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경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경찰."— Presentation transcript:

1 경찰

2 경찰이란?(개념부터!)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등을 보호하고 범죄를 수사하며 사회공공의 안전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임무를 수행하는 국가기관 경찰공무원? 이러한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경찰 공무원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흔히 “경찰”이라고 하죠.

3 경찰의 세분화 과거에는 형사가 사건에 터지면 모든 것을 혼자 해결해야 했지만….
이제는 사법경찰 민정경찰 보안경찰·사찰경찰·교통경찰·사법경찰·소방경찰·해양경찰·전투경찰·풍속경찰·위생경찰·선거경찰·외사경찰·위험물경찰·집회결사경찰·재해경찰 등으로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교통사고가 나면 옛날에는 형사가 와서 처리 했지만 이제는 교통분야의 전문인 교통경찰이 현장에 나아가 사건을 처리합니다.

4 우리가 원하는 건 형사! 강력 형사과? 아까 언급한 경찰의 종류 중 우리가 되고 싶었던 것은 형사! (강력 형사과!)
사회적 이슈가 되는 범인(강간범, 살인범, 조직 폭력배, 방화범)을 잡는다

5 형사? 무엇인가? 어릴 적부터 순수한 마음에 어려운 사람을 돕겠다는 다짐으로 경찰 공무원이라는 꿈을 이룬 형사님.
지금은 경력이 15년이나 된 베테랑이다. 그분이 해주신 말씀으로 PPT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아까 말씀 드린 것에 덧붙여 형사라는 직업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범인을 검거하고,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범죄 예방을 위해 순찰을 돌며, 어려운 사람이 도움을 요청할 때 도움을 주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는 자주 보지는 못하지만 국민의 뒤 에서 항상 범죄를 예방함으로써 평화로운 사회를 유지 시 킨다.

6 고통..! 일을 하는 장소가 형식적으로 정해진 곳은 주어진 사무실이지만, 형사이다 보니 범인 잡기에 바빠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다. 따라서 일하는 장소는 때에 따라 다르고 그만큼 다양하다. 또 형식적으로 정해진 근무시간은 오전 8:30~오후 7:00 이지만 범인 잡기 위해 1달에 10회 이상 새벽 까지의 야간근무, 차에서 날을 새는 잠복으로 고통을 겪고 있다. 또 이러한 시간 변동으로 가족과의 만남이 적어지다 보니 가족에게 미안하고. 이렇게 노력하는 대도 범인을 검거 하지 못할 때 기운이 빠진다고 한다.

7 무섭진 않나요? 일을 할 때 상대하는 사람이 주로 강간범, 살인범, 조직 폭력배, 방화범이다, 그런데 형사님들은 이들이 무섭지 않다고 하였다. 집단을 형성하여 다니고 매시간 무기를 소지하고 다닐 수 있기 때문에 두려움이 없다고 한다.

8 가슴이 뜁니다. 잡히지 않는 범인이 잡혔을 때 그리고 소소한 것을 해결해 줬는데 국민이 기뻐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한 사례를 들었는데, 신발을 잊어 버려 제보가 들어왔는 데 CCTV를 통해 범인을 추적하여 신발을 찾아 줬는데 그렇게 기뻐했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작은 것에 피해자가 행복할 때 가슴이 뛴다고 했다.

9 형사. 누구를 원하는가-1? 형사에 적합한 성은 물론 남자이다. 그만큼 힘들고 스트레스가 워낙 큰 직업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성도 못지 않큼 중요하다 왜냐하면 사건에 중요한 여러 섬세한 부분들과 여성 상대 범죄, 성폭행 피해자들을 대할 때는 여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자가 물론 적합한 성이지만 여자의 중요성을 무시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리고 현재 전체 형사의 10%가 여자지만 2%늘릴 것이라고 말한다. 그 만큼 여성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말이다. 적합한 연령을 보면 당연히 혈기 왕성한 20대가 적합한 나이라고 생각할지 몰라도 노하우, 기술이 없기 때문에 그렇기 유용하지는 않다고 한다 따라서 30대가 가장 좋은 나이라고 말했다.

