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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김진호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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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출처 : 김진호교수님

2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4. 청소년활동의 유형 5.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시사점

3 1. 들어가며 1987년 ~ 현재 : 청소년활동의 비약적 발전 풀리지 않은 문제들
1980년대 후반 : 보호∙규제∙단속 → 육성∙지원중심, 청소년정책 전환 학교교육 보완 + 청소년의 균형성장 지원 → 청소년육성 탄생(1987년) 청소년수련활동이라는 독특한 개념 도출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육성정책의 핵심영역으로 자리매김, 비약적 발전 청소년활동 : 다양한 활동을 포괄하는 상위개념으로 확장 시도(2004년) 풀리지 않은 문제들 청소년활동은 양적발전에 상응하는 질적발전을 이루었는가? 청소년활동의 개념이 그 자체의 풍부한 양태들을 충분히 드러내고 있는가? 청소년활동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등에 대한 진지한 고민, 탐구 필요 교육의 관점에서 청소년활동과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고민거리 제시

4 2. 청소년활동 청소년기본법상의 정의 : 제3조 제3항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한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 청소년활동진흥법상의 관련개념들 1. 청소년수련활동 :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 2. 청소년교류활동 : 청소년이 지역간, 남북간, 국가간의 다양한 교류활동을 통하여 공동체의식 등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3. 청소년문화활동 : 청소년이 예술활동, 스포츠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문화적 감성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함양하는 체험활동

5 2. 청소년활동 : 개념정의 시도 청소년기본법상의 정의 청소년활동 이란?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활동 청소년활동 이란?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와 성인기에 당면하고 있는/당면하게 될 도전상황에 성공적으로 직면하는데 필요한 역량들을 강화시켜나가는 일련의 활동경험 ☞ ex: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 직업적 역량 등

6 2. 청소년활동 : 학습?, 교육? 학습(learning, 學習) = 몸, 정신, 영혼을 변화시키는 과정
- 학습 = 분별적·선택적 관계맺음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자기를 탄생시키는 창조적 행위 - 관계맺음 = 능동적 관계맺음 / 능동적인(active) = 활동(activity)을 의미 교육 (education, teaching, 敎育)= 의미있는 학습이 체계적으로 발생하도록 돕는 일(학습경험 제공) 청소년활동 = 청소년의 긍정적 성장∙발달 목적 → 교육적 활동 - 활동 : 몸을 움직여 행동함. 어떤 일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힘씀 - 청소년활동 : 청소년기 발달과업과 밀접한 관련 - 청소년들이 발달과업과 관련하여, 성과창출을 위해 행하는 일련의 행동

7 3. 청소년활동의 특성 청소년중심 활동 목적지향적 활동 자율적 활동 체험적 활동 모험적∙도전적 활동
청소년지도자, 청소년기관 중심 → 청소년중심 목적지향적 활동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목적 → 교육적 경험으로서의 활동 자율적 활동 자발적 참여의지 → 자기도야적 활동 체험적 활동 선험지식의 단순암기, 피동적 내면화 → 감각기관을 통한 직접적 체험, 경험 모험적∙도전적 활동 새로운 상황 + 어려운 과제에 도전 → 진취적 사고, 용기, 강한 자신감

8 4. 참고: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과정 1990년대 이전 1990년대 이후
학교안: 교과학습 중심 교육 보완 → 특별활동(과외활동) 형태로 전개 학교밖: 소극적 수준 (not 성장/발달→ 문제예방 수단) 1990년대 이후 학교안: 특별활동의 중요성 강조(6차, 7차 교육과정)→ 전인교육, 인성교육 등 -제7차교육과정: 특별활동 → 자치, 적응, 계발, 봉사, 행사활동 학교밖: 청소년활동 제도화 전략(체육청소년부, 한국청소년위원회 등) - 1991년: 한국청소년기본계획, 청소년기본법 - 1993년~: 청소년육성5개년계획(1차-4차) - 2004년: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정

