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세번째마당 내 마음을 한군데로 모으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세번째마당 내 마음을 한군데로 모으자!."— Presentation transcript:

1 세번째마당 내 마음을 한군데로 모으자!

2 온 몸으로 공부하기 ‘공부할 때 딴 짓 하지 마라’고 귀가 따갑게 야단을 들었죠? 하지만, 무작정 몇 시간을 공부할 것인지 시간을 정하고 책상에 앉아 눈으로 책을 보는 것은 시간낭비가 많답니다. 하기 싫은데 억지로 시간만 채우려고 하다보면 2시간을 책상에 앉아 해도 자리에서 일어나면 머리에 남는 것이 없죠! 그러나 기쁜 마음으로 하면 정신집중도 잘 되고 공부한 내용을 대부분 기억할 수 있답니다. 집중은 후천적으로 길러지는 거예요. 프로바둑기사는 자신이 둔 바둑을 바둑판에 그대로 순서대로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고, 운동선수들은 경기내용을 상세히 기억한답니다. 놀라운 기억력이죠? 하지만, 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마음을 주면, 집중력이 높아지고 기억을 잘하게 된답니다.

3 온 몸으로 공부하기 많은 학생들이 무작정 많은 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면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을 때가 많아요.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뇌는 한 부분만을 계속 다루면 쉬이 지치고 피곤해 한다는 것이 밝혀졌답니다. 일정한 시간의 공부를 하면, 반드시 규칙적인 휴식이 필요해요. 또한 한 종류의 과목을 계속하는 것보다 좌/우뇌를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면, 좌뇌의 논리에 해당하는 수학을 30분 공부했다면, 우뇌의 언어기능을 자극하는 국어를 30분간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인 공부방법이 된답니다.

4 먼저, 우리의 공부가 되는때와 안되는때를 알아볼까요?
별빛 먼저, 우리의 공부가 되는때와 안되는때를 알아볼까요? 한밤중,12시넘어서부터 재밌는 드라마 할 시간 일요일 아무도없는 내 방 독서실 TV앞 T.T;; 학원 여러분이 공부가 잘되는 때(시간, 장소, 마음상태)가 있고 안되는 때가 있답니다. 우리는 그것을 그냥 지나치고 있죠? 같이 한번 살펴볼까요? ^^* - 과제로 제출해주세요~ 편할때 걱정꺼리가 없을때 친구랑 싸웠을때 걱정꺼리가 많을때 화났을때

5 공부에 집중하기 공부에 집중하고 싶지만, 방해하는 것들이 너무 많지요?
산만한 소음, 신체상태, 지루함, 공상, 배고픔, 걱정, 싫어하는 과목, 하루 중 좋지 않은 시기, TV, 할 일이나 과제에 대한 중압감, 헌신의 부족, 계속되는 방해, 우유부단함, 잠의 부족, 영양 부족 등  그럼, 어떻게 해야 집중할 수 있을까?

6 공부할때 집중하기 1. 공부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 놓으세요.
2. 책상에 조용히 앉아, 눈을 감고 숨을 길게 들이쉰 다음 천천히 내쉽니다. 이 과정을 3번 반복하세요. 너무 오래하면 잠--;;이 올 수도 있습니다. 3. 이번 시간에 공부할 목표가 무엇인지 마음속으로 생각합니다. 4. 숨을 길게 들이쉰 다음 천천히 내쉬고, 가만히 눈을 뜨고 공부합니다.

7 공부할때 집중하기 5. 좌/우뇌를 자극할 수 있는 과목을 번갈아 가며 공부한다.
6. 자신이 누군가에게 가르친다고 생각하고 꼼꼼하게 예상질문을 생각하면서 공부한다. 7. 마음먹은 대로 공부가 되었을 때 스스로에게 ‘아주 잘했어’라고 칭찬한다. 8. 조용히 눈을 감고 공부한 것을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듯 정리하고, 숨을 길게 들이쉰 다음 천천히 내쉬기를 3번 반복한다.

8 이완훈련(α파 키우기) 집중을 하는데는 마음을 편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하게 될 이완훈련은 여러분의 마음을 편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꺼예요^^*

9 점진적 근육이완훈련.. 따라해보세요! ① 가부좌나 반가부좌 자세로 편안하게 땅바닥에 앉습니다(침대에 눕거나 의자에 앉아서도 가능합니다^^). ② 두 눈을 슬며시 감으면서 호흡에 관심을 기울이세요. ③ 심호흡을 몇번 한 후에 서서히 들어 마시는 숨(흡식)과 내쉬는 숨(토식)을 나누어 생각하면서 흡식할 때 하나, 둘, 셋을 세고, 토할 때 하나, 둘, 셋을 셉니다. 호흡은 깊고 자연스럽게 하세요. 숨을 내쉴 때 모든 긴장이 “사라진다”고 생각하세요.

10 점진적 근육이완훈련.. 따라해보세요! ④ 근육에 관심을 가져보세요. 먼저 오른손 주먹에 초점을 두고서 주먹을 꽉 쥐세요. 점점 더 힘있게 꽉 쥐면서 긴장감을 느껴 보세요. 이어서 서서히 이완시키고 이완되었을 때의 느낌을 느껴 보세요. 이완하는 시간이 긴장하는 시간보다 길어야 한답니다. 다시 한 번 더 반복해서 실시해 보세요. ⑤ 발가락에서 머리끝까지 모든 근육을 차례차례 이완시키세요. 이완되었으면 이완 상태를 지속하고 즐겨보세요. ⑥ 10-20분동안 깊은 호흡을 계속하세요. 끝내야겠다고 생각되면 4에서부터 거꾸로 1까지 세세요. 눈을 뜨고 몇 분간 조용히 앉아 있다가 일어서세요.

11 점진적 근육이완훈련..을 할때는 점진적 근육이완은 다음과 같은 조건하에서 실시하세요.
  1. 하루에 두 번씩 실시하되 식사 후 2시간 이후에 실시하세요.   2. 가능한 방해 요인이 적은 조용한 환경에서 시행하세요.   3.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세요. 얼마나 이완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지 말고 하나의 단어(예, 옴(ohm))나 대상(예, 촛불)에 집중하세요. 이렇게 하면 마음이 흔들리고 이완반응을 방해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점진적 이완훈련으로 편안한 나를 느껴 보세요!

12 위의 그림을 누르면, 잠시 후에 이완훈련이 재생됩니다.
자! 한번 해볼까요? 위의 그림을 누르면, 잠시 후에 이완훈련이 재생됩니다. 편안한 자세를 취한 후 따라해보세요!

13 이완훈련해보기 앞에서 실시해본 이완훈련을 다음 일주일 동안 연습해보고 그 일지를 기록해 보세요. 훈련일지는 제출해 주시고~
별빛 이완훈련해보기 앞에서 실시해본 이완훈련을 다음 일주일 동안 연습해보고 그 일지를 기록해 보세요. 훈련일지는 제출해 주시고~ 과제나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한 소감이나 의문점은 게시판에 남겨주세요~ 9/ 오전7: v v 짜증났던게 풀림 9/ 오후5:40 v v 잘 안됨

14 세번째 마당! 끝! 느낀점이나 궁금점은 ‘나누기’게시판에 적어주세요.

15 Tips! 느낀점이나 궁금점은 ‘나누기’게시판에 적어주세요.


Download ppt "세번째마당 내 마음을 한군데로 모으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