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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사회학의 연구방법론 및 사회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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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장 사회학의 연구방법론 및 사회학자

2 차 례 1. 사회학적 연구방법이란 2.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3. 이론적 접근의 중요성과 필요성 4. 과학적 방법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

3 1. 사회학적 연구방법이란 사회학이라는 학문은 연구방법론을 통해, 인간의 행 위나 의식, 사회현상에 관한 객관성 있고 신빙성 있 는 지식 획득 보다 의미 있고 정확한, 믿을 만한 지식을 획득하는 방법 자체를 연구방법론 사회학은 연구방법론을 통해, 인간의 행위나 의식, 사회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유용 한 지식을 얻는 것

4 1. 사회학적 연구방법이란 연구방법론은 사회현상에 관해서 설명하는 이론을 토대로 연역적 방법에 의거하여 가설을 도출하고, 일 련의 조사과정을 거쳐 우리의 삶에 필요한 지식을 생산 이론은 조사를 통해 검증되어야 하고 조사결과는 이 론에 의하여 뒷받침되고 체계화되어야 함

5 1. 사회학적 연구방법이란 월리스(W. L. Wallace)가 언급한 과학적 연구방법
문제되는 사회현상이나 어떤 사회현상을 이해하거나 그 원인을 설명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론적 시각을 취함 이론적 시각으로부터 직·간접적으로 가설 도출 가설에 입각하여 질문지를 만들어, 경험적으로 조사 문제되는 사회현상이 이론적 시각과 도출된 가설과 일치되는지를 밝히는 일련의 과정을 밟음

6 1. 사회학적 연구방법이란  과학적 연구방법은 경험적 조사를 통해 사회현상을 설명하거나 그 원인적 요인을 규명하여 이론을 도출하는 활동 이론의 형성을 위한 귀납적 방법과 이론을 검증하기 위한 잠정적 이론(임시이론)인 가설을 구성하기 위한 연역적 방법 이용

7 1. 사회학적 연구방법이란 과학적 연구방법의 절차 이론 가설 관찰 경험적 일반화 사회현상 논리적 연역
조직적 정의, 척도화, 표집 표본 요약, 모수치 추정 논리적 귀납

8 2.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귀납법 연역법 지구, 수성, 화성 등은 둥글다. 지구, 수성, 화성 등은 유성이다.
그러므로 모든 유성은 둥글다. 물고기는 동물(대개념)이다. 넙치는 물고기(소개념)다. 따라서 넙치는 동물이다. 모든 사람은 죽는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따라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9 2.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귀납적·연역적 방법에 의한 논리적 방법 일반이론
가설: 이론으로부터 나온 가설은 상세한 관찰에 의해 검증된다. 연역적 방법 상세한 관찰 일반화: 상세한 관찰에 의해서 나온 일반화는 일반이론을 형성한다. 귀납적 방법

10 3. 이론적 접근의 중요성과 필요성 이론은 어떤 현상이 왜 일어나는가를 설명해 줌. 인 과관계를 설명해 주거나 적어도 인과적 관계를 시 사하고 있기 때문 이론은 어떤 현상을 관찰하는 데 있어 관심의 초점 을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인가를 알려 줌 이론은 앞으로 어떤 방면으로 지식을 발전시켜야 할 것인가를 알려 줌 이론은 장래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게 해 줌

11 4. 과학적 방법 월리스의 과학적 방법과 절차: 이론에 입각하여 연역 적 방법에 의해 가설을 세우고, 관찰이라는 과정을 거친 후, 경험적 일반화를 통해 결과된 것을 귀납적 방법을 이용해 앞서의 이론과 부합되는지, 부합되지 않는지를 살펴보는 일련의 과정 대부분의 가설은 검증되지 않은 이론으로서, 둘 이상 변수 간의 관계에 관한 일종의 추측 가설은 기존 이론들이나 권위 있는 학자들의 언급으 로 도출(설정), 때로는 사회적 현상을 토대로 연구자 의 문제의식하에서 도출되기도 함