9 4. 참고: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과정 소결 경쟁의 원인 : 특별활동 ↔ 청소년활동
1991년 이후 : 청소년활동 → 학교 안팎의 경쟁구도 - 교육기본법에 대비되는 청소년기본법 제정 동일 정책대상 → 팽팽한 줄다리기 학교 특별활동 & 학교밖 청소년활동 → 연계필요성 대두 경쟁의 원인 : 특별활동 ↔ 청소년활동 청소년기본법의 청소년(수련)활동에 대한 개념이해 부족→ 상이한 인식틀 - 제7차 교육과정에서 인정되는 청소년활동 : 수련활동, 단체활동 2004년 이후: 청소년활동의 법률적 개념확장 시도 - 학교 특별활동 포괄 → 개념과 영역 확대 - 학교 안팎의 청소년활동간 연계/호환의 가능성 향상

10 4. 참고: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과정 1 2 학교특별활동과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개념 인식차 협의활동 상담활동 실습노작
위문활동 학예행사 역할분담 진로활동 여가문화 캠페인 보건체육행사 민주시민 정체성확립 정보통신 자선구조 수련활동 기본생활습관 형성활동 학술문예 청소년단체 환경  시설보존 안전구호 친교활동 보건체육 일손돕기 의식행사 교류활동 1 2

11 4. 참고: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제도화 과정 학교 안팎 청소년활동 연계의 문제점 연계활성화를 위한 향후과제
개념변화 시도에도 불구 : 사회환경 변화주도, 실질적 연계노력 미흡 주5일 수업(근무)제 시행 : 여가문화의 지각변동 발생 - 학교중심 단체활동 축소, 학교 특별활동 시수 축소 (예상) - 시장원리에 의한 구조적 문제 직면 → 경쟁력 확보 필요 연계활성화를 위한 향후과제 시장변화에 민감한 대응, 학교교육에의 종속문제 해결 학교와 소통/교류의 접점찾기, 이원체제의 문제 극복 학교 특별활동과의 호환과 연계 → 상호호혜의 발판 마련

12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4. 청소년활동의 유형 5.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시사점

13 1.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지식정보혁명으로 인한 청소년 생활환경의 급변 지식정보혁명 : 새로운 문명사적 대전환 야기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환경과 작동구조 재편 ☞ 세계화, 디지털/지식정보화, 무한경쟁사회 지식과 정보 = 사회적 권력분배의 기재, 국가경쟁력의 원동력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법 필요 과거 일방적 지식전수, 보호, 규제만으로는 경쟁력있는 성인으로의 성장·발달 불가능 다양한 체험을 바탕으로 폭넓은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필요

14 1.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청소년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과거의 청소년 : 무언가 부족한 존재, 위험성을 내포한 존재
수동적 시혜로서 지식/기술 전수 → 부족함 보완 보호, 규제, 예방, 치료, 교정 등 개입위주의 사회적 처우 → 위험성 억제 현대사회 : 무한한 자원을 지닌 존재, 성인과 동등한 우리 사회의 구성원 청소년 = 사회의 다양한 역할에 책임의식을 가지고서,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존재 즉, 사회의 문화적/경제적 자원 +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적극적인 존재 세대통합형 청소년참여의 필요성 대두 → 청소년활동 활성화의 중요성 부각

15 1.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지, 덕, 체의 균형있는 성장과 발전의 필요 : 학교교육 보완
학교교육 : 추상화된 지식위주의 교육 강조 (입시전쟁의 장으로 변질) → 성장 불균형 청소년의 전인적인 성장 : 도덕적인 능력, 체력적인 능력 함양을 위한 체험활동 필요 청소년기 다양한 욕구충족을 위한 활동경험 제공의 필요성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기본적인 욕구들 - 메슬로우 :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감욕구, 자존감욕구, 자아실현 욕구 - Pittman : 안전과 구조화의 욕구, 소속감과 구성원으로서의 욕구, 자아가치와 자신의 능력기여 욕구, 독립심과 자신의 생활에 대한 통제욕구, 좋은 관계구축의 욕구, 지도력과 통솔력 욕구 - 미국YMCA : 신체활동의 욕구, 능력과 성취욕구, 자아정의의 욕구, 창조적 표현의 욕구, 또래/성인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 욕구, 의미있는 참여욕구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기본적인 욕구들을 충족할 수 있는 환경결핍 → 부산물(청소년문제)

