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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2 JAVA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02 JAVA 프로그램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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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 on theme: "Chapter 02 JAVA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02 JAVA 프로그램 작성"— Presentation transcript:

1 Chapter 02 JAVA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02 JAVA 프로그램 작성
03 계산기 프로그램 예제모음 요약 연습문제

2 완성된 프로그램 만들기

3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1)
실무에서 JAVA를 개발할 때는 전용 툴(tool)을 사용, 다양한 JAVA 개발 툴 중에서도 이클립스(Eclipse)가 가장 많이 사용 이클립스 : JAVA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도와주는 편리하고 강력한 기능 많이 가지고 있으며 무료.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서 대부분의 JAVA 프로그래머가 이용하는 개발 툴

4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2)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 다운로드하고 설치 ① 접속,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 오른쪽의 [32bit] 또는 [64bit] 클릭. 미러사이트 열리면 다운로드 모양의 아이콘 클릭하여 다운로드 ② 다운로드한 파일 이름은 eclipse-java-mars-R-win32-x86_64.zip 또는 eclipse-java-mars-R-win32.zip

5 저자 한마디 이클립스 배포판 버전이클립스는 다양한 언어의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통합 개발 환경, JAVA 언어 및 안드로이드 개발에 필수 도구 이클립스는 오픈 소스로 공개되어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무료 사용

6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3)
③ 파일 탐색기 실행하여 다운로드한 파일 선택,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압축 풀기] 선택

7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4)
④ 압축이 풀린 폴더 안의 ‘eclipse’ 폴더를 통째로 C:\ 폴더로 옮기면 C:\eclipse\eclipse.exe 파일 보임(이것이 이클립스의 실행 파일), 이 파일을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만들기

8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5)
⑤ 이클립스 실행 위해 바탕화면의 바로가기 아이콘 더블클릭, 이클립스 로고 화면 나옴

9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6)
⑥ ‘Select a workspace’ 창에서 C:\CookJava\라고 직접 써서 변경 후 [OK] 클릭

10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7)
⑦ 이클립스 초기 화면 나옴

11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8)
개발이 편리하도록 이클립스 설정 변경하기 ① 행 번호 보이게 하기 : 앞으로 코딩할 소스의 행 번호가 보이도록 설정. Eclipse 메뉴의 [Window]-[Preferences]를 선택, 왼쪽 트리에서 [General]-[Editors]-[Text Editors] 선택, 오른쪽의 ‘Show line numbers’가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 체크되어 있지 않으면 체크

12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9)
② 폰트 변경하기 : 왼쪽 트리의 [General]-[Appearance]-[Colors and Fonts] 선택. 오른쪽 트리의 [Basic]-[Text Font] 선택, [Edit] 클릭, 원하는 글꼴, 크기 등 선택, [확인] 클릭. [OK]를 클릭하여 ‘Preferences’ 창 종료

13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10)
③ 자동 빌드 기능 끄기 : 이클립스는 기본적으로 코드 입력 후 자동으로 빌드(컴파일)되도록 설정되어 있음. 메뉴에서 [Project]-[Build Automatically] 선택, 체크되어 있는 것 해제

14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11)
④ 초기 Welcome 화면 필요 없으니 ‘Welcome’ 옆의 [×] 클릭하여 창 닫기

15 Section 01 실무에서 사용하는 JAVA 개발 환경 (12)

16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1) 프로젝트 생성(프로젝트 이름 : ‘Chapter02’)
프로그램 문법은 신경 쓰지 말고 전반적으로 프로그램 작성 순서에 집중해서 실습 프로젝트 생성(프로젝트 이름 : ‘Chapter02’) ① 바탕화면의 이클립스 바로가기 아이콘 더블클릭 C:\eclipse\eclipse.exe 파일 더블클릭

17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2) ② ‘Select a workspace’ 창에서 C:\CookJava\ 확인하고 [OK] 클릭

18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3) ③ 프로젝트 생성 위해 메뉴의 [File]-[New]-[Java Project] 선택

19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4) ④ ‘Create a Java Project’ 의 ‘Project name’에 프로젝트 이름(Chapter02) 입력, [Next] 클릭

