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Ⅱ.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Ⅱ.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Presentation transcript:

1 Ⅱ.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2 녹색 식생활과 음식 만들기 1-1. 녹색 식생활이란 1-2. 환경 친화적인 식생활의 실천 1-3. 건강한 한국형 식생활의 실천

3 학습 목표 환경 친화적인 식품의 생산 방법을 말할 수 있다. 환경 친화적인 식품 구매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환경 친화적인 식품 구매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환경 친화적으로 식품을 소비하고, 배출할 수 있 다.

4 설거지를 할 때 환경을 보존하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세제 대신 베이킹파우더를 이용한다. 가습기 세정이나 젖병 세정 시 구연산을 이용한다.

5 환경 친화적인 식품의 생산 친환경 농법 자연 생태계의 보호와 토양, 수질의 오염 방지 및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켜 나가는 유기 자연 농법 종류: 오리 농법, 참게 농법, 지렁이 농법, 천적을 이용한 농법, 새우 농법, 그린 음악 농법 등 오리 농법 우렁이 농법

6 친환경 농법의 장점 고유의 향기와 맛, 영양을 함유 야채와 과일의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 임신부와 유아 등 화학 물질로부터 보호 도농간 교류 활성화 지구 환경 보전에 기여

7 친환경 농산물 - 친환경 농산물의 의미 환경을 보존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화학 농약과 화학 비료 및 사료 첨가제 등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량만 사용하여 생산한 농산물. -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는 식품의 생산 제철에 비닐하우스와 화석 연료 등을 사용하지 않고, 식품 을 생산함. 가정이나 소규모 공동체를 통하여 텃밭을 가꾸고, 먹을거 리를 직접 재배하여 이용함.

8 친환경 농산물 인증 표시 새로운 친환경 농산물 인증 로고는 국가가 인증한 품질 좋고, 안전한 농 식품임을 알 수 있도록 국새 모양의 초록색 사각 표시로, 소비자가 이해 하기 쉽도록 단순화 함. 인증 로고 변경에 따른 혼란과 생산 지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기존 로고 는 2년간(2013년 말까지) 병행하여 사용함.

9 친환경 농산물 인증 표시 형태: 국가를 의미하는 ‘태극’, 신뢰와 보증을 상징하는 ‘국새’ 모양의 사각 프레임 명칭: 소비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 명료하게 표현함. 색상: 초록색 포장 형태 등을 고려하여 적색과 청색을 예외 적으로 허용함.

10 환경 친화적인 식품의 구매 푸드 마일리지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식품 수송량에 이동거리를 곱한 값.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식품 수송량에 이동거리를 곱한 값. 푸드 마일리지가 적은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을 구매해야 함. 푸드 마일리지의 좋은 점 지구 온도를 낮추고, 농촌 경제에 도움을 줌. 유통 과정이 단축되어, 화학 물질이나 오염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음.

11 국내산과 수입산의 푸드 마일리지와 CO₂ 배출량 비교 예시

12 로컬 푸드 제철에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것을 해당 지역에서 소비 하여 지역 산업을 활성화시키고 먹을거리의 안전성을 확 보하자는 의미의 지역 식량 체계 반경 50 km 이내에서 생산된 먹을거리로 규정함.

13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생산 농업인과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농산물이 생산된 국가 또는 지역을 표 시하는 제도임.
원산지 표시 제도 공정한 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생산 농업인과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농산물이 생산된 국가 또는 지역을 표 시하는 제도임. 지리적 표시 등록은 지리적 특산품의 보호와 품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천 쌀, 보성 녹차 등 원산지 지역과 특정 농산물 및 가공품 사이에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경우에 표시하는 마크이다.

14 다양한 원산지 관리 제도 원산지 관리 제도에는 농식품 원산지 표시제 외에 어떠한 제도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원산지 관리 제도에는 농식품 원산지 표시제 외에 어떠한 제도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1)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15 다양한 원산지 관리 제도 원산지 관리 제도에는 농식품 원산지 표시제 외에 어떠한 제도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원산지 관리 제도에는 농식품 원산지 표시제 외에 어떠한 제도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쇠고기 이력 추적 표시제 소의 출생에서부터 도축, 포장 처리, 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 관리하여 위생,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그 이력을 추적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국내산 쇠고기(한우, 육우, 젖소)를 판매하는 모든 정육점에서는 쇠고기 이력 추적제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게 되었으며, 구매하는 쇠고기의 이력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게 된다.

