다. “할아버지 검은 색 풍선도 날아갈 수 있어요 ?” 노인은 아이의 머리를 쓰다듬으며 “풍선이 하늘을 날고 못 날고는 색깔과는 상관이 없단다 . 중요한 것은 바람이 있나 없나 하는 점이지 !” ▶ 한 사람이 어떤 인생을 사느냐 결정짓는 것은 학력, 배경, 환경이 아니라 세상을 보는 견해와 정신이다. 마음이라는 씨앗을 심으면 인생이라는 수확 물을 거둘 수 있다.

40 15 ◎ 술을 마시는 일을 운명이라 여길 정도로 줄기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마약에도 손을 대 중독되었다. 그는 여러 번 술 때문에 목숨을 잃을 뻔 했다. 나중에 그는 술집에서 눈에 거슬리는 술집주인을 죽였다는 이유로 종신형을 살게 되었다. - 이 사람에게는 두 아들이 있었다. 그 중 한 아들은 아버지보다 심하여 살인죄로 감옥에 갔다. 또 한 아들은 대 기업사장을 맡고 결혼도 하여 세 아들을 두고 있고 술을 마시지도 않았고 마약을 하지도 않았다. ☞ 같은 아버지와 똑같은 환경에서 자랐으며. 이 두 사람은 왜 다른 삶을 사는 것일까? - 두 사람은 똑같이 “내게 그런 아버지가 있었기 때문이다. 내게 다른 방법이 있을 수 있겠는가 ?” ▶ 환경에 따라 사람의 인생이 바뀐다는 것은 사실 매우 황당한 궤변이다. 우리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사물을 바라보는 태도이다. 태도가 모든 것을 좌우한다.

41 16 한 사람이 “무슨 일인지 몰라도 제가 도와드릴 수 있으면 도와 드리겠습니다.”말하며 기업
◎ 한 기업가가 혼자서 술잔을 기울이고 있었다. 한 사람이 “무슨 일인지 몰라도 제가 도와드릴 수 있으면 도와 드리겠습니다.”말하며 기업 가에게 명함을 주고 내일 사무실로 찾아오라고 하였다. - 친절한 사람은 기업가를 교외의 황폐한 묘지로 데리고 갔다. 그는 무덤을 가리키며 기업가에게 말했다. “ 한 번 보세요 이곳에 누워있는 사람에게만 문제가 없을 뿐입니다.” - 기업가는 문득 “오직 죽은 사람에게만 문제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 성공을 쫓다 보면 종종 문제가 생긴다. 이는 성공할 가능성 또한 있음을 의미한다.문제를 직시하고 해결하면 성공은 멀리 있지 않다.

42 17 ◎ 한 젊은이가 있었다. 그는 늘 자신이 가난하고 팔자가 사납다고 원망하면서
“내게 많은 돈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 그러면 나는 편하게 살 텐데” - 어느 날 한 노인이 지나가다가 “젊은이 왜 그렇게 불만이 많은가 ! 자네는 이미 부자라는 사실을 알아야 하네” - “내가 부자라니요”젊은이는 어리둥절하며 말했다. - 자네 눈을 예를 들어보세. 눈을 다른 무엇과 바꿀 생각이 있는가 ?”노인이 물었다. “내 눈은 어떤 것을 준다 해도 바꿀 수 없습니다.” “내가 자네 두 손을 자를 수 있도록 해준다면 자네에게 많은 황금을 주겠네” “안됩니다.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습니다.” “자네는 부자라네”내 말을 명심하게 “건강과 정력은 가치를 메길 수 없는 보물이야. 얼마를 준다 해도 바꿀 수 없지” “남이 가지고 있는 것을 부러워 하지 말고 자네가 가지고 있는 것을 귀하게 생각하게” ▶ 어떤 일을 하던 성공을 하려면 건강과 정력이 가장 큰 자본이다. 다른 것은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이룰 수 있는 것이다.

43 제3장 :행동 절대 변명하지 마라 꿈은 아무런 가치가 없고, 계획은 먼지처럼 보 잘 것 없으며 목표는 이룰 수가 없다.
우리가 행동하지 않는 한 이 모든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 세상에서 가장 현명한 세일즈맨》 ○ 당신은 무엇을 원하든 행동하지 않는다면 모두 허사가 되고 말 것이다. - 성공하기 위해서는 꿈과 동경만으로는 부족하며, 행동으로 옮기는 결단이 필요하다. ○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 것은 몽상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 즉각 행동하라, 성공은 당신을 기다리지 않는다. 당신이 주저하면 기회는 다른 사람의 품에 안기고 영원히 당신을 떠나 버린다. ☞ 마음만 먹는 것은 행동하느니만 못하다. 지금부터라도 행동에 옮겨라.

44 01 ◎ 실의에 빠진 중년의 사나이가 이삼 일에 한 번씩 교회를 찾아와 기도했다.
“하나님 몇 년 동안 당신을 경배해 온 저를 헤아려 주시고, 딱 한 번만이라도 복권에 당첨 되도록 도와 주소서 아멘” 계속 이런 날이 반복되었다. 그는 쉬지 않고 기도했다. “나의 하나님 왜 제 기도를 들어주시지 않는 겁니까 ? 제발 제가 딱 한 번만이라도 복권에 당첨되도록 도와 주세요 여생 동안 당신께 순종하며 살아가도록 도와 주세요’ - 이 때 장엄한 목소리가 교회에 울려 퍼졌다. “나는 줄곧 네 기도를 경청했다. 그렇지만 복권을 한 장이라도 사고 나서 내게 기도를 했어야지’ ▶ 마음만 먹지 말고 행동으로 실천하라 성공하고자 한다면 내일을 꿈꾸고 오늘계획을 세우며 지금 당장 행동해야 한다.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서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무언가를 얻고 싶다면 최소한의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45 02 ◎ 택시기사인 한 남자가 같이 택시를 운전하는 여 기사를 깊이 사랑했다. 그렇지만 그는 용기가
없어서 자신의 마음을 고백하지 못했다. - 그녀는 다른 사람에게 시집을 가버렸다. 젊은이도 사랑하지 않는 여자와 백년가약을 맺었다. 몇 년 후 우연히 마주 쳤다. - 남자는 여 기사에게 자신이 한 때 그녀를 사랑했지만, 그녀는 당신을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고 고백했다. 여 기사는 “나한테 사랑을 고백한 적도 없으면서,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지 안 하는지 어떻게 알아요?” - 남자가 놀라며 “당신도 나를 사랑한 적이 있다고 말하는 거예요 ?” 여 기사는 웃으면서 “호감은 있었어요, 감정은 서서히 발전하는 거잖아요” *그러나 이미 때는 늦었다. 두 사람은 각자 택시를 몰고 자신의 길을 떠났다. ▶ 사랑을 고백한 적이 없다면 당신을 사랑하는 그녀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고 말할 자격도 없다. 계속 뒤에 물러나 있으면 행운은 당신을 그냥 스쳐 지나갈 뿐이다. 용감해져라 그러면 실패할지언정 적어도 미련은 남지 않을 것이다.

46 03 ◎ 학생 몇 명이 소크라테스에게 성공의 참뜻을 물었다. 소크라테스는 그들을 과수원으로 데리고 같다.
“너희는 여기서 저기까지, 각자 한 줄씩 맡아라 자기가 맡은 줄을 따라 걸으면서 가장 크고 좋다고 생각하는 과일을 따도록 해라. 그렇지만 길을 되돌아 가서는 안 된다.” - 그들은 진지하게 과일을 선택했다. 그들이 정해진 위치에 도달했을 때 소크라테스는 벌써 그 곳에 도착하여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너희들 모두 자신이 만족하는 과일을 땄어 ?” “선생님 다시 하면 안 되나요” “저는 과수원에 들어서면서 매우 크고 좋은 과일을 발견했는데 나중에 더 큰 것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는 따지 않았어요. 그렇지만 정해진 장소에 와서야 비로소 처음 본 그 과일이 가장 크고 가장 좋다는 것을 알았어요” - 소크라테스는 고개를 저으며 “얘들아 성공이란 바로 그런 것이란다 두 번째 선택이란 없어” ▶ 결정을 내렸으면 즉각 행동하고, 방향을 제대로 잡았으면 당장 가서 실천하라. 결코 망설여서는 안 된다. 무엇을 가질 것인지 고민하지 말고 불평과 불만이 없도록 하라. 성공을 앞에 둔 우리에게 두 번 선택할 기회가 오지 않기 때문이다.

47 04 ◎ “여보게 젊은이 그렇게 좋은 나이에 왜 전심전력을 다해 일을 하지 않는가 ?:한 노인이 소년에게 충고했다.
- “소년은 뭐 급할 게 있나요 ? 지금 막 청춘에 접어 들은 걸요. 널린 게 시간이잖아요 ! 게다가 아직 멋지고 그럴듯한 계획도 세우지 못한걸요” “세월은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아 “하면서 노인은 소년을 깜깜한 방으로 데려갔다. 노인은 성냥 불을 켜더니 “성냥이 다 타기 전에 이 지하실에 있는 물건 중에 아무거나 하나 골라서 나오게 “ 말했다. - 소년이 물건을 찾기도 전에 성냥이 꺼져 버려 깜깜한 어둠의 공간으로 변했다. “저는 아무것도 고르지 못했는데, 그냥 성냥이 다 타버렸어요”소년이 원망하듯 말했다. 노인이 말했다. “순식간 다 타 들어가는 성냥처럼 젊은 시절도 한 순간이라네, 이 순간이 가고 나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네, 자네 부디 젊음을 아끼게” ▶ 인생은 길어봐야 몇 십 년으로 매우 짧다. 종점까지 간 후에 후회해 봐야 이미 때는 늦다. 그 때 후회하느니 차라리 오늘 더 많은 일을 하는 게 낫다. 그러면 적어도 뒤를 돌아보았을 때 즐거움과 고통이 함께 할 것이고, 눈물과 웃음이 함께 할 것이다. 인생은”성공과 실패”만으로는 점수를 메기기 어려운 것이다.

48 05 ◎ 어릴 때 유난히 빵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는 빵 냄새를 맡기만 하여도 홀리는 듯 했다.성인이 된 후 그는 자신의 소원대로 제빵사가 되었다. 그는 빵을 만들 때, 가장 좋은 밀가루와 식용유를 써야 하고 먼지 한 점 없고 반짝반짝 빛나는 그릇을 써야 했다. 점원 아가씨는 사람의 눈과 마음을 즐겁게 할 줄 알아야 하고, 분위기 맞는 음악을 들으며 빵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 이 제빵사는 빵을 예술품이라고 여겼다. 그는 빵을 만들지 못하는 날이면 양심의 가책을 받았다. 제빵사는 한 번도 그 날의 장사가 시원치 않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 그는 사업이 예상외로 잘 되었고 많은 돈을 벌었다. ▶ 당신이 일하는 목적은 돈이나 명예가 아니라 업계의 1인자가 되는 것이어야 한다. 최고가 되는 순간 돈과 명예는 자연히 당신을 따라오며, 그러면 성공하지 않으려 해도 성공할 수 밖에 없다.

49 06 ◎ 코가 불편해서 이비인후과 병동에 입원한 두 사람이 있었다.
검사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갑이 말했다. “암이라면 당장 여행을 떠나겠어” 을이 말했다. “암이 아니라면 즉시 여행을 떠나겠어” 결과가 나왔다. 갑은 암이고 을은 군살이었다. - 갑은 인생계획 목록을 짠 후 병원은 떠났고, 을은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에 입원했다. 갑은 인생계획 목록 뒷면에 이렇게 섰다. “나는 꿈이 많았다. 어떤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루지 못했다. 하나님이 내게 주신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미련 없이 이 세상을 떠나기 위해 삶의 마지막 시간을 내가 이루지 못한 스물 일곱 가지 꿈을 이루는데 쓸 생각이다.” * 갑은 사직서를 내고 꿈을 실행하고 있고 지금은 책을 출판하는 일을 기획하고 있다. - 어느 날을 을은 잡지에서 갑이 쓴 신문을 보고 갑에게 전화를 걸어 병세를 물었다. 갑이 말했다. “암에 걸리지 않았다면 내가 그렇게 형편없는 인생을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했을 겁니다. 암은 내가 하고 있는 일을 하고 내가 이루고 싶은 일을 이루도록 나를 깨우쳐 주었습니다. 지금에서야 나는 무엇이 진정한 생명이고, 인생인지 느끼게 되었습니다. 당신도 잘 지내고 계시죠 ?” - 을은 대답하지 못했다. 암이 아니라는 판정을 받는 순간 여행계획을 잊었기 때문이다. ○ 세상 사람들은 모두 죽음을 받는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암에 걸리는 사람과는 달리 쓸데 없는 것을 버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바로 살아갈 날이 아직도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바로 이러한 양적인 차이 때문에 사람들의 인생이 질적으로 달라진다. 어떤 사람은 꿈을 현실로 만들고 어떤 사람은 꿈을 무덤까지 가지고 간다.

50 07 ◎ 한 젊은이가 대학을 다니고 있었다. 어느 날 그는 총장에게 대학교육 제도의 폐단을 근절하자는
건의서를 냈다. 그러나 그의 의견은 받아 들이지 않았다. 그래서 그는 자신이 직접 대학을 세우고 총장이 되어 이러한 폐단을 뿌리 뽑아야겠다고 결심했다 학교를 세우기 위해서는 적어도 백만 달러가 필요했다. - 어디서 이렇게 큰 돈을 모을 것인가 ? 그래서 그는 백만 달러를 모을 방법을 매일 궁리했다. 드디어 어느 날 젊은이는 한 가지 방법을 생각해 냈다. - 신문 사에 전화를 걸어 “내가 백만 달러가 있다면”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열린 강연회에 많은 기업인이 참가했다. 젊은이는 성공한 기업인들에게 온 마음을 다해 자신의 구상을 설명했다. 강연이 끝나자 한 상인이 백만 달러를 투자하기로 결정 그래서 젊은이는 아머 공과대학을 세웠다. 이 대학이 요즘 명망 높은 일리노이 이공대학의 전신이다. - 이 젊은이가 바로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철학자이자 교육가 캔설러스이다. ▶ 무슨 일을 하든 행동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이 반이라면 그 나머지는 행동이다. 다른 사람이 생각할 수 없는 일을 생각하고, 다른 사람이 생각할 수 없는 일을 하라. 그러면 하나님이 당신을 위해 길을 양보할 것이다.