20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5) ⑤ ‘Java Settings’ 창에서는 특별한 변경 없음. [Finish] 클릭

21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6) ⑥ 최종적으로 다음과 같이 왼쪽 ‘Package Explorer’에 Chapter02 프로젝트 생성 앞으로 프로젝트를 추가로 생성하면 계속 쌓임

22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7) 프로그램 코딩
① 왼쪽 ‘Package Explorer’의 프로젝트 이름(Chapter02) 아래 ‘src’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New]-[Class] 선택

23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8) ② ‘Java Class’ 창에서 ‘Name’에 JAVA 소스코드 이름 입력(‘Ex02_01’) 아래쪽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 체크, [Finish] 클릭

24 저자 한마디 클래스 이름 JAVA는 소스코드 자체가 클래스, 전체를 감싸는 클래스의 이름이 소스 파일명과 동일
이 실습에서는 Ex02_01이라는 클래스가 만들어지고 소스 파일명은 Ex02_01.java 클래스의 이름은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하는 것이 좋다. 이 장의 프로젝트 이름은 Chapter02이므로 현재 Chapter02 프로젝트 안에 Ex02_01.java 소스코드 1개만 포함. Ex02_02.java, Ex02_03.java 등을 Chapter02 프로젝트 추가 예정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에 체크는 입력 때마다 내용 자동 완성 위함 (체크하지 않을 경우 직접 그 부분 코딩)

25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9) ③ 오른쪽 코드 편집 창에 100과 50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수행 프로그램 코딩

26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10) ③ 오타 확인 후 메뉴의 [File]-[Save All] 선택, 입력한 내용 저장 변수 : ‘값을 저장하는 그릇 또는 방’이라고 볼 수 있음

27 저자 한마디 변수와 그릇의 차이 변수를 그릇에 비유하는 것이 유치해 보일 수 있겠지만 사실 크게 차이가 없다. 단, 변수와 그릇이 다른 점은 그릇 a와 b의 값인 100과 50이 없어지지 않고 그대로라는 것이다(그릇의 내용물이 물이라면 없어지겠지만).

28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11) 빌드(=컴파일+링크)
① 작성한 프로그램 빌드. 메뉴에서 [Project]-[Build All] 선택

29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12) ② 아래쪽의 [Problems] 탭 클릭했을 때 아무 메시지도 나오지 않으면 오류 없음 ③ 만약 실패가 나오면 소스코드에서 틀린 부분을 수정하고 다시 빌드

30 Section 02 JAVA 프로그램 작성(13) 실행
① 눌러 실행. 아래쪽의 [Console] 탭에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의 결과 확인

31 저자 한마디 실행 방법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가 있는데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된다. ❶ 누르기
❶ 누르기 ❷ 이클립스 메뉴의 [Run]-[Run] 선택하기 ❸ 이클립스 아이콘 중 [Run] 아이콘 클릭하기 ❹ 명령 프롬프트에서 C:\CookJava\프로젝트이름\bin\ 폴더로 이동하여 ‘Java 클래스이름’으로 실행

32 저자 한마디 프로젝트 폴더 이클립스로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를 확인해보면 Chapter02 프로젝트는 C:\CookJava\Chapter02\ 폴더 안에 관련된 파일이 모두 들어 감 JAVA 코드는 프로젝트 폴더의 src 폴더에 들어가고, 컴파일된 결과인 바이트코드에 해당하는 *.class 파일은 bin 폴더에 들어 감.

