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4. 화석 연료의 사용과 지구 온난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온실 기체와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4. 화석 연료의 사용과 지구 온난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온실 기체와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Presentation transcript:

1 4. 화석 연료의 사용과 지구 온난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온실 기체와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2 학습 목표 화석 연료의 연소 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생성되고, 이산화탄소의 증가가 지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3 배울 내용 1. 온실 효과 온실 기체 온실 효과 2.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영향

4 도입 활동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의 과다 사용 및 무분별한 벌목은 어떤 문제를 가져왔을까?
산업과 교통의 발달로 인한 화석 연료의 사용량 증가와 삼림 파괴로 인하여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5 1. 온실 효과 ① 온실 기체 지구 대기의 기체 중에서 지구에서 방출되는 적외선을 흡수하여 열에너지로 저장하고 있다가 지구로 다시 열에너지를 방출하는 기체를 말한다. 주로 ( ), ( ), ( ), ( ), ( ), ( ) 등이 온실 효과를 일으키는 기체들이다. 이들이 일으키는 온실 효과의 영향은 대략 다음과 같은 비율이 된다. 수증기 이산화탄소 아산화질소 메테인 오존 CFCs

6 1. 온실 효과 ① 온실 기체 종류 수증기 이산화탄소 오존 메테인 등 비율 60 26 8 6

7 1. 온실 효과 ② 온실 효과 온실 효과는 태양 에너지가 지구에 흡수된 다음, 우주로 방출되지 않고 지구 대기에 흡수되어 [ ]를 말한다. 지구의 기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효과

8 1. 온실 효과 ② 온실 효과 실제 대기에 의해 일어나는 온실 효과는 지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매우 중요한 현상이다. 만약 대기가 없어 온실 효과가 없다면 지구는 화성처럼 낮에는 햇빛을 받아 수십 ℃ 이상 올라가지만, 반대로 태양이 없는 밤에는 모든 열이 방출되어 영하 100℃ 이하로 떨어지게 될 것이다.

9 2. 지구 온난화 ① 지구 온난화 온실 기체가 많아지면 지구에서 방출되는 열보다 흡수되는 열이 많아져서 지구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 현상

10 2. 지구 온난화 * 지구 온난화의 원인 지나치게 많은 ( )는 온실 효과를 증가시켜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게 된다. 온실 기체로는 이산화탄소뿐만 아니라, 메테인이나 프레온 가스와 같은 기체들도 있다. 특히, 메테인이나 프레온 가스는 분자 당 온실효과가 이산화탄소보다 수십 배에서 수천 배에 이른다. 하지만 이산화탄소 이산화탄소의 양이 상대적으로 훨씬 많기 때문에 이산화탄소가 지구 온난화 현상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11 2. 지구 온난화 ②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영향 기온 상승은 지구 생태계뿐만 아니라 식량과 수자원의 공급에 차질을 빗거나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등 여러 분야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2 2. 지구 온난화 ② 지구 온난화에 따른 영향 이에 따라 각국은 지구온난화 문제를 주요 의제로 다루어 해결 방안을 찾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그러나 ( )의 배출이 산업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대책을 찾기가 쉽지 않다. 특히, ( )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산화탄소 개발도상국

13 2. 지구 온난화 ③ 탄소 배출권 탄소 배출권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 기체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1997년 ( )에 따라 만들어진 제도이다. 이를 위해 국가별로 온실 기체 배출량을 할당하고, 할당량보다 온실 기체를 많이 배출하는 ( )나 ( )은 상대적으로 온실 기체를 적게 배출한 ( )나 ( )으로부터 탄소 배출권을 구매해야 한다. 교토 의정서 국가 기업 국가` 기업

14 정리 및 평가 다음 중 지구 탄생 이후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의 직•간접적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자연적인 산불
<문제 1> 다음 중 지구 탄생 이후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 증가의 직•간접적 원인이 아닌 것은? ① 자연적인 산불 ② 화산 폭발로 인한 가스 배출 ③ 산업 혁명 이후 삼림의 벌채 ④ 과도한 화석 연료의 사용 ⑤ 바다 속 산호초의 증가 ⑤ 바다 속 산호초의 증가

15 1. 화석 연료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대기의 기체 성분 중에서 어떤 물질이 증가하였는가?
정리 및 평가 1. 화석 연료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대기의 기체 성분 중에서 어떤 물질이 증가하였는가? 화석 연료의 연소로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의 양이 증가한다.

16 정리 및 평가 2. 삼림의 벌채가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증가를 가져오는 경로를 설명해 보자.
삼림은 광합성으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지만 삼림의 벌채로 식물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흡수가 어려워지면서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가 증가된다.

17 3. 지구 온난화는 무엇이며,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정리 및 평가 3. 지구 온난화는 무엇이며, 지구 온난화가 일어나는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지구에서 방출되는 열보다 흡수되는 열이 많아서 온도가 상승하는 현상이다.

18 정리 및 평가 4. 창의▪인성 :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주변에서 찾아보자. 또, 그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어떻게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줄어드는지 설명해 보자. 대중 교통을 이용한다. LED 전등을 사용한다. 장바구니를 사용한다. 물을 아껴 쓴다. 빨래를 건조시킬 때 건조기를 쓰지 않는다 재활용을 생활화한다. 계단을 이용한다. 불필요한 냉난방을 줄인다.

19 정리 및 평가 4. 창의▪인성 :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이기 위한 노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주변에서 찾아보자. 또, 그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어떻게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줄어드는지 설명해 보자. 선택 : 대중 교통을 이용한다. 이유 : 대중 교통을 이용하면 에너지를 적게 쓰게 된다. 에너지를 적게 쓰면 화석 연료를 그만큼 덜 사용하게 되므로 화석 연료의 연소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감소한다.

20 차시 예고 9차시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무엇을 할까?

21


Download ppt "4. 화석 연료의 사용과 지구 온난화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온실 기체와 온실 효과 지구 온난화."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