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Chapter 3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Outline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3.2 효율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Chapter 3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Outline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3.2 효율성"— Presentation transcript:

1 Chapter 3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Outline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3.2 효율성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3.2 효율성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3.4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타 설계 원칙 3.5 문제점과 해결책들

2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주요 언어 성공 요인 (언어 자체보다 외적 요인) 주요 언어 설계 목적
Fortran – 컴퓨터 제조회사 후원 Cobol – 미 국방성 지원 Lisp – 인공지능 분야에서 사용 Pascal – 교육용, 마이크로컴퓨터 표준언어 역할 PL/I – IBM의 적극 후원 C – UNIX 운영체제의 성공 Ada – 미국방성 지원 주요 언어 설계 목적 Fortran – 실행의 효율성 Cobol – 영어와 유사한 문법 구조로 프로그램 판독성 용이 Algol – 블록 구조 제공으로 알고리즘 작성 용이 Pascal – 간단한 명령형 언어, 하향식 설계 증진

3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1950년대 1960년대 초기에는 실행의 효율성 중시
예) Fortran Cobol과 Algol 60의 등장으로 효율성보다 일반적인 원칙 중시 예) Algol 60 : 블록구조, 재귀적 용법으로 논리적으로 간결 명료한 알고리즘 표현 용이 Cobol : 프로그램 판독성 증가(영어 유사 문법 구조) 1960년대 복잡성 제어(complexity control) 필요성 인식 추상화 기법, 언어 규칙과 제한의 감소 필요성 예) Simula 67 : 강력한 추상화 기법 제공 Algol 68 : 일반성, 직교성 제공으로 언어의 복잡성 감소

4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1970년대 – 80년대 초 간결성(simplicity)과 추상화(abstraction)를 강조 예) Pascal, C, Euclid, Modula-2, Ada 언어 구성에 수학적 정의 도입 프로그램의 정확성 증명 기법을 갖춘 언어 제공 프로그램 신뢰성 증진 1980년대 언어에 논리 또는 수학 개념의 삽입 증진 논리를 프로그래밍 언어 자체에 포함 함수형 언어에 관심 예) ML, Miranda, Scheme 객체 지향 언어에 관심 증가 예) C++

5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원칙 언어 설계의 기본 원칙 기타 설계 원칙 효율성 (efficiency) 일반성 (generality)
직교성 (orthogonality) 획일성 (uniformity) 기타 설계 원칙 - 간결성 (simplicity) - 안전성 (security) - 표현력 (expressiveness) - 기존 표기나 규칙과의 일관성 - 정확성 (preciseness) - 확장성 (extensibility) - 기계 독립성 (machine independence) - 제약성 (restrictability), 부분성 (subset)

6 3.2 효율성 효율성의 기준에 따른 분류 목적 코드의 효율성 번역의 효율성 구현의 효율성 프로그래밍 효율성

7 3.2 효율성 목적 코드의 효율성 번역의 효율성 번역기의 효율적 실행 코드 생성 최적화
번역기의 효율적 실행 코드 생성 최적화 예) Pascal에서 상수는 수식으로 표현되지 않음 상수 식별자는 번역 과정에서 배정된 값으로 대체 번역의 효율성 적절한 크기의 번역기로 빠르게 번역할 수 있는 것 예) 언어 번역의 단계 구성 문제 Pascal : 단일 패스, Modula-2 : 2 패스

8 3.2 효율성 구현성 프로그래밍 효율성 번역기의 효율적인 구현 문제 프로그램 작성의 단순성, 용이성 문제
예) 번역기 구현이 어렵거나 번역 수행 알고리즘이 충분히 이해되지 않아 언어가 성공하지 못한 경우(Algol 60) 프로그래밍 효율성 프로그램 작성의 단순성, 용이성 문제 언어의 표현성, 추상화 메커니즘과 관련 이상적인 언어 - Lisp, Prolog

9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은 매우 밀접한 관계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10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일반성 일반성이 부족한 예 (1 of 2) 프로시저 배열
Pascal : 프로시저 선언과 매개 변수 허용, 프로시저형 변수 불허 Modula-2 : 일반성 갖음 Ada : 매개 변수에 프로시저 사용 못함 배열 Pascal : 가변 배열 불허 C, Ada : 가변 배열 허용 Modula-2, Fortran : 가변 배열 전달능력, 가변배열 선언 불허

