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 58 (생각열기) 피아노의 건반은 도에서 시작하여 여덟 번째 계이름은 다시 도가 된다. 물질세계에도 이와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성질이 나타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 답 : 주기율이라고 한다.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P 58 (생각열기) 피아노의 건반은 도에서 시작하여 여덟 번째 계이름은 다시 도가 된다. 물질세계에도 이와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성질이 나타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 답 : 주기율이라고 한다."— Presentation transcript:

1 P 58 (생각열기) 피아노의 건반은 도에서 시작하여 여덟 번째 계이름은 다시 도가 된다. 물질세계에도 이와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성질이 나타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 답 : 주기율이라고 한다.

2 P 58 (1) 주기율 성질이 비슷한 원소들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주기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성

3 P 58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① 라부아지에 의 원소 분류 : 당시까지 알려진 33종 의 원소를 4그룹으로 나누어 원소의 체계화를 처음 으로 시도하였다.

4 P 58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② 되베라이너의 ( 세 쌍 원소설 ) : 화학적 성질이 비슷 한 원소들이 3개씩 쌍을 지어 존재하는 것을 발견하 였다. 󰄤 Li-Na-K, Cl-Br-I

5 P 58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③ 뉴랜즈의 ( 옥타브설 ):원소를 상대적 질량이 가벼운 순서로 배열하면 음악의 옥타브처럼 8번째 원소마다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6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 당시까지 알려진 ( 63 )종의 원소를 분류하여 최초의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7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1 :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1 : ․ 원소를 원자의 ( ) 순으로 나열하면 성질 이 비슷한 원소가 반 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하 고, 성질이 비슷한 원소가 같은 세로줄에 놓이도록 배 열하였다. 상대적 질량

8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2 :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④ 멘델레예프 의 최초의 주기율표 의 특징 2 : ․ 당시 발견되지 않았던 원소들에 대해서는 빈칸으로 남 기고, 빈칸에 들어갈 원소의 성질을 예측하였다. ➡ 갈륨(Ga), 스칸듐(Sc), 저마늄(Ge) 등이 후에 발견 되었다.

9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에카알미늄 = 갈륨 에카실리콘=게르마늄(저마늄) 에카붕소 = 스칸듐

10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⑤ 모즐리 의 현재의 주기율표:멘델레예프의 제자였던 모즐리는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를 수정하여 현재의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11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⑤ 모즐리 의 현재의 주기율표의 특징
P 59 (2) 주기율의 발견 과정 ⑤ 모즐리 의 현재의 주기율표의 특징 ․ 원소를 원자의 상대적 질량 순으로 나열할 때 성질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발견 ➡ 원소를 ( 원자 번호 ) = ( 원자핵 속의 양성자 수 ) 순으로 나열 하여 수정하였으며, 이것이 현재의 주기율 표이다.

12 P 59 (3) 현재의 주기율표

13 P 59 (4) 미니 주기율표

14 형성평가 1 1. 다음 중 주기율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멘델레예프가 최초로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P 59 형성평가 1 1. 다음 중 주기율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멘델레예프가 최초로 주기율표를 만들었다. ② 멘델레예프 주기율표 이전에도 세 쌍 원소설, 옥타브 법칙 등 주기율을 발견 하려는 노력이 있었다. ③ 현재의 주기율표는 모즐리가 수정한 것으로 원자를 질 량 순으로 나열한 것 이다. ④ 가로줄을 주기, 세로줄을 족이라 하며, 7주기, 18족까지 있다. ⑤ 주기율표에서의 위치로 원소의 성질을 예측할 수 있다.

15 형성평가 2 2. 다음은 주기율표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주기 원소는 H, He 이다.
P 59 형성평가 2 2. 다음은 주기율표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주기 1 2 13 14 15 16 17 18 H He Li Be B C N O F Ne 3 Na Mg Al Si P S Cl Ar 4 K Ca ① 1주기 원소는 H, He 이다. ② 1족 원소는 H, Li, Na, K 이다. ③ Li, Be, Na, Mg, Al, K, Ca 은 금속 원소이다. ④ 18 족 원소인 He, Ne, Ar 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다. ⑤ 2주기 원소인 Li, Be, B, C 는 화학적 성질이 비슷하다.

16 형성평가 3 3. 다음은 주기율표의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원자 번호와 원소 이름을 적어보자. P 59 족 주기 1 2 13
14 15 16 17 18 H He Li Be B C N O F Ne 3 Na Mg Al Si P S Cl Ar 4 K Ca

17 P 60 차시예고 화학을 안내하는 분류 지도, 주기율표(2)에 대해 공부합니다.


Download ppt "P 58 (생각열기) 피아노의 건반은 도에서 시작하여 여덟 번째 계이름은 다시 도가 된다. 물질세계에도 이와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같은 성질이 나타나는 경향성을 무엇이라고 하 는가? ( ) 답 : 주기율이라고 한다."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