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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5.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중개자_운영 체제의 개념과 동작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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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HAPTER 05. 운영 체제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중개자_운영 체제의 개념과 동작 원리
제목

2 여러 가지 운영 체제

3 운영 체제의 개요와 처리 방식에 따른 분류를 공부한다.
대표적인 범용 운영 체제의 종류를 공부한다. 운영 체제의 자원 관리 기법을 공부한다. 모바일 운영 체제의 종류와 특징을 공부한다

4 1. 운영 체제의 개요 운영 체제의 정의 운영 체제의 목적 운영 체제의 역할 운영 체제의 구동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2. 범용 운영 체제 유닉스 리눅스 윈도우 맥 OS 3. 운영 체제의 관리 프로세스 관리 CPU 스케줄링 기억장치 관리 정보 관리 4. 모바일 운영 체제 심비안 블랙베리 OS iOS 안드로이드 OS 윈도우폰7

5 1. 운영 체제의 개요 운영 체제란? 컴퓨터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6 1. 운영 체제의 개요 운영 체제의 정의 운영 체제의 목적 운영 체제의 역할 1 운영 체제의 구동 2
3 운영 체제의 역할 4 운영 체제의 구동 5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7 1.1 운영 체제의 정의 하드웨어와 사용자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제공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8 1.2 운영 체제의 목적 처리량 향상 응답 시간 단축 신뢰성 향상 유용성 증대

9 1.3 운영 체제의 역할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입출력장치 관리 정보 관리

10 1.3 운영 체제의 역할 프로세스 관리 기억장치 관리 프로세스의 생성과 제거 프로세스의 중지와 재시작 프로세스의 동기화
프로세스 간 통신 교착상태 방지 기법 등을 제공 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의 어느 부분이 어떤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되고 있는지 파악 주기억장치에 어떤 프로세스를 적재하고 회수할 것인지도 결정

11 1.3 운영 체제의 역할 입출력장치 관리 정보 관리 입출력장치의 상태를 파악 입출력장치의 작업을 스케줄링
파일을 저장 매체에 생성하거나 제거 파일과 디렉터리에 대한 관리 기능을 제공

12 1.4 운영 체제의 구동 부팅 : 주기억장치에 운영 체제를 적재하여 사용자가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

13 1.5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일괄 처리 시스템
자료가 발생할 때마다 즉시 처리하지 않고 입력되는 자료를 일정 기간 또는 일정량이 될 때까지 모아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 (예) 전기, 수도, 가스 요금의 계산, 수학능력시험 채점, 급여 계산 등

14 1.5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다수의 프로그램을 주기억장치에 적재
하나의 프로그램이 CUP를 사용하다가 입출력연산을 수행하기 위해 입출력장치를 사용하면, 그동안 다른 프로그램이 CPU를 사용하는 방법

15 1.5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다중 처리 시스템 컴퓨터에 2개 이상의 CPU를 탑재하여 동시에 처리하는 방식
목적 : 컴퓨터 시스템의 처리 능력 증대와 신뢰성 향상

16 1.5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시분할 시스템 각 사용자에게 일정한 CPU 시간을 할당
주어진 시간 동안 컴퓨터와 대화 형식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식 목적 : 각 사용자에게 컴퓨터 시스템을 독점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

17 1.5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실시간 시스템 입력된 데이터를 즉시 처리한 후 바로 결과를 보냄
작업의 요청에서부터 수행 결과를 얻기까지 시간제약이 존재 제약의 엄격함에 따라 경성 실시간 시스템과 연성 실시간 시스템으로 구분

18 1.5 작업 처리 방식에 따른 운영 체제의 분류 분산 처리 시스템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다수의 컴퓨터 시스템에, 작업과 자원을 분산시켜 처리 설계 목적은 자원 공유, 연산 속도와 신뢰성 향상, 통신 기능

19 운영 체제의 구체적인 목적을 나열하고 설명하시오.
운영 체제가 시스템 자원의 관리자로서 수행하는 작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가) 자원의 상태 파악 (나)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다) 자원 할당 (라) 자원 회수

20 2. 범용 운영 체제 1 유닉스 2 리눅스 3 윈도우 4 맥 OS

21 2.1 유닉스 1969년 미국 벨 연구소의 켄 톰슨에 의해 PDP-7 시스템의 운영체제로 처음 개발
프로그램의 소규모 모임으로 시작 현재는 소규모 내장 컨트롤러에서 메인 프레임 컴퓨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수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구동시키는 개방형 표준 운영 체제로 발전

