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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의사결정지원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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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7장 의사결정지원시스템

2 1.1 인간의 의사결정과정: Simon(1960)에 의해 제안
탐색단계 조직목표 탐색과 스캐닝 절차 데이터 수집 문제 인식 문제 보류 문제 진술 설계단계 모델 구축(가정) 선택기준의 설정 선택대안의 탐색 결과물의 예측과 측정 선택단계 모델의 해 민감도 분석 최적(최선)의 선택대안 선택 구현계획(행동) 통제 시스템의 설계 현실세계 해결방안의 구현 조사 모델의 정당성 제안 해결방안의 검증, 테스팅 성공 실패

3 1.2 모델의 구축 시스템(systems)을 설명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모델의 형태로 표현
모델(model) : “현실의 단순화된 표현” 또는 “현실의 추상화” 모델 구축 시 이점 가상실험 비용은 현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 비용보다 훨씬 저렴함 모델은 시간압축의 가상실험이 가능함. 수년간의 운영을 수초 간의 컴퓨터 시간으로 모 의 시험이 가능함 변수를 바꿈으로써 행해지는 모델의 조작이 현실 세계에서보다 훨씬 쉬우므로, 실험을 시행하기 용이하며, 조직의 운영을 정지하거나 방해하지도 않음 모델을 이용한 가상실험을 실시하면 실제의 시행착오 실험에서 발생하는 실수로 인한 비용을 훨씬 더 낮출 수 있음 오늘날의 환경은 예측할 수가 없음. 경영자는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특정 행동과 관련된 위험을 예측할 수 있음 모델은 많은 가능한 대안들과 해결책들을 분석할 수 있게 함

4 (disturbance handler)
1.3 경영자의 역할: 민즈버그에 의해 제안 역할의 범주 역 할 설 명(예) 대인관계적 (interpersonal) 대표자 (figurehead) 자신의 조직을 대표해서 각종 행사에 참석한다든가 외부인사를 접대함 지도자 (leader)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지시 · 조정 · 동기부여 등의 기능을 수행함 연결자 (liaison) 외부인(조직)들과 자신의 부서/조직을 연결하는 접촉점의 기능을 수행함 정보담당자적 (informational) 감시자 (monitor)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조직 내 · 외부의 각종 정보를 탐색 · 수집 · 검토함 정보제공자 (disseminator) 조직구성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줌 대변인 (spokesperson) 자신의 조직에 관한 정보를 상급경영자나 외부에 전함 의사결정자적 (decisional) 창업자 (entrepreneur)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거나 조직을 혁신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함 사건해결자 (disturbance handler)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조직에 혼란이 있을 때 이를 해결함 자원분배자 (resource allocator) 자신의 조직 및 산하조직에 대해 자원을 분배해 줌 협상자 (negotiator) 조직 내 · 외부에서 일어나는 각종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 당사자들과 협상함

5 기업의 핵심 의사결정 그룹의 정보 요구 의사결정 특성 비구조적 의사결정: 최고경영층: 전략 계획 반구조적 의사결정:
업무 자체가 새롭고 신기한 것이어서, 일정한 의사결정 규칙이나 절차를 미리 결정할 수가 없다. 최고경영층: 전략 계획 반구조적 의사결정: 일부는 구조적 의사결정 특징을 가지고 있고, 다른 일부는 비구조적 의사결정 특징을 가지고 있다. 중간경영층: 경영 통제 구조적 의사결정: 업무 자체가 반복적이고 규칙적이어서, 일정한 규칙이나 절차에 의해서 의사결정 과정이 명확하다. 하위경영층: 운영 통제

6 경영관리자의 의사결정 모형 의사결정모형 : 경영관리자가 수행하고자 하는 의사결정의 문제를 특성에 의하여 유형별로 구분한 분석틀
통제유형 의사결정유형 운영통제 (하위경영층) 경영통제 (중간경영층) 전략계획 (최고경영층) 필요지원 구조적 (structured) 수취계정, 주문입력 예산분석, 단기예측, 인사보고서, make-or-buy 분석 재무관리(투자), 창고입지, 유통시스템 MIS, 경영과학 모델, 거래처리 반구조적 (semistructured) 생산계획, 재고통제 신용평가, 예산계획, 공장배치, 프로젝트일정계획, 보상시스템 설계 공장 신규건설, 합병인수, 신제품계획, 급여계획, 품질보증 DSS 비구조적 (unstructured) 잡지표지 선정, 소프트웨어 구매, 대출승인 협상, 최고경영자의 영입, 하드웨어 구매, 로비 R&D 계획, 신기술 개발, 사회적 책임 계획 DSS, ES, 인공신경망 MIS, 경영과학 경영과학, DSS, EIS, ES EIS, ES,