12 4. 과학적 방법 이러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가설은,
가설과 관련된 주요 개념을 알기 쉽게 개념적 정의를 내리고, 이들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는 것이 필요 개념과 변수(예: 빈곤, 사회불평등, 생활만족도, 신앙심 과 같은 용어)를 수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분석적 으로 쉽게 설명하는 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조사가 가능하도록 지표를 만들어 질문항목을 구성하 고, 척도를 이용하여 질문지(조사표)를 만듦 조사해야 할 대상을 표집하는 표본추출과정을 동시에 수행

13 4. 과학적 방법 관찰 질문지나 면접지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이 되는 표본들로부터 필요한 응답(보고, 듣고, 물어보고)을 직접 얻어 내는 일련의 작업

14 4. 과학적 방법 과학적 연구방법의 절차 이론 (Theory) 경험적 일반화 가설 (Empirical (Hypothesis)
관찰 (Observation) 경험적 일반화 (Empirical Generalization) 과학적 방법 귀납 연역 표본요약 측정 모수치 추정 조작적 정의 척도화 표집 14

15 4. 과학적 방법 양적 방법 (외부로부터의 설명, 계량적 방법, 설명적 방법)
양적 방법은 객관적 관찰이 가능한 사실에 초점을 두고 정확한 측정을 강조하는 실증주의 방법 사회현상을 법칙 전제하에 수량적(계량적)으로 설명하 는 경험적 연구 인간의 행위를 인위적으로 수량화하여 통계학적 방법 을 이용하여 단편적 지식 추구

16 4. 과학적 방법 질적 방법 (내부로부터의 이해, 이해의 방법, 비계량적 방법)
질적 방법은 인간과 사회의 복잡한 현상을 양적인 척도 로서는 충분히 이해할 수 없을 때 이용하는 접근방법 인간행위의 동기를 이해하거나 심도 있는 관찰과 통찰, 해석이 필요할 때, 인과적 설명을 추구할 때 주로 이용 사회현상을 주관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현상의 이면에 있는 실재의 본질을 파악하는 비계량적 지식추구 방법 예: 사례연구, 참여관찰, 민속학적 방법 등

17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 사회조사(社會調査, social survey)
인간의 행위나 의식, 사회현상을 측정하여 설명하는 과학적 방법으로,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 로 행하게 되는 활동을 의미

18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 연구주제의 확정 사회적 장면(현실세계): 사회조사는 현실세계 (nonfiction), 즉 사회적 장면으로부터 문제의식을 갖 는 데서 출발 연구주제의 도출: 사회조사에 있어서 연구계획은 논리의 세계 또는 사고의 세계(fiction)에서 출발. 연구 주제의 확정은 일상적인 생활세계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조사 가능한 주제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

19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 연구주제로의 변환 중요한 것은 생생한 장면을 사회적 현실 또는 사상의 연구주제로 변환시킬 수 있어야 한다. 조사에 의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가설을 검증해 야만 연구주제의 결론이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음. 연구주제에 대한 구체적 조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현실을 여러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 가능한 문 제로 분해하고 변환시켜야 함.

20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 조사(연구) 설계의 절차 사회적 장면(사회현실) ★ 파고다공원의 급식 받는 노인들
문제의식(사고의 세계) 조사의 필요성 인식 ★ 빈곤의 원인은 무엇인가? 연구주제 도출 ★ 경제적 의존성 가설 조작적 정의 (계량화) 조사설계 조사항목 작성 표본추출 자료수집 면접조사(전화조사) 관 찰 조사 실시 자료 회수 및 검증 통계처리 분석 및 해석 모수치 추정 보고서 작성 이론검증 (기각 혹은 보완) 이론적 가설 작업 가설 ★ 이론적 가설(=실질가설): 안정된 직업을 가진 사람이 불안정한 직업을 가진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노후 준비를 잘할 것이다. ★ 작업가설: 직업의 안정성(X) ➞ 경제적 의존성(Y)

