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11주차>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ll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11주차>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ll"— Presentation transcript:

1 <11주차>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ll
담당 : 홍성훈교수님 학과 : 아동보육학과 전가희 장혜민

2 준비과정 발표 자료검토 & 자료 수집 자료정리 & 내용구성(목차) 페이퍼 & PPT작성 발표자료 수정 및 준비 10/25
(화) 10/28 (금) 10/31 (월) 11/1 11/4 11/10 (목) 11/15 11/17 11/23 (수) 준비 전개 마무리 수정 자료검토 & 자료 수집 자료정리 & 내용구성(목차) 페이퍼 & PPT작성 발표 발표자료 수정 및 준비

3 목 차

4 목 차

5 학습목표 PET에 대한 정의를 알 수 있다. PET에 대한 배경을 알 수 있다. PET에 대한 목적 및 목표를 알 수 있다.

6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정의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 프로그램(PET)은 부모를 유아의 최초의 교사로 보고 그 영향의 중요성을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적용시킨 프로그램이다.

7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2) 배경 (1) 1960년대 이후 유아기의 중요성이 인식. (2) 1964년 대통령에 의해 ‘빈곤퇴치전쟁’이 선포되어 지고 빈곤지역과 흑인 거주 지역을 대상으로 시행함. (3) 1979년 UN의 ‘세계 어린이 해’가 결정이 되어 유아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 (4) 1980년대에 정부는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육 활동에 대한 행정 재정적 지원을 강화

8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3) 목적 및 목표 (1) 목적 자녀들의 첫 번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가정의 능력을 강화시켜 학교와의 협력적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유아가 최고의 교육적 출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부모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임신 3기부터 부모 교육을 실시하여 유아가 접하는 생후 최초의 3년 동안의 가정환경을 바람직하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9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3) 목적 및 목표 (2) 목표 ① 부모 역할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② 자녀와의 관계 형성이 향상되고 부모에 대한 애착이 더 강해진다. ③ 부모의 행동에 대한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 ④ 유아는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능력의 의미 있는 향상이 될 수 있다. ⑤ 부모는 훈육과 유아 발달에 관한 보다 많은 지식을 획득 할 수 있다.

10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4) 필요성 부모는 어린이에게 있어서 가장 최초로 만나게 되는 선생님이다. 작게는 그의 습관 버릇이나 행동에서 뿐 아니라, 크게는 가치관이나 인생관에 이르기까지 가장 큰 영향력을 뿌리 깊은 데서부터 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바로 부모이다. 이러한 영향은 어린이가 성숙한 어른이 된 다음에도 그 기초가 남아 있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11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5) 내용 (1) 자녀교육에서 부모의 역할 ① 교육자로서의 부모 역할을 다 해야 한다. ② 지도자로서의 부모 역할을 다 해야 한다. ③ 가정 관리자로서의 부모 역할을 다 해야 한 다. ④ 상담자로서의 부모 역할을 다 해야 한다. ⑤ 학습자로서의 부모 역할을 다 해야 한다.

12 http://bbs. miznet. daum

13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6) 구성요소 (1) 가정방문 가정 방문은 부모 교육자가 가정에서 부모-자녀간의 상호 작용을 관찰하고 관찰한 행동에 관하여 의견이 나 조언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2) 집단모임 이 부모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개별적인 가정 방문 이외 에 비슷한 연령의 자녀들을 양육하고 있는 약 20명 정 도의 부모들을 모아서 집단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14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6) 구성요소 (3) 진단 검사 유아 발달의 각 영역에 관한 검사는 이 프로그램의 중 요한 구성요소들 중의 한 가지이다. (4) 자료센터 부모와 자녀들은 장난감, 도서, 비디오 자료들을 대여할 수 있는 자료 센터를 활용할 수 있다

15 1.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Parents as First Teachers)
7) 평가 PET(Parents as First Teachers)프로그램에 참여한 유아들의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능력들을 평가하는 것이다.

16 학습목표 총체적 부모교육에 대한 정의를 알 수 있다. 총체적 부모교육에 대한 배경을 알 수 있다.
총체적 부모교육에 대한 목적 및 목표를 알 수 있다. 총체적 부모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알 수 있다. 총체적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다. 총체적 부모교육에 대한 구성요소를 알 수 있다. 총체적 부모교육에 대한 평가를 알 수 있다.

