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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교육의 장 가정과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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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독교교육의 장 가정과 기독교교육

2 기독교 가정교육의 의의 가정의 신학적 의미 가정의 사회학적인 의미

3 가정의 신학적 의미 창조 기사에서 본 가정 계약 사상으로 본 가정 교회론으로 본 가정 ·성경에서의 결혼 : 남편과 아내
의 완전한 하나를 상징 ·창2:7 : 인간이 생령으로 ·창2:18 : 배필, 반려자 필요 ·창2:23 : 감탄 ·창2:24 : 결혼에 대한 성서적 근 거 제시 ·창조 기사에 근거한 가정의 본 질과 책임 ·출19:4~6 : 계약에 대한 진술 ·신7:6-7 : 거룩의 의미 ·하나님과 이스라엘 간의 계약 관계가 남녀의 결혼을 포함한 모든 인간 관계의 모델로 제시 ·교회와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아내와 남편에 대한 권고에 적용시킨 바울 ·엡5:21~28 : 상호헌신의 관계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교회들이 기독교적 결혼, 기독교 가정에 있어서 하나의 중요한 기초가 됨

4 가정의 사회학적인 의미 가족 – 라틴어 ‘Familia’ 또는 ‘Famulus’ 에서 유래된 말로 ‘집에 속한 사람’ 혹은 ‘혈연관계로 결합된 기초 집단’을 의미 가정 – 그 집단의 실제 구성 조건으로서의 요인을 모두 포함하여 일컫는 말 가정은 물리적 장소인 동시에 심리적 장소이다.

5 가족의 기능에 대한 주요한 견해 미덕(G.P. Murdock) 오그번(F.W. Ogburn) 매키버(R.M. Maciver)
·성적 기능 ·생식적 기능 ·경제적 기능 ·교육적 기능 ·주기능 – 성적 기능 – 부양적 기능 ·부기능 – 교육적 기능 – 경제적 기능 – 종교적 기능 – 위안적 기능 – 보호적 기능 – 사교적 기능 ·중세 이래 남은 가족의 기능으로 현재의 가족의 기능인 3가지 ·성욕을 합법적으로 만족시키는 기능 ·출산, 육아를 하는 기능 ·가정을 제공하는 기능

6 기독교 가정 종교교육의 의의와 사명 기독교교육 – ‘그리스도와 같은’ 인격 형성으로 이끌어 가는 과정
기독교교육의 장 – 코이노니아로서의 기독교 공동체 하나님이 세워주신 신적 기관은 교회와 가정밖에 없다. 가정은 최초의 학교이다. 오스카 프이트(Oscar Feueth)의 가정의 기능

7 구약 시대의 가정 종교교육 아브라함 시대부터 가정 종교교육에 대한 언급이 나타난다(창 18:19). 쉐마(Shema)교육
종교교육은 ‘하나님의 뜻을 찾는 교육’이었다 (신 6:4-9). Lewis J. Sherrill은‘히브리인 교육’과 유대주의 교육’으로 나누고 있다.

8 히브리인 교육 히브리인들의 자율적인 종교교육 교육의 목적 -‘하나님의 뜻을 찾는 교육’ 교육의 우선순위는 가정교육이었다.
있는 그대로의 삶 자체가 교육이었다.

9 히브리인 교육 종교교육의 특징 가정교육의 기본 방침 · 학교교육이 없었다. · 교육을 베푸는 주체가 다양했다.
· 가정이 중심이 된 유아교육 실시 · 성인들의 교육도 비중이 컸다. · 일관성과 공통성을 가진 교육 실시 · 교육의 내용 - 하나님께 대한 신앙, 선인으로서의 종교적 의식, 구체적 삶과 행동 원칙 · 가업에 대한 비형식적인 참여 · 자녀들의 행위를 부모가 조정함 · 기억력에 의존한 가정교육 · 종교의식에 의한 것

10 유대주의 교육 회당과 학교를 통한 교육이 시작 되었다. 회당 : 본래 예배를 위한 집합 장소 → 오늘의 기독교교육의 원형
회당의 발전 : 학교교육 쉐마 교육이 히브리인에게서 유대인에게로 계속해서 이어졌다. 지혜의 근본이신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경외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교육

11 신약시대의 가정 종교교육 유대교에서 실행한 가정교육이 기독교 가정교육으로 전승
교회가 세워지면서 부모의 의무로써 자녀를 훈련, 교육시킴 유대가정에서 성경에 대한 토론을 하는 전통은 신약 성서 시대 까지도 계속되었다. 1세기경, 가정에서의 훈련이 종교교육에 중요한 요인으로 남았다.

