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기분 좋을 때 노래해요. 앤디 씨가 뭐라고 했어요? 기분 좋을 때 노래한다고 했어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기분 좋을 때 노래해요. 앤디 씨가 뭐라고 했어요? 기분 좋을 때 노래한다고 했어요."— Presentation transcript:

1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기분 좋을 때 노래해요. 앤디 씨가 뭐라고 했어요? 기분 좋을 때 노래한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2 (동사) –ㄴ/는다고 하다 Reported speech form (Verb)
1. Meaning ‘-ㄴ/는다고 하다’ is used to quote what someone said. This form is used when the predicate of the quoted speech is a verb in the present tense in a statement. 2. Form ‘-는다고 하다’ is used with verb stems ending in a consonant. ‘-ㄴ다고 하다’ is used with verb stems ending in a vowel. 읽다 → 읽다 는다고 했어요 오다 → 오다 온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3 (명사) 이라고 하다 Reported speech form (Noun)
1. Meaning ‘-이라고 하다’ is used to quote what someone said. This form is used when the predicate of the quoted speech is ‘noun이다’ or ‘아니다’ in the present tense in a statement. 2. Form ‘-이라고 하다’ combines with nouns ending in a consonant. ‘-라고 하다’ combines with nouns ending in a vowel or ‘아니다’.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4 2시 반이다 → 2시 반이다 이라고 했어요 교포이다 → 교포이다 라고 했어요 미국 사람이 아니다 → 미국사람이 아니다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5 가 1 2 간접화법으로 바꾸십시오. 리엔 : “중국 사람이에요.” 이라고
리엔 씨가 중국 사람 ________________ 했어요. 2 민수 : “학생이에요.” 이라고 민수 씨가 학생 __________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6 3 4 존 : “의사예요.” 라고 존 씨가 의사 _________ 했어요. 한스 : “미국 사람이 아니에요.” 아니라고
한스 씨가 미국 사람이 _____________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7 나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현재(Present tense) -ㄴ다고 / -는다고 가다 간다고 먹다 ㉢ 듣다 ㉣ 놀다 있다
먹는다고 듣는다고 논다고 있다고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8 바꿔서 말해 보세요 1 2 “보통 도서관에서 세 시간 동안 공부해요.” “주말마다 친구하고 동아리 친구들을 만나요.”
보통 도서관에서 세 시간 동안공부한다고 했어요. 1 “보통 도서관에서 세 시간 동안 공부해요.” 보통 도서관에서 세 시간 동안 공부한다고 했어요 2 “주말마다 친구하고 동아리 친구들을 만나요.” 주말마다 친구하고 동아리 친구들을 만난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9 3 4 5 “점심 때 보통 김밥을 먹어요.” “영호 씨는 책을 읽지 않아요.” “수업이 끝난 다음에 렌핑 씨하고 놀아요.”
점심 때 보통 김밥을 먹는다고 했어요 4 “영호 씨는 책을 읽지 않아요.” 영호 씨는 책을 읽지 않는다고 했어요 5 “수업이 끝난 다음에 렌핑 씨하고 놀아요.” 수업이 끝난 다음에 렌핑 씨하고 논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10 친구한테 물어 보세요 같이 이야기해 보세요 시간 있을 때 뭐 해요? 수잔 씨가 심심할 때 뭐 한다고 했어요?
이름 시간이 있을 때 뭐해요? 수잔 영화를 봐요. 제임스 등산해요. ? 같이 이야기해 보세요 수잔 씨가 심심할 때 뭐 한다고 했어요? 영화를 본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11 간접화법(2) –았/었다고 하다 토요일에 친구하고 영화를 봤어요. 소라 씨가 토요일에 뭐 했다고 했어요? 친구하고 영화
봤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12 -았/었다고 하다 Reported speech form (Past tense)
1. Meaning ‘-았/었다고 하다’ is used to quote what someone said. This form is used in the past tense in a statement. 2. Form 1) ‘-았/었다고 하다’ is used with verbs, adjectives, ‘noun이다’ and ‘있다/없다’. 2) ‘-았다고 하다’ is used when the stems involve ‘ㅏ’ or ‘ㅗ’/ ‘-었다고 하다’ is used with other stems.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13 가다 → 가다 갔다고 했어요 먹다 → 먹다 었다고 했어요 피곤하다 → 피곤하다 했다고 했어요 학생이다 → 학생이다
이었다고 했어요 교사다 → 교사다 였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14 가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과거(Past tense) -았다고 / -었다고 가다 갔다고 먹다 ㉢ 듣다 ㉣ 놀다 있다 먹었다고
들었다고 놀았다고 있었다고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15 어제 저녁에 커피숍에서 케이크를 먹었다고 했어요
바꿔서 말해 보세요 어제 친구를 만났어요. 어제 친구를 만났다고 했어요. 1 “어제 친구를 만났어요.” 어제 친구를 만났다고 했어요 2 “어제 저녁에 커피숍에서 케이크를 먹었어요.” 어제 저녁에 커피숍에서 케이크를 먹었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16 3 4 5 “주말에 집에서 쉬었어요.” “어제 운동하지 않았어요.” “아까 음악을 들었어요.” 주말에 집에서 쉬었다고 했어요
어제 운동하지 않았다고 했어요 5 “아까 음악을 들었어요.” 아까 음악을 들었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17 친구한테 물어 보세요 같이 이야기해 보세요 지난 주말에 뭐 했어요? 제임스 씨가 지난 주말에 뭐 했다고 했어요?
이름 지난 주말에 뭐 했어요? 제임스 등산했어요. 수잔 친구 이사를 도와줬어요. ? 같이 이야기해 보세요 제임스 씨가 지난 주말에 뭐 했다고 했어요? 등산했다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18 간접화법② –을 거라고 하다 수업이 끝난 다음에 친구하고 탁구를 칠 거예요. 리엔 씨가 수업이 끝난
다음에 뭐 할 거라고 했어요? 수업이 끝난 다음에 탁구를 칠 거라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을 거라고 하다”