17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정의 유아기 자녀를 둔 우리나라 부모들의 요구, 전문적인 연구자료, 그리고 교육전문가들의 의견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18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2) 배경 우리나라에서 실시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주로 미국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개발한 것을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유아기 자녀를 가진 부모들의 학 습 특성이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된 프로 그램들이 거의 없는 실정이고 아직도 전통적인 전 문가-고객의 관계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부모교 육을 실시하는 전문가와 고객 간의 관계가 재정립 되어야 하며 우리 현실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이 고 려되어야 한다.

19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목적 및 목표 1) 목적 ① 가정에서의 아동교육의 의의를 인식한다.
② 아동교육에 필요한 일반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일을 강조한다. ③ 부모와 자녀간의 관계를 원만히 하고 이를 유지 발전 시키는데 필요한 부모의 태도에 대하여 훈련한다. ④ 상호적 신뢰와 용기를 주는 분위기에서 긍정적이며 신뢰감 있는 태도로 교육한다.

20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목적 및 목표 (2) 목표 ① 부모-자녀 사이의 민주적인 인간관계를 성립 한다.
② 올바른 자녀 교육관을 확립한다. ③ 자녀에 대하여 올바로 이해한다. ④ 부모 역할을 위한 바람직한 기술을 획득한다

21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4) 필요성 이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
(1) 부모들은 아동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 이고,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 문에 프로그램을 실시할 대상의 특성 고려해야 한다. (2)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도 전통적인 전문가-고객의 관계 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부모 교육을 실시하는 전문가와 고객 간의 관계가 재정립 되어야 한다. (3) 우리나라에서 실시되는 부모 교육의 경우 대상 부모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실시되기 때문에 우리 현실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이 고려되어야 한다.

22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5) 내용 (1) 대상 선정 및 대상 모집방법
① 대상선정 : 3~5세유아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선정 ② 대상 모집 방법 :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철학에 동조하 는 부모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참여 하게 하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2) 부모 교육자 : 부모교육자로 부모교육, 유아교육, 교육학, 아동 학 등 관련 학문 분야에서 학위를 받은 전 문가를 선정하고, 전문가와 부모의 상호 협 력적 관계의 개념을 도입한다.

23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3) 실시기간, 시간, 장소 ① 실시 기간 : 1주 1회, 1회 2시간의 모임을 12주 동안 총 24시간 ② 시간 : 오전 9시 30분에서 11시 30분 ③ 장소 : 유치원에 인접한 장소에서 실시 (4) 내용 선정 ①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에 근거하여 조직하였다. 가. 계속성 - 선정된 다양한 내용에는 계속적으로 흐르는 공통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나. 계열성 - 쉬운 것 에서 어려운 것, 친숙한 것에서 생소한 것,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 단순한 것에 서 복잡한 것으로 내용을 조직한다. 다. 통합성 - 서로 상이한 주제로 보일지라도, 그들은 전체 부모 교육 프로그램 안에서 공통성을 갖고 있다.

24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6) 구성요소 (1) 양육태도 (2) 전문지식 (3) 참여대상 (4) 교육자 (5) 재교육

25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7) 평가 (1) 총체적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평가 대상의 특정 발달 영
역에 편중된 양육 태도를 모든 발달 영역을 균등하게 강 조하는 양육태도로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2) 프로그램에 참여한 평가 대상들은 대부분 프로그램의 전 반에 대하여 만족하였고, 질적으로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자녀 문제에 도움을 받았다고 응답하였다. (3) 프로그램에 참여한 평가 대상들의 대부분이 실시기간으 로 12주가 적당하고, 1회의 진행 시간으로는 2시간에서 2시간 30분이 적당하다고 응답하였다.

26 2.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4) 강의와 토론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응답하였다. (5) 어떠한 형식으로든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6) 프로그램의 장해 요인으로 꼽은 것은 자녀 관리 문제, 가사문제, 오랜만에 참여하는 교육 과정에 적응의 어려움 등이었다. (7) 평가 대상의 배우자인 아버지들도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과 함께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다.

27 학습목표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정의를 알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배경을 알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목적 및 목표를 알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구성요소를 알 수 있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평가를 알 수 있다.

28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정의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대중매체 :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많은 사회정 보와 사상(事象)을 전달하는 신문,TV, 라디오, 영화, 잡지 등을 말한다. 부모 교육 :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식하고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부모에게 요구 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의도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의 과정을 의미한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 TV, 서적, 신문 라디오와 같은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아동을 교육을 하기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주어지는 프로그램.