22 2.1 유닉스 대표적인 특징 타 기종으로의 우수한 이식성 계층적 파일 시스템 대화형 시스템 다중 작업과 다중 사용자 지원

23 2.2 리눅스 1991년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학생 리누스 토발즈에 의해 유닉스 호환 운영 체제로 개발 오픈 소스 정책을 따름

24 2.2 리눅스 대표적인 특징 공개형 오픈소스 운영 체제 다중 사용자 지원 다중 작업 및 가상 터미널 환경 지원 뛰어난 신뢰성
강력한 네트워크 운영 체제 다양한 배포판의 존재

25 2.3 윈도우 애플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운영 체제인 맥 OS에 대항하기 위해 개발한 운영 체제
자사의 MS-DOS에 다중 작업 기능과 GUI 환경을 추가

26 2.3 윈도우

27 2.4 맥 OS 애플의 개인용 컴퓨터인 매킨토시용으로 개발된 GUI 운영 체제
애플의 자체 코드에 기반을 둔 클래식 시리즈와 BSD 코드를 사용하는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인 NEXTSTEP 기반의 맥 OS X로 나눔

28 다음 중 범용 운영 체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음 중 리눅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유닉스 (나) 윈도우
(다) 맥 OS (라) 안드로이드 OS 다음 중 리눅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으나 수정과 배포에 제약이 있다. (나)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다) 사용자가 하나 이상이 작업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라) 다양한 종류의 배포판이 존재한다.

29 3. 운영 체제 관리 1 프로세스 관리 2 CPU 스케줄링 3 기억장치 관리 4 정보 관리

30 3.1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의 개념 실행중인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과 같은 수동적인 개체
프로세스는 프로그램 카운터PC를 가진 능동적인 개체 프로그램이 주기억장치에 적재되어 처리를 시작할 때 비로소 프로세스라는 활동적인 개체가 됨

31 3.1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의 상태 초기 상태(new state) 준비 상태(ready state)
실행 상태(running state) 대기 상태(blocked state) 종료 상태(exit state)

32 3.1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제어 블록 프로세스는 프로그램과 프로세스 제어 블록으로 구성
PCB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를 운영 체제에 제공하는 자료 구조로 주기억장치에 저장 프로세스가 생성될 때 만들어짐 프로세스가 실행을 완료하면 PCB도 삭제

33 3.1 프로세스 관리 프로세스 제어 블록

34 3.1 프로세스 관리 병행 프로세스 두 개 이상의 연관된 프로세스가 동시에 실행되는 것
두 개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병행 처리 상태에 있으면 예측 불가능한 결과가 발생 이러한 오류 방지 기법에 동기화, 상호 배제, 임계 구역 기법을 사용 동기화(synchronization)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임계 구역(critical section 또는 critical region)

35 3.1 프로세스 관리 교착 상태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에서 하나 이상의 프로세스가 절대 일어나지 않을 특정 사건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

36 3.1 프로세스 관리 교착 상태 교착 상태의 발생 조건 교착 상태의 해결 방안 상호 배제(mutual exclusion)
보유와 대기(hold and wait) 비선점(nonpreemption) 환형 대기(circular wait) 교착 상태의 해결 방안 교착 상태 예방(deadlock prevention) 교착 상태 회피(deadlock avoidance) 교착 상태 탐지(deadlock detection) 교착 상태 회복(deadlock recovery)

37 3.2 CPU 스케줄링 스케줄링의 목적 공정한 스케줄링 처리량의 최대화 응답 시간의 최소화 균형 있는 자원 사용
응답 시간과 자원 활용 간의 조화 프로세스 실행의 무한 연기 배제 우선순위제 실시 시스템의 과도한 부하 방지

38 3.2 CPU 스케줄링 스케줄링의 성능 기준 CPU 활용률 처리율 반환 시간 대기 시간 응답 시간

39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FCFS 프로세스들이 준비 큐에 도착한 순서대로 CPU를 할당하는 비선점 방식

40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라운드 로빈
FCFS 기법으로 프로세스를 처리하되, 프로세스마다 동일한 CPU 시간을 할당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 내에 처리를 완료하지 못함 대기 중인 프로세스에게 CPU를 양도하고 준비 큐의 맨 뒤로 이동 선점 방식

41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SJF 준비 큐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예상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은 것을 우선 처리하는 비선점 방식

42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SRT 준비 큐에서 대기하는 프로세스 중 잔여 실행 시간이 가장 짧을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세스를 우선 처리하는 선점 방식