16 1.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 청소년문제에 대한 저비용 고효율 대책 필요
기존의 청소년문제에 대한 대응방식 : 반응적 접근 청소년문제가 일어날 때마다 대응하는 방식을 취함 (이미 만들어진 프로그램 + 청소년참여 권장) 소비로서의 청소년문제에 대한 대책 : 청소년문제예방, 사회적 비용측면에서 성공적이지 못함 결과적으로 고비용 저효율적 대응방식이라는 진단결과 다양한 친활동적 기회와 서비스를 통한 청소년의 성장 발달지원 : 문제예방에 효과적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전한 활동에 참여할 기회와 지원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때 청소년들은 위험성이 높고, 탈선할 수 있는 불건전한 행동에 관계할 가능성이 줄어듬 또한, 이미 만들어진 서비스나 프로그램에 대한 소극적 참여 보다는 청소년이 함께 만들어가는 ‘생산과 창조로서의 청소년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필요성 대두 청소년문제 예방/감소 : 청소년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으로 부적합 청소년의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 청소년건전육성 : 청소년정책의 궁극적 목적으로 적합

17 1. 등장배경: 주목할만한 최근의 변화동향 현재 청소년들은 과거와 달리 정치적·사회적 · 문화적 · 교육적 권력 소유
권력 :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는 사람이 소유 과거의 지식과 정보 : 시간과 공간의 제약속에 존재 학교 : 지식/정보전달 전담 → 권력소유 연장자 : 인생을 앞서 살아온 경험과 지식 존중 → 배우기 위해 노력, 권위 존중 외국 생활 체험자 : 선진문물/선진문화 체험을 통해 체득한 지식과 정보 존중 → 간접적인 학습 현재의 지식과 정보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초월하여 존재 정보매체의 혁명 → 시공간을 초월한 지식정보 유통 가능 새로운 정보매체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 : 언제, 어디서나 지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음 권력이동현상 발생 - 과거 : 지식과 정보를 갖고 있던 자 - 현재 : 정보매체 활용능력, 정보가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춘 자 현대 청소년 : 새로운 정보매체에 재빨리 적응 청소년에게로의 권력이동 현상이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음 청소년의 권력가짐 현상 : 가정과 지역사회의 교육적 기능 약화와 결합되면서, 사회곳곳에서 다양한 문제점 야기 (사회윤리적 규범문제, 학교붕괴 등)

18 1. 등장배경: 주목할만한 최근의 변화동향 현대 청소년들은 공부 이외에도 여가와 일을 함께 하기를 원하고 있음
산업사회의 체화된 경제효율적 생활방식 : “자신의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세대별로 분업화된 일상생활의 시간배분 야기 : 공부, 일, 여가의 분업화 청소년기 : 내일의 행복을 위해 오로지 “공부”에만 충실해야 함 성 인 기 : 공부를 접어두고, 돈벌이를 위한 “일”에만 매달려야 함 노 인 기 : “한가한 생활”을 누려야 하는 삶 21세기 지식기반사회 산업사회의 세대별 분업적 생활과업에서의 탈피 : 시대적 조류로 등장 청소년들은 공부이외의 여가와 일에 대한 갈증을 호소 - 그러나, 오늘날 청소년들은 공부로 꽉채워진 틀에박인 생활 강요 - 즉, 미래의 풍족한 생활을 위해 오늘날의 희생과 수단으로서의 공부만을 강요받고 있음. 대다수 청소년 : 축쳐짐, 무언가 알수없는 생리적 불쾌감 → 하루종일 시름시름 앓고 있음 생리적 불쾌감 + 스트레스 → 신체적 거부반응 → 매슥거림, 화가 치미는 상태 → 폭력적인 양상 발생 세계각국 : 청소년들의 풍요로운 인간성 배양 → 놀이, 여가의 중요성 재인식 →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 확대의 방향으로 정책변화 시도

19 1. 등장배경: 주목할만한 최근의 변화동향 정보매체의 발달과 함께 청소년의 직접적인 체험의 기회가 감소되고 있음
정보매체의 혁명적 발달, 정보사회로의 진입의 폐단 아동기부터 간접체험 중심의 생활을 강요 스스로의 행동을 통한 타인, 외부환경과의 관계맺기의 기회 축소 정보매체의 발달 : 인간에게 경험의 폭과 범위의 확장에 기여 경험의 양적 확대 : 똑똑한 아이 간접경험의 확대 + 직접체험의 축소 : 현명하지 못한 아이 다양하고 풍요로운 직접체험의 기회 제공 필요 체험활동 : 청소년들이 직접 보고,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활동 따라서, 청소년들이 현실생활 속에서 직접 환경과 관계맺기 할 수 있는 체험활동의 활성화 필요