29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2) 배경 시대가 흐름에 따라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 또한 더욱 커지고,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2) 80년대 이후 → 신문사와 여성 월간지 및 전문기관에서 대중매체 를 통한 문화센터 운영이 이루어지고, 1981년 UHF 채널이 개설 되며, 유아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본격적인 출발이 시작. (3) 대중매체를 통해 전문가나 많은 연구자들의 출현으로 부모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여주고 있다.

30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3) 목적 및 목표 목적 : 현대에 바쁜 부모들을 위하여 대중매체라는 쉽고 가까운
매개체를 이용하여 자녀양육의 기술을 알리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표 : 대중매체를 이용한 올바른 자녀양육 기술의 습득으로 이 시대를 이끌어 갈 아이들이 올바로 자라도록 한다.

31 대중매체가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4) 필요성 대중매체가 발휘하는 기능이 광범위하고 다양하기 때문 에 대중매체는 인간개인의 가치관 및 행동양식에 변화를 가져오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사회의 변화와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점차적으로 아동이 많은 시간을 대중매체에 소비하고 있다. 따라서,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으로 아동에게 대중매체가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2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5) 내용 “ Foot Steps Program “ 미국
·유아나 아동을 둔 부모와 17~25세 연령층의 예비부모를 위하여 계획된 30분 짜리 30개의 TV 프로그램. · 주제 : 출산준비, 훈육, 조기자극, 창의성 계발, 장애아, 영양 및 식생활 습관, 놀이, 동일시 개념 형성, 발달과제, 애착과 독립심, TV학습, 죽음의 개념, 공포감 등을 단원별로 다루고 있다.

33 “ Family and community “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5) 내용 (2) 영국 “ Family and community “ ·1975년 이후 지역사회 교육의 일환으로 실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 · 임신과 출산, 1세 영아, 2세에서 5세아를 위한 유아기, 5세에서 10세의 아동기, 부모와 십대 등 성장과정의 단계별로 프로그램의 종류를 다양하게 자녀의 연령에 맞게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제 시하여 부모로 하여금 자신감과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함.

34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5) 내용 (3) 일본
·1959년부터 TV를 통한 학교교육방송이 실시되어 사회교육방송이 활성 화되면서 여러 형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TV나 라디오를 통하여 방영 되고 있다. 예 ) NHK 방송망을 통한 “어머니교실” ·내용 : 유아의 단계적인 지적 성장 과정, 유아의 정서 및 인성발달과 사회에 의 적응, 유아의 신체적 성장발달과 성 의식의 발달, 가정 환경과의 관 계 및 적응지도, 건강관리 놀이친구 및 놀이장소 등을 주제에 따라 시리즈로 구성하여 방송과 함께 간단한 인쇄물이 제공된다. ·이웃 어머니들과 토론을 권장한다.

35 방송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5) 내용 (4) 우리나라 방송매체를 통한 부모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취학 전 자녀와 그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정기적인 프로그램이라기 보다는, 주부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교육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산발적으로 방영 되어 오다가 1981년 UHF(KBS 제3TV) 채널의 개설과 함께 유아교육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실시되었으며, KEDI에서 어머니 교실, 부모의 시간이라는 프로그램을 TV와 라디오에서 연간 단위로 기획, 방영하고있다.

36 3.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6) 구성요소 (1) 인쇄물 · 양육의기술 · 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아빠 양육
· 양육 쇼크 · Babee (2) 영상매체 ·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 생방송 60분 부모 · 중앙정보보육센터

37 4. 요약 및 결론 요약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PET)은 부모를 유아의 최초의 교사로 보고 그 영향의 중요성을 부모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적용시킨 프로그램이다. 총체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유아기 자녀를 둔 우리나라 부모들의 요구, 전문적인 연구자료, 그리고 교육전문가들의 의견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개발 된 프로그램이다.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TV, 서적, 신문 라디오와 같은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아동을 교육을 하기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주어지는 프로그램.

38 4. 요약 및 결론 2) 결론 많은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이 시행되고 있지만, 아직 많은 부모들이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기관에서도 실질적 부모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 같다. 앞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가 더 잘 이루어져 부모들이 이러한 좋은 정보들을 실질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39 5. 소감 최초의 교사로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총체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대중매체를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우리가 알지 못한 다양하고 유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를 통해 미래의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더 많은 프로그램들의 정보를 수집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고 생각했다.

40 6. 참고문헌 - 김진영 김정원 외 1명, [부모교육], 창지사, 이은화 외,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문미옥 외, [바른 부모교육 프로그램], 양서원, 인터넷 포털 사이트 [NAVER] - 인터넷 포털 사이트 [DAUM]


Download ppt "<11주차>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ll"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