33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 값을 입력받는 Scanner 클래스
변수 내용을 매번 미리 입력해두는 [실습 2-1]과 달리 실행할 때마다 키보드로 입력 Scanner 클래스를 활용하여 변수의 값을 입력받도록 프로그래밍 작성 JAVA 소스코드 새로 추가한 다음 코드를 통해 확인 ① 왼쪽 ‘Package Explorer’의 프로젝트 이름(Chapter02) 아래 ‘src’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New]-[Class] 선택

34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2) ② ‘Java Class’ 창에서 ‘Name’에 JAVA 소스코드의 이름 입력(‘Ex02_02’), 아래쪽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 args)’에 체크하고 [Finish] 클릭

35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3) ③ 값을 입력받는 Scanner 클래스를 활용. [실습 2-1]과 동일하게 코딩 후 [실습 2-1]의 8, 9행을 [실습 2-2]의 9~11행으로 수정(Scanner에 빨간 줄이 생김). 이는 프로그램이 Scanner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므로 관련 패키지나 클래스를 임포트해야 한다. 1행을 직접 입력하거나 를 누르면 자동으로 1행이 완성

36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4) ④ 눌러 동시에 빌드 및 실행, 아래쪽 [Console] 클릭, 커서만 깜박이는 것 확인

37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5) ⑤ 숫자 하나를 입력하고 누름, 다시 숫자 하나를 입력하고 누름

38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6) ⑥ 좀 더 쉬운 방법으로 클래스 추가. 앞의 Ex02_02.java를 복사하여 Ex02_03.java를 만든 다음 수정. 왼쪽 ‘Package Explorer’의 ‘Ex02_02.java’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Copy] 선택하여 복사

39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7) ⑦ ‘Package Explorer’의 ‘sr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Paste] 선택. 새로운 이름으로 ‘Ex02_03’ 입력하고 [OK] 클릭

40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8) ⑧ ‘Package Explorer’ 확인해보면 Ex02_03.java 추가

41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9) ⑨ 10행과 12행을 다음과 같이 수정

42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0) ⑩ 다시 눌러 동시에 빌드 및 실행. 화면에 계산할 값을 입력하라는 안내 문구가 뜨며, 원하는 값 입력하여 계산

43 저자 한마디 저장, 빌드, 실행을 한 번에 하기 코드를 수정한 후 다시 실행하기 위해 을 누르면 변경된 코드를 저장할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아래쪽의 ‘Always save resources before launching’에 체크하고 [OK]를 클릭하면 이후에는 을 눌렀을 때 저장, 빌드, 실행이 한 번에 이루어진다.

44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1) 이클립스 사용법 ① 열려 있는 JAVA 코드 창의 작은 [×] 눌러 소스 파일 닫기

45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2) ② 다시 JAVA 소스 파일을 열려면 ‘Package Explorer’에서 소스 파일 더블클릭

46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3) ③ ‘Package Explorer’에서 다른 소스 파일 더블클릭하면 여러 개가 탭으로 구분되어 열림

47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4) ④ 열려 있는 소스 파일을 한꺼번에 닫으려면 메뉴에서 [File]-[Close All] 선택

48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5) ⑤ 프로젝트 자체를 닫으려면 ‘Package Explorer’의 프로젝트(예 : Chapter02)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Close Project] 선택. 프로젝트 아이콘이 닫힌 모양으로 바뀜

49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6) ⑥ 다시 프로젝트를 열려면 ‘Package Explorer’에서 닫힌 프로젝트를 더블클릭

50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7) ⑦ ‘Package Explorer’에서 프로젝트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Package Explorer’의 프로젝트(예 : Chapter02)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Delete] 선택, [Ok] 클릭. 이때 ‘Delete project contents on disk (cannot be undone)’에 체크하면 프로젝트와 소스 파일이 완전히 삭제되므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체크하지 않도록 주의

51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8) ⑧ 닫은 프로젝트를 다시 가져오려면 ‘Package Explorer’의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Import] 선택, ‘Import’ 창에서 [General]-[Existing Projects into Workspace] 선택, [Next] 클릭

52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19) ⑨ ‘Import Projects’에서 ‘Select root directory’ 부분의 [Browse...] 클릭, 가져오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폴더(예 : C:\CookJava\Chapter02) 선택, [Finish] 클릭. 선택한 프로젝트가 ‘Package Explorer’에 다시 나타남

53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20) ⑩ 아래쪽 ‘Console’ 창의 결과를 깨끗이 지우려면 ‘Remove Launch’나 ‘Remove All Terminated Launches’ 아이콘 클릭

54 Section 03 계산기 프로그램(21) ⑪ ‘Package Explorer’에서는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생성하거나 가져오기 하여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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