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사계 중 봄을 감상하고 시와 음악의 느낌 비교하기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사계 중 봄을 감상하고 시와 음악의 느낌 비교하기"— Presentation transcript:

1 사계 중 봄을 감상하고 시와 음악의 느낌 비교하기
첫화면 음 악 6학년 1학기 3. 사계 (1/2) 사계 중 봄을 감상하고 시와 음악의 느낌 비교하기 제작의도 맨 처음 보이는 초기화면 입니다. 활용방법 수업계획 버튼을 누르면 단원계획, 수업설계서, 학습지, 평가지, 참고자료가 있습니다. 수업활동 버튼을 누르면 차례로 이동합니다. 유의사항 수업계획 화면은 교사들만 볼 수 있는 곳 입니다.

2 차 례 <사계> 중 제 1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사계> 중 제 2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도입
차례 차 례 도입 ‘봄’의 정경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학습문제 공부할 문제를 학습문제알아 봅시다. 활동1 <사계> 중 제 1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활동2 <사계> 중 제 2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활동3 <사계> 중 제 3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수업활동의 차례를 보여 줍니다. 활용방법 차례의 내용을 누르면 원하는 곳을 이동합니다. 정리 시와 음악의 느낌을 비교해 봅시다. 평가 <사계> 중 봄에 대하여 이야기 해 봅시다. 예고 다음 차시에 공부할 내용을 소개합니다.

3 ‘봄’의 정경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도입1 ‘봄’의 정경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봄의 정경과 관련된 사진자료를 보고 봄의 모습 및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눕니다. 활용방법 화면이 자동적으로 전환됩니다.

4 도입2 <사계>에 대해 알아 봅시다. 비발디가 작곡한 <사계>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여러 모습을 음악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연주하는 악가는 많은 현악기들이며, 때로는 1개 또는 3개의 독주 악기들만 두드러지게 연주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이 독주 악기와 많은 현악기를 함께 연주하기도 합니다. 제작의도 감상할 곡 사계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슬라이드 쇼를 실행시키면 노란색의 바탕만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마우스를 한 번 클릭하여 주면 사계에 사용된 악기 및 연주방식에 관한 간단한 설명 을 볼 수 있습니다.

5 공 부 할 문 제 ‘사계’를 듣고 시와 음악의 느낌을 비교해 봅시다. 제작의도 활용방법
학습문제 공 부 할 문 제 ‘사계’를 듣고 시와 음악의 느낌을 비교해 봅시다. 제작의도 사계 1차시에서 공부할 문제를 제시하는 화면 입니다. 활용방법 제일 중요한 슬라이드 만큼 강조하는 소리와 함께 제시 됩니다.

6 <사계> 중 제 1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활동1 <사계> 중 제 1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전체 3악장으로 이루어진 사계의 봄 중 제 1악장을 감상할 것을 안내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제목 버튼만 나와 있습니다. 에니메이션을 보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어떤 소리기 들릴 것 같은 지 학생들로 하여금 예측해 보게 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7 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활용방법
활동1-1 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 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제 1악장과 관련된 봄 풍경을 시를 제시하는 화면입니다. 시를 읽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 시를 전체가 합독 또는 묵독 하여도 되고 교사가 시범독으로 들려주어도 됩니다. 시를 읽고 떠오르는 풍경을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8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음악을 들어 봅시다. 새소리를 표현한 악기는 무엇입니까? 전체적인 음악의 느낌이 어떠합니까?
활동1-2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음악을 들어 봅시다. 1악장 감상하기 새소리를 표현한 악기는 무엇입니까? 전체적인 음악의 느낌이 어떠합니까? 제작의도 앞서 읽은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이번에는 사계의 봄 중 제 1악장을 감상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제 1악장의 연주가 흘러 나옵니다. 제 1악장의 연주를 모두 감상한 후 마우스 왼쪽을 차례대로 하나씩 클릭하면 곡 감상과 관련한 물음이 제시됩니다. 항상 밝고 활기찬 느낌이 들었습니까?

9 <사계> 중 제 2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활동2 <사계> 중 제 2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전체 3악장으로 이루어진 사계의 봄 중 제 2악장을 감상할 것을 안내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제목 버튼과 함께 봄과 관련된 에니메이션이 제시됩니다. 제시된 에니메이션을 보고 제 2악장에서 제시될 시와 음악의 내용을 예측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10 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활용방법
활동2-1 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제 2악장과 관련된 봄 풍경을 시를 제시하는 화면입니다. 시를 읽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 시를 전체가 합독 또는 묵독 하여도 되고 교사가 시범독으로 들려주어도 됩니다. 시를 읽고 떠오르는 풍경을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11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음악을 들어 봅시다. 1악장과 비교할 때 전체적인 느낌은 어떠합니까? 잠자는 양치기 가락은 부드럽게 이어
활동2-2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음악을 들어 봅시다. 2악장 감상하기 1악장과 비교할 때 전체적인 느낌은 어떠합니까? 제작의도 앞서 읽은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이번에는 사계의 봄 중 제 2악장을 감상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제 2악장의 연주가 흘러 나옵니다. 제 2악장의 연주를 모두 감상한 후 마우스 왼쪽을 차례대로 하나씩 클릭하면 곡 감상과 관련한 물음이 제시됩니다. 잠자는 양치기 가락은 부드럽게 이어 서 연주됩니까 딱딱 끊어 연주됩니까?

