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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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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1 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동작

2 1.1 마이크로프로세서란? (1) 제어용 소형 컴퓨터 일반적인 컴퓨터의 문제(크기,전원)로 인해 사용이 어려운 부분에 사용
※마이크로칩 : 실리콘과 같은 재료를 이용하여 아주 작은 크기로 만들어진 패키지형 컴퓨터 회로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3 1.1 마이크로프로세서란? (2) 마이크로프로세서와 Desktop PC의 비교 크기가 크다 크기가 작다 이동이 불편하다
이동이 편하다 제어 포트가 적다 제어 포트가 많다 (CPU 출력 포트 모두 사용) 일반 PC로 사용 제어용으로 적합 값이 비싸다 값이 싸다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4 1.2 레지스터(Register)란? 마이컴의 제어에 꼭 필요한 사항
마이컴에 원하는 기능이나 동작을 주문하기 위해 데이터를 기록하는 램을 레지스터라 한다. [활용예] MOV P0,#00H ; 포트0로“ ”을 출력하라 MOV SP,#7FH ; 스택포인터를 #7FH로 설정하라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5 1.3 메모리(Memory)란? (1) 마이컴의 동작 시 사용하는 임의 데이터 보관 및 일시 저장 장소를 메모리라 한다
모든 메모리는 각각의 주소(ADDRESS)가 존재한다.(8031의 경우 내부메모리는 00H~7FH 이다) 각 주소에 해당하는 공간에는 1바이트 (8비트단위)의 정보를 저장한다.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6 1.3 메모리란? (2) [메모리의 분류] ROM(읽을 수만 있는 메모리) PROM : 한번만 프로그램가능(재사용 불가)
EPROM : 자외선으로 지우고 재사용 EEPROM : 전기적으로 지우고 재사용 FLASH : 대용량 재사용 메모리(PDA,핸드폰) RAM(읽기,쓰기가 가능한 메모리) D-RAM : DYNAMIC RAM(PC에 사용) S-RAM : STATIC RAM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7 1.3 메모리란? (3) 메모리의 이름과 유형 27C 은 EPROM, CMOS TYPE, 256은 256 Kbit (32 Kbyte) 27C 은 EPROM, CMOS TYPE, 512는 512 Kbit (64 Kbyte) 28C 은 EEPROM, CMOS TYPE, 16은 16 Kbit (2 Kbyte) 28C 은 EEPROM, CMOS TYPE, 64는 64 Kbit (8 Kbyte) 29C 는 FLASH, CMOS TYPE, 010은 1Mbit (128 Kbyte) 29C 는 FLASH, CMOS TYPE, 040은 4Mbit (512 Kbyte) 는 S-RAM, CMOS TYPE, 256은 256 Kbit (32 Kbyte)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8 1.4 스택(Stack)이란 ? (1) 인터럽터나 함수호출시 다시 돌아올 번지와 상태 값들을 잠시 저장하는 장소
LIFO(Last-in First-out) : 저장한 값 중 제일 마지막에 넣은 값을 제일 처음 불러온다 PUSH 명령으로 스택에 저장, POP 명령으로 스택에서 호출(나감)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9 1.4 스택이란 ? (2) 스택도 램의 한 영역이며 스택 포인터(STACK POINTER)를 이용하여 차례로 들어오는 값을 스택에 저장을 한다. 새로운 데이터가 들어오면(PUSH) 스택 포인터가 1증가 한다. 스택의 데이터가 빠져나가면(POP) 스택 포인터가 1감소 한다.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0 1.4 스택이란 ? (3) 53H <- SP 52H B 51H A <- SP 53H C 52H B 51H A
스택에 A,B,C 데이터를 넣었을 때(PUSH) 스택 포인터(SP)는 1 증가해서 다음 들어갈 곳을 가리킨다. C 데이터를 읽었을 때(POP) 스택 포인터는 1 감소하여 데이터가 있는 부분 바로 위 빈 공간을 가리킨다. 53H <- SP 52H B 51H A <- SP 53H C 52H B 51H A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1 1.5 2진수란 ? (1) 10진수 : 1부터 10 까지의 수로 가장많이 사용하는 수 체계
2진수 : 0과 1 로서 마이컴이나 다른 디지털 회로에서 사용하는 수 체계 16진수 : 2진수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2진수를 4자리(4비트)로 끊어 읽은“0,1,2,3,4,5 6,7,8,9,A,B,C,D,E,F”까지의 수 체계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2 1.5 2진수란 ? (2) 10진수 16진수 2진수 0H 0000B 1 1H 0001B 2 2H 0010B 3 3H 0011B 4 4H 0100B 5 5H 0101B 6 6H 0110B 7 7H 0111B 10진수 16진수 2진수 8 8H 1000B 9 9H 1001B 10 AH 1010B 11 BH 1011B 12 CH 1100B 13 DH 1101B 14 EH 1110B 15 FH 1111B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3 [ 실험 ] 1. 소프트웨어 기본구조 (1)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4 1. 소프트웨어 기본구조 (2) START: 프로그램 스타트를 의미한다.리셋 을 하면 처음으로 프로그램이 시작
하는 번지이다.(0000 번지) INITIAL: CPU의 각종 레지스터의 초기화 MAIN: 만들고자 하는 메인 프로그램 작성 (반복)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5 2. 1초 간격으로 LED 제어 (1) ORG 0000H ;시작번지를 0000번지로 한다
START: JMP INITIAL ;8051 초기 데이터(고정) ;; ;인터럽트 벡터 영역 ;; ORG H ;프로그램 시작번지(35번지) INITIAL: NOP ;NO OPERATION(동작 없음) NOP MAIN: SETB P ;포트1.7 을 HIGH로 만든다 CALL D_1S ;1초 딜레이 CLR P ;포트 1.7을 LOW로 만든다 JMP MAIN ;다시 MAIN 으로 간다. $DELAY.INC ;딜레이 함수 첨부 END ;PROGRAM END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6 2. 1초 간격으로 LED 제어 (2) SETB 해당포트를 1(HIGH)로 만든다 SETB P1.7 CLR
사용 명령어 검토 SETB 해당포트를 1(HIGH)로 만든다 SETB P1.7 CLR 해당포트를 0(LOW)으로 CLR P1.7 CALL 서브루틴(함수) 호출 CALL D_1S JMP JUMP 해서 실행하라 JMP MAIN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17 3. 2초 간격으로 LED 제어 ORG 0000H ;시작번지를 0000번지로 한다
START: JMP INITIAL ;8051 초기 데이터(고정) ;; ;인터럽트 벡터 영역 ;; ORG H ;프로그램 시작번지(35번지) INITIAL: NOP ;NO OPERATION(동작 없음) NOP MAIN: SETB P ;포트1.7 을 HIGH로 만든다 CALL D_1S ;1초 딜레이 CLR P ;포트 1.7을 LOW로 만든다 JMP MAIN ;다시 MAIN 으로 간다. $DELAY.INC ;딜레이 함수 첨부 END ;PROGRAM END 제 1장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초와 기본동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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