7 경영관리자를 위한 정보기술 관리자가 정보기술을 필요로 하는 이유 경영관리자를 위한 정보기술
기술혁신, 의사소통 개선, 글로벌 시장의 등장 등으로 고려해야 하는 대안의 수 증 가 제한된 시간 내에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작업에 의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없음 의사결정 환경이 전에 비해 변동도 많고 불확실성도 높으므로, 결정을 잘 하기 위 해서는 복잡한 분석을 자주 해야 할 필요가 있음 경영관리자를 위한 정보기술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 Decision Support System) 중역정보시스템(EIS : Executive Information System)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GDSS : Group Decision Support System)

8 2.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의 정의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의사결정과정에서 관리자/기업 전문가에게 상호대화식으로 정보지원을 제공하는 컴퓨터 기반 정보시스템 DSS는 반구조적(semi-structured) 및 비구조적(unstructured) 기업 의사결정 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하여 (1) 분석모델, (2) 데이터베이스, (3) 의사결정자 자신의 직관력 및 판단력, (4) 상호대화식 컴퓨터 기반의 모델링 프로세스를 사용

9 2.2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의 구성요소 자료시스템 모델시스템 지식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interaction)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모델베이스 지식베이스 지식베이스 관리시스템 자료시스템 모델시스템 지식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호작용(interaction)

10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특징 (1) 비구조적 문제해결 : DSS는 주로 최고경영자 또는 중간관리자들이 담당하는 비구조적/반구조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할 목적으로 설계됨 의사결정의 효과성 제고 : DSS는 의사결정과정의 효율성(efficiency) 제고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고, 최적의 해결방안을 도출하도록 의사결정 과정의 효과성(effectiveness) 제고에 그 초점을 맞춤 사용하기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 DSS는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상호대화식 인터페이스(interactive interfaces)를 채택함

11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특징 (2) 모델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의 지원 : 복잡한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일반적인 재무∙통계 모델, 시뮬레이션 기능, 통계적 기법 및 분석도구 등을 제공 그래픽 기능의 강화 : 다양한 그래픽 기능을 활용하여 의사결정 수준 사이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킴

12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기능 민감도 분석(Sensitivity analysis) : 모델의 한 부분에서의 변화가 다른 부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What-if 분석 : 가정(입력 데이터)의 변화가 제안된 해결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체크하는 것 목표탐색 분석(Goal-seeking analysis) : 목표치를 설정하고 그 목표치를 달성시켜 줄 수 있는 관련변수의 값을 찾는 분석방법

13 그룹웨어의 개념적 배경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GDSS : Group Decision Support System)은 전자회의시스템(EMS : Electronic Meeting System)이라고 불리어짐 GDSS는 그룹 공동에 의한 아이디어 생성의 촉진을 통해 회의의 과정 및 성과를 개선하는데 역점을 둠 GDSS 연구는 1980년 말 로터스사의 노츠(Notes)를 중심으로 그룹웨어 개발노력에 활기를 띠면서 그룹웨어(groupware)라는 하나의 개념부류 안으로 합류하게 됨

14 그룹웨어의 개념 그룹웨어(groupware) : 팀 위주로 구성된 조직에서 구성원들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및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네트워크 기반의 정보기술 그룹웨어를 통해 서류 작성, 결재, 문서 보관 등의 업무를 처리 부서나 업무별로 분산되어 있던 정보를 종합적으로 처리하고 업무 과정도 표준화 그룹웨어는 기업 생산성 향상의 핵심 요소

15 3.2 그룹웨어 매트릭스 대면의 모임 장소의 여러 팀 지속적 조성 거리간 회의 기술인프라 의사결정 회의 지속시간 같은 시간
전자카피보드 전자 의사결정 지원 팀 구축 도구 전자회의실 전자백판 장소의 여러 팀 팀 폼 도구들 정보센터 팀룸 지속적 조성 음성우편 전자우편 팩시밀리 그룹편집 작업흐름 프로젝트 매니저/스케쥴러 거리간 회의 오디오 컨퍼런싱 비디오 컨퍼런싱 스크린 셰어링 화상회의 전자결재 전자서류함 컴퓨터회의 기술인프라 근거리 통신망 첨단 워크스테이션 운영환경 통합 사무자동화 제품 의사결정 회의 지속시간 같은 시간 다른 시간 같은장소 다른 장소 그룹구성원들의 분산

