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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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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X 디자인을 위한 프로젝트 방법론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2 목차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프로젝트진행 [UX 디자인 프로젝트가이드, 러스웅거/챈들러, 위키북스, 2010]
3장. 제안서, 4장. 프로젝트 방법론, 5장. 요구사항, 6장. 사용자 리서치, 9장. 디자인 단계로 전환, 12장. 프로토타이핑, 13장. 사용자 테스트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폭포식, 애자일 방법론, 절충식 프로젝트진행 1. 프로젝트 시작하기 2. 요구사항 수집하기 - 사용자 리서치 3. UX 디자인 단계로 전환 - 프로토타이핑 4. UX 디자인에서 개발로 전환

3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다양한 개발 방식 세부 작업 단계 팀 구조, 업무 장소, 적용 기술, 협업 정도에 따라 선택
대표적 접근방법론 폭포식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 세부 작업 단계 Plan(기획) : 전체 전략, 접근방식, 팀 구성 Define(정의) : 프로젝트 요구사항 수집 및 정의 Design(디자인) : 인터랙션 및 콘셉트 설정, 세부 사양 정의 Develop(개발) : 개발, 테스트, 수정 Deploy(배포/출시) : 홍보 및 교육 등으로 배포, 정식 출시 Extend(사후 점검) : 개선방향 제안

4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폭포식 (Waterfall Approach) 각각의 단계를 분리된 것으로 인식
각 단계의 결과를 고객의 승인을 받아야 다음 단계로 새로운 요구사항 발생시 이전 단계의 문서를 모두 수정 요구사항 승인 UX [Project Guide to UX Design]

5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애자일 방식(Agile Approach) 변화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유연하고 민첩한 개발 방식
개발 버전을 여러 개로 분리하여 각 단계 완료 시마다 오픈/배포 팀원 간 협업 중요 : 소규모 팀, 가까운 위치, 역할구분 없이 즉시 회의 문서 작업 및 공식승인 과정 축소 결과1 결과1+2 결과1+2+3 승인 [Project Guide to UX Design]

6 UX 프로젝트 접근 방법론 절충식 (수정 폭포식) 양쪽의 장점만 수용 단계별 중복, 베타오픈, 피드백 반영 반복단계,
팀의 분산, 팀원 교체 등에 대처하기 위한 문서작업 + 민첩한 협업과 반복 단계별 중복, 베타오픈, 피드백 반영 반복단계, 짧은 반복단계 : UX 디자인에 중요 반복 짧은반복 [Project Guide to UX Design]

7 1. 기획: 프로젝트 시작하기 프로젝트 목표 정하기 제안서 작성 : [참고: 제안서 파일]
프로젝트가 추구하는 바에 대하여 분명한(측정 가능한) 형태로 진술 고객회사의 핵심전략과 일맥상통해야 함 분명한 목표란 : 이해가 용이하고, 명확하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사례1) 우리의 목표는 이 산업군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것, 사례2) 사용자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것 사례3) 웹 사이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사례4) 온라인 판매 매출 20% 증대, 2만명 이상 사용자 DB 확보 목표 수립을 위한 보조 기법 : 예) SWOT 분석, 경쟁사 분석 제안서 작성 : [참고: 제안서 파일] 표지, (제안서 버전, 프로젝트 접근 방식) 프로젝트 개요 목적, 문제점, 해결방안, 실험방법 업무범위, 전제사항 , 산출물, (소유권/저작권, 비용 관련, 승인/서명)

8 2. 요구사항 수집/정의하기 현 상황 분석 경영진의 생각 듣기 요구사항 통합/정리하기 휴리스틱 분석 기법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 요소를 바탕으로 해당 콘텐츠의 사용성 평가 (Jacob Nielsen의 10가지 사용성 분석 항목) 경영진의 생각 듣기 경영진, 프로젝트 스폰서, 프로젝트 팀의 의견 청취 책임 할당 및 회의 계획 수립이 중요 효율적인 회의 어휘를 통일하여 효율적인 의사소통 생각을 경청해서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기 요구사항 통합/정리하기 개별적인 업무단위로 구분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9 - 사용자 리서치 핵심사용자 그룹 정의하기 리서치 기법 페르소나(Persona)
사용자 속성 자료 분석 => 조사 대상 선정 리서치 기법 User Interview : 핵심 사용자와 1:1 인터뷰 Contextual Inquiry : 맥락 질의 분석 및 작업분석 Survey : 다수 사용자에서 특정 패턴 추출 Focus Groups : 그룹 토의를 관찰 Card Sorting : 의미있게 분류하도록 Usability Test : 사용성 테스트 및 관찰 페르소나(Persona) 전형적인 타겟 고객을 묘사하는 문서, 가상 고객 사진, 이름, 나이, 직업, 이력 등 구체적으로 묘사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10 3. UX 디자인 단계로 전환 요구사항 선별하기 기능을 구체화하기 : 작업분석 UX 디자인 계획 및 방향 수립
역할 : 사용자 대변자, 비즈니스 대변자, 개발 대변자 확인사항 : 비즈니스에 얼마나 중요? 사용자에게 얼마나 중요? 기술적 고려사항은 무엇? 필요한 리소스는 확보되었나? 기능을 구체화하기 : 작업분석 작업목록 정리 스토리보드 작업, 시나리오 작성 UX 디자인 계획 및 방향 수립 UX 기법과 문서 종류 선택 UX 디자인의 방향 사이트 맵과 태스크 플로우 작성 스케치 및 와이어프레임 화면 설계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11 - 프로토타이핑 비디오 프로토타입 종이 프로토타입 디지털(interactive) 프로토타입 UX 디자인 테스트
스케치 및 시나리오 종이 프로토타입 핵심 장면/기능에 대한 기능 분석 디지털(interactive) 프로토타입 인터랙션, 사용성 검사 UX 디자인 테스트 콘셉트 탐험 : 와이어프레임, 목업(mock-up), 종이 프로토타입 사용성 테스트 : 종이 프로토타입, 디지털 프로토타입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12 4. UX 디자인에서 개발로 전환 5. 오픈 비주얼 디자인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 품질보증 베타 오픈, 배포 출시
요구사항 정의 UX 디자인 개발 출시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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