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6조 – 노윤정, 박정희, 박지은, 이올림, 이수경.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6조 – 노윤정, 박정희, 박지은, 이올림, 이수경."— Presentation transcript:

1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6조 – 노윤정, 박정희, 박지은, 이올림, 이수경

2 에릭슨 [Erik Homburger Erikson]
출생~ 사망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출생지  : 독일 프랑크푸르트암마인 주요저서  :《유아기와 사회》(1950) 《청년 루터》(1958) 독일 출생의 미국 정신분석학자. 인간 형성을 문화·사회와 관련지어 설명했다. 특히 청년기의 ‘정체성 위기’ 해결방법 여하에 따라서 역사의 양식을 창조하는 측면을 밝혀냈다. 정체성 개념에 의해 프로이트 이후의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켰다.

3 1. 심리 사회이론의 특징 인간행동의 기초로서 원초아(id)보다 자아(ego)를 더 강조함. 이 이론은 자아를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보는데, 자아가 원초아로부터 분화된 것이 아니라 그자체로 형성되며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프로이트는 부모가 아동성격발달에 주는 영향을 강조한 반면, 에릭슨은 개인과 부모의 관계를 비롯해서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까지 관심을 갖는다. 즉 서역형성에 미치는 심리사회적 환경을 강조, 심리사회이론으로 불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을 심리성적5단계로 제시하였는데 이것은 생식기까지이며 성인기에 해당되는 연령이다. 하지만 에릭슨은 성격발달을 전 생애로 확장하여 보았다. 즉 유아기로부터 노년기까지 설명함으로써 발달에 대해 더 넓은 조망을 가졌다.

4 2. 성격의 발달 성적충동은 약하고 사회적 충동이 강하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기반 한다.
성격은 자아(ego)의 지배력과 사회적인  지지로 형성된다.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건강한 성원을 양성한다. 성격발달의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한다. 성격은 전생애에 걸쳐 계속적으로 발달하며 특히청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기가 중요하다. 원초아보다 자아를 더 강조한다. 자아는 원초아 와는 독립적으로 기능한다. 개인은 부모와 사회적 환경의 영향으로  일생을 통해 성장하고 발달한다.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과거만이 아니라 미래도 중요하다

5 에릭슨 심리사회발달이론의 중심개념 가) 자아
   가) 자아    인간의 성격이 본능이나 부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보다 부모, 형제, 다른 사람들을 포함한 사회의 모든 구성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나) 자아정체감    에릭슨의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은 두 가지 측면을 가진다. 첫째, 내적 측면은 시간적 자기 동일성과 자기 연속성의 인식으로,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기 자신을 지금까지의 자신과 같은 존재로 지각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둘째, 외적 측면은 문화의 이상과 본질적인 양상을 인식하면서 그것과 동일시하는 것이며, 타인과 본질적인 특징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다) 점성원리    점성원리란 성장하는 모든 것은 기초 안을 가지며 이 기초 안에서 부분이 발생하고 , 각 부분이 특별히 우세해지는 시기가 있으며 , 이 모든 부분이 발생하여 기능하는 전체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6 3. 발달 단계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3. 발달 단계 제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이시기 세상을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라 생각하는 기본적인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것은 생의 의욕과 긍정적 세계관을 기르는데 기초한다. 그러나 아기를 다루는데 부적절하고 부정적으로 하면 아기는 세상에 대해 공포와 의심을 가진다.

7 제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자기의 요구에 따른 자율과 독립의 기초가 마련되면 어린이는 세계에 대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신체 활동과 언어의 사용이 증가된다. 이를 자발성의 요구라고 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심한 죄책감을 갖게 된다. 질문과 탐색활동이 잦아진다.

8 제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부모의 신뢰감을 얻게되고 자신의 욕구를 처리하는 데 필요한 자율감을 발달시키면 아린이는 독립하고자 한다. 이때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허용하고 격려하면 자율성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독립심과 존중감을 기르는데 기초가 된다.그러나 적당한 감독과 제재가 필요하다. 그렇지만 지나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수치심을 갖게되어 심한 자기 회의에 빠지게 된다.

9 제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지적 호기심과 성취동기에 의해 활동이 유발된다. 성취기회와 성취 과업의 인정과 격려가 있다면 성취감이 길러진다. 그러나 그렇지 못하면 좌절감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10 제5단계(청소년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된다. 그래서 심리적 혁명이 마음에서 일어난다. 끊임없는 자기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통찰과 자아상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그 결과 얻는 것이 자아 정체성(ego-identity) 이것이 형성되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면 역할 혼란(role confusion) 또는 자아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가 온다. 이는 직업 선택이나 성 역할 등에 혼란을 가져오고 인생관과 가치관의 확립에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

11 제6단계(성인기): 친밀감 대 고립감 청소년기에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면 자신의 정체성을 타인의 정체성과 연결시키려고 조화시키려고 노력하게 된다. 자신의 고립을 배우자, 부모, 동료등 사회의 여러 다른 성인들과의 친밀감으로 극복하고자 한다. 그렇지 못하면 고립된 인생을 영위하게 된다.

12 제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다른 성인들과 원만한 관계가 성취되면 중년기에는 자신에게 몰두하기 보다 생산적인 일에 몰두하고 자녀 양육에 몰두한다. 이것이 원만하지 못하면 어릴 때와 마찬가지로 자신에게만 몰두하고 사회적, 발달적 정체를 면하지 못한다.

13 제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통합성은 인생을 그래도 인정하고 받아들여 인생에 대한 통찰과 관조로 자신의 유한성을 정하고 죽음까지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지 못하면 인생의 짧음을 탓하고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인생을 시도해 보려고 급급 한다. 급기야 생에 대한 절망에서 헤맨다.

14 에릭슨의 정신분석 발달 8단계 요약

15 에릭슨의 아동발달에 대한 시사점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은 인생 전체를 두고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대인관계와 사회관계의 변화 및 그 속에서의 자아의 변화와 발달에 대한 포괄적 통찰을 한 것으로 교육적 의미는 매우 크다. 이 이론에서는 단계의 성격 특징이나 행동 그리고 이들의 관계는 연령 단계에 따라 각기 특별한 의의를 갖고 발달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16 에릭슨 연구의 의미와 비판 많은 심리학자들이나 의사들은 에릭슨이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에서 제시한 각 시기의 발달기준을 어린이나 어른의 성격결함을 설명하는 도구로 사용, 그의 이론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그것은 그의 이론이 건전하고 강한 자아발달을 강조하였기 때문인 것 같다. 에릭슨이 제시한 발달시기와 각 시기에 달성해야 할 과제에 대한 설명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도 적용된다. 에릭슨의 이론은 여러 가지 공헌을 했지만, 자신의 자아발달이론을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와 너무 무리하게 연결 지었다는 비판이 있다. 그보다 더욱 결정적인 문제는 에릭슨의 유려한 문장으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지만, 많은 개념적인 문제를 명확하게 설명하지는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활발하지 못한 것은 부분적으로 이러한 애매성 때문이다.


Download ppt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6조 – 노윤정, 박정희, 박지은, 이올림, 이수경."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