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31장 개방경제의 거시경제학 : 기본개념.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31장 개방경제의 거시경제학 : 기본개념."—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31장 개방경제의 거시경제학 : 기본개념

2 개방경제와 폐쇄경제 폐쇄경제: 다른 나라와의 경제적 교류가 전혀 없다. 수출도, 수입도, 자본이동도 없다. 개방경제:
세계 다른 여러 나라들과 자유롭게 교역하는 경제.

3 개방경제 개방경제는 다른 나라와 두 가지 방법으로 교류를 한다: 1. 세계상품시장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사고 판다.
2. 세계금융시장에서 금융자산을 사고 판다.

4 31.1 재화와 자본의 국제적 이동 수출: 국내에서 생산되어 해외에 팔려나간 재화. 수출에는 국내에서 만들어져서, 외국으로 운송되어, 그곳에서 팔리는 재화에 대한 외국인들의 지출이 포함된다. 보기: 미국의 항공기 제조업자인 보잉이 만들어 프랑스 공군에 판매하는 비행기, 등.

5 재화의 이동 수입: 외국에서 생산되어 국내 거주자에게 팔리는 재화와 서비스. 수입에는 해외에서 만들어져서, 국내에 운송되어, 국내경제에서 팔리는 재화에 대한 국내의 지출이 포함된다. 보기: 한국에서 생산된 컴퓨터 모니터와 프랑스에서 온 포도주가 미국에 수입된다.

6 재화의 이동 순수출(NX) or 무역수지(trade balance): 무역수지 적자(trade deficit):
수출액 - 수입액 무역수지 적자(trade deficit): 순수출(NX)이 (-)인 상황. (즉,수출 <수입) 무역수지 흑자(trade surplus): 순수출 (NX)이 (+)인 상황. (즉 수출>수입)

7 한 나라의 수출,수입,순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국산품과 외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호 국산품과 외제품의 가격 자국화폐와 외국화폐의 교환비율,즉 환율. 국가간 재화 수송비용. 국제무역에 대한 정부의 정책.

8 순해외투자(NFI) 순해외투자(Net Foreign Investment): 국내거주자들이 구입한 외국자산에서 외국인이 구입한 국내자산을 뺀 수치. 보기: 미국 거주자들이 토요다社에서 자동차를 구입하는 한편, 멕시코인들은 포드회사의 주식을 구입한다.

9 순해외투자(NFI) 외국인이 국내자산을 구입한 것보다 국내거주자들이 외국의 금융자산을 더 많이 구입할 때, 내국경제로부터 순자본유출이 발생한다. 국내거주자들이 외국금융자산에 지출하는 것보다 외국인이 우리 금융자산을 더 많이 구입하면 우리 나라에 순자본유입이 발생한다.

10 순해외투자(NFI) ID > IF => NFID

11 순해외투자(NFI) ID > IF => NFID ID < IF => NFID

12 순수출과 순해외투자의 방정식 순수출(NX)과 순해외투자(NFI)는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경제전체에 대해 순수출과 순해외투자는 서로 균형을 이룬다. 즉: NX = NFI 이것은 한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거래가 동시에 다른 측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립한다.

13 31.2 국제거래의 가격 : 실질환율, 명목환율 국제거래는 국가간 가격의 영향을 받는다. 2가지 가장 중요한 국가간 가격은 :

14 명목환율 명목환율 은 한 나라의 통화를 다른 나라의 통화와 교환하는 비율이다. 이것은 두 가지 방법으로 표현된다 :
1. 미화 1달러에 대한 외국 통화의 수량 2. 외국 통화 1단위에 대한 미국 달러의 양

15 명목환율 보기: 원화와 미국 달러 간의 환율이 10대 1이라 가정하자. 그러면 미화 1달러와 10원 혹은 1원과 1/10달러가 교환된다. 만약 환율이 바뀌어 1원으로 더 많은 외국 돈을 살 수 있게 되었다면 이것을 원화의 평가절상(appreciation )이라 부른다. 반대의 경우에는 원화의 평가절하(depreciation)라 부른다.

16 실질환율 실질환율은 한 나라의 재화와 서비스를 다른 나라의 재화와 서비스와 교환하는 비율이다. 국내경제에서 국산품과 외제품의 값을 비교해보라. 보기: 만일 독일 맥주가 한국맥주보다 값이 두 배로 비싸다면, 실질환율은 1/2인 셈이다.

17 실질환율 계산 실질환율은 명목환율에서 도출된다. 실질환율 계산은 다음과 같이 한다:

18 실질환율 계산 실질환율은 명목환율에서 도출된다. 실질환율 계산은 다음과 같이 한다 : 실질환율 =

19 실질환율 계산 실질환율은 명목환율에서 도출된다. 실질환율 계산은 다음과 같이 한다 : 명목환율 x 국내가격 실질환율 =

20 실질환율 계산 실질환율은 명목환율에서 도출된다. 실질환율 계산은 다음과 같이 한다 : = 명목환율 x 국내가격 실질환율
해외가격

21 실질환율 실질환율은 한 나라가 수출과 수입을 얼마나 많이 할지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다.
한 나라의 실질환율이 낮으면, 그 재화가 다른 나라의 재화보다 상대적으로 싸서 국내 및 해외 소비자들이 그 나라의 재화를 더 많이 사고 다른 나라에서 생산된 재화는 더 적게 사게 된다.

22 31.3 환율결정에 관한 첫째 이론 : 구매력평가설 환율의 변동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이루어진다. 가장 간단하고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론은 구매력평가설(Purchasing-Power Parity Theory)이라 불린다. 구매력평가설은 한 나라의 화폐는 모든 나라에서 동일한 수량의 재화를 구입할 수 있어야 한다는 법칙이다. 일물일가의 법칙(Law of One Price)에 입각한 것이다.

23 일물일가의 법칙 “어떤 물건의 가격은 어디에서든지 같아야 한다.”
일물일가의 법칙 “어떤 물건의 가격은 어디에서든지 같아야 한다.” 이 법칙이 국제시장에 적용되며 상식적인 개념이다. 만약 이 법칙이 사실이 아니면, 누군가가 이윤을 차지할 기회가 생긴다. 즉 한 시장에서 값싸게 사서 다른 시장에 비싸게 팔아서 손쉽게 이윤을 얻을 수 있다. 보기: 한국과 일본에서 커피값이 다를 때

24 구매력평가설 한 나라의 통화는 세계 모든 나라에서 동일한 구매력(즉 parity)을 가져야 한다는 것. 이 구매력이 모든 나라에서 거의 같음을 보장해주는 것이 환율이다. 두 나라 통화 간의 명목환율은 두 나라의 물가수준의 차이를 반영해야 한다.

25 구매력평가설의 한계 구매력평가설이 현실세계에서 완벽하게 성립한다고는 하기 어려운데, 그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다:
1. 모든 재화가 교역재는 아니라는 점, 즉 쉽게 교역되거나 운송될 수 없는 재화들이 있다. 2. 교역되는 재화가 반드시 완전한 대체재는 아니라는 점이다.


Download ppt "제31장 개방경제의 거시경제학 : 기본개념."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