51 08 ◎ 1973년 영국 리버플에 사는 콜레트라는 청년이 미국 하버드 대학에 입학했다.
그와 늘 한 자리에 앉아 수업을 듣는 학생은 18세의 미국 청년이었다. - 2학년이 되던 해 미국 청년이 콜레트에게 함께 자퇴하여 32비트 재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자고 제의했다. 새 교과서에서 이미 자릿수를 올리는 방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 콜레트는 매우 놀랐다. 그는 자신이 하버드에 온 목적은 배우기 위해서지 놀러 온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래서 제안을 완곡하게 거절했다. 10년 후에 콜레트가 하버드 대학 컴퓨터와 비트 분야의 박사과정을 밟고 있었다. - 이 때 자퇴한 청년은 억만 장자가 되어 있었다. 1995년 콜레트는 32비트 재무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도 되겠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미국 청년은 이 비트보다 1500배 빠른 재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2주일 만에 세계시장을 석권하였다. 이 미국 청년이 “빌 게이츠”이다. ○ 빌게이츠는 하버드 대학을 졸업하지 않고 바로 창업에 들어갔다. 만약 그가 모든 지식을 배운 후에 마이크로 소프트를 창업했다면 과연 세계 부호가 되어 있을까 ? ▶ 세상에는 하나의 진리가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일을 할 때 모든 조건이 갖추어 지기를 기다렸다가 행동하려면 영원히 기다려야 한다는 진리이다.

52 09 ◎ 한 아이가 바깥에서 놀고 있다.그 때 새 둥지가 바람에 날려 떨어지면서 새끼 참새가 둥지에서
굴러 나왔다. 아이는 얼른 참새를 집으며 집으로 데리고 가서 키워야겠다고 결심했다. - 아이는 엄마의 허락을 받기 위해 조용히 새끼 참새를 문 앞에 놓고서 엄마의 허락을 받고 문밖으로 뛰쳐나왔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새끼 참새는 보이지 않고, 검은 고양이 한 마리가 입가를 훔치고 있었다. 아이는 크게 상처를 받았고 한 가지 교훈을 얻었다. *결정한 일은 절대로 망설이지 말라는 교훈이었다. 이 아이가 커서 사업을 시작했는데 그가 바로 컴퓨터의 명인 왕인 박사이다. ▶ 일단 결정한 일이라면 결코 망설이지 마라. 망설임은 실수할 가능성을 줄여줄 수도 있지만, 성공할 기회를 잃게 할 수도 있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실수는 바로 “실수하지 않는 것”이다. 대담하게 하라 그리고 실수를 두려워 마라.

53 10 ◎ 미국 대기업 사장이 한 판촉 행사에서 참석자들에게 모두 일어서서 의자 밑에 무엇이 있는지 보라고 말했다.
- 회의 참석자들은 모두 돈을 발견하였다. 적게는 동전 하나 많게는 100달러까지 줍는 사람이 있었다. “그 돈은 모두 여러분의 것입니다. 왜 그런지 아십니까 ?” “나는 단지 여러분께 가만히 앉아있으면 한 푼도 벌 수 없다는 사실을 말씀 드리고 싶었을 뿐입니다.” ▶ 성공여부는 당신이 얼마나 아는 지가 아니라 당신이 얼마나 노력하는지에 달려있다.성공하고 싶다면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많은 일을 하라.

54 11 ◎ 엄격하기로 악명 높은 미국 웨스트 포인트 사관학교에는 오랫동안 내려오는 규정이 하나 있다.
그것은 생도가 학장이나 군관을 만났을 때만 단 네 마디 가운데 하나로 대답해야 하는 것이다. - 즉, “네”, “아니오”, “변명하지 않습니다.”, 모릅니다.” 이 네 마디 외에는 어떤 대답도 할 수 없고, 한 자라도 보태어서도 안 된다. ※ 전심전력(全心全力)을 제한된 시간 안에 임무를 완수하려고 집중했다면 변명거리를 찾을 겨를이 있기나 하겠는가 ? ▶ 절대 변명하지 마라. 변명은 통하지 않는다. 당신에게 신발 끈을 맬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하늘로 올라가 별을 딸 수 있는 기회도 얻을 수 있다. 일하면서 변명하지 마라. 인생을 살면서 변명하지 마라. 실패해도 변명하지 마라. 성공은 변명하는 사람에게 찾아 오지 않는다.

55 12 ◎ 한 사냥꾼이 사냥 개를 데리고 사냥에 나섰다. 그가 문을 나서기 전에 탄환을 잘 넣으라고
하였지만 빈 총을 들고 나갔다. “쓸데 없이”그는 혼자 말로 투덜거렸다. - 늪을 채 건너기도 전에 수면에 빽빽이 모여있는 야생오리 무리를 보았다. 그는 바쁘게 장전했다. 그러나 그 사이에 야생오리는 멀리 날아가 버렸다. - 잠시 후에 하늘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사냥꾼은 머리 끝에서 발끝까지 온통 비에 젖었다. 그는 텅 빈 사냥 주머니와 피곤한 발을 끌면서 집으로 돌아갈 수 밖에 없었다. ▶ 성공한 사람은 매일 할 일이 있다. 오늘 일은 어제 일과 다르며 내일 역시 내일 일이다.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56 13 ◎ 새로 조립된 작은 괘종시계가 오래된 괘종시계 사이에 놓였다.
오래된 두 괘종시계는 일 초마다 시계 추를 찰칵 찰칵 흔들었다. 그 중 한 시계가 작은 괘종 시계에 말했다. “와봐 너도 일해야 해. 그런데 좀 걱정된다. 3200만 번 추를 흔든 후에도 계속 일할 수 있겠지 ?” - 작은 시계는 깜짝 놀라 말했다. “제가 그렇게 많은 일을 해야 하나요 ? 난 할 수 없어요. 난 못한다고요 ?” - 도 다른 오래된 괘종시계가 말했다. “엉터리 같은 소리 듣지마 ! 겁내지도 말 구 넌 그저 매초마다 찰칵 하면서 흔들면 돼” “세상에 그렇게 쉬운 일이 어디 있어요”, “정말 그렇다면 저도 한 번 해 볼래요” 작은 시계는 매초마다 “찰칵”하며 가볍게 흔들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일 년이 지났고, 작은 시계는 3200만 번을 흔들었다. ※ 작은 괘종시계처럼 매 초마다 “찰칵”하면서 흔들어라. 성공의 기쁨이 천천히 당신의 삶으로 스며들 것이다. ▶ 누구나 자신의 꿈이 이루어 지기를 바란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성공은 저 멀리 있어서 담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분명한 목표가 있다면, 오늘 무엇을 할 것인지, 또 내일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면서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노력해라. 그러면 누구든지 성공할 수 있다.

57 14 ◎ 어떤 사람이 피아노를 조율하기 위해 조율사를 불렀다.
조율사는 매우 유능한 사람으로 그는 피아노 줄 하나하나를 꽉 조이며 피아노가 정확한 음을 내도록 팽팽하게 잡아 당겼다. - 조율 작업을 마치자. 주인은 그에게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지 물었다. 그는 웃으면서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다음 번 왔을 때 주십시요” “내일 저는 다시 와야 합니다. 그런 후에는 4주 동안 매주 한 번씩 와야 하고 그 다음에는 3개월에 한 번씩 네 번 정도는 더 와야 합니다.” - 주인이 그 이유를 물었더니 “조율은 마쳤습니다. 그것은 일시적일 뿐입니다. “ 피아노 줄이 정확한 음을 내도록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계속 음을 조율해야” 합니다. 따라서 피아노 줄이 팽팽함을 적당히 유지할 때까지 제가 여러 번 다녀가야 하는 거랍니다. ▶ 목표를 실현할 때가지 목표가 유지되기를 원한다면 피아노를 조율하듯이 목표를 실천해 가면서 자신이 노력을 기울일 방향을 끊임없이 조정해야 한다.

58 15 ◎ 옛날에 나라를 잘 다스리는 임금이 있었다. 그는 “사람들의 성공비법을 모아 책으로 만들고
그 방법대로 일을 해나간다면 쉽게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 하는 생각을 했다. - 그는 대신들에게 고금을 통틀어 성공한 인사들의 성공비법을 연구하도록 시켰다. 몇 년 후 대신은 그것을 두꺼운 책 열두 권을 만들었다. 책 내용은 좋았지만 보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 그래서 대신에게 다시 써 오라고 명령했다. 1년 후 한 권으로 줄여서 임금께 보내왔다. 임금은 여전히 내용이 너무 많다고 느꼈다. 그래서 더 간결하게 쓰라고 명령했다. 대신은 한 권으로 된 책을 한 장으로 줄여 왔으며 내용도 한 마디로 요약했다. 그 한 마디는 “세상에 공짜 점심은 없다.” 임금은 매우 만족해 했으며, 고금의 모든 성공한 사람들이 반드시 지켰던 도리라 생각했다. ▶ 힘들고 고된 노력을 지불하지 않았다면 성공을 거두겠다는 생각 따위는 하지 마라. 세상에 공짜란 없다. 당신이 하나 뿌렸으면 하나를 수확한다. 뿌린 만큼 거두는 것이다.

59 16 ◎ 가라데 시범 경기에서 7단의 고수가 겹쳐놓은 목판 10장을 격파하였다.
고수는 목판 10장을 겹쳐 놓은 후 한 아이에게 물었다. “네가 만약 이 목판을 격파한다면 너는 어디를 가격해야 한다고 생각하니 ?” - 아이는 목판 중심을 가리키면서 “이 곳이요 목판의 한 가운데를 가격해야죠” 고수는 웃으면서 “네가 제일 위에 있는 목판의 한 가운데를 가격하면, 반발력 때문에 손이 굉장히 아플 거란다. - 고수는 맨 아래층에 목판의 아랫면을 가리키며 “이 곳이야, 모든 주의력을 목판의 아랫면에 집중해야 한다. 네 손이 반드시 이곳까지 이를 것이라고 생각해야 해 그래야만 목판이 너에게 장애가 되지 않는단다.” ▶ 제일 아래층 목판의 아랫면에 주의력을 집중해야 여러 장의 목판을 격파할 수 있는 것처럼 상황의 겉만 훑어봐서는 당신의 역량을 재대로 발휘할 수 없다.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60 17 ◎ 어느 날 한 학생이 철학자 소크라테스에게 성공 비결을 물었다.
- 소크라테스는 한 마디 말도 없이 그를 강가로 데리고 갔다. 그런 후에 그를 이끌고 강 중심으로 걸어 들어갔다. 소크라테스는 있는 힘을 다해 학생의 머리를 잡고 물속으로 눌렀다. 학생은 물 속에서 한 동안 허우적 댔다. - 소크라테스는 여전히 손을 놓지 않았다. 견딜 수 없는 학생이 물 밖으로 머리를 내밀면서 “선생님 도대체 뭐 하는 겁니까 ?” 소크라테스는 정색을 하면서 말했다. “성공하고자 하는 네 욕망이 방금 물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 네가 했던 행동처럼 절박하다면 너는 못할 것이 없다. ▶ 성공하고 싶은 강렬한 욕망은 행동의 전조다. 많은 사람들은 성공을 원하지만 그냥 “생각”만 할 뿐이다. 진정으로 “반드시 해내겠다.”는 결심을 한 사람만이 전심전력을 다할 수 있다. 초심을 잃지 않고, 끝까지 한다면 세상에 못할 것이 없다.

61 제4장 잠재의식 신비한 프로그램을 가동시켜라 ※ 잠재의식에는 신비한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다.
우리는 그것으로 한 순간에 일어난 마음의 충동을 수정, 조절할 수 있고 사물에 반응하여 대응할 수 있다 나폴레옹 힐 – ※ 잠재의식의 긍정적인 작용을 잘 이용하면 목표를 달성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이제야 알 것 같다. 왜 성공한 사람들이 매일 자신의 목표를 계속 되 뇌이고 자신의 꿈을 써서 침대에 걸어 놓고 올려다 보는지, 그들은 잠재의식의 힘을 이미 깨달은 것이다. ● 잠재의식은 의식보다 3만 배나 강하다. 잠재의식은 하루 24시간 내내 조금도 쉬지 않으면서 당신을 도울 방법을 찾는다. <사례> 강사가 훈련생들에게 “쥐”라는 단어를 쉬지 않고 30회 반복해서 말하도록 시켰다. 훈련생들이 “쥐”를 30번 다 말했을 때 강사가 곧 바로 묻는다. “고양이가 무서워 하는 것은 ?”그러면 80%의 훈련생이 “쥐”라고 대답한다. “왜 그럴까?”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잠재의식은 사람의 의식에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62 01 ◎ 심리학자가 한 가지 실험을 하였다. - 같은 사람의 사진을 두 장씩 준비해 한 사진 아래는 “흉악”,”잔인”,”음흉”, 악독”등 부정적인 단어를 쓰고 다른 사진에는 “정직”,”용감”,”강인”, “공명 등 긍정적인 단어를 썼다. - 그런 다음 사람들을 두 조로 나누어 각각 다른 사진을 보여주고 그들의 직업을 추측하게 했다. 그 결과 전자의 사진을 본 사람들은 “도살업자”나 “망나니”라 추측했고, 후자의 사진을 본 사람은 대부분 “군인”이나 “경찰”이라 추측했다. ▶ 성공을 추구해 나갈 때, 자신의 마음 속에 “언어”나 “영상”을 이용하여 무언가를 써두라. 그러면 그것을 얻을 수 있다. 마음의 암시를 거부할 수 없는 이유는 그것이 “은밀”하기 대문이며 계속 메시지를 전하기 때문이다.