21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 문제의 제기 조사계획 수립(설계) 질문지 작성 | 표본추출(표집) 조사실시 및 자료회수, 검토 자료분석 보고서 작성 조사설계의 절차: 조사설계란 연구문제에서 나타난 이론이 나 가설 혹은 순수한 의문 자 체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일종의 틀(frame)을 설계 하는 것 조사내용 선정 조사일정 수립 자료수집방법

22 5. 사회조사방법과 절차 2. 자료수집 연구주제가 확정되면 연구주제를 검증하고 설명해 줄 자료수집을 해야 한다.
연구주제가 확정되면 연구주제를 검증하고 설명해 줄 자료수집을 해야 한다. 통계분석: 기술적 통계 , 추론적 통계 조사자료의 해석

23 명사 특강 o&index=4&list=PLBhM1cK6fBEnn8f1VjUqYlh D4wR0HVAag (스티븐코비 박사, 7가지습관 효과성 08:32) U (정용석교수, 나는 이미 기적이다 33:56)

24 사회학자

25 사회학자 1. 콩트(Auguste Comte) 5. 베버(Max Weber) 2. 스펜서(Herbert Spencer)
6. 파슨스(Talcott Parsons) 3. 뒤르켕(Emile Dükheim) 7. 머튼(Robert K. Merton) 4. 짐멜(Georg Simmel) 8. 마르크스(Karl Marx)

26 1. 콩트(Auguste Comte) 1789~1857년 배경: 19세기 중엽까지 프랑스 사회 는 혁명파와 왕당파의 대립으로 극 도의 혼란과 갈등 파리공과대학에서 자연과학 공부 프랑스 사회의 앞날을 위하여 사회 무질서를 극복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될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하였 고, 사회의 무질서는 지적인 무질서에서 비롯된다고 생각

27 1. 콩트(Auguste Comte) 1839년에 모든 학문의 여왕으로서 사회학이라는 학 문 창시
사회학의 연구대상으로 사회구조 및 사회질서를 연 구해야 한다고 주장 사회학을 사회정학과 사회동학으로 구분 인류의 지식발달이 세 단계를 거쳐 왔다고 주장 - 신학적 단계  형이상학적 단계  과학적ㆍ실증적 단계

28 2. 스펜서(Herbert Spencer) 1820~1903년 콩트의 이론을 계승·발전
사회는 정적인 상태로 머물고 있 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고 있다는 사회진화론적 입장 찰스 다윈(Charles Robert Darwin)의 진화론의 영향 을 크게 받았으며, 인간사회를 생물유기체에 비유하 면서 사회체계를 이루는 각 부분은 사회 전체의 안 정과 존속을 위해 기능적으로 작용함으로써 사회통 합을 이룬다고 주장

29 2. 스펜서(Herbert Spencer) 사회는 상호의존적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로서 정치, 경제, 군사, 종교, 교육 등과 같은 하위체계들이 각자 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함으로써 고도의 균형을 유지 하면서 존속하는 것이라고 주장 군사형 사회  산업형 사회

30 3. 뒤르켕(Emile Dürkheim) 1858~1917년 사회학을 오늘날의 현대사회학으 로 정립시킨 학자
사회는 개개인들이 모인 총합이 아니라 그것을 초월한 어떠한 것으로, 사람들을 한 덩 어리로 묶어 주는 연대(solidarity)라고 봄(사회적 사실) 사회학의 연구대상으로써 사회실재론적 입장에서 사 회를 바라보았음

31 3. 뒤르켕(Emile Dürkheim) 사회는 인간들에 외재하면서 인간들을 강제하고, 규 제하는 법, 종교, 성문화된 규칙, 문화 등 사회적 사 실에 주목 사회의 무질서는 도덕적 무질서에서 비롯된다고 보 면서 사회를 결속시키고 무질서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 도덕적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 기계적연대(mechanical solidarity)의 전근대사회에 서, 유기적연대(organic solidarity)의 근대사회로발전