12 음악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나뭇잎,양치기,개 짖는 소리 제작의도
활동2-3 음악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 봅시다 나뭇잎,양치기,개 짖는 소리 제작의도 음악을 듣고 그 느낌을 간단한 선으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하는 화면입니다. 나뭇잎, 양치기, 개 짖는 소리는 어떤 느낌이 들지를 선으로 표현해 보게 한 후 예시자료로서 위 그림들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 제 2악장의 음악과 관련된 소리들이 무엇인지 이야기 하게 한 후 마우스를 한번 클릭하여 나뭇잎, 양치기, 개 짖는 소리 등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마우스를 또 한번 클릭하면 각각의 소리들을 어떻게 표현하였는지를 보여주는 그림이 나타납니다. 유의사항 어떤 소리들이 있었는지 예상하지 못하면 다시 2악장을 감상하는 활동으로 넘어가서 재 감상하도록 합니다.

13 <사계> 중 제 3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활동3 <사계> 중 제 3악장을 감상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전체 3악장으로 이루어진 사계의 봄 중 제 3악장을 감상할 것을 안내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제목 버튼과 함께 봄과 관련된 에니메이션이 제시됩니다. 제시된 에니메이션을 보고 제 3악장에서 제시될 시와 음악의 내용을 예측해 보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14 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활용방법
활동3-1 시를 읽고 느낌을 이야기하여 봅시다. 제작의도 제 3악장과 관련된 봄 풍경을 시를 제시하는 화면입니다. 시를 읽고 어떤 느낌이 드는지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활용방법 시를 전체가 합독 또는 묵독 하여도 되고 교사가 시범독으로 들려주어도 됩니다. 시를 읽고 떠오르는 풍경을 이야기 나눌 수 있습니다.

15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음악을 들어 봅시다. 3악장은 제1악장과 제2악장 중 어느 것과 더 비슷합니까? 3악장 감상하기 제작의도
활동3-2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음악을 들어 봅시다. 3악장 감상하기 3악장은 제1악장과 제2악장 중 어느 것과 더 비슷합니까? 제작의도 앞서 읽은 시의 내용을 생각하며 이번에는 사계의 봄 중 제 3악장을 감상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제 3악장의 연주가 흘러 나옵니다. 제 3악장의 연주를 모두 감상한 후 마우스 왼쪽을 차례대로 하나씩 클릭하면 곡 감상과 관련한 물음이 제시됩니다.

16 합주부와 독주부를 구별하여 감상해 봅시다. 제 3악장 듣기 제작의도
활동3-3 합주부와 독주부를 구별하여 감상해 봅시다. 제 3악장 듣기 제작의도 3악장의 구성형식을 알아보기 쉽게 도식화된 표를 제시하는 화면입니다. 간단한 표와 그림으로서 사계의 봄 제 3악장이 합주부와 독주부의 반복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을 학생들이 알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활용방법 합주부 밑의 스피커 모양아이콘을 클릭하면 3악장의 합주부 부분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고 독주부 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독주부분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합주부와 독주부를 각기 들어본 후 제 3악장 전체를 들으며 두 부분을 구별해 보도록 합니다.

17 시와 음악의 느낌을 비교해 봅시다.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음악의 느낌은 어떠합니까? 시의 느낌이 음악으로 잘 표현되었다고
정리 시와 음악의 느낌을 비교해 봅시다. 시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음악의 느낌은 어떠합니까? 시의 느낌이 음악으로 잘 표현되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제작의도 시와 음악의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며 이야기 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각각 봄의 모습을 표현한 시와 음악의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 해 보고 오늘의 학습내용을 정리합니다.

18 <사계> 중 봄에 대하여 이야기 해 봅시다.
평가 <사계> 중 봄에 대하여 이야기 해 봅시다. 시와 음악의 느낌을 비교하여 말할 수 있습니까? 제작의도 시와 음악의 느낌 및 독주부와 합주부의 느낌의 비교점을 이야기 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두 가지 질문을 제시 한 후 아동들의 학습한 결과를 평가하도록 합니다. 독주부와 합주부를 듣고 구별할 수 있습니까?

19 차 시 예 고 다음 시간에는 음악의 내용을 그림으 로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의도
예고 차 시 예 고 다음 시간에는 음악의 내용을 그림으 로 표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의도 다음에 학습 내용을 예고하는 화면입니다. 활용방법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20 제작의도 활용방법 화면을 끄고자 할 때 대기 화면을 제시합니다.
수업흐름과 아동들의 사고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할 때 화면을 끄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을 줍니다. 활용방법 화면을 끄고자 할 때 대기 화면을 제시합니다.

21 버튼에 링크가 되어 있어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그 해당 파일 및 슬라이드로 이동 합니다.
수업계획 제작의도 수업계획을 알려주는 장면 입니다. 활용방법 버튼에 링크가 되어 있어 원하는 곳을 클릭하면 그 해당 파일 및 슬라이드로 이동 합니다.

22 참 고 사 이 트 http://www.eunhae.sc.kr/musicclass/com
참고사이트 참 고 사 이 트 <사계>의 전 곡을 악장별로 감상할 수 있다 2. www. edunet4u. net./student <사계> 중 봄에 대해 알 수 있는 다양한 자료가 있다. 제작의도 참고 사이트를 알려주는 화면 입니다. 활용방법 참고 사이트 소개와 함께 대략적인 주요 내용을 소개 합니다. 3. <사계>의 곡 구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23 2003학년도 대구광역시교육청지정 ICT활용교육 시범학교
제작자 2003학년도 대구광역시교육청지정 ICT활용교육 시범학교 `제 작 자 :` 배 점 ` 연 락 처 : 053) ` 학 교 명 : 대구선원초등학교 제작의도 제작자를 알려주는 화면 입니다. 활용방법 제작한 곳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이용합니다. ` 교 장 : 김 기 복 ` 교 감 : 노 문 열, 이 태 열


Download ppt "사계 중 봄을 감상하고 시와 음악의 느낌 비교하기"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