10 형사, 누구를 원하는가-2? 형사가 되기 위해서는 싸움과 리더십이 뛰어나야 된다고 생각했는데, 상당히 공부 할 것이 많았다. 형법, 형사소송법, 경찰법, 헌법, 민법 등 법 관련 쪽으로 공부하여 5차 까지 진행되는 경찰 공무원 시험에 합격해야 경찰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리고 경찰 인재를 만들기 위해 설립된 경찰대학교에 입학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했다, 군 면제에다, 빠른 승진, 그리고 20년 이상을 해야 승진 할까 말까 하는 파출소장을 첫 계급으로 달기 때문이다. 또 후 취업이 보장되기 때문에 경찰대학교에 꼭 합격하라고 응원을 해줬다.

11 형사, 누구를 원하는가-3? 태권도, 유도, 합기도, 검도 등의 무도 자격증은 필수는 아니지만 취득을 한 상태이면 기산점이 부과된다. 필수가 아닌 이유는 경찰시험에 합격하여 근무하게 되면 기관 내에서 현장에 직접 나가기 전에 가르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필수적인 것은 운전 면허이다. 신체적인 조건으로는 색맹,난청이면 안되고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면접에서 평가할 때 등치가 큰 사람이 유리하다고 한다. 또한 가장 중요한 자세는 청렴이라고 했다. 자신의 양심을 지켜 부정부패, 뇌물 사건 등에 빠지지 않는 것이 진정한 경찰로서의 정신이라고 강조하였다.

12 수입. 동년배의 타 직종에 비해 많다고 한다. 그 이유는 정해진 월급이 있지만 개개인에 따라 자기가 하는 만큼 더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야간 수당, 범인을 잡았을 때의 수당 등 노력에 따라 변화 될 수 있어 열정을 가지고 한다면 다른 직업에 비해 수입이 많다고 한다. 이렇게 다 따져보면 일반 직업 보단 100만원 정도 더 많다고 한다. 경력 10년이면 매월 350이고 죽을 때까지 계속 연봉이 나온다고 한다.

13 미래와 전망. 형사계는 과거에는 열악했다. 건수가 생기면 그 사건에 대하여 모든 일을 형사가 다해야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각 분야별로 경찰이라는 직 업이 세분화되고 전문화 되었기 때문에 사건에 여러 한 일 들을 다양한 분야에서 나눠 맞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수사비 지원도 없어 형사의 돈으로 수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수사비 지원의 확대로 이제는 그러한 걱정이 없다. 미래에 갈수록 경찰의 환경, 기술 등은 발전해 나아가고 있다. 따라서 미래에 대한 전망은 밝다고 본다

14 청소년들에게 꿈을 전해요 남을 위해 돕는다고 생각하면 좋은 직업이다 그리고 현대사회가 더욱 다양해지고 있어 그만큼 다양한 갈등과 마주치게 되어 경찰의 필요가 광범위 되고 있어 전망도 좋은 직업이다. 또한 매력적이고 경제적으로도 부족 하지 않을 것이다. 잘되는 사람과 그렇지 않는 사람의 차이는 꿈의 뜨거움의 차이이다. 꿈이 있어 너희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에 경찰이 되고 싶으면 꼭 되라. 파이팅!!

15 +알파 Q. 유치한 질문이지만 액션 영화에서 나오는 경찰처럼 현실도 그러한가요? 형사는 영화 그 이상이라 했다. 그만큼 스릴이 있고, 위험하고, 액션이 있는 직업이다. Q.부정 부패 어떻게 대처 할 수 있을까요? 권선징악, 불리하더라도 개인의 양심을 지켜라 그것 받게 없다고 말하였다.

16 느낀점 000=정말 경찰이 꿈이 였는데 직접 경찰아저씨를 만나서 면담을하고 또 경찰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나도 열심히 해서 나도 강력반 형사가 되고 싶다. 000=영화에 나오는 경찰들을 보고 경찰이 멋있어 보였다.그런데 그 영화들은 경찰이 일부분이라고해서 경찰이 멋있어 보였다. 나도 경찰이 되고싶다. 000= 면담을 하며 느낌 것이지만 어떠한 직업에 대한 꿈을 꿈고 있던간에 이렇게 직접 내가 꿈구고 있는 직업을 가진 사람과 대화를 나눠보고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때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뜨거운 열정을 가질수있게 된 것 같다. 너무나도 좋은 기회인 것 같았다.

17 마치면서 끝~~!


Download ppt "경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