20 1. 등장배경: 주목할만한 최근의 변화동향 청소년발달과 관련된 지역사회의 역할이 더욱더 중요해 지고 있음
청소년과 지역사회의 연계/통합 : 청소년의 성장발달 지원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등장 Community Youth Development : Community Development + Youth Development CD : 미래의 지역사회 개발인력 확보 + 현재의 지역사회 변화에 기여 YD : 양질의 활동기회와 서비스 제공을 통한 청소년 성장발달 지원 지역사회 :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수직적/수평적 통합의 장 지역사회의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통합하여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통합적이고 종합적인 체험과 학습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청소년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21세기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준비하고 지역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기여할 수 있는 시민을 육성할 수 있음 사례 : 여성가족부의 “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참조

21 ▣ 사례 :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체계도

22 2. 청소년활동의 이념 : 외국의 사례들 USDA(1920) : 지(head), 덕(heart), 노(hand), 체(health) ① 건강 / 육체적 능력개발 ② 개인적 / 사회적 능력개발 ③ 인지적 / 창조적 능력개발 ④ 시민성 개발 ⑤ 직업적 능력개발 ⑥ 국제이해능력 개발 Carnegie Council on Youth Development(1989) ① 인지적 발달 ② 사회적 발달 ③ 신체적 발달 ④ 정서적 발달 ⑤ 도덕적 발달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arvice(1998) ① 소속감 ② 쾌활성 ③ 사회적 능력 ④ 정서적 능력 ⑤ 인지적 능력 ⑥ 도덕적 능력 ⑦ 자기결정감 ⑧ 자기효능감 ⑨ 긍정적 자아정체감 ⑩ 미래에 대한 확신 ⑪ 친사회적 행동 홍콩청년발전지표(1998) ① 지(知)육 ② 덕(德)육 ③ 체(體)육 ④ 군(群)육 ⑤ 미(美)육 청소년활동의 목표 : 맥락적 특수성(contextually specific nature)에 의해 상이함

23 2. 청소년활동의 이념 : 우리나라의 경우 체육청소년부(1991) : 체육, 덕육, 지육
① 개인성 개발 : 건강(체력/영양/위생/안전), 정서(독서/특기/감상/관람), 용기(인내/정의/책임/창의) ② 사회성 개발 : 예절(공경/예의/신의/정직), 협동(질서/봉사/자율/근검), 긍지(애국/전통/통일/국제) 문화관광부(1998) : 청소년육성5개년계획 – 21세기 청소년상 ① 문화적 감성을 갖춘 청소년 ② 과학능력과 정보마인드를 가진 청소년 ③ 봉사화 협력정신을 갖춘 청소년 ④ 모험심과 개척정신을 갖춘 청소년 ⑤ 전문적 직업능력을 갖춘 청소년 ⑥ 국제감각을 가진 청소년 최근동향 청소년활동에 대한 이론체계 확립 → 광범위한 사회적 맥락에서 적용 가능한 목표영역 추출

24 2. 청소년활동의 이념 : 논의종합 (Huebner, 2003; Pittman & Irby, 1996)
1. 신체적 건강(Physical Health) 현재와 미래의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 2. 정서적 건강 (Emotional Health) 우호적/적대적 상황에서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대처하며, 자신의 감정상태와 주변상황에 대해 숙고하고, 레져와 놀이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3. 지적역량(Intellectual Competence) 형식/비형식기관에서 학습하고, 학교졸업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비판적 사고기술, 창의력, 문제해결기술, 자기표현기술 등을 활용하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역량 4. 사회적 역량(Social Competence) 친구 및 다른 사람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역량 다양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

25 2. 청소년활동의 이념 : 논의종합 (Huebner, 2003; Pittman & Irby, 1996)
5. 시민적 역량(Civic Competence)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선(social good)을 위하여 타인과 협력적으로 일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 6.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잡단간 또는 개인간에 존재하는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배경과 관심, 흥미의 차이를 존중하고, 우호적으로 반응할 수있는 능력 7. 직업적 역량(Vocational Competence) 고용에 필요한 기능적/구조적 기능, 태도, 지식 등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8. 성취동기(Motivation for Success) 목표달성에 대한 의미부여(자기동기화) 정도 : 역량개발의 참여과정에 영향 청소년활동의 핵심적인 성공열쇠

