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Presentation transcript:

1 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PART 2 확률 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2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당신 눈 앞에 3개의 문이 있다(A/B/C), 1개의 문을 선택한다. 1개의 문에만 <최고급 벤츠 세단>이 있고, 나머지는 <말똥 무더기> 당신이 A문을 고르자, 사회자는 C문을 열어서 말똥이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자가 당신에게 선택을 바꿀 기회를 주었다  당신은 선택을 바꾸어야 하는가? 바꾸지 말아야 하는가?

3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2 변형된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2 변형된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당신 눈 앞에 100개의 문이 있다(1, …, 100), 1개의 문을 선택한다. 1개의 문에만 <최고급 벤츠 세단>이 있고, 나머지는 <말똥 무더기> 당신이 <1번>문을 고르자, 사회자는 98개의 문을 열어서 말똥이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자가 당신에게 선택을 바꿀 기회를 주었다  당신은 선택을 바꾸어야 하는가? 바꾸지 말아야 하는가?

4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P(A) : A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1/3 or 1/100 P(B) : 당신이 선택하지 않은 문에 세단이 있을 확률 : 2/3, or 99/100 P(A)의 여사건 확률 당신이 A문을 고르자, 사회자는 C문을 열어서 말똥이 있음을 보여준다. 사회자가 당신에게 선택을 바꿀 기회를 주었다 1. 선택을 유지할 경우 : P(A) 확률 그대로, 1/3 or 1/100 2. 선택을 바꿀 경우 : P(B) 확률 그대로, why P(B) = 1 – P(A) (여사건) ** 검토 사항 : 1개의 (98개의) 열어 젖힌 상황 변화를 고려한 확률은?  여사건의 확률은 그대로 인데, 선택지는 1개만 남았다!!

5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P(A) : A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3.1 확률의 정의 베이즈 정리 : 사례 검토 몬티홀 문제 (The Monty Hall Game) P(A) : A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P(B) : B문에 최고급 세단이 있을 확률 (C문을 열어서 오픈했기에) 아래 2개의 확률 중 큰 값을 구하는 문제 P(open C|A) * P(A) = P(A|open C) * P(open C) P(open C|B) * P(B) = P(B|open C) * P(open C) 베이즈 정리 : P(A|B) = P(B|A) * P(A) / P(B) “이전의 경험(사전 확률)과 현재의 증거를 토대로 어떤 사건의 확률(사후 확률)을 추론”

6 베이즈 정리 분할 공집합이 아닌 어떤 집합 에 대하여 집합 의 부분집합 을 원소로 하는 집합족 이 다음을 만족할 때, 을 집합 의 분할이라 한다.

7 베이즈 정리 사건 이 표본공간 의 분할이고 이면 다음이 성립한다.
사건 이 표본공간 의 분할이고 이면 다음이 성립한다. 베이즈 정리에서 를 사건 의 사전확률 이라 하고, 를 사건 의 사후확률 이라 한다.

8 베이즈 정리 예제 2-20 다음 그림과 같이 4개의 상자에 각각 흰 공과 검은 공이 들어 있다.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상자들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임의로 공을 꺼낼 때, 꺼낸 공이 흰 공일 확률을 구하라.

9 베이즈 정리 예제 2-21 3개의 공장 A1, A2, A3 이 동일 제품을 각각 전체의 50%, 30%, 20% 씩 생산하고 있다. 이때 각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의 불량률은 각각 6%, 3%, 2%이다. 어떤 소비자가 구입한 제품 1개가 불량품이었을 때, 이 불량품이 A1공장의 제품일 확률을 구하라.

10 베이즈 정리 예제 2-22 철근 콘크리트 시공에 사용하는 콘크리트 재료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레미콘 공장에서는 시공 현장으로 운반되는 레미콘 트럭에서 콘크리트 공시체를 무작위로 수집하여 7일간 양생한 후 검사를 실시한다. 이 레미콘 공장의 콘크리트 품질에 대한 과거 기록에 의하면 레미콘의 80%가 양호하거나 만족스러운 품질이었다. 운반된 콘크리트의 품질이 양호한지를 보증하기 위해 검수자는 수집된 공시체들 중 하나에 최소 압축강도 통과 시험을 실시한다. 이때 양호한 품질의 콘크리트 공시체가 시험에 통과할 확률은 0.90, 불량 품질의 콘크리트 공시체가 시험에 통과할 확률은 0.10이다.


Download ppt "베이즈 정리(Bayesian Theory)"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