63 02 ◎ 한 초등학교 선생님이 심리실험을 하였다. - 선생은 학생들을 “푸른 눈동자”와”갈색 눈동자”조로 나눈 후에 학생들에게 말했다. “최근에 푸른 눈동자를 한 아이들이 갈색 눈동자를 한 아이보다 더 똑똑하고 학습 성적도 좋다는 과학적 연구가 나왔는데” - 일 주일 후에 “갈색 눈동자”조 학생의 성적이 눈에 띄게 내려간 반면 “푸른 눈동자”조 학생들의 성적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현상이 나왔다고 했다.” - 선생님이 이번에는 반 전체 학생들에게 자신이 잘못 보았다면서 반대로 이야기하자 반대 현상이 나왔다. ▶ 잠재의식이라는 마음의 밭에 좋은 암시를 주는 씨앗을 뿌리면 좋은 열매를 얻고, 나쁜 암시를 주는 씨앗을 뿌리면 나쁜 열매를 따게 될 것이다. 성공이라는 열매를 따고자 한다면 언제 어디서나 잠재의식이라는 밭에 건강하고 희망찬 씨앗을 뿌려야 한다.

64 03 ◎ 서부 영화를 본 적이 있는가 ? 카우보이가 어떻게 그 말을 붙잡고 매는지 한 번 유의해서 보라
용맹하고, 힘이 넘치고, 체중이 맻 백 파운드나 나가는 카우보이의 준마는 가늘고 가는 한 줄 고삐에 의해 난간에 묶여 있다. - 말은 왜 필사적으로 도망가지 않고 그 자리에서 꼼짝하고 있지 안하고 있을까? 이 말은 어려서부터 기둥 옆에 단단히 묶여 있도록 훈련을 받았기 때문이다. 말은 자신이 자유를 얻을 수도 마음 내키는 대로 할 수도 없으며 단지 붙잡아 매어진 곳에 서 있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때문에 말은 도망칠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 이 말처럼, 우리는 부전적 암시의 영향을 받아 왔다. 남이 우리에게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하면 우리는 그 말을 믿고 그 때부터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일을 그만두었다. 예전에 경험한 한두 차례 실패 때문에 우리는 늘 자신에게 부정적인 암시를 하였다. - 자신에게 긍정적인 암시를 하라. 그리고 말하라 “넌 할 수 있어, 넌 잘 할 수 있어”라고

65 04 ◎ 줄타기로 유명한 칼 월렌다는 “줄 위에 서있는 나야말로 진정한 나이며 줄타기는 나의
인생이다. 나머지는 모두 기다림 뿐이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이렇게 믿으면서 줄을 탔고 그래서 매 번 성공했다. 1978년 그는 줄을 타다 떨어져 죽었다. 사람들은 이를 매우 불가사의하게 생각했다. - 그 원인 공연 3개월 전부터 자꾸만 자신 없는 표정으로 아내에게 “내가 떨어지면 어떻게 하지 ?”라고 물었다고 한다. 그는 줄을 타는데 온 신경을 쓰지 않고 떨어지지 않으려는데 관심을 쏟았기 때문에 그런 일을 당한 것이라고 아내는 말했다. ▶ 만약 좋지 않은 예감이 든다면 자신에게 말하라. “그럴 리 없어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야”라고 그러면 잠재의식은 당신의 지시를 받아 들이며, 위기가 와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당신을 대신해 잘 처리해 준다. 그러므로 “실패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던져버리고 그 자리를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채워 두어라.자신이 성공할 수 있다고 믿을 때 당신은 성공할 수 있다.

66 05 ◎ 장대 높이뛰기 선수가 자신의 기록을 뛰어넘지 못해 고생하고 있었다.
- 그는 절망적인 마음으로 코치에게 말했다. “정말 뛰어넘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코치가 말했다. “마음 속으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게냐 “ “도약 선까지 힘껏 뛰어가면서도 막상 그 높이를 보면 뛰어넘을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너는 뛰어 넘을 수 있어, 네 마음을 장대에 잘 받치면 너의 몸은 분명히 뛰어넘을 수 있어” 코치가 말했다. 선수는 장대를 받치고 다시 뛰었다. 그리고 단 숨에 뛰어 넘었다. ▶ 사람이 가장 극복하기 어려운 것이 바로 마음의 장애이다. 몸이 뛰어넘으려면 먼저 마음을 장대로 받쳐야 한다.

67 06 ◎ 손해를 본 사람이 말했다 “손해를 보았지만 마음이 편하니 이것도 복이다.”
물건을 잃은 사람이 말했다. “ 물건을 잃었지만 재난을 면했으니 잘 된 일이다.” 간이 작은 사람이 말했다. “튀어나온 서까래가 먼저 썩는다.” 재난을 피한 사람이 말했다. “큰 난리를 겪고도 죽지 않았으니 나중에 복 받고 잘 살 거야” 억압 받는 사람이 말했다. “보복을 할 수 없어서 못하는 게 아니라 보복할 시간이 되지 않았을 뿐이야” 사직한 관리가 말했다. “책임질 일이 없으니 마음이 편해 좋다.” 가난한 남자가 아내에게 말했다. “남자가 돈이 많으면 변심한다고 했어” 사장한테 해고당한 사람이 말했다. “나 없이 잘 해봐라 하고 사표를 던져 버렸지” 공처가 남편이 말했다. “아내가 다 관리하니 걱정할 일이 없어” ▶ 금전 만능 시대에 자기 위안은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최고의 약이다. 잠재의식에 남아있는 부정적인 기분을 통제하는 것 그것은 근본적으로 나쁜 정세를 없애는 것과 같다.

68 07 ◎ 한 남자가 유리 컵 속에 벼룩 한 마리를 넣었다. 그는 벼룩이 곧 가볍게 튀어 나오는 것을 보았다.
다시 해보고 또 해봐도 벼룩은 계속 튀어나왔고 결과는 언제나 똑 같았다. 벼룩은 보통 자기 몸의 300배 정도 되는 높이를 뛰어 넘는다. - 실험 자는 컵에 유리 뚜껑을 덮었다. 벼룩은 튀어 오를 때마다 유리 뚜껑에 부딪쳤다. 시간이 흐르자 벼룩은 뚜껑에 더는 부딪히지 않고, 그 안에서 자유롭게 튀었다. - 실험 자는 조심스레 뚜껑을 치웠다. 그렇지만 벼룩은 여전히 컵의 높이만큼 뛰었다. 벼룩은 정말 이 컵을 띄어 넘을 수 없을 것인가 ? 절대 아니다. 단지 벼룩은 마음 속으로 이 컵을 뛰어 넘을 수 없다고 인정한 것 뿐이다. ▶ 당신이 자신을 뛰어 넘을 수 있는 한계를 정했다면 그 “유리뚜껑”을 치워버려라. 사실 한계란 모두 자신이 그린 하나의 선에 불과할 뿐이다.

69 08 ◎ 한 남자가 길에서 유모차를 끌고 있었는데 유모차에 탄 아이가 울음을 그치지 않았다. 남자는 고개 숙이고 말했다.
“요한 아 제발 화내지 마, 초조해 하지도 마, 좋아질 거야, 좋아질 거야” - 한 여인이 이 광경을 보고 감동하여 “선생님 정말 대단하시네요 어떻게 그렇게 상냥하게 아이와 대화할 수 있나요. 당신처럼 자상하고 사랑이 넘치는 남자는 세상에 없을 거예요” - 그 녀는 몸을 숙여 아이에게 “요한 아 그만 울어 네 아빠가 널 이렇게 사랑 하시잖아 !” - 남자가 말했다. “죄송합니다. 사실 제가 요한 입니다.” ▶ 당신이 정복해야 할 대상은 바로 자신이다. 상황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자신을 바꾸어야 한다. 남을 정복하고 싶다면 먼저 마음 속 “자신”을 정복해야 한다.

70 09 ◎ 피아니스트가 전쟁 통에 적군의 포로가 되었다. 그는 한 번 갇히면 7년 동안 나올 수 없는 감방에 갇혔다.
7년이 지났다. 주위 동료들은 하나씩 죽었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반드시 살아야 한다는 욕망으로 가득 차 있었다. - 전쟁이 끝나 고국으로 돌아와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다. 사람들은 전보다 뛰어난 연주 실적에 매우 놀랐다. - 그는 포로로 잡혀있는 동안 극도의 공포를 극복하고, 자신을 격려하기 위해 상상 속에서 들은 피아노 연주소리를 분명히 기억하고 있었다. ▶ 당신이 장래에 무언가를 실현하고 싶다면 지금 당신의 머릿속에 무엇인가를 그려 넣어야 한다.

71 10 ◎ 한 청년이 화를 내면서 집으로 돌아간 후 자신의 집과 땅 주위를 세 바퀴나 돌았다.
나중에 집은 더 커지고, 땅도 더 넓어졌으나 그는 화가 날 때면 언제나 자신의 집과 땅을 세 바퀴 돌았다. 지쳐서 숨을 헐떡거리며 온 몸이 땀 범벅이 되어도 그만두지 않았다. - 어느 날 그가 지팡이를 집고 집 주위를 해가 저물도록 돌고 있었다. 손자가 그 이유를 물었다. 할아버지는 “젊었을 때 다른 사람 때문에 화가 나면 나는 집과 땅 주위를 돌았다. 뛰면서 생각했다.” “내가 사는 집이 이렇게 작고 땅도 적은데 다른 사람에게 화낼 시간과 힘이 어디 있냐 ?” “늙어서도 화가 날 때면 걸으면서 생각했단다. 내 집이 이렇게 크고 땅도 많은데 왜 남과 시시비비를 따지려고 하지 ?, 이런 생각이 들 때면 화는 이미 사라지고 없단다.” ▶ 사실 어떤 일이든 그 자체가 당신을 화나게 하지는 않는다. 당신을 화나게 하는 것은 당신의 생각일 뿐이다. 당신은 자신을 즐겁게 할 수도 있고, 고통스럽게 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당신의 선택에 달려있다.

72 11 ◎ 평범한 샐러리맨이던 마이크 인텔은 37세 과감한 결정을 내렸다.
- 어느 날 직장을 그만두고 완전히 빈털터리가 되었다.빈 손이 된 그는 차를 빌려 타면서 미국을 횡단해 보기로 맘먹었다. - 인텔은 머리가 터질 듯 고민하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결정을 내린 것이다. 어느 날 오후 그는 어떤 생각을 하다가 울음을 터뜨렸다. “만약 누군가가 내게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고 통보해 온다면 나는 후회할 것인가 ?’ 답은 그렇다 였다. 그래서 인텔은 자신이 유약하게 보낸 반 평생을 보며 목 놓아 울었다. 그 순간 한가지 생각이 번뜩였다. 그리하여 그는 여행을 하기로 결정했고 이 여행을 자신의 두려움을 정복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결심했다. 결국 인텔은 매스컴이 앞 다투어 칭송하는 유명 인사가 되었다. ▶ 수 많은 두려움과 걱정은 마음이 만들어 낸 것이다. 두려움과 걱정을 극복하라. 우리의 사명은 세계를 바꾸는 것이 아니다. 자신을 바꾸는 것이다.

73 12 ◎ 고대 조 나라에 마차를 잘 모는 고수가 있었다. 그가 마차를 몰면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빠르기까지 하였다. 조 나라 왕은 그를 선생으로 모시고 마차 모는 기술을 배웠다. 얼마지 나지 않아 왕은 다 배웠다고 생각하고는 고수에게 실력을 겨루어 보자고 요구했다. - 세 번 연속 겨루었으나 결과는 왕의 완패였다. 고수는 “저는 모든 기술을 임금님께 가르쳐드렸습니다. 다만 시합할 때 저는 한 마음 한 뜻으로 마차를 주시했지만 임금님께서는 이기고 지는 것만 생각하였습니다.빨리 달릴 때는 제가 따라 잡을까 겁내시고 느리게 달릴 때는 저를 추격하는 데만 신경을 쓰셨지요 - 그렇게 몸과 마음을 집중하지 않는데 어떻게 이길 수 있겠습니까 ? ▶ 마음 속 생각이 관건이다. 목표에 집중하고, 온 정신을 모아야 성공할 수 있다.

74 13 ◎ 한 조각가가 아직 모양이 갖추어지지 않은 대리석을 가지고 조각하고 있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조각이 점점 형태를 이루어 갔다. 이윽고 아름다운 여인이 눈 앞에 나타났다. - 어린아이가 신기해하며 물었다. “아저씨 대리석 안에 저 여자가 있는 걸 어떻게 아셨어요” 조각가는 웃으면서 “돌 속에는 원래 아무것도 없었어, 내가 마음속에 있는 여인을 조각 칼을 이용하여 이곳으로 옮겨 온 것 뿐이다. ▶ 성공이라는 열매는 누군가가 자신을 발견해 주기를 기다리면서 매달려 있지 않다. 성공하고 싶다면 마음 속에 건강하고 유쾌한 미래를 그려라. 그럼 다음 끈기를 가지고 끊임없이 성공을 추구하라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75 14 ◎ 유명 대학에서 한 심리학자가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하였다.
- 그는 선수들에게 불가능해 보이는 훈련을 요구하면서 “여러분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뛰어난 선수들이므로 해낼 수 있다.”고 말했다. ○ 첫 번째 조는 체육관에 도착해서 온 힘을 다하여 노력했지만 요구하는 것을 해내지 못했다. ○ 두 번째 조가 체육관에 도착하자. 첫 번째 조가 실패했다고 말해주고 약을 주었다.”이 약은 일종의 신약으로 여러분이 초인 같은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조는 어려운 훈련을 마칠 수 있었다. “그게 무슨 약인가요 ?”훈련에 참가한 선수가 물었다. “약은 무슨 그냥 가루일 뿐 이예요” ▶ 두 번째 조는 어떻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훈련을 완수할 수 있었을까 ? 바로 스스로 해낼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실패하는 원인은 자신의 능력을 잘못 판단하고, 자신의 가치를 낮게 평가하기 때문이다. 할 수 있다고 믿으면, 하고자 하는 일을 해낼 수 있다.