32 3. 뒤르켕(Emile Dürkheim) 뒤르켕은 아노미(Anomie)의 발생에 대해 사회가 급격히 변화 하는 시기에 준거할 규범의 부재나 삶의 목표 상실, 삶의 방향 상실에 기인하여 아노미 상태에 이르게 된다고 주장 『자살론』에서 자살의 유형을 다음 네 가지로 분류 - 이기주의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 - 이타주의적 자살, 숙명론적 자살 2FFA75B5D9E54B&index=1 (에밀 듀르케임, “자살론” 09:54)

33 4. 짐멜(Georg Simmel) 1858~1918년 형식사회학을 창시한 짐멜은 그간의 사회학적 연구가 확실한 연구대상 없 이 복잡다단하게 연구되어 온 종합사 회학적 입장 비판 사회학의 연구대상으로 개별적이고 고유한 전문영역이 필요함 을 역설하면서, 인간들의 상호작용 형식과 내용 관계에 체계를 세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 개인과 사회와의 상호작용 관계로 생겨나는 다양한 인간관계, 집단관계 등을 연구대상으로 함

34 5. 베버(Max Weber) 1864~1920년 이해의 사회학을 창시한 베버는 거시적인 사회구조보다 인간들의 사회적 행위에 연구의 초점을 둠 사회학이 구조가 아닌 인간들의 상호작용 행위를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

35 5. 베버(Max Weber) 사회적 행위란 인간의 모든 행위는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과 주관에 의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데, 대개의 행위자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위를 염두에 두 고 자신의 행위를 수행한다는 것 사회구조 역시 인간들의 복잡한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그 행위들의 보이지 않는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사회학이 할 일이라고 주장  ‘사회현상의 이면에 있는 리얼리티(실재)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고 언급

36 5. 베버(Max Weber) 사회변동의 성격과 원인을 규명하려는 연구. 특히 자 본주의제도가 동양사회보다는 서양사회에서 왜 발흥 하게 되었는가를 비교연구 개신교 윤리(칼뱅주의교리, 청교도주의)가 근검절약 을 강조하고, 직업소명설(소명의식), 노동윤리설을 강 조함으로써 사회발전을 이루었다고 주장 저서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기독 교 윤리에서 강조하는, ‘모든 부의 주인은 신이고 인 간은 다만 관리자일 뿐’이다.

37 5. 베버(Max Weber) 정당화된 권력을 ‘권위’로 규정  카리스마적 권위, 전통적 권위, 법적·합리적 권위로 구분
정당화된 권력을 ‘권위’로 규정  카리스마적 권위, 전통적 권위, 법적·합리적 권위로 구분 효율성과 미래사회의 결과를 고려한 합리화의 결정 체인 관료제의 출현 언급 사회현상이나 사물을 볼 때, 편견에서 벗어나 객관적 인 입장에서 연구함을 강조하는 몰가치성(沒價値性, value free), 즉 가치중립성을 강조 지고지선의 진·선·미라는 것에 대해서도 이상형(理想 型, ideal types) 제시

38 6. 파슨스(Talcott Parsons) 1902~1979년 구조기능주의이론을 집대성한 미 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어떤 사회든 계속 존속하려면 사 회구성원들의 부단한 생산과 사회화가 필요하며, 변화하는 자연환경과 외부환경 에 적응해야 하는 등 필수적인 기능(functional prerequisites)을 수행

39 6. 파슨스(Talcott Parsons) 사회체계는 적응기능, 목표달성기능, 통합기능, 잠재 적 유형 유지 및 긴장처리기능의 하위체계로 구성 적응기능(adaption function): 경제제도 목표달성기능(goal attainment function): 정치제도 통합기능(integration function): 법제도나 교육제도, 복 지제도 잠재적 유형 유지 및 긴장처리기능(latent pattern maintenance and tension managent function): 문화, 종교 등의 제도

