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Presentation transcript:

1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부정적)를 어느 정도 받았는가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다. 즉 자기나 타인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며 어떤 결론을 내리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2 OK와 Not-OK의 비교 OK : 안심감이 있다, 사랑받고 있다, 좋은 인간이다, 살아있는 가치가 있다, 올바르다, 강하다, 즐겁다, 아름답다, 할 수 있다, 도움이 된다, 뛰어나다, 하면 잘 된다, 자기실현하고 있다 등 Not-OK : 안심할 수 없다, 사랑받을 가치가 없다, 보기싫다, 약하다, 어린 아이 같다, 무지하다, 짓궂다, 안된다, 바보다, 동작이 느리고 머리가 둔하다, 실패한다, 무엇을 해도 안된다, 뒤떨어진다, 자기실현이 안된다 등

3 인생태도유형 4가지 A 유형(나는 OK가 아니고, 너는 OK이다. 자기부정, 타인긍정, I`m NOT OK, You`re OK) B 유형(나는 OK이고, 너는 OK가 아니다. 자기긍정, 타인부정, I`m OK, You`re NOT OK) C 유형(나도 OK가 아니고, 너도 OK가 아니다. 자기부정, 타인부정 : I`m NOT OK, You`re NOT OK) D 유형(나도 OK이고, 너도 OK이다, 자기긍정, 타인긍정 : I`m OK, You`re OK)

4 기본적 인생태도와 교류방식

5 기본적 인생태도와 이고그램(1)

6 기본적 인생태도와 이고그램(2)

7 TEST (인생태도의 이해도 측정)

8 Break Time!


Download ppt "인생태도 욕구 이론 기본적 인생태도의 개념 : 양친과의 스트로크를 바탕으로 하여 배양되는 자기나 타인 또는 세계에 대한 기본적인 반응이자 태도이다. 또는 그것에 기인하는 자기상(自己像)이나 타인상(他人像)을 말하며 기본적 인생태도 대부분은 부모로부터 어떠한 스트로크(긍정적,"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