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직업 세계의 이해 감자를 먹는 사람들 - 빈센트 반 고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직업 세계의 이해 감자를 먹는 사람들 - 빈센트 반 고흐."— Presentation transcript:

1 직업 세계의 이해 감자를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2 혹시 노동의 가치와 힘 같은 것이 보이지는 않나요?
▼ 작품 이해하기 농부들의 투박한 모습에서 무엇이 느껴지나요? 혹시 노동의 가치와 힘 같은 것이 보이지는 않나요? 감자를 먹는 사람들 빈센트 반 고흐

3 다양한 직업 세계의 이해 • 산업의 발달에 따른 직업 세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다양한 직업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여러 매체를 활용하여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 폭넓은 정보 탐색을 바탕으로 나에게 적합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4 ‘다림질하는 여인들 - 드가

5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직업들, 평소에 오가며 마주치는 직업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살펴봅시다.
드가는‘다림질하는 여인들’연작을 무려 14점이나 그렸다고 합니다. 이 작품에는 노동에 지친 소녀가 병을 잡고 하품을 하고 있고, 옆의 소녀는 열심히 다림질을 하고 있습니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세탁소 안의 일상을 정감 있게 표현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직업들, 평소에 오가며 마주치는 직업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살펴봅시다. 처음엔 구겨진 옷처럼 거친 꿈이지만, 우리는 자신의 꿈을 열심히 다림질하여 펼쳐 나가야 합니다. 진로 목표는 원대하게 잡지만, 그 시작은 한 걸음부터입니다. ‘다림질하는 여인들 - 드가

6 산업의 발달과 직업 세계의 변화 농경 사회 공업중심의 산업 사회(18세기 산업 혁명)
농경 사회 공업중심의 산업 사회(18세기 산업 혁명) 산업 사회의 발달 : 과학 기술의 발전, 21세기- 정보화 사회로 진입, 지식 기반의 정보 산업 발달 농경 사회의 사회적 기반-토지와 노동 산업 사회의 사회적 기반-자본과 기술 정보화 사회의 사회적 기반-정보와 지식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 속에서 기존의 인기 직업이 사라 지고, 새로운 직업이 생기거나 업무 역할이 바뀌기도 한 다.

7 산업의 발달과 직업 세계의 변화 직업의 다양화, 전문화, 세분화, 기존의 산업에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경제적 부가 가 치를 높이는 직업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다양한 직업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의 활동 분야 에서 창의적인 사고로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능 력이 더욱 중요하게 됨 다양한 직업 정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 여 직업 분류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음

8 산업의 발달과 직업 세계의 변화 직업은 그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특성 과 수행 능력 수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직업은 그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특성 과 수행 능력 수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직업 분류에는 통계청의 한국 표준 직업 분류(KSCO)와 한국고용정보원의 한국 고 용 직업 분류(KECO)가 있으며, 현재 우리나라 에는 1만 2,000여 종의 직업이 있는 것으로 추 정된다.

9

10 직업 정보의 탐색과 진로 탐색 2 직업에 대한 정보 탐색의 중요성 : 올바른 진로 선 택을 위해현재의 직업 세계가 앞으로 어떻게 변하 게 될 것인지, 나에게 적합한 직업과 그 특성은 무 엇인지, 관련 정보를 내가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 는지가 매우 중요함.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적합한 정보를 걸러 내는 것은 직업의 탐색에서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임.

11 직업 정보의 탐색과 진로 탐색 2 직업에 대한 정보 탐색 방법 : 인터넷, 신문, 방송, 도서 등 의 정보 매체 이용, 고용지원센터, 직업 체험관, 직업 박람 회 등의 방문, 청소년 수련관 활동, 직업 현장 체험이나 아 르바이트,직업인과의 만남, 선생님이나 부모님, 선배들과 의 상담 등 직업 세계의 빠른 변화와 나날이 달라지는 생활 양식에 적 응하기 위해서는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역량을 키우고, 사회와 부단히 소통하려는 노력과 함께 창의력을 키워 나 가야 함.

12 직업 정보의 탐색과 진로 탐색 2 처음에는 여러 분야의 직업을 살펴보고, 점차 자신의 관심 분야로 영역을 좁혀 탐색
처음에는 여러 분야의 직업을 살펴보고, 점차 자신의 관심 분야로 영역을 좁혀 탐색 자기 주도적인 진로 탐색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목표를 계획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기준을 제공함. 우리 주변에는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스스로 찾아보고, 그 직업들의 특성을 조사하여 나의 진로 탐색에 적용하여 보 도록 함.