40 6. 파슨스(Talcott Parsons) 균형 잡힌 상호교환이 이루어질 때 사회가 안정
사회는 분화와 통합이 반복됨에 따라 사회체계의 상 호의존성이 증가 상호의존성에 기초한 사회는 동적 균형(dynamic equilibrium)을 통해 전체적으로 사회안정을 유지 사회 내부에 교란적인 요인이 발생하더라도 사회는 스스로 자신을 규제할 수 있는 자기규제장치(self regulating system)가지고 있음

41 7. 머튼(Robert K. Merton) 1910~2003년 뒤르켕의 아노미이론을 보다 체계 화하여 일탈행위이론을 만듦. 추 상적이고 모호한 이론과 이론적 근거 없이 허무맹랑한 경험적 연구들만이 난무하는 허구적 현실을 비판

42 7. 머튼(Robert K. Merton) 중범위이론(middle range theory)의 필요성 제시
경험적 자료의 근거 없이 모든 것을 포용하여 추상적 인 개념들로 체계화시켜 놓은 거시이론과 이론적 준거 없이 경험적 자료의 분석만을 강조하는 경험주의 사이 에 존재하는 공백을 중범위이론으로 메워야 함 순기능(enfunction)이 있으면 역기능(dysfunction)이 존재한다고 언급 ex) 공업발전으로 인간들의 삶의 질이 풍요로워지나, 그 이면에 공해 등의 심각으로 환경 오염 초래 현재적 기능(manifest function)과 잠재적 기능(latent function)에 대해서도 언급

43 8. 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년 20세기를 마르크스 유산의 시대라 고 할 정도로, 그의 사상은 예수 그 리스도 이후 세계사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침 세계 인구의 반이 마르크스주의가 세운 국가에서 살 게 함

44 8. 마르크스(Karl Marx) 자본주의가 엄청난 물질적 발전을 가져왔음에도 불 구하고 왜 인간들의 삶은 더욱더 피폐해졌으며, 산업 혁명은 노동자들의 생산성 향상에 아무런 기여도 하 지 못했는가에 주목 자본가 계급의 이윤은 노동이라는 상품가치를 판 임 금 노동자들의 잉여노동을 착취함으로써 생겨나며, 자본주의 생산방식은 자본가들이 이윤추구를 목적으 로 조직되기 때문에 결국 잉여생산물을 빼앗고 빼앗 기는 계급적 대립과 갈등관계를 수반

45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경제학이론은 노동자와 자본가 간 끊임 없는 갈등관계에 주목하여, 비인간적이고 잔인한 자본주의 경제시스템을 제대로 볼 수 있도록 해 주었 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와 변동을 역사적 과정을 통해 연구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해 왔음

46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지적 배경
그의 사상은 독일의 헤겔철학, 영국의 고전경제학, 프 랑스의 초기 사회주의이론을 습득한 결과 인간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 원시공산제사회를 제외하고는 고대 노예제사회, 중세 봉건제사회, 근대자본주의사회는 계급사회 자본주의사회는 경제적 잉여물을 둘러싼 가진 자와 못 가진 자 간의 끊임없는 갈등이 역사발전의 추동력 사적 유물론에서 기술과 같은 생산력과 경제조직 같은 생산관계의 모순이 역사발전을 가져왔다고 주장

47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견해 ①
‘지금까지의 모든 인간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였다.’  계급갈등이 역사발전의 동인, 즉 역사발전의 추동 력으로 작용 ‘지금까지 인간들은 세계를 다양하게 생각했지, 이를 변혁시키려 하지 못했다.’  변혁을 위해 공산주의 혁 명의 중요성을 암시 ‘의식이 존재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들의 사회 적 존재가 그들의 의식을 규정한다.’

48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견해 ②
‘존재(물적 토대)가 되는 하부구조가 토대를 이루어 상부구 조로 이행한다.’  하부구조라 할 수 있는 경제적 관계가 정치, 법, 종교, 문화 등과 같은 상부구조를 조건 지움 어떤 사회의 구조와 변동은 그 사회의 존립기반으로 삼고 있는 물질적 전제조건 또는 경제생활의 조건에 의해 규정 되는 것으로 파악 『공산당선언』의 마지막 구절  “모든 나라의 노동자들이 여 뭉쳐라(working men of all countries, unite)!”

