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Presentation transcript:

1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글라스 하프 연주회에 도전하라!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2 목 차 1. 글라스 하프의 원리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3. 글라스 하프를 연주해보자!

3 1. 글라스 하프의 원리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손가락과 와인잔 사이의 마찰력에 의해 진동
이 발생하고 그것으로 인해 소리가 발생한다.

4 1. 글라스 하프의 원리 글라스 하프 연주시 음의 높이를 다르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같은 크기의 와인잔에 서로 다른 양의 물을 넣으면 음의 높낮이가 달라진다. (물의 양이 적으면 높은 소리가 나고, 물의 양이 많으면 낮은 소리가 난다.)

5 1. 글라스 하프의 원리 2. 같은 양의 물을 서로 다른 크기의 와인잔에 넣으면 음의 높낮이가 달라진다. (와인잔의 크기가 작을수록 높은 소리가 나고, 와인잔의 크기가 클수록 낮은 소리가 난다.)

6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 음악의 3요소 : 박자, 가락, 하모니
박자와 분수 : 박자는 가락이 진행되는 동안 한 마디 안에 일정한 강약의 힘을 주 어 생기는 규칙적인 리듬이다. * 예: ¾ 을 보면 밑의 4는 한마디 안에 주어지는 박자의 기준이고, 위의 3은 한 마디 안에 주어지는 박자의 개수이다.

7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음악의 박자와 같이 수학의 분수도 전체에 대하여 부분을 나타내는 수이다. 분수는 분모와 분자로 이루어져 있다.

8 3. 글라스 하프를 연주해 보자! -분수의 크기 비교 음표마다 나타내는 박자의 길이가 다른 것처럼 분수도 그 크기가 서로 다르다. 1. 분모가 같은 경우 : 분자가 클수록 크다. 2. 분자가 같은 경우 : 분모가 작을수록 크다.

9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가락 : 소리의 높낮이가 길이와 리듬과 어울려 나타나는 음의 흐름을 말한다.
*음의 높이와 진동수와의 관계 (조율기 활용) 음이 낮을수록 진동수가 작고, 음이 높을수록 진동수가 크다. 또한 1 옥타브가 올라가면 진동수는 2배가 된다.

10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계이름 진동수(Hz) 도 261.6 솔 392 레 293.7 라 440 미 329.6 시
493.9 349.2 523.3

11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와인잔을 이용하여 1음계 만들기 음계 : 어떤 음에서 시작하여 한 옥타브 위의 같 은 음에 도달할 때까지 일정한 규칙에 의 해 배열된 것을 말한다. * 조율기를 이용하여 비커로 와인잔의 물을 조절하여 소리를 내고 그때의 진동수를 기록하여 계이름을 맞추어본다.

12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들이의 단위 1L : 일 리터 1 mL : 일 밀리리터 비커로 물의 양을 조절할때 mL 단위로 재었고, 1000 mL 가 되면 1 L와 같다는 것을 알았다.

13 2. 음악속에 숨겨진 수학을 찾아라! 하모니(화성) : 높낮이가 서로 다른 여러 음이 동시에 울리면서 생기는 것을 말한다.
* 화음을 적절하게 사용한 곡은 더욱 풍성하 고 신선하고 아름답게 느껴진다.

14 3. 글라스 하프를 연주해 보자! -오디션 준비 오디션 곡 선정 : 명확한 음을 낼 수 있고 조 원 모두가 아는 친근한 노래로 정할 수 있도록 한다. 각자 맡을 계이름 정하기 연주하기

15 글라스 하프 작품보드

16 글라스하프 연주 모습


Download ppt "팀원: 고채은, 위혜서,임지안, 정희준,장민규,이연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