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미술치료란? 미술(Art) + 치료(therapy)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미술치료란? 미술(Art) + 치료(therapy)"— Presentation transcript:

1 미술치료란? 미술(Art) + 치료(therapy)
“내부와 외부 세계가 만나는 장소” 치료(therapy) : 회기 자체보다 오래 지속하는 성격과 생활에서 좋은 변화가 나타나도록 돕기 위하여 계획된 절차 Art as therapy Art in therapy “미술작업을 통하여 정서적 갈등과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킴으로서 한 개인이 원만하고 창조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법”

2 미술치료의 유용성 미술은 의사소통을 하는 자연적 방식이다. 미술작품을 만드는 것은 긴장을 완화시킨다.
우리 생각의 상당 부분이 시각적이다. 하나의 그림은 수천 마디 말의 가치가 있다. 이미지는 마술적 힘이 있다. 어떤 것들은 미술로 ‘말하기’가 더 쉽다 미술에서는 모든 사람이 동시에 말할 수 있다. 어떤 것들은 미술 속에서 ‘보기’가 더 쉽다. 미술은 치료를 가속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미술은 치료의 막다른 골목을 극복할 수 있다. 미술은 자의식을 감소시킨다. 미술은 구체적이고 지속적이다. 미술은 통합을 증진시킨다.

3 미술치료에서 치료란? 증상 경감 편파적인 개인을 전인격적인 개인이 되도록 하는 것 지체된 정신발달 과정을 촉진하게 도와주는 것
남을 이해할 수 있는 보다 원만한 성격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창조성을 개발함으로서 인간정신의 전체성을 회복하고 삶에 의미를 가지게 하는 것 그 외 (문제 해결)

4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둘 다 치료적인 면들을 가진다. 미술교육은 미술을 잘 그리도록 돕는다.
미술치료의 관심은 전인적 인간의 온전함이다. (발달,갈등,문제해결…) 미술치료사와 미술교육가는 훈련 자체가 다르다.

5 미술치료 임상 정신병원 또는 클리닉 정신건강지원센터 개인 클리닉 재활기관 학교 보호소 교도소 치매노인 기관 사회복지시설
가정 방문 그 외

6 미술치료 대상 모든 연령의 아동들 성인들 저항적이고 의심이 많은 사람들 발달지체가 있는 사람들 의사소통의 문제가 있는 사람들
섭식장애와 약물남용 문제가 있는 사람들 학대 피해자들 복합적 인격장애가 있는 사람들 의학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 상을 당한 사람들 그 외

7 미술치료의 발달 고대 -동굴벽화 : 고대인들의 종교적, 정신적 의식 -샤만의 주술적인 목적의 암각화, 무화, 부적 현대
-아동과 정신질환자의 그림에 관심을 가짐(1887년, Ricci, “아동화의 한 연구”) - 프로이드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작품 연구) - 융 (자신의 체험을 그림을 통해 상징적인 의미 분석)

8 미술치료 선구자 나움버그 (Margaret naumberg, 1940년)
아동미술교육자(특수미술교육기관 설립), 정신분석가, 뉴욕에서 활동 치료자로서 해석을 가하는 방법 (“Dynamically Oriented Art Therapy”,1947) 크레이머 (Edith kramer) 미술가, 교사, 뉴욕시 근처에 있는 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윌트윅 학교에서 개발 승화와 통합과정을 돕는 것 (“Art as therapy”, 1958) 루빈 (Rubin) 1970년대부터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 내재화된 갈등을 이해, 통찰 라빈스(Robbins) : 대상관계심리학 적절하지 못했던 모아 및 기타 대상관계를 예술작업을 통하여 회복 그 외

9 미술치료사가 되려면 인간이해(심리학분야) 미술 경험 임상 슈퍼비전 심리치료 (자기 분석) 사례발표 (다른 사람들의 경험 공유)
* 연구, 상담, 감독, 체계이론, 그룹역동, 심리 학적 이론

10 미술치료 사례 PTSD 사례 ( 캘리포니아 북부의 산불로 인한… ) 소아 당뇨병 환자 천식 환자


Download ppt "미술치료란? 미술(Art) + 치료(therapy)"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