26 ※ DeSeCo 프로젝트에서의 생애핵심역량 (OECD, 2003)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작용 하기 : Interact in heterogeneous groups 타인과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능력 → 다원화된 사회에서 다양하게 대응 협력을 할 수 있는 능력 → 공감의 중요성 갈등을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 자율적으로 행동하기 : Act autonomously 큰 맥락 안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 환경과 그것의 작동원리 이해 생애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능력 → 정체감 파악, 목표수립 권리, 이익, 한계와 요구를 주장할 수 있는 능력 → 권리를 찾고, 의무를 수행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기 : Use tools interactively 언어, 상징, 문자를 상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기술변화에 적응 지식과 정보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개인적 목적에 맞게 변화유도 기술을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 세상과 적극적으로 대화

27 ※ 긍정적 청소년발달을 촉진하는 개인적/사회적 자산
신체적 발달 : physical development 건강과 관련된 좋은 습관 , 건강과 관련된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 등 지적 발달 : intellectual development life skills / 직업기술/ 타문화에 관한 지식, 학업성취, 합리적/논리적 사고습관 등 심리적/정서적 발달 : psychological and emotional development 정신건강, 정서조절기술, 훌륭한 대처기술, 갈등해결기술, 성취동기, 자기효능감, 자존감 독립성, 계획성, 책임감, 긍정적 자아정체감, 영성(spirituality), 고결한 도덕적 품성 등 사회적 발달 : social development 유대감, 사회적 통합의식, 교섭능력, 친사회적/종교적 기관에 대한 애착 등 ☞ 자료출처: The Committee on Community-Level Programs for Youth(2002)

28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4. 청소년활동의 유형 5.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시사점

29 1. Youth Development 의 개념적 용법
용법1: 자연적 과정(natural process) 청소년이 자신의 잠재역량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 청소년발달의 개념과 동일 용법2: 철학 또는 원칙(philosopy or principle) 1990년대, 긍정적 청소년발달에 대한 헌신의 중요성 강조 보편성, 긍정적 측면에서의 역량강화 강조 문제-치료중심 접근방법의 한계접 부각 모든청소년 + 긍정적발달→ 환경개선, 개입, 능동적 참여 강조 용법3: 실천(practice) 프로그램, 단체, 시설 수준 → 실천되는 행위 강조 용법1의 촉진을 위해 계획된 활동에 용법2를 적용한 것 철학은 변하지 않지만, 실천은 상황에 따라 변화

30 2.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 의 등장배경
YD의 기본가정 청소년= not 문제주체, but 사회의 문화적/경제적 자원 성인과 함께 사회변화를 이끌어가는 적극적인 존재 YD의 개념의 등장 배경 기존의 prevention model에 대한 대안 1990년대 이후 새롭게 등장한 개념 problem free is not fully prepared.

31 3. 청소년개발(Youth Development) 의 개념적 초점
다양한 역량개발 (building competencies) 긍정적인 행동증가 (increasing thriving behaviors) 보호요인 강화 (strengthening protective factors) 위험행동 감소 (reducing risks) ☞ positive youth development, healthy youth development, asset-building approach 등과 혼용

32 4. Positive Youth Development 개념도
가족/가정 부모-아이 관계 자녀 양육방식 가족구조 가족의 기능장애 국가/사회 경제 및 취업 조건 차별과 편견 교육 제도들 또래 동료 또래 집단 우정 지역사회 지역사회 문화 심리적인 지원 원천 양질의 청소년 서비스 제공 기관의 이용 도움 필요의 지표 낮은 학교 수행능력 가출 조기 부모나 임신 약물 남용 범죄행위 행동문제의 외면화 행동문제의 내면화 비정상적인 또래 집단 긍정적 지표 성공적인 학교 수행능력 친사회적 행위 도움 탐색 행위 정상적 또래집단 참여 긍정적 부모-아이 관계 긍정적 동료와의 관계 클럽과 지역사회 단체에 대한 참여 바람직한 결과 자기충만감 긍정적/ 책임감있는 가족 및 사회 관계 훌륭한 시민 개 입 아이들 대상 청소년 대상 가족 대상 지역사회 대상 근면성과 유능감 유대감 통제감 안정적인 자아정체감 기질 / 성 사춘기 시작 연령 인지 발달 청소년 ※ 자료출처 : U.S.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1997). Understanding Youth Development. p.3.