76 15 ◎ 리사 패티는 스포츠 역사상 상금을 가장 많이 받은 사이클 선수다.
처음 사이클 시합을 마치고 경기 결과를 말했을 대 어머니가 보인 반응은 이 후 그가 성공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35개 팀이 경기에 참가했는데 제가 2등 했어요” “그럼 진 거네”어머니가 대답했다. “리사 남들 뒤에서 뛰려면 뛸 필요 없잖아”어머니는 매섭게 말했다. 그 후 20년 동안 사이클 시합을 휩쓸었다. 그는 지금까지도 깨지지 않는 많은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리사 남들 뒤에서 뛰려면 뛸 필요 없잖아”라는 말을 한 번도 잊은 적이 없다. ▶ 남들 뒤에서 뛰려면 뛸 필요 없다. 마음 속에서 일등이 되겠다고 결심하면 일류가 될 수 있다.

77 16 ◎ 매우 잘생긴 왕자가 있었다. 그렇지만 그는 곱사등 이었다.이 때문에 왕자는 자신을 하찮게 여겼다.
- 어느 날 국왕은 전국에서 제일 솜씨 좋은 조각가를 불러 왕자의 조각상을 만들도록 하였다. 국왕은 왕자의 등을 곱사등이 아니라 곧게 뻗은 모양으로 조각상을 만들도록 시켰다. 국왕은 이 조각상을 왕자의 궁정 앞에 세우라고 명했다. 이 조각상을 본 왕자는 마음 속 깊이 전율을 느꼈다. - 몇 달 후 백성들이 말했다. “왕자의 곱사등이 예전처럼 심하게 굽은 것 같지는 않아” 이 말을 들은 왕자는 속으로 매우 기뻤다. - 마침내 믿을 수 없는 기적이 일어났다. 왕자가 일어났을 때 등이 조각상처럼 곧게 뻗어 있었다. ▶ 사람은 자신이 믿는 그 무엇이 된다. 결함은 대부분 자신의 마음이 만들어 낸 것이다. “상(相)은 마음에서 생기고 마음에 따라 사라진다.”

78 17 ★ 사람의 잠재 의식은 진짜 상황과 가짜 상황을 구별하지 못한다. 어떠한 상상이든 끊임없이 반복하면 현실이 된다.
◎ 치앙과 주앙은 어려서부터 함께 자란 좋은 친구이다. 연애를 할 나이가 되자 그들은 이상형을 찾기 위해 집을 떠나 많은 곳을 돌아 다녔다. 어느 날 한 어촌에 도착 주앙이 치앙에게 말했다. “난 이곳에 남을 래, 이 아가씨는 내가 찾던 사람이야 “ 치앙은 마음에 드는 아가씨를 찾아 다시 길을 떠났다. 몇 년을 돌아다녔지만 치앙은 마음에 드는 아가씨를 찾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고향으로 되돌아 오고 있었다. - 어촌을 지나게 되어 치앙은 몇 년 동안 보지 못한 친구를 찾아보기로 했다. 두 친구는 오래 만에 친구를 만나 매우 기뻤다. 주앙의 부인은 매우 젊고 아름답게 보였다. 치앙은 매우 놀라며 주앙에게 말했다. “예전에 우리가 함께 이곳에 와서 그녀를 봤을 때는 지금처럼 예쁘지 않았는데 그 동안 어떻게 했기에 이렇게 몰라볼 정도로 달라 졌나 ?” - 주앙은 그 돈안 자신이 어떻게 살아 왔는지 이야기 했다. 결혼을 한 주앙은 늘 자신의 아내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사랑스런 사람으로 여겼고 그녀를 “구우(九牛)지인(之人)로 생각했다. 그러자 주앙의 아내도 점점 자신을 “구우 지인“로 생각했다. 몇 년 동안 그녀는 갈수록 예쁘게, 아름답게, 현명하게 변해갔다. ▶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면, 먼저 자신을 그런 사람으로 대하라. 자기암시는 자신을 기대하는 방향으로 이끌며, 마침내 자신이 기대했던 모습으로 변화시킬 것이다. ★ 사람의 잠재 의식은 진짜 상황과 가짜 상황을 구별하지 못한다. 어떠한 상상이든 끊임없이 반복하면 현실이 된다.

79 제5장 : 습관 철로 만든 공을 움직여라. 간단한 일을 가장 잘 할 수 있을 때가지 반복해서 하라.
그러면 성공할 수 있다 중국 하이얼 그룹 총재 ○ 만약 성공의 순간을 기다릴 만한 충분한 인내심이 없다면 당신은 평생 실패만 할 것이다. - 간단한 행동을 반복해서 하라. 간단한 말을 반복해서 하라. 이것이 바로 성공 비결이다. 솔직히 말하면 성공하기는 정말 쉽다. 먼저 성공하는 습관을 배양하라.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힘은 습관이고,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재산 역시 습관이다. “성공이란 바로 간단한 일을 반복하는 것 입니다.끈기를 가지고 매일매일 조금씩 앞으로 나가십시요” 그러면 성공이 당신을 찾아 올 것입니다. 그 때가 되면 , 당신은 그것을 막으려 해도 막을 수 없습니다.”

80 01 ◎ 40년 전 구 소련 우주비행사 가가린이 “보스트르 1호”우주선을 타고 108분 동안 우주 비행을
했다. 이로써 가가린은 세계 최초로 우주에 진입한 우주비행사가 되었다. - 가가린이 우주비행사 중에 두각을 나타낸 데에는 우연한 사건이 계기가 되었다. 우주비행사를 확정하기 이전 우주선에 들어가기에 앞서 가가린만 신발을 벗고 조종실에 들어갔다. 이 사소한 일로 설계사의 호감을 얻었다. - 설계사는 심혈을 기울여 만든 우주선을 무척 소중히 여긴다고 느꼈다. 그래서 가가린에게 우주비행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 신발을 벗는 일은 매우 사소한 일이다. 그렇지만 사소한 일에서 사람의 품성과 직업전신을 엿볼 수 있다. 이것이 좋은 습관을 길러야 하는 이유이다.

81 02 ◎ 백반장자인 아카드에게 부자가 되는 방법을 물었다.
“ 만일 당신들이 매일 아침마다 바구니에 달걀을 열 개 집어넣고 매일 저녁 그 바구니에서 아홉 개를 꺼낸다면 마지막에는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요?” “ 부자가 되기 위해서 지켜야 할 가장 중요한 원칙은 바로 지갑에 동전 열 개를 넣었을 때 쓸 수 있는 동전이 최대 아홉 개뿐 이라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지요” ▶ 절약하는 습관을 기르지 않고서는 영원히 재산을 모을 수 없다. 천원이 하찮아 보일 수 있지만 재산을 키울 수 있는 종자돈이 될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꽃 향기를 맡고 싶고 신선한 채소를 먹고 싶다면 비옥한 땅에 씨앗을 심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는 세심하게 정성을 기울여 가꾸어야 한다.

82 03 ◎ 차들이 쉴 새 없이 오가는 넓은 도로가 있다. 도로 중간 쯤에 있는 난간에 사람들이 낸 구멍이
있었다. 200미터 쯤 떨어진 곳에 육교가 있었지만 사람들은 그곳까지 걸어가는 것이 귀찮아서 이곳에서 도로를 건넜다. - 시간이 오래 지나자 무단횡단이 아예 습관이 되어 버렸다. 마침내 어느 날, 귀를 찌를듯한 브레이크 소리가 나더니 함께 손 잡고 걷던 연인이 피를 튀기며 땅에 쓰러졌다. ▶ 잘못된 행위는 엄청난 위험을 감추고 있다. 사람들은 처음에 잘못된 행위를 할 때 약간의 경계심을 갖는다. 그러나 계속 반복하다 보면 잠재의식은 해서는 안 되는 것을 해야 하는 것으로 여기고 위험한 것을 안전한 것으로 생각한다. 이런 습관에 길들여지면 어떤 것이 그릇된 것인지 느끼지 못하게 되고, 그 안에 잠복해 있는 위험요소 또한 제거할 수 없다.

83 04 ◎ 한 젊은이가 이웃에게 이런 말을 들었다. 그들이 살고 있는 부근의 깊은 산 속에 백발노인이
살고 있는데 그 노인은 사람들의 소원을 반드시 들어주며 결코 빈 손으로 돌려 보내지 않는다는 것이다. - 젊은이는 산으로 가서 노인을 만나 보물을 얻게 해 달라고 청했다. 노인은 그에게 말했다. “매일 아침 태양이 떠오르기 전에 마을 밖 모래사장에 가서 손에 쥐는 순간 온기를 느낄 수 있고 빛나는 소원 석을 찾으면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다” 젊은이는 따뜻하지도 빛나지도 않은 돌은 바다 속으로 던져 버렸다. 반년 동안 찾았지만 찾지 못했다. - 어느 날 평소와 마찬가지로 모래사장에서 돌을 줍기 시작하였다. 갑자기 젊은이가 엉엉 울었다. 그가 손가는 대로 자갈을 집었다 던지는 행동을 습관처럼 하다가 “소원 석”을 바다에 던졌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 우리는 습관 때문에 많은 것을 발견할 기회를 놓친다. 모든 것을 무심하게 대할 경우 성공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84 05 ◎ 의과 대학 교수가 수업 첫 날 학생들에게 말했다. “의사가 되려면 대담함과 세심함을 갖춰야 해!”
그는 말을 마치고 나서 오줌이 들어있는 컵에 손가락 하나를 집어넣었다. 그리고 나서 손가락을 자기의 입에다 집어 넣었다. 그런 다음 오줌이 든 컵을 학생들에게 건네 주었다. - 학생들은 구토가 치미는 것을 참으며 오줌이든 컵에 손가락을 넣었다가 다시 그것을 입 속에 넣었다. - 교수는 껄껄 웃으면서 말하였다. “좋아 여러분 모두 정말 대담하군, 그렇지만 세심함이 부족해서 아쉽군 여러분은 내가 오줌에 집게 손가락을 넣고 입에는 가운데 손가락을 넣는 걸 보지 못한 모양이지 ?” ▶쥐 한 마리가 커다란 코끼리를 죽일 수 있고 작은 일에 소홀하면 경쟁에서 뒤쳐질 수 있다. 큰 일을 이루기를 바란다면 사소하고 하찮은 일일지라도 꼼꼼히 신경을 써야 한다. 작은 차이로 품질이 갈리고, 사소한 일로 승패가 결정되기 대문이다. ★ 작은 일에 마음을 쓰고 작은 일부터 착수하는 행동이 습관이 될 때 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

85 06 ◎ 한 젊은이가 선반 작업을 하기 위해 처음 공장에 왔다. 공장장은 그에게 매일 선반 2만 개의 구멍을 뚫으라고 했다.
- 일 주일이 지난 후 젊은이는 지친 모습으로 반장을 찾아가서 “더는 못하겠어요” 반장은 말했다. “일초에 하나씩은 할 수 있겠나 ?” 젊은이는 고개를 끄덕였다. “좋아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일초에 하나씩 구멍을 뚫는 거야 다른 일은 신경 쓰지 말고 자네가 구멍을 몇 개 뚫을 수 있는지 만 생각해 “ - 젊은이는 반장이 말한 대로 천천히 일을 시작하였다. 하루 동안 그는 무사히 일을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피곤함도 느끼지 않았다. - 반장이 웃으면서 그에게 말했다. “처음에 왜 그렇게 힘들었는지 아냐 “ 자네는 시작할 때 마음속으로 “2만 개는 너무 많다”고 최면을 걸었기 때문이야 그렇지만 이렇게 하나 하나에만 신경을 쓰니 몇 시간이 걸리지 않고도 다 할 수 있지 않은가 ?” ▶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따져보면 아무것도 아닐 때가 많다. 자질구레한 일이 당신의 숨통을 조여 올 때는 겁내지 말고 순서를 파악한 후 가벼운 마음으로 하라. 그러면 성공은 햇빛처럼 환하게 당신의 마음을 비칠 것이다.

86 08 ◎ 한 사람이 해변에서 산책을 하던 중 바닷물에 떠내려 온 불가사리를 하나 집어 들었다.
그러고는 그것을 바닷속으로 던졌다. 그 사람은 계속 줍고 또 주웠고 불가사리들을 계속 바다 속으로 던졌다. 뒤에서 걷던 사람이 그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물었다. “무엇 하고 계세요” 몇 마리나 살릴 수 있다고 그러세요?”또 몇 마리 불가사리를 살린다고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 그가 말했다. “이 불가사리에게는 주워서 던져지느냐 마느냐가 큰 의미가 있겠지요” ▶ 어떤 일이든 위대한 일은 모두 “한 마리 불가사리를 잡는 일 “ 처럼 작은 행동에서 시작한다. 작은 선행이라고 해서 쉽게 행하지 마라, 작은 선행이 모여서 큰 덕이 되고 커다란 공적이 된다. 매일 하나씩 실행하고 매일 조금씩 발전해 나가면 언젠가는 풍성한 수확을 거둘 수 있다.

87 09 ◎ 바퀴벌레 한 마리가 깨끗한 새 집을 금새 그들 세상으로 만들어 버릴 수 있다.
- 바퀴벌레의 번식력은 상상을 초월한 정도이기 때문이다. 정말 심각한 것은 바퀴벌레가 더러운 곳을 좋아한다는 사실이다. - 그래서 더러운 곳을 발견하면 바퀴벌레는 그곳으로 날아간다. 설사 깨끗한 곳이라도 바퀴벌레가 지나고 나면 세균이 우글거리는 장소로 변하고 만다. 어떤 수단을 쓰던 바퀴벌레는 싸움을 거듭할수록 더 강해지고 끝까지 살아 남는다. - 바퀴벌레의 가장 큰 강점은 들어가지 못하는 구멍이 없다는 점이다. 그러면서 온갖 오물과 바이러스를 옮긴다. 옷, 트렁크, 옷장, 침대가 바퀴벌레들이 제멋대로 돌아다니며 노는 활동 무대로 변해버린다. ▶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이는 작은 결점, 작은 습관이 바로 당신의 마음 속에 숨어있는 바퀴벌레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이것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중요한 일을 망칠 수 있다.

