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질 비타민 무기질 가공 식품과 전식품.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질 비타민 무기질 가공 식품과 전식품."— Presentation transcript:

1 1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질 비타민 무기질 가공 식품과 전식품

2 학습 목표 지방과 미량 영양소의 특성, 가공 식품과 전식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배울 내용 1 지질 2 비타민 3 무기질 4 가공 식품과 전식품 지질의 특징 지질의 기능 지방의 구조 비타민의 특징
비타민의 기능 3 무기질 무기질의 특징 무기질의 기능 4 가공 식품과 전식품 가공 식품의 특징 전식품의 특징

4 도입 활동 탄수화물과 단백질 이외에 또 어떤 영양소가 있을까?
1900년대 초까지만 해도 동물의 성장과 생명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무기질, 물의 5가지라만 생각되었다. 그러나 이 5가지 영양소가 모두 포함된 사료를 이용했을 때 동물이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하는 것을 알게 되면서 동물에게 필요한 또 다른 영 양소를 찾기 위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그러다 그림과 같이 에이크만이 백미와 달리 현미를 먹은 닭에서는 각기병이 나타나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고, 1912년 풍크는 쌀겨로부터 각기병을 예방하는 성분을 분리해낸 후 이를 비타민이라고 하였다. 비타민(vitamine)은 생명을 뜻하는 vita와 질소를 포함하는 유기물인 amine의 합성어로, 현재는 모든 비타민이 아민을 포함하는 것은 아니라서 마지막 e자를 빼고 vitamin으로 표기하고 있다.

5 1. 지질 1. 지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① 지방, 인지질, 콜레스테롤 등이 있는데, 음식물로 섭취되는 대부분은 지방이다. [지방(좌)과 콜레스테롤(우)의 구조] ② 물에 잘 녹지 않는다.

6 1. 지질 2. 지질은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할까? ①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1 g당 9 kcal의 에너지를 방출한다.
② 몸의 열이 밖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막는 단열재 역할을 하며, 신체를 구성한다.

7 1. 지질 3. 지방은 어떤 구조를 하고 있을까? ① 지방은 ( )과 ( )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분자의 글리세롤
① 지방은 ( )과 ( )으로 이루어져 있다. 1분자의 글리세롤 3분자의 지방산 ② 지방산에는 탄소 원자가 단일 결합으로만 이루어진 ( )과, 이중 결합이 존재하는 ( )이 있다. 포화 지방산 불포화 지방산

8 1. 지질 3. 지방은 어떤 구조를 하고 있을까?

9 1. 지질 3. 지방은 어떤 구조를 하고 있을까? ③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지방은 실온에서 ( )이고,
③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지방은 실온에서 ( )이고, 포화 지방산이 많은 동물성 지방은 실온에서 ( )이다. 액체 고체 ④ 일부 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물로 섭취해야 하는 ( )이다. 필수 지방산 ⑤ ( )은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첨가해 불포화 지방산을 포화 지방산으로 만든 것으로 건강에 좋지 않다. 트랜스 지방

10 2. 비타민 [비타민이 많이 든 식품]

11 2. 비타민 1. 비타민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2.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할까?
① 유기물이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다. ② 부족하면 결핍증을 나타낸다. ③ 비타민 B, C는 수용성이고, 비타민 A, D, E, K는 지용성이다. 2. 비타민은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할까? 몸의 구성 성분이나 에너지원은 아니며, 적은 양으로 여러 생리 기능을 조절한다.

12 3. 무기질 [무기질이 많이 든 식품]

13 3. 무기질 1. 무기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2. 무기질은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할까?
① 탄소(C)를 포함하지 않는 무기물이다. ②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다. ③ 칼슘, 나트륨, 인 등은 다량이 필요한 반면, 철, 아연, 구리 등은 소량으로 충분하다. 2. 무기질은 우리 몸에서 어떤 기능을 할까? 에너지원은 아니지만 몸을 구성하며(뼈, 이 등) 여러 생리 기능을 조절한다.

14 4. 가공 식품과 전식품 [다양한 가공 식품]

15 4. 가공 식품과 전식품 1. 가공 식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① 가공 식품은 맛있고 먹기 편하도록 변형시키는 동시에 운반 및 저장성을 좋게 한 식품이다. ② 가공 식품은 칼로리는 높고, 비타민 ․ 필수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적어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에 좋지 않다.

16 4. 가공 식품과 전식품 2. 전식품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① 전식품은 영양소를 제거하는 공정을 거치지 않은 식품으로 콩, 완두, 과일 등이 해당된다. ② 섬유질에 의해 변비가 예방되거나, 항산화제 등이 들어 있어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다양한 전식품]

17 4. 가공 식품과 전식품 <물음 1> 다음은 어떤 영양소의 구조이다. (1) 이 영양소의 기능을 설명해 보자.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1 g당 9 kcal의 에너지를 방출하며, 몸의 열이 밖으로 빠져 나가는 것을 막는 단열재 역할을 하며, 신체를 구성한다.

18 정리 및 평가 <물음 1> 다음은 어떤 영양소의 구조이다. (2) 포화 지방산과 불포화 지방산의 차이를 설명해 보자
포화 지방산은 탄소가 단일 결합으로만 이루어져 포화 지방산이 많은 지방은 실온에서 고체 상태인 반면, 불포화 지방산은 이중 결합이 있어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지방은 실온에서 액체 상태이다.

19 정리 및 평가 <물음 2> 다음에서 비타민과 무기질에 해당하는 내용을 모두 골라 보자. ㄱ. 에너지원
ㄴ. 몸의 구성 성분 ㄷ. 생리 기능 조절 ㄹ.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음 ㅁ. 탄소를 포함하지 않음 (1) 비타민 : (2) 무기질 : ㄷ, ㄹ ㄴ, ㄷ, ㄹ, ㅁ

20 칼로리는 높고, 비타민 ․ 필수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적다.
정리 및 평가 <물음 3> 그림과 같은 식품의 문제점을 설명해 보자. 칼로리는 높고, 비타민 ․ 필수 아미노산 등의 영양소가 적다.

21 1.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단위체는 각각 무엇인가?
정리 및 평가 1.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단위체는 각각 무엇인가? 탄수화물의 단위체는 포도당과 같은 단당류, 단백질은 아미노산, 지방은 지방산과 글리세롤이다.

22 2. 우리 몸의 생존과 생장에 필요한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해 보자.
정리 및 평가 2. 우리 몸의 생존과 생장에 필요한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해 보자. 주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그리고 부영양소인 비타민, 무기질, 물이 있다.

23 3. 창의▪인성 : 영양소의 균형있는 섭취를 위해 어떤 식생활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조사해 보자.
정리 및 평가 3. 창의▪인성 : 영양소의 균형있는 섭취를 위해 어떤 식생활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조사해 보자. 가공 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은 되도록 피한다, 너무 단 음식을 과다 섭취하지 않는다 등

24 차시 예고 6차시 영양소는 어떻게 이용될까?

25


Download ppt "1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질 비타민 무기질 가공 식품과 전식품."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