19 -을 거라고 하다 1. Meaning 2. Form 많다 → 많다 가다 → 가다 을 거라고 했어요 갈 거라고 했어요
‘-을 거라고 하다’ is used to quote what someone said. This form is used with statements about the future. 2. Form 1) ‘-을 거라고 하다’ is used with verbs, adjectives, ‘noun이다’ and ‘있다/없다’. 2) ‘-을 거라고 하다’ is used with stems ending in a consonant and ‘-ㄹ 거라고 하다’ with stems ending in a vowel. 많다 → 많다 을 거라고 했어요 가다 → 가다 갈 거라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을 거라고 하다”

20 가 알맞은 말을 쓰십시오. 미래(Future tense) - ㄹ 거라고 / - 을 거라고 가다 갈 거라고 먹다 ㉢ 듣다
㉣ 놀다 있다 있을 거라고 먹을 거라고 들을 거라고 놀 거라고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았/었다고 하다”

21 바꿔서 말해 보세요 1 2 “오늘 오후에 비가 올 거예요.” “주말에 친구하고 테니스를 칠 거예요.”
올 거라고 했어요. 1 “오늘 오후에 비가 올 거예요.” 오늘 오후에 비가 올 거라고 했어요 2 “주말에 친구하고 테니스를 칠 거예요.” 주말에 친구하고 테니스를 칠 거라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을 거라고 하다”

22 3 4 5 “이번 달부터 독일어를 배울 거예요.” “이번 주말에 새 하숙집을 찾을 거예요.”
이번 달부터 독일어를 배울 거라고 했어요 4 “이번 주말에 새 하숙집을 찾을 거예요.” 이번 주말에 새 하숙집을 찾을 거라고 했어요 5 “5년 후에 일본에서 살 거예요.” 5년 후에 일본에서 살 거라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을 거라고 하다”

23 친구한테 물어 보세요 같이 이야기해 보세요 이번 방학 때 뭐 할 거예요? 완 씨가 이번 방학 때 뭐 할 거라고 했어요?
아르바이트할 거예요. 수잔 한국 여기저기를 구경할 거예요. 제임스 ? 같이 이야기해 보세요 완 씨가 이번 방학 때 뭐 할 거라고 했어요? 아르바이트할 거라고 했어요.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을 거라고 하다”

24 정리해 봅시다. Reported speech uses of a statement
현재(Present) 과거(Past) 미래(Future) 동사(Verb) -ㄴ다고/ -는다고 간다고 먹는다고 -았/었다고 좋았다고 먹었다고 했다고 ㄹ 거라고/ 을 거라고 나쁠 거라고 먹을 거라고 있다/없다 -다고 있다고 없다고 형용사(Adjective) 나쁘다고 좋다고 이다/아니다 -라고/이라고 의사라고 학생이라고 학생이 아니라고 Sogang Korean 2A UNIT 9 “간접화법 ② -을 거라고 하다”


Download ppt "간접화법 ② –는다고 하다 기분 좋을 때 노래해요. 앤디 씨가 뭐라고 했어요? 기분 좋을 때 노래한다고 했어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