33 5. 청소년개발(YD) 이 청소년정책에 미친 영향
정책목적의 확장 : 문제예방 →성공적 삶 준비 참여기회 및 여건확대 : 양질의 발달환경 조성 정책적 전략 수정 정책관심: 단기적 문제행동 치료 → 장기적 발달 정책투입: 기초서비스 제공 → 여건조성 및 기회확대 개발무대: 학교중심 → 지역사회내 모든 시설/공간 지도자: 학교교사/전문가 → 다양한 인적자원 청소년 : 서비스 수혜자 → 적극적/능동적 참여자

34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4. 청소년활동의 유형 5.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시사점

35 1. 청소년활동의 분류: 활동시설에 따른 분류 활동시설에 따른 분류(청소년활동시설)
1. 청소년수련시설(청소년활동진흥법 제 10조)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수련원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 2. 청소년이용시설(청소년활동진흥법 시행령 제 17조) 문화시설 과학관 체육시설 평생교육시설 등

36 2. 청소년활동의 분류: 인증수련활동 영역

37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목 차 1. 청소년활동의 개념 탐색 2. 청소년활동의 등장배경과 이념 3. PYD 실천전략으로서의 청소년활동 4. 청소년활동의 유형 5. 청소년활동의 이론적 기초와 시사점

38 1. 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이란 무엇인가?
경험을 통한 학습(learning from experience) 직접적으로 행동하고, 체험하고, 활동함으로써 배우는 것 (learning by doing) 경험 :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의미 인간의 감각기관인 오감을 통해 외부의 자극을 정보로 받아들이는 과정 - 감각기관 : 정보가 외부세계에서 마음으로 흘러 들어가는 일종의 신비스러운 통로 경험에 의한 자료는 다른 감각과 시각, 감정을 수반하고, 기억의 통합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우 유익한 교육의 수단이 됨 결과적으로, 경험학습은 ? 학교의 교사처럼 누군가의 지시나 명령에 의해 이루어지는 학습이 아니라 학습자가 학교 안팎에서 스스로 알고 싶었던 분야나 관심영역을 찾아가는 것이며 학습자가 가진 모든 물리적 혹은 심리적 에너지를 학습대상에 집중하여 경험을 통해서(경험으로 부터) 배우는 것을 의미함

39 ▣ 경험학습의 특성 Personal development Education Life World Experiential
Learning Education Life World

40 1. 경험학습이론 경험의 성격 경험 = 능동적 요소와 수동적 요소의 특수한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음 단순한 활동 & 경험
능동적 측면 : 해보는 것(trying) 수동적 측면 : 당하는 것(undergoing) 단순한 활동 & 경험 경험의 능동적 측면과 수동적 측면의 결합여부에 의해 구분 - 단순한 활동 : “당하는 것”이 없을때 → 순전한 신체적 동작, 해보는 것에 불과 - 경험 : “능동적 측면”과 “수동적 측면”의 긴밀한 결합 → 경험의 생생한 의미 파악 가능 (신체적 활동) (영혼의 활동) “경험으로부터 배운다” 의 의미 사물에 대하여 하는 일 + 행함의 결과 사이의 연결을 의미함 경험의 가치 : 경험에 들어있는 다양한 관계성의 지각여부에 의해 결정됨 - Reflective Experience

41 1. 경험학습이론 흥미와 도야 흥미 : 활동대상에 마음이 사로잡혀 있다는 것을 의미함
자아와 세계를 서로 맞물리게 하는 메커니즘 일을 끈질기게 추진하게 하는 추진력 → 교육적 중요성 Interest 의 어원 : inter + esse (what is between) 흥미가 없다 = 마음에 와닫지 않는다 = 무관심, 숙고없음(들으려하지도 않고, 이해하려 하지도 않음) 도야 : 훈련을 받은 결과로 틀이 잡힌 상태 제멋대로 자라고 제멋대로 행동하는 상태 : 도야된 상태가 아님 자신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고, 신중하게 행동하는 사람 : 도야된 사람 도야의 정수 : 자신의 행동을 추진하는 동안 방해, 혼란, 곤란을 당했을때 그것을 견디는 힘 활동의 초기상태 : 미완결된 상태 – 완결된 상태간의 간극 존재 이 간극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 계속적인 주의, 인내, 의지 요구 활동의 결과 : 계속적인 주의력 발달 → 도야 발생 (경험학습의 산물)