88 10 ◎ 아버지와 아들이 사막을 건너고 있었다. 아버지가 모래바람 속에서 햇빛에 반짝반짝 거리는 편자 하나를 발견했다.
그것은 이 길을 먼저 지나간 사람이 남긴 물건이었다. - 아버지가 아들에게 “저것 좀 주워봐 쓸모가 있을 거야”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이들이 고개를 저었다. - 마침내 그들은 한 성에 도착했다. 아버지는 편자를 신 포도 알 200알과 과 바꾸었다. 사막을 건너다가 갈증이 느껴지자 아버지는 신 포도를 꺼내 걸으면서 먹었다. 자신이 먹고 아들이 먹도록 땅에 떨어뜨렸다. - 아들은 한 알을 먹을 때마다 한 번씩 허리를 굽혀 포도 알을 집었다. *편자를 집었다면 한 번 굽히면 되었지만 지금은 어쩔 수 없이 100번을 굽혀야 했다. ▶ 평소에 별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 것이 결정적인 순간에 절박한 상황을 벗어나게 하는 황금 열쇠가 되기도 한다. 작고 가치 없는 일이라도 한 번 기회를 놓치면 훨씬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만 한다.

89 11 ◎ 큰 돈을 번 상인이 말을 몰고 집으로 가고 있었다.집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이르렀을 때
하인은 말의 뒷다리 편자에 박힌 못이 곧 빠질 것처럼 흔들리는 것을 발견하였다. “말에게 맡겨 보자. 어쨌든 여섯 시간만 가면 되잖아” 상인은 다시 말을 몰기 시작했다. 하인은 상인에게 보고했다. “말의 오른 족 편자가 이미 빠져버렸습니다. 새 것으로 하나 끼워 줄까요” “됐어”상인이 말했다. “세 시간만 가면 되잖아 말은 잘 갈 수 있을 거야” - 얼마 가지 못 해 말이 쓰러지면서 다리가 부러지고 말았다. 상인은 말에서 내려 하인과 봇짐을 나누어 지고 걸어서 집으로 돌아와야 했다. 이미 깊은 밤이었다. ▶ 작은 실수를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된다. 작은 실수나 과오를 제 때 바로 잡지 않으면 만화할 수 없는 큰 실수를 저지를 수 있기 때문이다.

90 12 ▶ 성공의 이면에는 성공을 일궈낸 과정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 과정을 거치며 성공하는 습관을 기른다.

91 13 ◎ 한 철학자가 학생들을 풀 밭으로 데리고 가서 앉았다.
“넓은 풀 밭에 잡초가 무성하네 누가 잡초를 제거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 있나” 학생들은 중구난방으로 대답했다. - 철학자가 일어나면서 말했다. “각자가 돌아가서 자신이 생각한 방법으로 잡초를 없애도록 하게 제거하지 못한 사람은 다시 여기 모이도록 하지” - 일 년 후에 모두 그곳에 모였다. 원래 만나기로 한 장소는 잡초가 무성한 풀 밭이 아니라 곡식을 심는 농토로 변해 있었다. 아무리 기다려도 철학자는 오지 않았다. - 그는 벌써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의 유품에서 최후에 쓴 글 한편을 발견하였다. “넓은 풀 밭에 자란 잡초를 없애고 싶다면 방법은 단 하나 그 위에 농작물을 심으면 된다. 마찬가지로 마음 속에 있는 걱정을 없애고 싶다면 방법은 단 하나, 미덕으로 마음을 채우면 된다.” ▶ 나쁜 습관을 바꾸는 가장 좋은 방법은, 좋은 습관을 기르고 그 습관을 꾸준히 실천하는 일이다. “실패하면 어떡할까 ?”하는 걱정을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좋은 습관으로 걱정을 채워버리는 것이다.

92 14 ◎ 늘 마음먹은 대로 뜻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이 있었다. 그래서 그는 유명하다는 점술 가를 찾아가 가르침을 청했다.
“40세 전까지는 반드시 곤궁하고 비천한 팔자야, 생활이 여의치 않겠구만 내 말이 틀렸나” - 이 사람은 깜짝 놀라면서 “용하십니다. 제 삶은 그 동안 순조롭지 못했습니다. 40세 이후 제 운명은 어떻습니까?” “40세 이후 40세 이후에도 당신은 여전히 가난해” “왜요” “이미 가난에 익숙해져 있어”점술 가가 말했습니다. ▶ 어제 한 행동을 반복하면 단지 어제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뿐이다. 익숙하지 않은 것이나 새로움을 주는 긴장감을 받아 들이려고 하지 않는다면 원래 해오던 대로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면 당연히 과거의 자신에서 벗어날 수 없다.

93 15 ◎ 외지고 고립된 작은 마을이 있었다. 이 마을에서는 단지 두 라디오 방송국의 방송만 들을 수 있었다.
- 한 방송국은 유명인사 소식과 인기가요 순위를 알려주는 방송국으로 청취율이 높았다. 다른 방송국은 주로 기상상태를 알려주는 방송국이었는데 소수의 사람만이 듣고 있었다. - 어느 날 기상 방송국이 “토네이도”가 한 밤중에 마을에 불어 닥친다고 긴급 경보를 발령했다. 방송을 들은 소수의 청취자들은 즉시 조직적으로 움직였다. - 마을 책임자를 찾아가고, 길거리에서 소식을 방송하여 사람들의 목숨을 잃지 않도록 부탁했다. 마을 책임자의 반응은 냉담했다. “우리 마을에 토네이도가 기습해 온 적이 없습니다. 기상 방송국의 오보이거나 날조된 보도일 것입니다.” - 다른 방송국은 “생사존망”이 달린 이 소식을 속보로 방송하지 않았다. 한 밤중이 지나자 이 작은 마을은 쑥대 밭으로 변해 버렸다. ▶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각에 쉽게 동요하곤 한다. 그리고 습관적으로 다른 사람을 따라 한다. 이런 타성 때문에 우리는 종종 상황을 잘못 인식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불행을 맞이하게 된다.

94 신념 당신이 탄 배는 영원히 가라앉지 않는다. ※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신념이 있어야 한다.
누구나 자신이 옳다고 하는 일을 실행할만한 힘을 가지고 있는 법이다. 자신에게 그 같은 힘이 있을까 ? 주저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괴테 – ○ 습관이 운명을 좌우한다. 좋은 습관은 일생을 두고 사람에게 이익을 준다. 나쁜 습관도 늘 자신이 모르는 사이에 몸에 배게 된다. 몸에 밴 나쁜 습관을 버리고 싶다면 진심으로 원해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의 목표에 가까이 다가갈 수가 있다. 욕망이 간결하고 결심이 굳으면 그것은 빠르게 신념으로 변한다. 신념은 무적의 힘이며, 심지어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내도록 만든다. 성공을 추구하는 과정에는 늘 영원히 변치 않는 신념이 있다. 그리고 그 신념은 당신이 앞을 향해 필사적으로 전진하도록 당신을 지탱한다. ★ 삶은 거대한 배이다. 신념이 가라앉지 않는 한 배는 영원히 가라앉지 않는다.

95 01 ◎ 어느 해 탐험대가 사하라 사막 지역에 진출했다.
모래 바다에 태양이 뜨겁게 내리쬐고 있었다. 대원들은 목이 타 들어갈 듯한 갈증을 느꼈지만 가지고 있던 물은 모두 마시고 없었다. 이 때 대장이 물병 하나를 꺼내며 말했다. “여기 마지막 남은 물이 한 병 있다. 그렇지만 사막을 건너기 전에는 누구도 이 물을 마실 수 없다.” - 물 한 병이 사막을 뚫고 지나가는 신념의 원천이 되었다. 그리고 대원들에게 살아남을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다. 마침내 탐험대는 사막을 건너 죽음에서 벗어났다. 모두 기뻐서 눈물을 흘렸다. 그들은 떨리는 손으로 자신들을 지탱해준 물병의 마개를 돌렸다. 그러나 물병에서 천천히 흘러나온 것은 물이 아니라 모래였다.물병 가득 모래가 들어 있었다. ▶ 사람은 희망으로 산다. 희망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 자신에게 끊임없이 희망을 주라. 그러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순조롭게 역경에서 벗어날 수 있다.

96 02 ◎ 자동차 사고로 어린아이가 중상을 입었다.다행히 생명을 건지긴 했지만 하반신이 마비되어 아무런 감각도 느낄 수 없었다.
- 의사는 아이의 어머니에게 조용히 말했다.”이 아이는 휠체어에 기대어 생을 보내게 될 것 입니다” - 화창한 어느 날 정원에서 아이는 마음에서 강렬한 용구가 솟구쳤다.“나는 반드시 일어설 거야” 아이는 휠체어를 밀어버리고 두 다리를 끌면서 잔디 위로 기어가서 온 힘을 다해 울타리를 집고 일어서서 앞으로 걸어갔다. 이마에 땀이 비 오듯 흘렀고 숨을 헐떡거렸지만 어금니를 깨물고 두 다리를 끌면서 울타리 끝까지 걸어갔다. 아이는 매번 주먹을 꼭 지며 다짐했다. “언제가 되든지 간에 나는 반드시 내 다리로 걸을 거야 “ - 어느 날 아침 아이가 힘 없는 다리를 끌고서 울타리를 잡아당기며 걷고 있었다. 그 때 뼈에 사무치는 통증이 한 순간 두 다리로 전해왔다. 아이는 고통을 느끼면서 한 걸음 한 걸음 계속 걸었다. 아이의 몸은 빠르게 회복되었다. 나중에 뛰어다닐 수 있었다. 세월이 흘러 대학에 들어간 그는 학교 육상 팀에 뽑히기도 하였다. 그는 한 때 단가리 종목에서 세계 최고기록을 내기도 하였다. ▶ 우리가 시종일관 믿고 용감히 찾고 실천하기만 한다면 불가능해 보이는 꿈도 현실이 될 수 있다.

97 03 04 “불운을 만나면 약자는 눈물로 지새우지만 강자는 용감히 싸우며 고통을 기쁨으로 바꾼다.
◎ 배 한 척이 있었다. 이 배는 1886년 처음 바다에 나간 이래 대서양에서 빙하와 142번 부딪혔고 산호에 127번 충돌,15번이 불이 났고, 폭풍에 234번 돛대가 부러졌다. 그러나 침몰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 이 배를 운행한 선장들에게는 모두 능숙한 기술과 풍부한 경험은 물론 확고한 신념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사람의 신념이 가라 앉지 않는 한 배는 가라 앉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금 이 배는 영국의 국보로 선박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다. -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구경하러 온다. ▶ 삶은 거대한 배이다. 선장들이 한 말이 맞다. 우리의 신념이 갈라 앉지 않는 한 배는 영원히 가라 앉지 않는다.

98 05 ◎ 알렉산드로 대왕이 페르시아 원정 길에 떠나기 전에 자신의 모든 재산을 신하들에게 나누어 주었다.
- 대신 중 한 사람이 “그럼 폐하께서는 무엇을 가지고 길을 떠나십니까 ?” “희망 나는 이것만 가지고 가네” - 이에 대신은”저도 기쁨을 누리게 해 주십시요”말하며 그에게 분배된 재산을 거절했다. - 알렉산드로는 희망 하나만 가지고 길을 떠났다. 그렇지만 돌아올 때는 정복하려고 한 모든 것을 가지고 돌아왔다. ▶ 성공을 추구하는 길에는 박수소리와 꽃다발 뿐 아니라 좌절과 눈물도 있다. 고통에 직면했을 때도 여전히 희망을 가질 수 있다면 그것은 바로 당신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대의 적인 자신을 정복했기 때문이다.

99 06 07 ▶ 모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어찌 모험의 기쁨을 알 수 있겠는가 ?
어떤 일을 하든지 필사적으로 임할 때 기회를 만날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다. ◎ 한 젊은이가 남루한 차림새에 활력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표정으로 하품을 해 대며 나무에 기대어 햇빛을 쬐고 있었다. - 한 선각자가 물었다. “날씨가 좋은데 일을 하지 않고 햇볕만 쬐고 있나 ? 좋은 시간을 헛되이 보내고 있는 건 아닌가 ? → “저는 이 세상에 몸뚱이 말고는 가진 게 아무것도 없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힘들여서 일할 필요가 있습니까 ?” - “젊은이 가정은 없나” → “없습니다. 가정을 책임지기보다는 아예 없는 편이 낫지요” - “친구는 없나” → “친구를 얻었다가 잃기보다는 아예 처음부터 없는 게 낫지요” - “사랑하는 사람은 없나 “ → 없습니다. 사랑이 지나치면 한이 됩니다. 그러니 아예 사랑하지 않는 게 낫지요” - 돈 벌고 싶지 않나” → 아뇨 돈은 돌고 도는 것인데 마음과 몸을 낭비해 가면서 몸뚱이를 놀릴 필요가 있겠습니까 07

100 - 선각자는 갑자기 생각난 듯 “얼른 줄 하나를 찾아서 자네를 도와줘야 할 것 같네”
“자네가 목을 매도록” → “목을 매도록 도와준다고요? 지금 저더러 죽으라는 말씀이세요.” - “삶이 있으면 죽음도 있는 법, 결국 죽어야 하는 몸이라면 아예 살지 않는 편이 낫지 않겠나.? 자네 존재자체가 군더더기야 그러니 자네 말대로라면 스스로 목을 배고 죽는 것이 낫지 않겠나!” ▶ 살다 보면 돈이 없을 수 있다. 그리고 명예 또한 없을 수 있다. 그러나 희망과 신념이 없는 삶은 죽음보다 못하다. 삶 자체에는 원래 의미가 없다. 우리가 잘 살려고 노력하는 까닭은 바로 삶에 의미를 주기 위해서다.

