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압력의 측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압력의 측정."— Presentation transcript:

1 압력의 측정

2 압력의 측정 목 차 1. 개 요 Bellows 압력계 2. 압력 단위 Diaphragm 압력계 압력계의 종류 Draft - Gauge 4. Bourdon압력계 8. 압력계 Accessory

3 압력의 측정 1.개 요 압력은 주로 유체량의 계측에 관계된 양으로서 온도와 더불어 프로세스 에서 중요한 변수이다. 압력 측정은 오랜 옛날부터 부르돈관(Bourdon-Tube) , 포텐션미터 , 차동트랜스 ,광전자 등 여러가지를 이용하였다. Bourdon-tube,포텐션미터 등은 오랜 기술축적으로 사용하기 쉬 우나 기계량을 전기량으로 변환하는 기법이므로 가동 또는 습동 부분 이 필요하여 소형화,신뢰성 향상 등에 한계가 있다. 한편 수압 소자에 반도체를 이용하고자 하는 연구는 1950년대부 터 시작되어 최근 각종 반도체 기술진보와 신뢰성 향상 및 소형화 추세에 따라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4 압력의 측정 2.단 위 국제 단위계(SI) : 파스칼(Pa) 1 Pa = 1 N/m2 = mmH2O = mmHg CGS 단위계 : 1Bar = mmHg = Kgf/cm2 = atm = 105 Pa atm = bar = 760 mmHg = Kgf/cm Kgf/cm2 = Bar = atm = 73.56mmHg = psi Gauge Pressure 대기압을 0으로 하여 측정(kgf/cm2.g) Absolute Pressure 절대진공을 0으로 기준하여 압력측정(kgf/cm2.a)

5 공정 계장에서 주로 이용되는 압력 검출 소자는 대부분 부르돈관,다이어프램,벨로스 를 이용한 탄성식 압력계가 사용된다.
압력의 측정 3.종 류 종 류 측 정 범 위 용 도 탄성체 방식 Bourdon-tube 형 0.1 ~ 500 kgf/cm2 일반 공정용 Membrane 형 10 ~ 500 mmH2O Bellow 형 0.01 ~ 10 kgf/cm2 Diaphragm 형 0.01 ~ 500 kgf/cm2 액주 방식 U자 관형 200 ~ 2000 mmH2O 공업용 실험용 단관형 300 ~ 2000 mmH2O 경사관형 10 ~ 300 mmH2O 공정 계장에서 주로 이용되는 압력 검출 소자는 대부분 부르돈관,다이어프램,벨로스 를 이용한 탄성식 압력계가 사용된다.

6 4.Bourdon 압력계 5.Bellows 압력계
압력의 측정 4.Bourdon 압력계 그림과 같이 Bourdon-Tube는 단면형상의 굽은 관으로서 한쪽 끝은 고정하고 다른 한쪽은 자유단 되어 있다.관 내부로 압력을 도입하면 관의 곡율반 경이 변하고 자유단 이 직선으로 움직이면서 압력 에 비례한 변위가 생기게 된다. 이 변위를 Gear를 이용하여 확대 지시를 하게 된다. 5.Bellows 압력계 미압을 측정 하는 경우에는 깊은 파형의 주름을 가진 주름상자와 같은 Bellows를 이용하여 주름 상자의 내부 또는 외부에 압력을 가하고 Bellows 의 미세한 변위를 이용하여 압력을 측정한다.

7 6.Diaphragm 압력계 7.Draft-Gauge
압력의 측정 6.Diaphragm 압력계 측정대상의 유체가 부식성 유체,고점도 유체,Slurry 등에 주로 사용된다 그림과 같이 Bourdon-Tube전단에 보호용 Diaphragm을 설치하고 내부에 봉입액을 주입하여 Bourdon-Tube에 압력을 전달 하여 압력을 측정한다. 7.Draft-Gauge Draft-Gauge는 Boiler의 爐內 또는 煙導內의 압력을 측정하는 미압계로서 Boiler에서는 필수 적인 Gauge이 이다.Range는 -100 ~ +100 mmH2O 정도의 미압계 이다.

8 8.압력계의 Accessory SYPHONE-TUBE DAMPENNERS GAUGE-SAVER
압력의 측정 8.압력계의 Accessory Steam의 압력을 측정 할때 고온의 Steam이 Bourdon-Tube에 끼 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 하여 사용한다. Pump의 Discharge등 맥동(진동)이 많은 장 소에 압력계를 보호하 기 위하여 사용된다. Needle-Valve로 압력 계의 진동상태를 보면 서 조정을 한다. 압력계의 Range이상 의 과압의 측정 이나 압력이 급격히 변화를 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SYPHONE-TUBE DAMPENNERS GAUGE-SAVER


Download ppt "압력의 측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