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SCHWANNOMA 신경초종 20512982 홍아람 병리학적 소견, MRI 소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SCHWANNOMA 신경초종 20512982 홍아람 병리학적 소견, MRI 소견."— Presentation transcript:

1 SCHWANNOMA 신경초종 홍아람 병리학적 소견, MRI 소견

2 Schwann cell은 기저막에 각각 둘러싸여 있다.(정상 Schwan과 同)
Schwannoma의 예 Atoni A(검정)와 Atoni B(파랑)라 불리는 곳이 있다. spindle shaped한 cell이 보이며 nuclei가 줄지어 있는 것이 보인다.(Atoni A) Schwann cell은 기저막에 각각 둘러싸여 있다.(정상 Schwan과 同)

3 병리학적 특징 1. verocay bodies  Verocay body는 2줄의 잘 정렬되어 있는 핵과 roughly하게 타원형으로 된 세포 processes로 이루어져 있다. Verocay body는Schwannoma에서  Atony A나 Atoni B 패턴에서보다 더 distinctive하게 나타난다

4 2.면역학적 염색  (++) : s100 protein  (+):myelin-associated glycoprotein  (+):myelin basic protein, EMA

5 횡단 조영 후 T1 강조 MR 영상에서 좌측 소뇌교각 부위에 균질하고 강한 조영증강을 보이는 종양이 있으며 내이도(화살표)까지 들어가 있다.

6 T1강조영상의 장점 : 촬영시간이 짧고 영상 의 해상도가 좋다
T2강조영상의 장점 : 조직간의 대조도가 T1 강조영상보다 더 뚜렷하다 T1강조영상에서는 뇌척수액이나 수분의 경우는 어둡게 나타나고, T2강조영상의 경우에는 밝게나타나는 반면, 지방의 경우 는 T1강조영상에서 밝게 나타나고 T2강조 영상에서는 어둡게 나타난다.

7 보충설명 인체를 강력한 자장 속에 눕힌 후 수소원자핵 (인체의 약 80%는 수분이 차지하고 있고, 이 수 분의 주요 성분은 수소원자핵)만을 공명시키는 고주파를 순간적으로 발사하면 원자핵이 전파 의 에너지를 흡수해서 직교축을 중심으로 회전 하면서 에너지의 흡수와 발산이 교대되는 공명 현상이 일어나면서 세차(Spin)운동의 위상이 갖 추어 진다. 이 상태에서 고주파를 끊으면 수평 면에 있던 수소원자핵들이 흡수했던 에너지를 다시 방출하면서 원래의 상태인 자장 방향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이 과정을 완화(Relaxation)라 하며 이때 방출되는 에너지 신호를 포착하여 T1 완화와 T2완화치 등을 산출하여 영상화시킨 것 이 MRI`이다. 모든 질환에서 통상적으로 T1강조 영상과 T2강조영상을 얻게 된다.

8

9

10 REFERENCE 진단방사선과학, 한만청;2003;289
Robinse&Cotran PATHOLOGIC BASIS OF DISEASE 7/E;2007 esponse20_to_Injury/SchwannCells.htm


Download ppt "SCHWANNOMA 신경초종 20512982 홍아람 병리학적 소견, MRI 소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