101 08 ◎ 거지가 불만이 가득 찬 표정으로 땅바닥에 비스듬히 누워있었다.
- 어느 날 거지 앞에 차림새가 말쑥한 변호사가 나타났다. “당신의 먼 친척이 얼마 전에 3천만 달러의 재산을 남기고 저 세상으로 가셨습니다. 이 서류에 서명만하면 이 재산은 모두 당신의 것이 됩니다.” -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던 거지가 한 순간에 백만장자가 되었다. 기자가 취재하며 물었다. “3천만 달러를 받으면 제일 먼저 어떤 일을 하고 싶습니까 ? → “나는 먼저 그릇다운그릇을 사고 싶어요 그 다음에 멋진 작대기를 사러 가려고 해요. 그러면 나도 제대로 구걸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신념이 당신의 삶을 결정한다. 마음 깊은 곳에서 언제나 자신을 가난한 사람이라고 여기면 당신은 영원히 백만장자가 될 수 없다.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면 스스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그리고 백만장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102 09 ◎ 미국의 야세르라는 경찰관이 한 차례 추격전에서 악당이 쏜 총알에 한쪽 눈과 오른쪽 무릎에 명중되고 말았다.
3개월 후 병원에서 퇴원한 후 한 기자의 인터뷰에서 “나는 그 악당이 아직 잡히지 않았다는 것만 생각할 뿐 입니다. 내가 직접 그를 잡을 겁니다.” - 그 날 이루 야세르는 사람들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 악당을 잡는 일에 발벗고 나섰다. 9년 후 결국 그 악당이 잡혔다. 공로상 수상식에서 그는 다시 영웅이 되었다. 많은 매스컴들이 그에게 미국에서 가장 의지가 강하고 용감한 사람이라는 찬사를 보냈다. 얼마 후 야세르는 자신의 침실에서 자살을 하였다. - 유서에 기록되어 있는 자살의 동기는 “최근 몇 년 동안 나를 살아가도록 한 신념은 바로 악당을 잡아야 한다는 --- 지금 나를 해친 악당이 잡혀 형을 받았다.원수를 잡고나니 내가 살아야 할 의미 또한 사라졌다. 나는 그 동안 바뀐 내 모습에 한 번도 절망해 본 적이 없었는데 ---” ▶ 눈 한쪽을 잃거나 다리 하나를 잃는다고 모든 것을 잃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신념을 잃어버리는 순간 모든 것을 잃는다.

103 10 ◎ 고대 그리스 신화 시시포스와 관련된 이야기가 있다.
- 시시포스는 법을 어기는 바람에 제우스에게 벌을 받아 하늘에서 인간세상에 내려와 고통을 받았다. 큰 바위를 산으로 밀어 올리는 일이었다. 시시포스는 매일 바위를 빌어 산 꼭대기에 올려 놓고 집으로 돌아와서 휴식을 취하려고 하였다. 그렇지만 좀 쉬려고 하면 바위가 저절로 굴러 내려왔다. 그래서 쉬지 않고 바위를 산 쪽으로 밀어야 했다. 이처럼 시시포스는 영원히 그치지 않는 실패와 싸워야 했다. - 제우스는 “영원히 그치지 않는 실패”를 겪으면서 고통 받는 벌을 내린 것이다. - 그러니 시시포스는 패배를 인정하지 않았다. “바위를 산 위로 미는 일은 나의 책임이다. 내가 바위를 산 꼭대기까지 밀고 간 이상 내 책임은 다한 것이다. 바위가 굴러 내려오든 말든 상관없다.” - 그래서 제우스는 시시포스를 벌하려는 목적을 이룰 수 없었다. 결국 제우스는 그를 다시 하늘 나라로 돌아오게 했다. ▶ 성공을 추구할 때 우리 역시 시시포스와 같은 절망적인 운명에 처할 수 있다. 그러나 운명을 사명으로 바꿀 수 있다면 누구라도 자신의 운명을 제어할 수 있다. 자신의 운명을 제어할 수 있다면 이루어지지 못할 일이 있겠는가 ?’

104 11 12 ▶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운명을 자신의 수중에 두려면 혹은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다면
먼저 자신을 책임져야 한다. 그러지 못하면 아무도 당신을 도울 수 없다. ◎ 불인 선사가 소동 파와 함께 교외에서 산보하고 있었다. 걷다 보니 작은 절에 도착했다. - 소동 파는 절 안에서 신도들이 관세음 보살을 공양하는 모습을 보았다. 소동 파가 불인 선사에게 물었다. “우리는 늘 관세음 보살에게 절하고 입으로는 쉴새 없이 관세음 보살을 부르는데 관세음 보살은 마치 부처님 이름을 부르는 것 같이 보입니다.! 보살님은 도대체 누구의 이름을 부르고 계신 겁니까 ?” - 불인 선사가 웃으면서 “보살님도 자신의 이름을 부르고 있습니다. 남을 구하는 일은 자신을 구하는 일보다 못하지요.” ▶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희망을 걸 때 얻을 수 있는 것은 실망뿐이다. 자신의 역량을 믿을 때 비로소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얻을 수 있다. 12

105 13 14 ▶ 사람들은 말한다. “나는 내 자신을 믿는다. 내가 최고다 !” 이런 구호를 외칠 때 우리는 정말 자신을
믿어서 이런 말을 하는 걸까? 혹시 어려움에 부닥치면 바로 이 말을 잊어버린다. 의심하지는 않을까 ? 진정으로 자신을 믿을 때 다른 사람도 믿게 할 수 있다. ◎ 옛날에 한 장군이 군사들을 이끌고 싸움터에 나갔다.그는 아군보다 열 배나 많은 적군과 전쟁을 벌여야 했다. 전진하는 도중 절에 들어가 기도를 했다. 기도를 마친 후 그는 사람들에게 동전을 꺼내 보이며 “나는 지금 동전을 던져 점을 치려고 한다. 앞면이 나오면 우리 군이 대승할 것이고 뒷면이 나오면 군은 전멸할 것이다.” 동전을 땅에 떨어 졌고 앞면이 위로 향해 있었다. - 사기가 충천한 군사들은 용감히 앞으로 나아가 결전을 벌려 적군은 참패하고 뿔뿔이 도망쳤다. - 한 부장이 장군에게 “신의 뜻은 바꿀 수 없군요” 장군이 웃으면서 동전을 꺼내 들었다. 동전의 양면은 모두 앞면이었다. ▶ 뜻이 있는 자가 뜻을 이룬다고 했다. 기필코 성공하고 말겠다고 결심하면 자신 안에 숨어있는 잠재력을 이끌어 내 기적을 만들 수 있다. 자신을 믿어라. 모든 일은 하겠다는 마음에 달려있다. 그리고 하겠다는 마음만 먹으면 반드시 뜻을 이룰 수 있다. 14

106 15 ◎ 한 고아가 고승에게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는지 가르쳐 달라고 하였다. - 고승은 돌 하나를 가리키며
“이것을 들고 5일장에 가거라 그러나 사겠다는 사람이 있어도 절대로 팔아서는 안 된다. “ 하루 이틀 지나도 사겠다는 사람이 없었다. 고승은 다시 말했다. “이 돌을 들고 서기시장에 가거라” 첫째 날, 둘째 날에는 사람들이 돌을 보고도 못 본 척 하였다. 셋째 날에는 한 사람이 와서 가격을 물었다. 이후 몇 일 동안 돌의 가격은 석기 가격만큼 올랐다. 고승은 말했다. “이 돌을 보석시장에 들고 가서 팔거라. 보석시장에서도 똑같은 일이 상황이 일어나 결국 돌 가격이 보석 가격만큼 높아질 것이라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었다. ▶ 사람도 이와 같다. 자신의 눈에 띄지 않는 거친 돌이라고 생각하면 영원히 거친 돌로 머물러 있을 것이다. 그라나 만약 자신의 가치를 메길 수 없는 보석이라고 굳게 믿는다면 보석이 될 것이다.

107 16 17 ▶ 상황이 안 좋아서 믿음을 잃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잃어서 상황을 비관적으로 보는 것이다.
◎ 한 사병이 말을 타고 나폴레옹에게 편지를 전달하러 갔다. 그러나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에 갑자기 말이 쓰러져 결국 죽고 말았다. - 나폴레옹은 편지를 받은 후 즉각 회답을 적어 자기의 말을 타고 가서 신속하게 답장을 전하라고 명령했다. - 사병은 화려하게 치장한 튼튼한 준마를 보고 “저는 평범한 사병으로 저런 훌륭한 준마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나폴레옹이 대답했다. “세상에 똑같은 물건은 없다. 그리고 프랑스 사병에게 어울리지 않는 말도 없다.” ※ 세상에는 프랑스 사병과 같은 사람이 넘친다. 그들은 자신의 지위가 매우 낮고 보잘 것 없으며, 남이 누리고 있는 행복은 자신에게 과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자신을 위대한 인물과 견줄 수 없다고 생각한다. ▶ 자기비하는 마음 깊은 곳에서 회의를 품고 있음을 의미한다. 자기비하를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마음 속 깊은 곳에 믿음이 충만해 지도록 하는 것이다. 시시각각으로 자신감을 채워라. 인생에서 승리할 때까지 누구도 당해 낼 수 없는 무적의 힘을 길러라. 17

108 18 ▶ 어떤 때든 자신을 무시하지 마라 결정적인 순간에 “나는 매우 중요한 사람이다.”고 용감히 말하라.
그 때부터 성공의 새 장이 열릴 것이다.

109 끈기 ☞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끈기가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끈기는 성공에 이르기 위해 필요한 수단을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결연하게 취하려는 데서 온다. -마르크스 <자본 론> - ※ 고금을 통틀어 성공한 사람들이 살아온 과정을 살펴보면, 아주 사소한 차이로 성공과 실패가 갈린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과거에 경험한 어려움 때문에 지칠 때로 지쳤을 때 난관에 부딪치면 그것이 비록 사소한 걸림돌 이라 하더라도 당신의 모든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 수 있다. 그렇지만 어금니를 깨물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승리는 눈앞에 있을 것이다. ○ 마라톤 대회는 선수의 체력뿐만 아니라 끈기를 겨루는 경기이다. 이런 끈기 싸움에서 지면 어떻게 해야 할 까 ?그러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계속 겨루어야 한다. - 세간에 이르기를 “성공한 자는 절대 포기하지 않고, 포기한 자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 했다. *1948년 옥스퍼드 대학의 “성공비결”이라는 제목의 강좌에서 처칠이 말했다. “내 성공 비결은 세가지 입니다. 하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둘째는 결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셋째는 결코, 결코,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 성공의 비결은 이렇게 간단하다. 이 세상에 진정한 실패는 단 하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철저하게 포기하는 것 그래서 다시는 노력하지 않는 것이다.

110 01 02 ▶ 가장 쉬운 일이 어쩌면 가장 어려운 일이고, 가장 어려운 일이 어쩌면 가장 쉬운 일일 수 있다.
세상에 할 수 없는 일이란 없다. 다만 꾸준히 하는 일이 어려울 뿐이다. ◎ 폴란드의 유명한 피아니스트가 기자들에게 성공의 도를 말했다. “열심히 연습해야만 능숙한 연주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기자가 물었다. “당신 같은 대가라면 매일 연습할 필요는 없겠지요 ?” - 피아니스트가 말했다. “만일 내가 하루 동안 연습하지 않는다면 내가 그 차이를 알아차릴 것입니다. 이틀 동안 연습하지 않는다면 음악 평론가들이 그 차이를 알게 될 것이고, 사흘 동안 연습하지 않는다면 청중이 그 차이를 알아 차릴 것입니다. 그 때 가서 서둘러 보완한다고 해도 매우 늦습니다. 때문에 나는 매일 꾸준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 피아니스트가 한 말은 발명의 에디슨이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만들어 진다.”고 한 말과 일맥상통한다. 성공비결은 노력하고,노력하고, 또 노력하는 것이다. 02

111 03 ◎ 영업사원의 절반가량이 최초의 영업시도에 실패하면 일을 그만둔다고 한다.
48%의 영업사원은 한 사람에게서 영업을 시도한 후에 그만두었다. 25%의 영업사원은 두 사람에게서 영업을 시도한 후에 그만두었다. 15%의 영업사원은 세 사람에게서 영업을 시도한 후에 그만두었다. 12%의 영업사원은 세 사람에게 영업을 시도한 후 계속 일을 했다. ☞ 단지 12%의 영업사원이 영업의 80%를 해낸다. ※ 성공은 결코 단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루 밤 사이에 성공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알고 보면 수년간 노력하여 거둔 성과로 성공에 이룬 것이다. ▶ 곧 성공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대개 시간을 들여 노력하고 기다려야 한다. 성공은 절대 포기하지 않으면서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의 것이다.

112 04 ◎ 심리학자가 한가지 실험을 하였다. 고기수조 양끝에 굶주린 악어와 작은 물고기를 넣고 중간에 투명한 유리판을 넣어 사이를 갈라 놓았다. - 악어는 처음에는 유리판에 가로막혀 실패했지만 의기소침하지 않았다.두 번째 또 실패하고 중상을 입었다. 그렇지만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세 번,네 번,--- 여러 번 공격에도 아무런 소득이 없자 악어는 더 공격하지 않았다. 이 때 심리학자가 유리판을 치웠다. 악어는 움직이지 않았다.악어는 노력을 포기했고 결국은 굶어 죽었다. ☞ 좌절과 실패를 거듭하다 보면 사람들도 대부분 악어처럼 모든 노력을 포기하고 조용히 운명에 몸을 맡긴다. ▶ 쉬지 않고 노력하는 사람만이 남이 실패한 곳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다.