16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유형 동일장소/동일시간대 그룹웨어(대면 회의)
전자회의시스템(electronic meeting system) : 바쁜 경영자들에게 시간 효율성 및 회의효과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가치를 제공하는 그룹웨어 전자백판(electronic whiteboard) : 팀원들이 LAN으로 연결된 PC들을 마치 백판처럼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

17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유형 동일장소/상이시간대 그룹웨어(비실시간 회의)
정보센터 : 1980년 IBM에서 직원들의 전산 자원의 활용을 지원할 목적으로 설 립되어 최종사용자 전산을 촉진하는 데 큰 성공적인 효과를 거둠, 조직의 사용 자들이 컴퓨터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적임 팀룸 : 팀의 과제수행을 지원할 목적으로 특별히 지정된 장소임, 그룹의 공동 업무에 관련된 컴퓨터 및 기타 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언제든지 팀원들이 자유 로이 방문하여 이용할 수 있음

18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유형 상이장소/동일시간대 그룹웨어(원격회의)
화상회의시스템 :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 회의참여자의 발언모습을 화상 신호의 형태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다른 화상회의실에 전송함으로써 실 시간 방식의 회의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19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유형 상이장소/상이시간대 그룹웨어(회의 없는 회의)
전자우편과 음성우편 : 공중회선망을 통해 문자 메시지와 음성메시지를 각각 전달할 수 있으므로 다른 지역에 있는 조직원들이 상대방의 시간 스케줄에 관 계없이 통신할 수 있음 전자결재 : 조직원들이 전자문서를 작성한 다음 컴퓨터통신망을 통해 결재 과 정을 거치게 해주는 시스템 컴퓨터 회의 : 지역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사용자들이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상 호 의견교환을 할 뿐 아니라 조직 데이터베이스와 개인 파일들도 원격으로 조 회할 수 있는 환경

20 3.3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효과 (1) 팀 생산성 : 그룹웨어 소프트웨어는 팀원 간의 정보교환 및 공유를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용됨, 팀의 목표가 보다 원활이 달성되고 팀의 생산성도 제고됨 조직업무 수행의 효과 : 그룹웨어 시스템의 사용하면 프로세스의 시간이 단축되고 질이 향상되며 비용이 절감되고 유연성이 증가됨, 조직업무수행의 효과성이 제고되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됨

21 그룹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효과 (2) 의사소통 방식 : 그룹웨어의 도입으로 인해 의사소통 방법이 늘어나므로 실질적으로 의사소통 경로의 수와 규모뿐만 아니라 의사소통 방법이 늘어남 그룹역학 : 그룹웨어가 설치된 환경에서는 상당 부분을 전자적 의사소통 방식에 의존하여 그룹 업무를 수행함

22 4.1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s)
전문가의 지식(expertise)을 체계적으로 수집 · 정리 · 프로그램하여 이를 의사결정에 활용하고자 하는 시스템 지식기반 시스템(Knowledge-based systems) 지식베이스: 문제영역의 데이터 혹은 지식을 추론할 수 있는 형태로 정형화 하여 컴퓨터에 축적하여 놓은 것 추론엔진: 지식베이스를 탐색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대화상자 설명 모듈: ES이 어떻게 결론에 도달하였는지를 보여주는 모듈 지식획득 모듈: 전문가로부터 획득된 지식을 정해진 형식대로 규칙 혹은 사실로 입력하도록 지원

23 전문가시스템의 구조 지식베이스 규칙: 전문가로부터 획득된 If-then 규칙들
사실: 전문가, 사용자로부터 획득되거나 규칙으로부터 추론된 사실들 추론엔진 사실과 규칙을 사용하여 새로운 사실과 결론을 추론 설명모듈 추론엔진이 어떻게 결론에 도달하였는지 설명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로부터의 새로운 사실 획득, 결론 제시, 설명 등 사용자와의 상호대화 창구 지식획득 모듈 - 전문가로부터 지식 획득 - 도출된 결론으로부터의 피드백에 의한 지식 조정 전문가 사용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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