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Presentation transcript:

1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2 이번 장에서 학습할 내용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C언어 알고리즘 프로그램 개발 과정

3 1.1 프로그래밍 소개

4 컴퓨터의 장점 컴퓨터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 컴퓨터는 범용적인 기계이다. 프로그램만 바꿔주면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5 컴퓨터의 구성 요소 컴퓨터의 구성 요소를 크게 2가지로 분류하면?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구분

6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분리 최초의 컴퓨터(ENIAC)에서는 분리되지 않았음 1950년대에 폰노이만이 제시한 아이디어
프로그램을 메모리에 저장 메모리에서 프로그램의 문장을 꺼내와서 하나씩 실행

7 프로그램의 역할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프로그램이란 우리가 하고자 하는 작업을 컴퓨터에게 전달하여 주는 역할을 한다.

8 작업을 지시하는 방법 컴퓨터에게 적당히 작업을 시킬 수 있을까?
상식이나 지능이 없기 때문에 아주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일을 지시하여야 한다.

9 프로그램 안에 들어있는 것 컴퓨터에게 무엇을 어떻게 시킬 지를 기록해놓은 문서가 프로그램(program)이다.
프로그램의 각 문장은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instruction)으로 되어 있다.

10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 컴퓨터는 인간의 언어를 이해할 수 없다. 컴퓨터는 이진수로 된 기계어만을 이해한다.

11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할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계어와 자연어의 중간 위치 컴파일러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계어로 변환한다.

12 1.2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13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기계어(machine language)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
고급 언어(high-level language) 기계어 어셈블리어 고급언어 컴퓨터 인간

14 컴퓨터에 이진수가 사용되는 이유 이진수는 전자회로로 구현하기가 쉽다.

15 1.3 C언어

16 C언어 1970년대 초 AT&T의 Dennis Ritchie 에 의하여 개발 B언어->C언어
UNIX 운영 체제 개발에 필요해서 만들어짐 처음부터 전문가용 언어로 출발 Ken Thomson과 Dennis Ritchie가 클린턴 대통령으로부터 National Medal of Technology상을 받는 장면

17 C언어의 특징 간결하다. C언어의 모든 표기법은 매우 간결 효율적이다. 크기가 작고, 실행속도가 빠름 C 언어는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는 하는 저수준의 프로그래밍도 가능하고 고수준의 프로그래밍도 가능하다. 임베디드 프로그램 대부분은 C로 개발되며, 모듈단위 프로그램 작성을 지원  C언어는 이식성이 뛰어나다. 한번 작성된 프로그램은 다른 CPU를 가진 하드웨어어 쉽게 이식 초보자가 배우기가 어렵다.

18 C언어의 특징

19 C언어의 미래 Q) 앞으로도 C언어는 사용될 것인가?
C언어는 C++와 JAVA, C#, Objective-C의 공통적인 부분이다. 엠베디드 시스템에서는 C언어가 많이 사용된다. 엠베디드 시스템: 엠베디드 시스템이란 특수 목적의 시스템으로 컴퓨터가 장치 안에 MP3 플레이어, 스마트폰등이 여기에 속한다.

20 1.4 알고리즘

21 알고리즘 프로그램이 요리와 같다면 알고리즘은 요리법에 해당한다. 알고리즘(algorithm):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방법)
Q) 오븐의 사용법만 배우고 음식 재료만 있으면 누구나 요리가 가능한가? A) 요리법을 알아야 한다. 프로그램이 요리와 같다면 알고리즘은 요리법에 해당한다. 알고리즘(algorithm): 문제를 해결하는 절차(방법)

22 빵을 만드는 알고리즘 ① 빈 그릇을 준비한다. ② 이스트를 밀가루, 우유에 넣고 저어준다.
③ 버터, 설탕, 계란을 추가로 넣고 섞는다. ④ 따뜻한 곳에 놓아두어 발효시킨다 ⑤ 170~180도의 오븐에서 굽는다

23 1부터 10까지의 합을 구하는 알고리즘 각각의 방법은 하나의 알고리즘이 된다.

24 알고리즘의 기술 순서도(flow chart): 프로그램에서의 논리 순서 또는 작업 순서를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

25 알고리즘의 예

26 중간 점검 친구에게 전화를 거는 알고리즘을 만들어보라. 세탁기를 이용하여서 세탁을 하는 알고리즘을 만들어보라.

27 1.5 프로그램 개발과정

28 프로그램 작성 과정

29 프로그램 작성 단계 편집 (edit) 컴파일 (compile) 링크(link)
에디터를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의 내용을 기술하여 소스 코드 작성 소스 파일(source file): 소스 코드가 들어 있는 텍스트 파일 (예) test.c 컴파일 (compile) 소스 파일->기계어로 변환 오브젝트 파일(object file) : 기계어로 변환된 파일 (예) test.obj 링크(link) 오브젝트 파일들을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연결하여 하나의 실행 파일 생성 실행 파일 (executable file): 실행이 가능한 파일 (예) test.exe

30 Q & A (Q)소스 파일과 오브젝트 파일, 실행 파일 중에서 반드시 보관하여야 하는 파일은 무엇일까?

31 통합 개발 환경 통합 개발 환경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에디터 + 컴파일러 + 디버거

32 통합 개발 환경의 종류 비주얼 C++(Visual C++)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제품
윈도우 기반의 거의 모든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 제작 가능 우리가 사용할 버전: 비주얼 스튜디오 2008

33 비주얼 스튜디오 2008

34 1.6 비주얼C++를 이용한 프로그램 작성

35 비주얼 C++의 실행

36 솔루션과 프로젝트 솔루션(solution):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의 그룹
프로젝트(project): 하나의 실행 파일을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파일들의 그룹 솔루션 프로젝트 프로젝트 프로젝트

37 프로젝트 생성

38 프로젝트 생성

39 소스파일 생성

40 소스코드 입력

41 소스 코드 입력 한글자도 틀리면 안됨!

42 컴파일과 링크

43 프로그램 실행

44 우리가 작성한 프로그램 /* 첫번째 프로그램*/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 return 0; } 다음 장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입니다. Hello World!

45 중간 점검 1.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프로젝트에 소스 파일을 추가하는 메뉴는 무엇인가? 2. 프로젝트에 속하는 소스 파일을 컴파일하여 실행하는 메뉴는 무엇인가? 3. C 언어에서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는가?

46 Q & A


Download ppt "C언어 콘서트 제1장 프로그래밍 소개."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