11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일반성이 부족한 예 (2 of 2) 동등 연산자 , 배정 연산자(=, :=) 매개 변수 상수
대부분 언어 : 배열, 레코드에 적용 불허 Ada : 배열, 레코드에 적용 허용 매개 변수 Fortran : call by reference 만 허용 Algol 68, C, Java : call by value, 객체에 대한 포인터를 값으로 전달 가능 일반성제공 Ada : 일반성 제공 상수 Fortran : 상수 이름 부재 Pascal : 상수 표현에 수식 사용 불가 Ada : 일반성 갖춘 상수 제공

12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일반성이 갖는 문제점 언어의 간결성 저하 언어의 판독성 저하 언어의 신뢰성 저하
예) C 언어의 포인터 (일반성 제공) - 문제점 제기 Java는 포인터 불허 : 신뢰성과 판독성 문제 해결 Pascal에서는 이명(aliasing)과 위험을 줄이기 위해 포인터가 본질적으로 제한

13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직교성 직교성이 부족한 예 (1 of 2) 함수 반환 값 자료형
Pascal : 스칼라형, 포인터형만 허용 C : 배열형만 제외 Ada : 완벽한 직교성 제공 (모든 자료형 허용)

14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직교성이 부족한 예 (2 of 2) 화일 문자열 매개변수 전달 기법
Pascal : 화일형은 특별한 상태 취급 (화일을 프로시저 매개 변수로 전달 금지, 화일 변수는 배정 금지) 대부분 언어 : 화일을 라이브러리로 취급 (비직교성 탈피) 문자열 Modula-2 : 문자열 배정 (작은 문자열 더 큰 문자열) 크기가 다른 객체에 대한 유일한 배정 매개변수 전달 기법 C : 배열 - call by reference, 이외 모든 자료형 - call by value 방식 Ada : 모든 자료형 - call by value, result, value-result 허용(직교성 보장) Algol 68의 중요 설계 목표 - 직교성 보장

15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획일성 획일성이 부족한 비조화의 예 (1 of 2)
if문, while 문 : begin-end 구조 요구, repeat 문 : begin-end 구조 비 요구 가변 레코드에서 case 문, case 제어문 : 구문 상이 (Modula-2에서 해결) 함수 값의 반환 방법 - 배정문과 유사 (타 언어 return문 사용으로 해결) function f : boolean ; begin f := true ; end;

16 3.3 일반성, 직교성, 획일성 획일성이 부족한 비조화의 예(Pascal) (2 of 2)
: 포인터 선언( integer)과 포인터 값(x )에 공용 (Modula-2는 POINTER TO로 해결) 세미콜론(;) : Modula-2, Pascal에서 문장 구분자와 선언 종결자로 사용 (C 언어에서는 종결자로만 사용) 비획일성은 특별한 문맥에서만 발생되고 구성자들간의 상호작용으로 볼 수 있으므로 비직교성으로 간주될 수도 있다. procedure p ; (* terminator *) var x : integer ; (* separator *) y : real ; (* terminator *) begin x := 0 ; (* separator *) y := 1.0 end; (* terminator *)

17 3.4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타 설계 원칙 간결성 (simplicity) Pascal의 주된 설계 원칙은 간결성
직교성, 일반성, 획일성 : 간결성 보장 못함 예) Algol 68 구성자의 수가 적다고 언어가 간결한 것은 아님 예) Lisp, Prolog : 적은 수의 구성자를 가지나 복잡한 실행시간과 시스템에 의존적 과다한 단순성 - 언어 사용에 방해, 표현력이 부족, 많은 제한 발생

18 3.4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타 설계 원칙 표현력 (expressiveness) 정확성 (preciseness)
복잡한 과정이나 구조를 표현하는데 용이함을 의미 표현력은 강하나 단순하지 않은 언어 - Lisp, Prolog, Algol 68 표현력이 강하면서 단순한 언어 - C 언어 예) while ( * s++ == * t++) ; 정확성 (preciseness) 언어에 대한 정확한 정의 언어의 행위가 예측 가능한 정의의 존재 여부 정확한 언어 정의 언어의 신뢰도, 번역기의 신뢰도에 영향

19 3.4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타 설계 원칙 기계 독립성 (machine independence) 안전성 (security)
기계 독립적인 언어 정의를 통하여 보장 (호환성 제공) 기억 장소 할당과 기계 구조와 별개로 정의된 자료형 사용 안전성 (security) 프로그래밍 오류를 줄이고, 오류 발견 용이한 언어 목표 언어의 신뢰성과 정확성에 밀접한 관계 언어 설계 시 자료형, 형 검사, 변수 선언을 도입