42 1. 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의 진행과정 구체적인 경험 (concrete experence)
특정한 경험들, 사람들과의 직간접적인 활동, 그리고 느낌 및 사람들에 대한 민감성으로 부터 학습 반성적 고찰(reflective observation) 판단 이전에 주의깊은 관찰,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시각, 어떤 사물로 부터 의미를 찾는 행위 추상적 개념화(abstract conceptualization) 아이디어에 대한 논리적 분석, 체계적인 계획, 어떤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지적활동 적극적인 실험(active experience) 새롭게 설정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 어떤 일을 직접 완성할 수 있는 능력/위험감수, 활동을 통해 사람들이나 사건, 대상들에 영향력 발휘 Reflective thinking : 경험학습의 진행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개념

43 ▣ John Dewey의 경험학습 과정 정리 (Kolb)
Observation1 Knowledge1 Judgement1 Impulse1 O2 K2 J2 I2 O3 K3 J3 I3 Purpose

44 1. 경험학습이론 경험학습 진행 원리 경험학습은 신중하게 선택된 경험들이 반성적 사고(reflection), 비판적 분석(critical analysis), 종합적 사고(synthesis), 적극적인 실천(active experiment) 등으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때, 그 의미를 갖게 됨 경험에는 주도적인 접근(take initiative), 적극적인 의사결정(make decisions), 결과에 대한 책임이 포함되어야 함 경험학습의 전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는 의문제기, 조사, 실험, 호기심 발휘, 문제해결, 책임감 감수, 창의성 발휘, 의미구축 등에 전념해야 함 학습자들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심리적, 신체적인 모든 측면이 서로 균형있게, 그러면서도 적극적으로 관여되어야 함 학습자와 교사에게는 자신의 가치를 탐사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함

45 1. 경험학습이론 소결 : 경험학습의 효율적 진행을 위한 핵심요인
교사는 적절한 경험을 구성하는 것 외에도, 문제를 제기하고, 범주를 결정하고, 학습자들을 지원하고, 신체적/정서적인 안정을 보장하고, 학습과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일차적으로 수행하여야 함 교사들은 학습자들에게 자발적인 학습기회들을 인식시키고, 격려해야 함 교사들은 학습자들에 대한 자신의 편견, 판단, 선입견을 감지하고, 또한 그것들이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않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여야 함 학습경험 설계시, 자연스러운 결과, 실수, 그리고 성공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가능성들이 포함되어야 함 소결 : 경험학습의 효율적 진행을 위한 핵심요인 일상생활에서의 진정한 활용가치를 지닌 경험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학습참여 교사의 학습상황에 대한 전문적/체계적 지원과 촉진

46 2. 몰입경험이론 몰입(flow)의 개념 활동몰입(activity flow)의 개념 두 가지 핵심 개념
Csikszentmihalyi(1975)에 의해 처음 사용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활용 자신의 행위에 깊게 몰두하여 최적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을 때를 일컫는 심리적 상태 다른 어떤 일에도 관심이 없을 정도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푹 빠져있는 상태 경험자체가 매우 즐겁기 때문에, 어지간한 고생도 감내하면서 그 행위를 하게 되는 상태 활동몰입(activity flow)의 개념 자신의 활동행위에 완전히 몰두하여 최적의 학습을 수행할 때 발생되는 심리적 상태 이상적 활동참여 전형 : 의지+성공+가치+즐거움 두 가지 핵심 개념 활동에서의 즐거움(enjoyment) 관심집중 + 최적의 기능수행 → 욕구충족 → 즐거움 적극적인 정신적·신체적 참여를 통한 노력의 산물 : 쾌락과 구별 자기목적성/자기목적적 동기

47 2. 몰입경험이론 : 활동몰입의 영역 몰입 (Flow) 개인 평균 불안 (Anxiety) 각성 (Arousal) 자신감
(Control) 이완 (Relaxation) 지루함 (Boredom) 무관심 (Apathy) 걱정 (Worry) 청소년의 능력수준