16 다양한 원산지 관리 제도 원산지 관리 제도에는 농식품 원산지 표시제 외에 어떠한 제도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원산지 관리 제도에는 농식품 원산지 표시제 외에 어떠한 제도들이 있는지 조사해 보자. 유전자 변형 농산물 표시제 인공적으로 유전자를 분리 또는 재조합하여 의도한 특성을 갖도록 한 농산물 유전자 변형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표시제 조기 시행 요구가 커져 농림 수산 식품부는 인체나 환경에 대한 위해성 여부와는 별도로 소비자에게 유전자 변형 농산물에 대한 올바른 구매 정보 제공이라는 관점에서 유전자 변형 농산물 표시제가 2001년 3월부터 실시됨.

17 환경 친화적인 식품의 소비 조리할 때 매끼의 식사 내용을 적은 식단을 계획하여 필요한 양만 큼 식품을 구입한다.
조리할 때에는 먹을 양만큼 만들어 남기지 않는다.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할 때 날 짜를 기록하여, 버리는 음식이 없도록 한다. 조리할 때 식품 첨가물을 사용 하지 않는 조리법을 개발한다.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섭취하 도록 조리한다.

18 섭취할 때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을 만큼 덜어서 남기지 않고 먹는 다. 음식점에서는 먹지 않을 음식은 미리 반납한다. 여럿이 함께 먹는 음식은 개인 접시를 사용한다. 음식점에서 먹다 남은 음식이 있을 경우에는 포장하여 가져 가도록 한다.

19 폐기할 때 먹고 남은 음식에 비닐 등 이물질을 섞어서 버리지 않는 다. 음식물 쓰레기 양을 조사하여 다음 식단에 참고한다. 음식물 쓰레기는 물기와 이물질을 없애고 배출한다. 남은 음식은 푸드 뱅크를 통하 여 이웃과 나눈다.

20 음식물 쓰레기 활용 음식물 쓰레기의 자원화 대책
퇴비화: 호기성 미생물에 의해 유기 물질을 분해하여 무 기 물질과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같은 부산물 등으로 변 화시켜 안정화 시키는 방법이다. 사료화: 음식물 쓰레기를 지렁이 먹이로 제공하여 이것 을 먹은 지렁이는 약품 원료 등으로 이용된다. 지렁이가 배출한 분변토는 퇴비로 이용된다.

21 음식물 쓰레기 배출 기준 수분이 많은 음식물 쓰레 기는 꼭 짜서 전용 봉투에 버리거나 음식물 수거통 에 따로 넣어 보관 동물의 뼈나 조개껍데기, 과일의 씨앗 등 이물질은 꼭 구분하여 버림.

22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사례 및 아이디 어 제시하기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자. 예) 작은 그릇 사용하기, 음식을 남기지 않기 등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사례 및 아이디어 1. 배식 방법 개선 아이디어 학생들이 배식을 받기 전에 자신이 먹을 양만큼 음식이 담긴 식판을 선택할 수 있도록 양에 따라 3단계(소, 중, 대)로 준비하여 학생들이 잘 볼 수 있는 곳에 진열 2. 싱글 전용 식품 코너 아이디어 마트에서 1인이나 2인 이하의 싱글만을 위한 식품 코너 마련 3. 식당의 밑반찬 메뉴판 도입 활용 식당에서 나오는 밑반찬을 손님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밑반찬 메뉴판’을 만들어 주문을 유도함으로써 식당에서 배출되는 음식물 쓰레기를 줄임과 동시에 손님들에게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자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3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사례 및 아이디 어 제시하기
아이디어를 반영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홍보물’을 제작 해 보자.

24 1 화학 농약, 화학 비료 및 사료 첨가제 등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생산한 농산물은 무엇인가?
친환경 농산물 2 가까운 거리에서 온 식품을 구매하여 지구의 온난화를 방지하 기 위하여 도입된 개념은 무엇인가? 푸드 마일리지 3 로컬 푸드의 좋은 점은 무엇인가? 건강, 영양과 신선도 유지, 식품 안전, 지역 경제 활성화 등


Download ppt "Ⅱ.녹색 가정생활의 실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