20 3.4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타 설계 원칙 기존 표기나 규칙과의 일관성 확장성 (extensibility)
언어 설계 시 표준화된 특성과 개념을 갖도록 해야 함 Algol 68 - 표준화된 표기를 잘 따르지 않은 언어 예) type 대신 mode 사용 확장성 (extensibility) 사용자가 언어의 특성을 쉽게 부가하도록 허용하는 기법 확장성을 가진 언어의 예 - Lisp 명령형 언어는 함수형 언어보다 언어 확장이 어려움 추상화 개념(자료 추상화, 제어 추상화)은 확장성 지원

21 3.4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타 설계 원칙 제약성 (restrictability), 부분성 (subset)
일부의 언어 지식과 언어 구조만 가지고도 효과적인 프로그램 작성 가능 언어 제한성의 장점 프로그래머는 언어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언어 전체를 배울 필요 없음 번역기 작성자가 언어 일부분 만을 선택하여 구현, 사용 가능 (부분언어 지원) 예 ) SP/1, SP/2 … SP/k : PL/I의 부분 언어들

22 3.5 문제점과 해결책들 성공적인 언어 설계를 위한 충고 (1 of 2) 신뢰성 효율적인 번역
프로그램의 신뢰성 위해 진단 컴파일러 또는 점검 컴파일러 사용 Cornell : PL/I diagnostic, C 언어 환경(debugger 포함) 효율적인 번역 초기 고급 언어 (Fortran, Cobol ...) : 분리 컴파일 제공 효율적 번역 가능, 오류 유발 Algol 68, Pascal(70년대 초반) : 신뢰성 강조 통합 컴파일러 Ada : 조화 (분리 컴파일의 장점 + 통합 컴파일의 장점) specification part, body part 제공으로 해결

23 3.5 문제점과 해결책들 성공적인 언어 설계를 위한 충고 (2 of 2) 코드 최적화 (optimization) 신뢰성
효율적인 목적 코드 컴파일링 비용 증가 반복 수행부 등 일부분만 최적화 효과 큼 실제 컴파일러 : 여러 최적화 단계 제공 신뢰성 언어 구문의 과다한 간결성과 생략은 프로그램 판독성을 저하 적절한 수준의 간결성은 프로그래머에게 좋은 훈련과 프로그램의 신뢰성을 증가 짧은 프로그램 신뢰성 증진 (APL, 4세대 언어)

24 3.5 문제점과 해결책들 C. A. R Hoare 의 성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를 위한 충고
언어 설계 : (1) 언어의 특정한 특성(feature) 고안 (2) 새로운 언어 설계 (기존 특성들을 선택 조합) (1) 언어의 특정한 특성 고안 새 특성의 설계자는 한번에 한가지 특성에만 집중 잘 알려진 언어에 특성 구현 이미 존재하는 이 언어의 장점을 해치지 않고, 언어의 단점과 불완전성 해결, 완화하는 것을 확신 이 특성들이 어떻게 단순하고, 효율적으로 구현되는지 보여야 한다. 사용자 지침서 작성 많은 예제 프로그램들 작성 (다른 방법들과 비교 평가) (2) 새로운 언어 설계 기존의 많은 특성들 : 숙지, 선택, 판단력 구비 특성들 사이의 불일치 제거, 중첩부분 조정 능력 요구 새 언어의 영역, 목적, 범위, 복잡성, 확장성에 대한 명확한 개념 실제 구현과 사용자 지침서(초보자용, 고급용) 제공 새 언어 설계 작업은 단지 기존의 개념을 통합하는 것이다.

25 슬라이드 쇼가 끝났습니다.

26 용 어 정리

27 일반성 (generality) 특별한 경우를 피하고, 밀접하게 관련 있는 여러 개념들을 일반적인 하나의 개념으로 통합하여 얻는 성질

28 직교성 (orthogonality) 수학 개념에서 유래 “직각 또는 완전히 독립적인 방향”
언어의 구성자들이 각각의 의미를 가진 채 결합하는 성질 (구성자간의 상호작용 또는 문맥의 사용이 예상 밖의 행위를 야기하지 않아야 함) 비직교성 – 문맥에 의존하는 제한 비일반성 – 문맥과 관계없는 제한

29 획일성 (uniformity) 언어 구조들의 외모와 행동에서의 조화에 중점을 둠
유사한 것들은 유사하게 보이고 유사한 의미를 갖게 하며, 상이한 것들은 서로 다르게 보이고 서로 다르게 행동하여야 된다는 성질


Download ppt "Chapter 3 – 프로그래밍 언어 설계 Outline 3.1 설계 기준의 역사적 변천 3.2 효율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