113 05 ◎ 고등학생이 대학입학시험을 치른 후 자신이 불합격 했을 것이라는 생각에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강물에 투신했다. 다음 날 합격 통지서가 그 학생의 집으로 배달되었다. - 한 남자가 구애를 했다. 처음 빨간 장미를 보냈을 때 거절 당했다. 두 번째 보냈을 때도 거절 당했다. 매일 장미를 보내면서 언젠가 그녀가 자신을 사랑하는 날이 오기를 참을성 있게 기다렸다. 그의 구애방법은 단순하고도 바보 같아 보였다. 그러나 그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마침내 둘은 결혼에 골인했다. ▶ 끈기와 인내심은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니까 기다리는 동안 의기소침해 하거나 실망할 필요는 없다.성공의 씨앗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자라고 있다고 믿는다면 언젠가는 풍성한 성공의 열매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114 06 ◎ 한 젊은이가 선각자를 찾아갔다.“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까 ?”
- 선각자가 땅콩을 하나 주면서 “땅콩에 무슨 특징이 있나 힘껏 눌러 보게” - 젊은이가 땅콩을 눌렀다. 땅콩의 겉껍질은 그의 힘에 의해 눌려 부서졌고, 알맹이만 남았다. - “그것을 다시 손으로 비벼보게 “땅콩을 싸고 있던 겉껍질은 벗겨지고 흰색 알맹이만 남았다. “다시 손으로 그것을 눌러 보게” 젊은이는 그것을 힘껏 눌렀다. 그렇지만 아무리 힘을 줘도 땅콩을 더는 부술 수 없었다. “다시 한번 손으로 비벼보게”당연히 어떠한 것도 벗겨지지 않았다. “비록 여러 번 좌절을 겪는다 해도 굴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만 있으면 된다네 이것이 바로 성공의 비결이야 !” ▶ 성공비결 가운데 하나는 바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 다음 불굴의 정신으로 이겨내야 한다. 굳센 의지와 성공하고자 하는 강렬한 욕망은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다.

115 07 ◎ <성경>에 이런 말이 있다. “기도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줄 것이다. 찾아라, 보아라,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다. 살아가다 보면 많은 잘못을 저지른다. 때론 고집부리지 말아야 하는 것을 고집부리다가 잘못을 저지른다. 혹은 포기하지 말아야 할 것을 쉽게 포기하여 잘못을 저지른다. 그렇지만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은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 인생에서 승리하는 이들은 모두 어떠한 난관에도 굴하지 않는 정신을 지닌 사람이다. 비록 쓰러진다 해도 반드시 다시 일어서는 사람이다. 한 번 해서 안되면 두 번 하고 두 번해서 안되면 계속 시도해 보라 성공여부는 당신의 손에 달려있다.

116 09 ◎ 졸업식 전날 선생님이 학생들을 운동장으로 데리고 가서 “이번 시간이 마지막 수업”이다. 내가 숙제를 내겠다.
“500미터 운동장을 두 바퀴 달린 후 시간, 속도, 달리는 동안의 느낌을 적는 것이다.” 선생님은 말을 마치고 걸어갔다. - 20년 후에 스승과 제자가 한 자리에 모였다. 20년 전 내 준 숙제를 회상하며 선생님이 말했다. “너희들이 어떻게 하나 지켜 보았다. 두 바퀴를 다 돈 사람은 네 명이고, 도는데 걸린 시간은 5분이 채 안되었지, 한 사람은 발목을 삐었고, 또 한 사람은 너무 빨리 달리다 넘어졌어 열다섯 명이 한 바퀴를 돌고 잡담을 나눴고 나머지 사람은 아예 시작도 하지 않았어.’ “나는 이 숙제를 통해 세가지를 강조하고 싶다.” 첫째 성공은 끈기 있는 사람에게 찾아온다. 둘째 빨리 뛰는 것도 중요하지만 안정적으로 뛰는 것도 중요하다. 셋째 출발한다고 해서 모두 결승점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간단한 달리기 훈련이 생생한 인생수업이 되었다. 성공하려면 끝까지 노력하고 작은 일부터 시작해서 착실히 해나가야 한다. 사소한 일도 소홀히 하지 않고 또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성공할 것이다.

117 10 ◎ 거실에 커다란 괘종시계가 소리를 내면서 움직이고 있다.
어느 날 밤에 갑자기 훌쩍 거리며 우는 소리가 들렸다. 알고 보니 초침이 내는 울음소리였다. 초침이 울면서 말했다. “내 운명이 얼마나 사나운지 ! 내가 한 바퀴 돌 때 시침은 겨우 한 발 걷고 내가 60바퀴 돌 때 분침은 한 바퀴 돌고 나는 하루에 1440바퀴 돌아야 하는데 --- 나는 이렇게 약한데, 어떻게 한 시도 쉬지 않고 계속 뛰어 다닐 수 있겠어요 ?” - 옆에 있던 스탠드가 괘종시계를 위로하며 말했다. “아직 닥치지 않은 일을 생각하지마, 넌 그냥 한발한발 앞을 향해 가기만 해 그러면 걷는데 즐겁고 가뿐 할거야 “ ▶ 그렇다. 그냥 한발한발 앞을 향해 걸으면 된다. 눈 앞에 놓인 일을 끝까지 잘하면 된다.

118 11 12 ◎ 미국 워싱턴 마운틴에 있는 한 암석에는 표지판이 하나 세워져 있다.
표지판은 이곳을 찾은 등산객에게 예전에 이곳에서 한 여자 등산객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려 주고 있었다. - 알고 보니 여자 등산객은 당시 그녀가 찾던 보호소 “등산 옥”에서 100보쯤 떨어져 있었다. 100보만 더 걸었다면 그녀는 살 수 있었다. ▶ 쓰러지기 전에 잠시 견뎌라. 승리자는 남보다. 1분을 더 견딜 수 있는 사람이다. 설사 힘을 다 소진했더라도 약간의 힘은 남아 있을 것이다.그 약간의 힘은 남아 있을 것이다. 그 약간의 힘으로 계속 버틴 사람이 바로 최후의 승리자이다. 12 ▶ 성공으로 가는 길은 높이 넓게 펼쳐져 있고 가시나무가 무성한 숲길이다. 그러니 우리는 용감하고 자신 만만하게 “한 번 더 해보자”고 다짐해야 한다. 그럴 때 성공이라는 고지에 도달할 수 있다.

119 13 ◎ 아들은 벌써 열일곱 살이 되었다. 그렇지만 남자다운 기개라곤 찾아 볼 수 없었다.
- 아버지는 권투 사범을 찾아가 아들을 훈련시켜 남자다운 기백을 갖추게 해 달라고 부탁했다. “반년이 지나면 아드님이 반드시 진정한 남자로 다시 태어날 것입니다.” 반년 후에 아버지가 아들을 데리러 왔다. 권투 사범은 권투시합을 마련했다. - 권투코치와 시합을 벌렸다.코치가 공격하자 소년은 소리를 내며 땅에 쓰러졌다. 그러나 일어나서 다시 도전했다. 소년은 계속해서 쓰러졌고 다시 일어섰다. - 아버지는 상심하며 말했다. 쓰러지는 모습 밖에 볼 수가 없군요 권투 시범이 의미심장하게 말했다. “참 유감입니다. 아버님께서는 겉으로 들어난 결과만 보시는 군요. 아드님이 쓰러지고 나서 다시 일어서는 용기와 끈기는 보이지 않습니까 ? 이것이 바로 진정한 남자의 기백입니다. ▶ 상대를 링에 눕히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몇 번이고 쓰러져도 일어나 승리할 때까지 싸우는 것이다. 일어서는 횟수가 쓰러지는 횟수보다 한번 더 많다면, 그게 바로 성공이다.

120 좌절과 실패를 이겨내는 힘 ☞ 옥도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다.
“오랜 단련을 거치면 매우 강해진다. “ – 세익 스피어- “천재에게는 고난이야말로 디딤돌이다” – 발 자크 – “불행은 가장 좋은 대학이다. “ - 고리끼 – ◎ 성공을 쫓는 과정에서 고난과 좌절은 피하기 어렵다. 좌절과 실패를 이겨내는 힘을 길러라. 그러면 좌절과 실패를 통해 더 강해지고 더 빨리 성공할 수 있다. - 많은 대가들이 좌절과 역경을 마셔 볼만한 맛있는 술로 여겼고 음미해 볼 만한 좋은 시로 생각했다. “옥도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다.”지금 당신이 겪는 모든 좌절과 역경은 미래의 성과를 위해 특별히 계획된 것이다. “하늘이 어떤 사람에게 장차 큰 일을 맡기려 할 때는 반드시 먼저 마음을 괴롭히고 몸을 지치게 하며, 육체를 굶주리게 하고 생활을 곤궁하게 하여 행하는 일마다 뜻대로 되지 않게 된다. 이는 마음을 움직이고 인내심을 기르게 하여 그가 할 수 없었던 일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121 01 02 ▶ 하나님이 사람에게 고난과 고통을 주는 이유는 큰 일을 이루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고난과 좌절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다. 세월의 단련을 즐겁게 받아 들여라. 거친 풍파는 이겨내면 성공의 전당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 한 사람이 매 둥지에서 새끼 매 한 마리를 잡았다. 그는 새끼 매를 집으로 데리고 와 닭장에서 길렀다. 새끼 매와 닭은 함께 모이를 먹고, 산보하고, 장난치고, 놀았다. - 오랜 시간이 흘렀다. 새끼 매는 다른 동료와 별반 달라 보이지 않았다. 주인의 새끼 매를 훈련시키고 싶었다. 그러나 매일 닭과 함께 살아온 새끼 매는 닭과 마찬가지로 날고 싶다는 소망이 없었다. - 주인은 여러 가지 방법을 다 써보았지만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주인은 매를 절벽으로 데리고 가서 던져 버렸다. 깜짝 놀란 매는 날개를 푸드덕 거렸다. 이내 매는 날기 시작했다. 매는 비로소 자신의 능력을 알게 되었다. 진정한 매로 다신 태어난 것이다. ▶ 감당해야 하는 부담이 클수록 발산할 수 있는 힘 역시 크다. 부담이 없는 사람은 마치 채찍을 맞지 않은 말과 같아서 행동이 굼뜨다. 02

122 03 ◎ 1914년 미국 뉴저지주의 한 공장에서 불이나 에디슨은 상당의 설비와 연구 성과를 불에 타 버렸다.
- 다음 날 에디슨은 자신의 희망과 이상이 모두 한 줌의 재로 모두 변해버린 이곳 현장에 왔다. 사람들은 모두 동정과 연민의 눈으로 그를 바라 보았다. 그는 평온한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말했다. “재난에도 좋은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모든 실수를 태워버렸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바로 이런 낙관적인 태도가 이 대 발명가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 살다 보면 부나 명예를 일시적으로 잃어버릴 수 있다. 그러나 심각한 타격을 입고 위기에 처해도 당황하지 않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면 절망적인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울퉁불퉁한 길을 탄탄한 대로로 바꿀 수 있다. - 냉정하고 달관하는 태도, 즐거워하면서 안정된 태도는 성공의 촉진제이자 승리를 맞이하게 하는 보물이다.

123 04 05 ▶ 삶에는 많은 고난이 도사리고 있다. 고난과 좌절은 피할 수 없으며 그것은 강자와 약자를
가려 낼 것이다. 강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도전을 받아 들여야 한다. 그러지 못하면 약자로 전락하여 죽음을 기다릴 수 밖에 없다. ▶ 갑자기 찾아온 뜻밖의 일이나 충격 때문에 절망하거나 영혼에 큰 상처를 입을 수 있으며 심지어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현실을 받아들이고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한발자국 더 다가간 것이다. 05

124 06 07 ◎ 하버드 대학의 연구원들이 유명한 실험을 하였다. - 청개구리 한 마리를 펄펄 끓는 기름 냄비에 던져 넣었다.
목숨이 경각에 달렸다는 것을 안 순간 뜨거운 기름냄비를 뛰어넘어 목숨을 건질 수 있었다. - 몇 분 후 철제냄비에 물을 붇고 같은 청개구리를 그 속에 넣은 후 서서히 가열하였다. 청개구리는 내막도 모른 채 따뜻한 물 속에서 유유자적하게 “따뜻함”을 즐겼다. - 연구원들은 온도를 서서히 올렸다.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물의 온도를 점점 높여갔다. 청개구리는 뛰어 넘으려 했으나 힘이 부족했으며 결국 온 몸이 마비되어 냄비 속에서 죽고 말았다. ▶ 삶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 숨조차 쉴 수 없을 때 좌절과 장애로 사방이 막혀있을 때 우리는 종종 자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잠재력을 발휘하여 곤경에서 빠져 나온다. 그러나 일단 성공하여 명성을 떨치고 뜻을 이루어 득의 양양할 때는 오히려 실패와 좌절 앞에 쉽게 무릎 꿇고 패배하는 일이 많다. ▶ “위험하지 않은 곳도 위험하지 않은 때도 없다.위험은 삶을 더 충만하게 하고 삶을 더 완전하게 한다. 위험이 닥치더라도 위험에 맞설 용기만 잃지 않으면 된다. 괴테의 명언을 기억하라. “당신이 만약 재산을 잃는다면 당신은 조금 잃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만약 당신이 명예를 잃는다면 당신은 많은 것을 잃어버린 것이다. 만약 당신이 용기를 잃는다면 모든 것을 잃어버린 것이다. 07

125 08 09 ▶ 적자생존의 동물세계에서 안일은 죽음을 뜻한다. 인간사회에서 고난은 영웅을 만든다. 끊임없이
마음을 다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성공의 도리이다. ◎ 어느 날 아버지가 이들에게 질문을 했다. “광풍과 폭우가 몰아치고 물난리가 났을 때 네가 산 중턱에 있다면 너는 폭우와 바람을 거스르고 산 정상으로 뛰어가겠니 ? 아니면 평탄한 저지대로 빨리 내려가겠니 ?“ - “당연히 평탄한 저 지대로 내려가야 지요” “틀렸어”아버지가 말했다. “맞아요 평탄한 곳으로 뛰어간다면 넘쳐흐르는 물보다는 빠르지 못할 거예요 이 물은 금방 사람을 휩쓸어 버릴 거예요. 그렇지만 산 정상으로 뛰어간다면 물이 정상에 미치지 못하니 그 만큼 위험이 줄어드는 거죠” - 당신은 자신을 위해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한발한발 희망을 향하여 발을 내딛어라 ! ▶어떠한 곤경에 처하더라도 두려움에서 벗어나 “비바람”을 뚫고 나가야 한다. 때로는 험난해 보이는 길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일 때가 있다. 09