43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HRN 실행 시간이 짧은 작업을 우선 처리하여 긴 작업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SJF 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비선점 방식 스케줄링 시점에서 매번 프로세스의 응답률(우선순위)을 계산한 후 가장 높은 응답률을 가진 프로세스를 우선 처리

44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우선순위
프로세스마다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최상위 우선순위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하는 비선점 방식

45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MLQ 작업을 특성에 따라 다수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각 그룹마다 별도의 준비 큐를 배정하여 스케줄링하는 방식 각 큐마다 별도의 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적용

46 3.2 CPU 스케줄링 CPU 스케줄링 기법 MFQ 입출력 위주 프로세스와 CPU 위주 프로세스의 특성에 따라 CPU 할당량을 다르게 부여하는 선점 방식

47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단일 프로그래밍 기법 운영 체제와 하나의 사용자 프로그램만 주기억장치에 적재
기억장치의 빈 공간이 있어도 다른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음 자원낭비가 심함 주기억장치의 용량보다 작은 프로그램만 실행

48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 고정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다수의 작업이 주기억장치에 동시에 존재 실행 중인 작업이 입출력을 요구하면 대기 중인 다른 작업에 CPU를 양도하여 실행  고정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주기억장치를 다수의 고정된 크기로 나눠서 실행 중인 여러 프로세스에게 할당 분할은 하나의 작업이 적재될 수 있는 일정한 크기의 기억 공간 작업과 분할의 크기가 일치하지 않아 사용되지 않는 빈 공간이 생기거나, 분할이 너무 작아서 작업을 적재하지 못하는, 단편화 현상이 발생 분할에 작업을 적재한 후 빈 공간이 남는 내부 단편화와 적재할 작업보다 분할의 크기가 작아서 분할이 빈 공간으로 남게 되는 외부 단편화로 구분

49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 고정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50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 고정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51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고정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의 단점을 보완한 기법 고정된 분할의 경계를 없애고 각 작업에게 필요한 만큼의 기억 공간을 할당 작업이 완료되면 사용되지 않는 기억 공간을 회수하여 관리

52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새로운 작업의 적재와 완료된 작업의 기억 공간 회수가 반복됨에 따라 단편화 현상이 발생

53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통합 : 인접한 빈 공간을 합병하여 하나의 큰 공백을 형성하는 기법

54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집약 : 주기억장치의 한쪽 끝에 하나의 큰 공백을 형성하는 기법

55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전략 반입 전략
실행할 프로그램이나 참조할 데이터를 보조기억장치에서 주기억장치로 언제 가져올 것인지 결정하는 것 요구 반입 전략 예상 반입 전략

56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전략 배치 전략
새로 가져온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 최초 적합(first-fit)

57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전략 배치 전략 최적 적합(best-fit)

58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전략 배치 전략 최악 적합(worst-fit)

59 3.3 주기억장치 관리 주기억장치 관리 전략 교체 전략
주기억장치에 새로 반입될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배치할 빈 공간이 없을 때, 배치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주기억장치에서 제거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 최적화 원리, 무작위 교체, 선입 선출, FIFO 교체, LRU 교체, NUR 교체, LFU 교체, 2차 기회 교체 등

60 [그림] 실행하려는 전체 프로그램의 크기가주기억장치보다 클 때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 메모리 크기 5의 프로그램이 주기억장치로 : 진입 : 문제없음 실행하려는 전체 프로그램의 크기가 주기억장치보다 클 때 : 문제 발생 [그림] 크기 5의 프로그램이 주기억장치로 진입 [그림] 실행하려는 전체 프로그램의 크기가주기억장치보다 클 때

61 3.3 주기억장치 관리 당장 실행에 필요한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저장하고, 당장 필요하지 않은 나머지 부분은 보조기억장치에 넣어 두고 실행 사용자 입장에서는 실제 주기억장치보다 큰 주기억장치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느끼게 됨 당장 실행될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저장한다. 페이지 : 프로그램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단위 페이징 : 페이지 단위로 주기억장치에 올리며 동작하는 것 [그림] 당장 실행될 부분만 주기억장치에 저장

62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가상기억장치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의 일부는 주기억장치에 적재하고, 나머지는 보조기억장치에 유지 프로세스가 참조하는 가상 주소는 주소 사상 함수에 의해 실행 중에 주기억장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제 주소로 변환