12 교부시대의 가정 종교교육 교부 : 교회를 옳게 믿는 자들의 아버지
교부시대 : 희랍 로마시대의 종국과 기독교 게르만 시대의 시작과 함께 끝나는 시기 어거스틴 : 가정 종교교육의 중요성 강조 성 크리소스톰 : 「On the Right Way for Parents To Bring up Their Children」 저술 1세기~15세기 동안 자녀양육을 경시하는 부모들을 비난하며,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책임을 감당할 것을 권면하는 문서들이 출판

13 종교 개혁자들의 가정교육 루터(Martin Luther) 칼빈(Jean Calvin) 낙스(John Knox)
· 부모들이 자녀교육을 무시하는 원인들을 지적함 · 교육에 대한 투자를 가장 고상한 투자라고 하였다. · 기독교교육에서 사용하는 모든 징계는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교훈에 근거해야 한다. · ‘교회의 조직과 예배에 관한 조례’에서 자녀교육의 중요성과 요리문답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 · 자녀교육의 일차적 책임은 부모에게 있다. · 교회에서 신앙을 고백하게 하고, 감독을 목사가 하는 목사의 교육적 권위를 강조 · 국민의 일상생활에서 성경을 읽고, 복음적 신앙을 받아들일 것을 주장 · 가정에서 바른 신앙교육을 실시할 것 강조 ·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답서 준비 ·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육은 목회자의 첫 의무 · 목회자의 가정 종교교육에 대한 책임을 구체적으로 더 강조함

14 근대 교육 사상가 및 현대 교육 학자들의 가정 종교교육
근대 교육 사상가 및 현대 교육 학자들의 가정 종교교육 John Amos Comenius John Heinrich Pestalozzi Horace Bushnell Randolph Miller

15 John Amos Comenius 코메니우스는 일반 교육사에 있어도 탁월한 인물로 ‘현대 교육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교육 : 신과 동일한 사람을 형성하는 것 교육 방법 : 감각에서 이성으로 이성에서 계시로 단계적으로 올라가 신의 통일적 내용을 완성하는 것 어릴 때의 신앙교육과 교육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부모들을 위해 학교교육을 강조

16 John Heinrich Pestalozzi
교육목적 : 인간의 평등이라는 출발점에 서서 인간의 지적, 도덕적, 신체적인 내적 능력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것 페스탈로찌의 교육 : 믿음, 사랑, 도덕의 교육 종교 교육의 근원을 모성애에 두고, 어머니가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함을 시사함

17 Horace Bushnell 가정을 장으로 하는 기독교교육의 가능성을 신학적으로 최초로 풀이
사랑의 하나님, 부모의교육적 책임, 어린이 보호를 외치며, 가정을 계시의 매개로까지 이해하고 그곳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려 했던 학자 아동은 영적 가능성(spiritual possibility)의 존재 어린이의 회심에 공식적인 매개는 세례라고 풀이

18 Horace Bushnell 자녀교육의 목적 : ‘경건안에서의 성장’으로 표현
신앙의 방법 : 사랑과 인내속에서 형성되는 분위기 자체를 의미 가정 정부 : 하나님께서 제정하시고 허락하신 신성한 질서 체계를 암시 가정에서 부모는 ‘가정을 다스리는 은총의 영’을 의지 교육의 초점을 ‘회심’아니면 ‘양육’에 둘 것인가를 처음으로 논쟁

19 Horace Bushnell 잘못된 교사상 바람직한 교사상
· 거룩한 체함, 완고성, 광신, 남의 허물을 들추어 내 공공연히 흉보는 버릇, 매사에 불안해 하는 불신앙적인 태도 등을 지닌 자 · 교사로서의 자격이 상실된 자 · 주님의 돌보심안에 있다고 확신하는 자 · 주의 돌보심 안에서 생활하는 부모를 하나님께서는 ‘복음전달의 매개’로 쓰신다.

20 Horace Bushnell 자녀에게 가르쳐서 안될 내용 부모가 지녀야 할 권위 자녀교육의 구체적 실제방안
· 유아 세례를 받음으로 거듭난다. · 아직 거듭나지 못했으니 이교도이므로 개종될 필요가 있다. · 어린이들은 실수나 놀기를 좋아하기에 거듭나야 한다. · 유아는 너무 어려 선해질 수 없고 참으로 그리스도인이 될 수 없다. · 개종하거나 거듭나기까지 절대로 기도할 수 없고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어떤 일도 할 수 없다. · 어린이의 도덕적 본성은 계명이나 규율에 근거해 다스려야 한다. · 하나님에 의해 설정되고 하나님 대신 다스리는 권위의 대행자로서 간주 · 하나님께서 추구하시는 종교적 질서를 따라 지배권을 사용해야 한다. · 진정한 경건에 이르는 순종의 방식을 어린이의 내면에 자리잡도록 인도해야 한다. · 신체적 양육 · 처벌의 방법 · 놀이(play)의 방법 · 성경을 가르치는 방법 · 상처를 싸매어 주는 ‘치유의 돌봄’ · 가족의 공동의 기도 생활

21 Randolph Miller Bushnell을 핵심적으로 이해한 사람
일반 교육과 한가지로 가정은 인간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장임을 동의 가정이 기독교교육의 장이라는 이유에는 일반적 의미의 인격적 형성 이상 ‘기독교적 신앙의 힘에 근거하여야 되며, 그 신앙의 힘은 모든 깨어지고 분열된 관계를 치유할 수 있다.’ 를 부쉬넬은 ‘치유목회’라고 불렀지만, 밀러는 ‘화해의 목회’ 라고 부름

22 현대 기독교 가정교육의 문제점 사회 변동으로 인한 영향 부모들의 무지와 인식 부족 교회의 역할 수행의 미흡 주일학교 운동

23 기독교 가정 종교교육의 문제 해결방안 목회자의 가정 종교교육에 대한 인식 고취 가정의 종교적 분위기 창조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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