126 10 11 ◎ 늑대는 매우 총명한 동물이다. 개 한 마리와 늑대 한 마리가 일대 일로 싸우면 반드시 개가 진다.
왜 항상 개가 패할까 ? -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개와 늑대를 자세히 연구했다. 그 결과 오랫동안 인류의 보호를 받아온 개는 위기에 처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뇌 용량이 늑대보다 훨씬 작은 반면 야외에서 생활하는 늑대는 생존을 위해 대뇌가 발달했을 뿐만 아니라. 창조적으로 행동하며 생존에 필요한 지혜가 있었다. ▶ 나아가지 않으면 퇴보한다. 이것은 영원히 변치 않는 법칙이다. 경쟁이 매우 치열한 사회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면 위기의식이 있어야 그래야 사정에 준비하고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만물은 모두 타성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여건이 좋으면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의지를 꺽지 않고, 여전히 명랑하고 낙관적인 마음을 유지한다면 그 상황을 빠르게 극복할 수 있다. 낙관적인 마음 자세는 즐거움의 원천이고 희망을 알리는 서광이다. 11

127 12 13 ▶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인내심을 가져야 하며, 절망하지만 않으면 어느 순간에 전환기를 맞을 수 있다.
고통은 원래 두려운 것이다. 두려운 것은 고통을 맞이할 때 드러나는 당신의 정신상태이다. 적극적인 사람은 늘 고통에서 벗어나는 출로를 찾으며 싸울수록 더 용감해 지지만 소극적인 사람은 언제나 고통에 빠져 일어서지 못하고 주저 앉는다. ◎ 저명한 기업가의 보고회에서 한 젊은이가 기업가에게 질문을 했다. “당신도 지난 날 길을 돌아서 가본 적이 있겠지요 ?”젊은이들에게 성공으로 가는 길을 가르쳐 주실 수 없는지요 기업가는 “나는 돌아서 가본 적이 없습니다. 나는 줄곧 성공을 향해 걸어왔을 뿐입니다. 성공에는 지름길이 없습니다. 산에 오르는 일과 같습니다. 산에 직선으로 난 길이 있습니까 ?” - 사람들은 힘을 덜 들이고 쉽게 정상에 오르기를 원한다. 그러나 정상에서 하산하는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산에 무슨 지름길이 있습니까 ? 길은 모두 꼬불꼬불 합니다. 정상에 도달하고 싶다면 보이지 않는 낭떠러지와 절벽을 반드시 정복해야 합니다. ▶ 하나님은 공평하다.비행기를 타고서 “정상”에 오른 사람은 한 명도 없기 때문이다. 13

128 14 15 16 ▶ 비바람을 겪지 않고는 무지개를 볼 수 없다. 성공하고 싶다면 고통을 달게 받아들여야 한다.
◎ 처음 스케이트를 배우는 사람은 누구나 여러 번 넘어진다. 그렇게 넘어져야 비로소 스케이트를 타는 요령을 알게 되고 기교를 읽힐 수 있다. 그런 과정을 거쳐 나중에 자유자재로 스케이트 장을 활주한다. - 농구 초보자들은 처음에는 링도 제대로 집어 넣지 못한다. 그러나 실패하면서 경험을 쌓으면 공을 링에 잘 집어넣게 된다. ▶ 따라서 우리는 실패를 경험 했을 때 원망하지 말고 더 노력하라 ! ◎ 천적이 없는 동물은 종종 멸종되고, 천적이 있는 동물은 오히려 점차 강해지고 더 많이 번식한다. 적의 존재는 당신의 거대한 잠재력을 일깨워 자신조차 생각 치 못한 놀라운 성과를 이루게 한다. ▶ 적을 증오하고 원망할 필요는 없다.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좋은 환경도 풍족함도 아니며 친구나 친척도 아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를 궁지에 몰아넣는 고통과 좌절이다. 그것들이 있기에 우리는 더 강해 질 수 있다. 15 16

129 17 18 ◎ 어느 날 노교수가 매우 정교한 아름다운 찻잔을 들고 강의실로 들어왔다.
- 학생들이 그 잔의 독특한 모양에 감탄하고 있을 때 교수는 잔을 떨어뜨렸고 잔은 땅에 떨어져 산산 조각이 났다. - 교수는 파편을 가리키며 말했다. “여러분은 이 잔이 파편으로 변해버려 안타까울 겁니다. 그렇지만 잔을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게 할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 여러분이 살면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닥치면 오늘 깨진 이 잔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 사람이 일생 중에 겪는 상처, 충격 혹은 고통스러운 실패는 마치 깨진 잔과 같아서 다시 그것을 떠올린다 해도 아무런 의미가 없다. 실패와 불행의 악운을 바꿀 수 없을 때는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것에 적응하고 그 다음에는 그것을 잊는 법을 배워라. ▶ 성공한 사람은 한번도 쓰러진 적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그들도 타격을 받으면 쓰러진다. 그렇지만 그들은 쓰러진 이후에도 몸과 마음을 가다듬으며 계속해서 전진한다. 타격을 받고 쓰러지는 순간이 곧 성공에 가장 가깝게 다가간 때 일 수도 있다. 18

130 학습능력 당신의 잔을 비우라. “가장 유능한 사람은 배우는데 가장 힘쓰는 사람이다. “ - 괴테 –
“가장 유능한 사람은 배우는데 가장 힘쓰는 사람이다. “ - 괴테 – ○“요즘같이 급변하는 시대에 가장 중요하면서도 오래가는 경쟁력은 무엇인가 ? 학력과 졸업장, 경험과 인력, 인맥과 돈은 모두 중요하다. 그러나 뛰어난 학습능력이 없다면 오늘날과 같은 시대에 빨리 성장하고, 발전하고, 성공하는 것을 불가능하다. ○ “무엇을 하던 태도가 중요하다. 학습 역시 마찬가지이다.” ○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잔을 비워두어야 한다. 잔이 비어 있을 수 있을수록 당신은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당신의 삶은 더욱 충만해 질 것이다.

131 01 ◎ 한 학생이 선생님께 물었다. “선생님은 저보다 훨씬 똑똑하신데 왜 자신의 지식에 의문을 품으시나요 ?”
- 선생님은 모래 위에 큰 원을 하나 그리고 나서 그 안에 작은 원을 그렸다. “큰 원은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야, 작은 원은 네가 알고 있는 지식이지 이 두 원 이외의 곳이 바로 너와 내가 모르는 부분과 접하는 부분 역시 작은 원보다 크지 이것이 바로 내가 늘 자신을 의심하는 이유란다.” ▶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는 사람이 진정한 선각자가 될 수 있다. 자신이 아는 게 많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무지하다는 인상을 준다.

132 02 03 ◎ 실적이 뛰어난 대기업 총재가 있었다. 그는 매일 많은 일을 처리했다.
그러나 저녁 시간만큼은 언제나 자신을 위해 남겨두었다. 첫째 : 나는 가족과 함께 밥을 먹으며 그들과 소통합니다. 둘째 : 휴식을 취합니다. 셋째 : 이것이 가장 중요한데 두 시간 동안 서재에서 꼼짝도 안 합니다. 전화가 와도 받지 않습니다. - 이 시간 동안은 회사의 중대한 문제를 심사숙고 하면서, 오늘 한 일 중에 소홀한 점을 반성하고 내일 해야 할 중요한 사무를 결정합니다. ▶ 커다란 업적을 쌓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자신을 반성하는 일에 인색하지 않는다.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반성하라 “ 바쁘다는 이유로 삶을 되돌아 보는 일을 소홀히 하지 않길 바란다. 생각하는 법을 익히고 자신의 머리를 비우는 시간을 가져라. ▶ 학습을 강화하고 “관성”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시야를 넓히고 기존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경험”에 억매이지 않도록 경계하라. 03

133 04 ◎ 서커스단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코끼리를 훈련시킨다.
코끼리가 새끼일 때 큰 나무기둥에 묶어 놓는다. 새끼 코끼리는 거기서 벗어나려고 한다. 수없이 몸부림치다, 벗어날 수 없음을 알게 된다. - 이 때 나무기둥을 작은 것으로 바꾸어 묶어 놓는다. 새끼 코끼리는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시간이 흐르면 더 작은 기둥으로 바꾼다. -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나면 “너무 기둥 모양을 한 모든 물건 내 힘으로는 벗어날 수 없다 “ 결론을 내린다. - 다 커서 나무기둥의 속박을 벗어날 수 있을 만큼 강해져도 자유를 쟁취하려는 의지는 이미 사라지고 없다. ※ 무엇이 코끼리를 속박한 것일까 ? 제한된 신념, 일상생활 규칙, 과거에 겪은 부정적인 경험, 습관적인 사고방식 등이다. 평상 시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려면 일상의 규칙을 뛰어넘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일상규칙을 뛰어 넘으려면 배움이 필요하다. ▶ 속박에서 벗어날 때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 기존의 생활, 기존의 직업, 기존의 환경에 너무 길들여지고 현실에 안주하면 거기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래서 “속박에서 벗어나는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 기존의 경험에 너무 길들여지면 새로운 성취를 이룰 수 없다.

134 05 06 ◎ 아인슈타인은 프린스턴 고급 연구소 사무실에 간 날 관리인은 그에게 어떠한 도구가 필요한지 물었다.
“책상 하나, 의자 하나, 종이 약간, 펜 하나면 될 것 같네요 참,큰 쓰레기통이 필요합니다.” “쓰레기 통은 왜 큰 것이어야 하나요 ” “잘못된 것은 모두 던져버려야 하니까요” ▶ 잘못을 버리는 순간 우리는 발전할 수 있다. ▶ 자신이 너무 낮은 대우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많다. 그러나 자신이 높은 대가를 받을 만큼 실력이 있는 사람인지 생각하는 사람은 적다. 06

135 07 08 ◎ 프랑스의 유명한 성악가에게 아름다운 개인 정원이 있었다.
주말이 되면 사람들이 정원에 몰려와서 그녀의 정원은 늘 어지럽고 더러웠다. - 정원 사방에 울타리를 치고 “외부인 출입금지”나무 표지 판을 세웠지만 소용이 없었다. 성악가는 길 입구 표지 판에 “정원에서 독사에게 물리면 병원으로 가십 시요, 가장 가까운 병원은 이곳에서 15㎞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차로 가면 30분이면 도달할 수 있습니다.” - 그 때부터 그녀의 정원에는 아무도 들어오지 않았다. ▶ 생각을 바꾸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사고방식의 전환이 때로는 일의 성패를 가른다. ◎ 마오무는 작가로 이름 날리기 전에 매우 가난하게 살았다. 마오무는 돈을 벌기 위해 소설책을 출간한 후 신문에 구혼 광고를 냈다. “저는 음악과 스포츠를 좋아하는 젊고 교양 있는 백만장자입니다. 저는 마오무 소설에 나오는 여자 주인공 같은 여성과 결혼하기를 원합니다.” - 몇 일 후 마오무의 소설은 날개 돋친 듯 팔려나갔다. ▶ 새로운 방법을 강구하라. 그러면 기적과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08

136 09 10 ◎ 한 권투선수가 경기에 참가하기 전에 승리를 확신하였다. 그러나 경기가 시작되자 뜻밖에도
◎ 한 권투선수가 경기에 참가하기 전에 승리를 확신하였다. 그러나 경기가 시작되자 뜻밖에도 자신은 상대의 허점을 찾을 수 없는데 반해 상대는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있다고 느꼈다. - 경기결과는 말을 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승리는 상대에게 돌아갔다. 권투선수는 마음이 편치 않은 상태로 코치를 찾아가 상대의 허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간청했다. “승부의 열쇠는 상대방의 약점을 공격하느냐가 아니야 네가 강해지면 상대방은 자연히 약해지는 법이지 그러나 어떻게 자신을 더 강하게 할 것인지 만을 생각하면 돼 그것이야말로 네가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 ▶ 상대방을 약하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자신이 더 강해지는 법이다. - 자신의 성장을 추구하고 끊임없이 나아갈 때 비로소 상대방을 뛰어넘고 승리를 거둘 수 있다. ▶ 모든 사람은 마치 쉬지 않고 내달리는 작은 시냇물과 같다. 살아가면서 맞닥뜨리는 여러 가지 장애물을 뛰어넘어야 한다. 그래야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 이 과정에 중요한 한 가지는 바로 원래의 자신을 극복하고, 목표에 다라 그때 그대 상황에 맞게 변화할 수 있어야 한다. 10

137 11 ◎ 겁이 많은 기사가 먼 여행을 준비하고 있었다. 겪을 수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하여 철저히 준비했다.
드디어 길을 떠났다. 뚱땅뚱당 마치 거대한 쓰레기 더미가 움직이는 것 같았다. - 낡아빠진 나무다리 중간쯤까지 걸어갔을 대 다리가 갑자기 무너졌다. 기사와 그가 탄 말은 강물에 빠져서 죽고 말았다. 죽기 직전에 그는 자신이 구명보트를 가져오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 ▶ 세상에 완전하게 준비된 상황은 없다. 완전히 준비했을 때는 이미 때가 지나버려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 불패의 경지에 이르고자 한다면 도전에 용감히 맞서면서 자신을 극복해야 한다.

138 12 ◎ 한 청년화가가 있었는데 그의 그림은 잘 팔리지 않았다. 대 화가를 찾아가 문의했다.
“저는 그림 하나 그리는데 하루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그것을 파는 데는 장장 일년이나 기다려야 합니다. 왜 ?” - 대 화가는 반대로 해보라고 말했다. “일년이라는 시간을 드려 그림을 그린다면 아마도 하루 만에 팔아버릴 수 있을 것이다.” “창작은 힘든 노동이야. 지름길은 없어 한 번 해보게 젊은이” - 청년은 충고를 받아들여 실력을 쌓았으며 치밀하게 소재를 찾고 주도 면밀하게 구상하여 근 일년간의 시간을 들여 한 폭의 그림을 그렸다. 그 그림은 하루도 못 가 팔려 버렸다. ▶ “무대 위에서 1분, 무대 아래에서 10년” 무대 위에서 일분 동안 박수갈채를 받으려면 적어도 10년 동안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 성공은 대개 다른 사람의 실패 위에 세워진다. 다른 사람의 실패를 거울 삼아 신중히 목표를 도달하도록 해야 한다.


Download ppt "살면서 꼭 알아야 할 99가지 이야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