49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유럽 배회 및 영국 이주 ① 1841년: 예나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
1843년: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바쿠닌 및 푸리에, 그리고 소유는 절도라고 주장한 프루동(Proudhon)과 교류하였으며,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분배 한다고 언급한 블랑(Blanc), 생시몽(Saint-Simon)과 교 분을 맺어 사회주의자로 변신

50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유럽 배회 및 영국 이주 ②
『자본론』: 변증법적 유물론의 방법에 따라서 자본주 의 생산양식의 구조와 발전법칙을 총체적으로 설명하 고자 하는 노력의 결집체 마르크스의 위대한 지적 발견 중 하나는 인간의 삶과 사상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고 한 주장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고, 자본주의가 엄청난 물질 적 발전을 가져왔음에도 불구하고, 왜 노동자들의 삶 은 더욱더 피폐해지는가에 관심을 가짐

51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유물론
궁극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의문의 여지없이 그 자체 로 확인할 수 있는 감각적인 물질세계 그 자체인데, 물질세계의 오랜 변화과정을 거쳐 진화되어 온 인간 도 이와 같음 물질세계는 부단히 변화하며, 그 과정은 ‘정·반·합’이라 고 하는 변증법적인 과정을 거침 궁극적인 존재를 물질세계 그 자체로 본다는 점에서 마르크스주의는 유물론적 입장

52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총체적 파악
사회현상이면(속)의 요소들과 그것들 간의 관계를 파 헤치고, 그것을 현상형태(겉)와 관계 짓는 것 그럼으로써 대상세계(현실세계 혹은 대자연)의 전모 를 객관적으로 알 수 있게 되는 것, 즉 사회의 겉과 속, 전체를 파악하는 것을 총체적 파악 보이지 않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인지하기 위해서는 추상력의 동원이 필요함을 주장

53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실천(praxis)
실천은 인간과 대상세계(현실세계)를 관계 짓는 인간 편에서의 활동을 의미. 인간은 이를 통해 대상세계와 자기 자신, 그리고 양자 간의 관계를 변혁해 감으로써 역사 창조의 주체가 된다고 강조 인간은 또한 변혁을 지향하는 실천적 욕구로 인해서 과학이라는 지적 활동을 하게 되었으며, 이론과 실천 을 통일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

54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의 종교관 종교를 인간의 정신을 좀먹는 사악한 것으로 간주
 신이란 인간의식의 산물이자 인간정신의 산물 종교는 민중의 아편  종교, 자본주의도 공산주의혁명에 의해 종지부를 찍음으로써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음 일부 종교에서는 생명이 없는 물질이 마치 초자연적인 힘 을 발휘한다고 하면서 신상(神像)이나 토템(totem)을 비판 자본주의사회에서 인간은 자기 자신이 만든 상품으로부터 소외되고, 노동으로부터 소외되고 있다는 점을 강변

55 8. 마르크스(Karl Marx) 마르크스에 대한 비판 및 지식인의 역할 그의 철학이나 사회사상을 과격한 이데올로기로 봄
인간사회를 유물론적으로 파악하였으며, 인간사회를 초역사 적으로 보지 않고 역사적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중요한 인식 즉자적 계급(Klasse an sich, Class in itself)에서 의식화된 대 자적 계급(Klasse für sich, Class for itself)으로 봄 레닌(Lenin): 사회주의 혁명은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위기 때 문에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혁명적 지식인이나 정당의 선동이나 의식화, 즉 인간들의 의식적이고 정치적인 노력에 의해 일어난다고 주장 그람시(Gramsci) : 유기적 지식인들

56 https://www. youtube. com/watch
t=PLBhM1cK6fBEnn8f1VjUqYlhD4wR0HVAag (스티븐 코비박사, 습관과 원칙 05:46) (이태수교수, “아름다운 것은 어렵다” 4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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