13 ‘그녀의 이야기’를 보고 생각하기 EBS 지식채널ⓔ,

14 조앤 롤링의 생활 환경을 살펴보고, 그녀가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15 조앤 롤링의 생활 환경을 살펴보고, 그녀가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조앤 롤링의 생활 환경을 살펴보고, 그녀가 진로를 선택하는 과정을 알아보자. 1. 학교 실험실 보조 교사 엄마 2. 학교 친구, 선생님도 좋아하지 않음 3. 직장에서도 외면 4. 폭력 남편, 이혼, 정부보조금으로 생활 5살부터 동화를 씀 2. 대학 학부를 바꿈 3. 비서직으로 취직, 실직 4. 작가, 사회사업가

16 조앤 롤링의 대표작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펼쳐지는 마법의 세계를 살펴보고, 미래의 신기술에 대하여 상상하여 적어 보자.
조앤 롤링의 대표작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펼쳐지는 마법의 세계를 살펴보고, 미래의 신기술에 대하여 상상하여 적어 보자. 나의 관심 직업과 직업 선택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17 2. 투명 망토 -- 현재 개발 중이며, 실현 가능성이 높은 기술
조앤 롤링의 대표작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펼쳐지는 마법의 세계를 살펴보고, 미래의 신기술에 대하여 상상하여 적어 보자. 나의 관심 직업과 직업 선택 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하여 생각해 보자. 1. 마법 지팡이 -- 미래의 스마트폰의 기능 등 2. 투명 망토 -- 현재 개발 중이며, 실현 가능성이 높은 기술 3. 공간 이동 -- 미래의 장거리 우주여행에서 꼭 필요한 기술 4. 마법 신문 -- 매체의 발달로 미래에 실현 가능 5. 퀴디치 시합 -- 일인용 비행물체가 개발되면 공중비행 스포츠도 가능 6. 각종 마법 -- 신기술의 발전으로 마법에 나타난 창의적인 발명품 등장

18 자신이 흥미와 적성 2. 경제성 3. 안정성 4. 지속성 및 윤리성
조앤 롤링의 사회 활동을 보고 타인과 공감하기 위하여 내가 실천해야 할 것에 대하여 토론해 보자. 자신이 흥미와 적성 2. 경제성 3. 안정성 4. 지속성 및 윤리성 조앤 롤링같이 사회의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재단 운영, 기부 활동 등과 같은 장래의 사회봉사 활동과 주변과 소통하기 위해 현재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해 본다.

19 신라의 미켈란젤로, 양지 신라 최고의 불교 예술의 장인이라면 단연코 양지를 들 수 있다. 유럽에 미켈란젤로가 있었다면, 신라에는 선덕여왕~문무왕시기에 활동했던 양지가 있었다고 할 만큼, 그는 서예, 조각, 기와 공예 등 다방면에 걸친 재능을 발휘한 뛰어난 예술가이자 고승(高僧)이었다. 양지 스님에 관한 기록은 삼국유사 ‘양지사석(良志使錫)’ 편이 그나마 자세한 편이지만, 그 기록에서조차 출생에 대해 단지 신라 선덕 여왕 시기에 등장했다고만 되어 있다. 양지는 여러 가지 기예에 두루 통달하여, 신묘함이 비길 데가 없었다고 한다. 그는 서화, 조각 등의 손재주에 뛰어나, 영모사 장육삼존상과 천왕상, 전탑의 기와, 천왕사 탑 하단의 팔부신장(사천왕사 녹유소조상), 법림사(法林寺)의 주불(主佛) 삼존(三尊)과 좌우 금강신 등은 모두 그가 만들었다. 또한 영묘사와 법림사의 현판을 썼으며, 벽돌을 조각해 작은 탑을 만들고, 아울러 삼천불(三千佛)을 만들어 사찰의 탑에 봉안기도 했다. KBS, 역사 추적,

20 삼국유사의 저자 일연(一然, 1206~1289) 스님은 양지 스님을 “재주가 구비되고, 덕이 풍부하였으며, 여러 방면의 대가로서 하찮은 재주만 드러내고 자신의 실력을 나타내지 않았다.”라고 평가했다. 재주를 덜 드러냈다고 해도, 그가 남긴 작품만으로도 그의 놀라운 재능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양지는 불교의 진리를 깨달은 고승이었다. 그럼에도 그는 조각 등의 기술을 익히고, 이를 적극 발휘했다. 양지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감은사 사리함의 외면에는 사천왕상이 표현되어 있다. 사천왕상은 굳은 얼굴에 수염이 난 모습이 서역인의 용모이며, 갑옷 역시 기원을 서역에 두고 있다. 그의 작품은 해학이 넘친다. 이러한 특징은 중국이나 인도에서 볼 수 없는 것이다. 양지의 작품은 신라에서 처음 보는 대단히 새로운 양식을 갖추고 있어, 한국 고대 미술사에서 있어서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만든 천재적인 예술가였다. 양지가 등장한 배경에는 개방적인 나라 신라가 있었다. 신라는 강대했던 고구려, 당과 전쟁을 하면서, 타국의 문화와 기술을 빠르게 흡수했다. 신라의 개방성이 양지 스님과 같은 위대한 예술가를 탄생시켰다고 하겠다.