63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페이징 기법 가상기억장치를 일정한 크기의 페이지로 나눠서 관리
주기억장치는 페이지와 크기가 동일한 페이지 프레임으로 분할하여 사용 가상 주소는 V=(p, d) 프로세스마다 별도의 페이지 테이블을 가짐

64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페이징 기법 동적 주소 변환 과정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가상 주소 V = (p, d)를 참조 페이지 테이블에서 페이지 p가 페이지 프레임 p’에 적재되어 있음 주기억장치 내의 실제 주소 r = p’ + d

65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세그멘테이션 기법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용도에 따라 가변적인 크기로 분할하여 관리 가변적인 크기로 분할된 프로그램이나 데이터 블록을 세그먼트 가상 주소는 V=(s, d) 프로세스마다 별도의 세그먼트 테이블을 가짐

66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세그멘테이션 기법 동적 주소 변환 과정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가상 주소 V = (s, d) 참조 세그먼트 테이블에서 세그먼트 s의 주기억장치 내 시작 주소 s’를 구함 실제 주소 r = s’ + d를 구함

67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페이징/세그멘테이션 혼합 기법
모든 세그먼트를 페이지 단위로 다시 분할해 외부 단편화 현상을 해결 세그먼트의 크기는 페이지의 정수 배 가상 주소는 V=(s, p, d)

68 3.3 주기억장치 관리 가상기억장치 구현 기법 페이징/세그멘테이션 혼합 기법 동적 주소 변환 과정
실행 중인 프로세스가 가상 주소 V = (s, p, d)를 참조 연관기억장치 사상표에서 (s, p)를 탐색하여 해당 항목이 존재하면 페이지 프레임 p’를 구하고, 존재하지 않으면 세그먼트 테이블과 페이지 테이블을 각각 이용하여 페이지 프레임 p’를 구함 실제 주소 r = p’ + d를 구함

69 3.3 주기억장치 관리

70 3.4 정보 관리 파일 시스템 파일, 레코드, 필드의 관계 파일의 집합과 파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디렉터리로 구성됨
원본크기로 보기 본문보기 3.4 정보 관리 파일 시스템 파일의 집합과 파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디렉터리로 구성됨 대표적인 기능 사용자에게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 사용자가 파일을 생성, 수정,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적절한 제어 방법을 통해 다른 사람의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파일 백업 및 복구 기능을 제공 정보를 암호화하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

71 3.4 정보 관리 파일 구조 파일을 구성하는 레코드가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는 방식 순차 파일 직접 파일
레코드를 순차적으로 저장하고 검색 장점 : 레코드 사이에 빈 공간이 없어 기억장치를 효율적으로 이용함 단점 : 레코드의 삽입과 삭제가 어렵고 파일 검색에 많은 시간이 소요됨 직접 파일 특정 레코드에 직접 접근할 수 있는 파일 형태 레코드가 저장된 보조기억장치의 물리 주소를 키 값으로 계산하여 접근 장점 : 처리 속도가 빠르고, 다른 레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특정 레코드를 삽입, 삭제, 검색, 수정할 수 있음 단점 : 키 값에 의한 순차 검색이 어려움

72 3.4 정보 관리 파일 구조 색인 순차 파일 키 값에 따라 정렬된 레코드를 순차적으로 접근하는 순차 파일 구조와 키 값에 따라 직접적으로 접근하는 직접 파일 구조가 모두 사용 순차접근방식의 데이터 파일과 직접접근방식의 색인 파일로 구성 장점 : 비교적 레코드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레코드의 삽입과 수정이 용이 단점 : 처리 속도가 늦고, 색인을 저장하는 공간이 별도로 필요함

73 3.4 정보 관리 파일 구조 분할 파일 다수의 순차적인 서브 파일로 구성
프로그램 라이브러리나 매크로 라이브러리를 저장할 때 유용 순차적인 서브 파일의 시작 주소는 디렉터리 레코드에 저장

74 3.4 정보 관리 파일의 공간 할당 기법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할 때 어떻게 어디에 저장할 것인가? 연속 할당
파일을 디스크 내의 연속적인 빈 공간에 저장 논리적으로 연속된 레코드들이 물리적으로도 인접하게 저장되어 접근 시간이 감소 디렉터리에는 파일을 구성하는 첫 번째 블록의 시작 주소와 길이만 유지하면 되므로 구현이 쉬움 주기적인 집약이 필요(단편화 제거)