48 2. 몰입경험이론 : 몰입경험의 특징 도전과 능력의 균형감 (challenges-skills balance)
분명한 목적 (clear goals) 명확한 피드백 (unambiguous feedback) 수행중인 과제에 대한 집중 (concentration on task at hand) 통제감 (sense of control) 행위와 인식의 일체감 (action-awareness merging) 자의식의 상실 (loss of self-consciousness) 양적 시간개념의 상실 (transformation of time) 자기목적성 (autotelic experience)

49 2. 몰입경험이론 : 이론개요 몰입이 언제 일어나며, 어떻게 인간을 성장, 발전시키고, 인간을 보다 고차원적인 인류로 진화시키는가? 몰입경험의 발생 일상생활에서 우발적으로 발생되기도 함 : 외적조건과 내적조건의 우연한 일치 몰입경험이 발생되도록 구조화된 활동(structured activity)에서 더 자주 발생됨 교육자의 노력 → 활동몰입(flow) 발생 가능성 시사 몰입경험이론 도전(challenges)과 능력(skills)의 함수관계로 설명 도전수준 = 능력수준 → 몰입(flow) 도전수준 > 능력수준 → 불안(anxiety) 도전수준 < 능력수준 → 지루함(boredom)

50 2. 몰입경험이론 : 몰입경로와 학습자의 진화 몰입영역 (Flow) 저 고 청소년의 능력 활 동 과 제 의 수 준 YL3
Complexity High 불안영역 (Anxiety) 지루함영역 (Boredom) 몰입영역 (Flow) YL4 YL1

51 2. 몰입경험이론 : 활동몰입의 의의 활동몰입 논의종합 현재의 활동하는 순간들을 보다 즐겁게
새로운 수준의 학습과제와 학습능력의 지속적 추구를 통한 진화 청소년의 지평확장, 지속적인 성장/진화의 길로 이끄는 힘 논의종합 청소년들이 현재의 활동에 대한 완전한 몰두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학습행위 속에서 즐거움과 행복감 경험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성장과 진화의 엔진

52 2. 몰입경험이론 : 활동몰입의 결과 삶의 질에 영향 / 행복경험 창조성(creativity)
정상경험(peak experience) 능력개발(talent development) 생산성(productivity) 자아존중감(self-esteem)

53 2. 몰입경험이론 : 활동몰입 영향요인 개인적 특성 자아개념 기대-가치 참여동기
자기 자신에 대해 갖는 생각, 감정, 태도의 복합물 자아존중감(self-esteem), 자기효능감(self-efficacy) 기대-가치 활동을 통해 얻게 될 보상, 혜택에 대한 분명한 인식 보상들이 청소년들에게 가치롭게 인식될수록 참여동기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

54 2. 몰입경험이론 : 활동몰입 영향요인 환경적 특성 활동내용 활동진행방법 :지도자의 교수기법 청소년지도자와의 관계
난이도의 적절성 개인적인 의미 활동진행방법 :지도자의 교수기법 활동내용에 대한 전문성 : 지식, 기술, 효과적 활동진행 준비 학습자와의 감정이입 : 학습자의 입장 고려 (목표, 기대수준, 학습능력, 감정상태) 교육내용에 대한 열정 : 지도내용에 대한 가치부여, 헌신적 노력 내용전달의 명확성 : 청소년들이 이해가능 하도록 표현 문화적 수용성 : 상이한 사회화과정, 과거경험, 생활환경 존중 청소년지도자와의 관계 상호존중, 친밀한 관계 형성 → 독특한 경험, 생각, 의견의 자유로운 표현, 적극적인 활동참여 위협, 굴욕감 의식 → 부자연스러운 의사표현, 소극적인 활동참여

55 활동과정에서의 적극적 참여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 강조
3. 시사점 : 청소년활동 탐구의 새로운 지평 청소년의 이상적인 교육참여현상을 현실적으로 설명가능한 청소년교육참여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제공 청소년활동 참여자의 내재적 동기와 관련된 연구의 중요성 부각 청소년활동에서의 즐거움(enjoyment)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 부각 청소년활동프로그램 개발/운영과정에서의 몰입 및 몰입채널(flow channel)을 중요한 준거로 사용될 필요성 제기 활동과정에서의 적극적 참여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 강조


Download ppt "출처 : 김진호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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