21 1986년 동국대학교 박물관팀은 그가 창건했다는 석장사 터를 발굴하여, 그가 돌에 새겨 넣은 연기법송(緣起法頌)의 글씨와 불탑·불상이 새겨진 전탑 벽돌 190여 점을 찾아내기도 했었다. 그가 전설적인 인물이 아니라, 실존했던 인물임이 발굴을 통해서 확인된 것이다. -<인물한국사>, 김용만(우리역사문화연구소장), 2011.

22 한국의 잡스들 일냈다 “어렸을 때부터 로봇을 만들고 조립하고 그런 것들을 좋아했는데, 고등학교에서 로봇 제어를 전공하면서 본격적으로 로봇에 빠져 들었어요.” 영국 런던에서 끝난 제41회 국제기능올림픽대회 모바일로보틱스 분야에서 금메달을 목에 건 공정표(18. 남원 용성고) 군은 로봇 분야에서만큼은 자신이 스티브 잡스가 된다는 꿈을 갖고 있다. 그는 2인 1조로 진행되는 이번 대회에서 같은 반 친구 배병연(18) 군과 함께 최고 점수를 받아 금메달을 땄다. 공 군은 어렸을 때부터 장난감 로봇을 만들고 놀기를 좋아했고 특성화 고등 학교인 용성고에 들어가 로봇 제어를 전공하면서 두각을 나타냈다. 모바일 로보틱스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로봇에게 목표물을 찾아 운반하는 등 정확한 과제를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하는 일을 대신하도록 로봇을 통제하는 것으로 공장 자동화와도 밀접히 연계돼 있다.

23 공 군은 “한국의 모바일 로보틱스 분야를 더욱 강하게 발전시켜 가고 싶다. ”라고 말했다
공 군은 “한국의 모바일 로보틱스 분야를 더욱 강하게 발전시켜 가고 싶다.”라고 말했다. 그와 함께 금메달을 획득한 배 군은 인문계에 진학하더라도 실력이 없으면 대학 진학이나 취업이 힘들 것이라는 생각에 특성화고에서 기술을 습득하기로 중학교 때 진로를 정했다. 배 군은 “우리가 한발 앞서기는 했지만 일본 등 경쟁국에서 많이 준비해 나온 것 같다.”면서 “로봇 분야는 생각처럼 공부하기가 쉽지 않고 이해하기도 어렵지만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노력한 것이 좋은 성과를 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실제 이 분야에서는 4일간 경기에서 일본의 강력한 견제로 한국 선수들이 한때 뒤쳐지는 듯했으나 마지막에 1위에 오르는 역전극을 연출했다. 배 군은 “기분이 날아갈 듯하지만 점수가 안 좋게 나온 친구들이 있어 좀 아쉽다.”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이들 2명은 지난 8월부터 나란히 삼성전자에 채용됐다. 이번 대회에는 자신의 분야에서 한국의 ‘잡스’를 목표로 하고 있는 젊은이들이 대거 출전했다. 평택 기계공고를 졸업한 노근용(20) · 양정모(20) 선수는 메카트로닉스 분야에서 동메달을 수상했다.

24 금형 직종의 이준오 선수는 경기 첫째 날에 손등이 파이는 부상을 입었으나 붕대를 감고 경기에 임해 투혼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금형 직종의 이준오 선수는 경기 첫째 날에 손등이 파이는 부상을 입었으나 붕대를 감고 경기에 임해 투혼의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전누리(19. 인천생활과학고) 양은 한국에서 처음 출전하는 종목인 피부미용 분야에서 귀중한 우수상을 따냈다. 대표단을 이끌고 사상 17번째 종합 우승을 달성한 송영중 한국산업 인력공단 이사장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자부심을 갖고 매진하는 젊은이들이 많아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다.”라면서 “사회적인 관심과 뒷받침이 지속된다면 이들 젊은이들이 미래 한국의 기둥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Download ppt "직업 세계의 이해 감자를 먹는 사람들 - 빈센트 반 고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