75 3.4 정보 관리 파일의 공간 할당 기법 불연속 할당: 파일 크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불연속 할당 섹터 단위 할당
하나의 파일에 속한 다수의 섹터들이 연결 리스트로 구성 각 섹터는 다른 섹터와의 연결을 위한 포인터를 갖음 디렉터리는 각 파일의 시작 주소와 마지막 주소에 대한 포인터를 보유

76 3.4 정보 관리 파일의 공간 할당 기법 불연속 할당 블록 단위 할당 다수의 섹터를 묶은 블록 단위로 할당
연속 할당과 불연속 할당의 절충형

77 3.4 정보 관리 파일의 보호: 권한이 없는 사용자의 무단접근 통제 접근 통제 방법 파일 백업
접근 제어 행렬(access control matrix) :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대해 접근가능 여부와 허용범위를 규정 파일 명명(file naming) : 파일 이름을 모르면 접근 불가 암호(password) : 사용자가 암호를 모르면 접근 불가 암호 기법(cryptography) 파일 백업 백업은 불의의 사고로 인한 데이터의 손상과 파괴를 막기 위해 파일을 복사하여 다른 곳에 보존하는 방법

78 프로세스의 상태 전이도를 이용하여 작업의 제출부터 완료까지의 과정을 설명하시오.
교착 상태의 발생 조건을 나열하고 설명하시오. 보조기억장치에서 가져온 작업을 주기억장치의 어디에 배치할 것인지 결정하는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최초 적합은 작업을 적재할 수 있는 빈 공간들 중 첫 번째 공간에 배치한다. (나) 최적 적합은 작업을 적재할 수 있는 빈 공간들 중 가장 작은 곳에 배치한다. (다) 최악 적합은 작업을 적재할 수 있는 빈 공간들 중 가장 큰 곳에 배치한다. (라) 최초 적합은 빈 공간들의 리스트가 크기 순으로 정렬되어야 한다.

79 4. 모바일 운영 체제 1 심비안 2 블랙베리 OS 3 iOS 4 안드로이드 OS 5 윈도우폰 7

80 4.1 심비안 1998년 8개 업체 공동으로 컨소시엄을 결성하여 설립한 심비안사가 개발한 모바일 운영 체제
반응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뛰어나며, 단순하고 간결한 구성으로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쉽게 사용

81 4.2 블랙베리 OS 캐나다 림사가 블랙베리 스마트폰을 위해 만든 소프트웨어 플랫폼
다중 작업 기능, 뛰어난 안정성, 빠른 응답 속도를 제공 트랙 휠, 트랙볼, 트랙패드, 터치스크린과 같은 특화된 입력장치를 지원

82 4.3 iOS 맥 OS X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애플의 전용 운영 체제
실용성이 강조된 터치스크린과 아이콘 중심의 GUI 제공 강화된 멀티터치 기능, 자이로 센서, 멀티태스킹 기능 제공

83 4.4 안드로이드 OS iOS와 더불어 현재 국내 스마트폰 운영 체제의 양대 산맥으로 군림
개방형 시스템, 빠른 반응 속도와 높은 편의성 개방성으로 인해 보안에 취약, 운영 체제가 업데이트될 때마다 제품에 즉시 적용되지 못함

84 4.5 윈도우폰 7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모바일 운영 체제
윈도우 모바일의 후속 버전인 윈도우 모바일 7을 발표, 윈도우 모바일 7의 명칭을 ‘윈도우폰 7’으로 변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을 대폭 개선해 사용자의 편리성에 맞게 보완

85 다음 중 모바일 운영 체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가) 블랙베리 OS는 RIM사가 개발한 운영 체제이다. (나) iOS는 아이폰과 아이팟, 아이패드 등에 사용되는 운영 체제이다. (다) 안드로이드 OS는 개방형 시스템이다. (라) 모바일 운영 체제는 다양한 형태의 작업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설계되었다.

86 1. 운영 체제 2. 운영 체제의 분류 3. 범용 운영 체제 4. 프로세스 5.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 6
1. 운영 체제 2. 운영 체제의 분류 3. 범용 운영 체제 4. 프로세스 5. 프로세스 제어 블록(PCB) 6. 병행 프로세스 7. 교착 상태 8. CPU 스케줄링 9. CPU 스케줄링 기법 10. 주기억장치 관리 기법 11. 고정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12. 가변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기법 13. 가상기억장치 14. 페이징 기법 15. 세그멘테이션 기법 16. 페이징/세그멘테이션 혼합 기법 17. 파일 구조 18. 파일의 공간 할당 기법 19. 파일 보호 방법 20. 모바일 운영 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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