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Presentation transcript:

1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2 라포(RAPPORT)란? 1) 정의 : 2) 좋아한다는 것과는 다른의미이다.

3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의 중요성
1) 환자와의 관계 증진을 위하여 2) 동료직원 간의 관계 증진을 위하여 3) 성공적인 보건교육의 수행을 위하여 4) 성공적이고 행복한 자신의 삶을 위하여

4 라포(RAPPORT)형성을 위한 기술 1) 대인관계에서 관심을 보여준다.
2) 상대방의 외모나 다른점, 차이 등을 언급하거나 강조하지 않는다. 3) 유머감각이 필요하다. 4) 공통의 관심사를 나눈다. 5) 대화시의 표정, 제스츄어, 억양등이 라포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준다.

5 대화의 정의 1) 대화는 항상 필요로부터 시작된다. 즉 상대방이 원하기 때문에 시작된다. 2) 대화는 하나의 기술이다.
3) 상대방과의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려는 노력이다. 4) 말하고 듣는 과정이기 때문에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듣기(Listening) .

7 환자와의 대화증진을 위한 기본조건 1) 눈맞춤 2) 적절한 거리 유지 ( )거리가 적합 3) 상대에 대한 파악
2) 적절한 거리 유지 ( )거리가 적합 3) 상대에 대한 파악 4) 환자에게 관심을 보이는 자세 5) 주위를 산만하게 하는 행동 금지

8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9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행동들

10 의사소통에 도움이 안되는 행동들

11 의사소통에 도움이 안되는 행동들


Download ppt "라포(Rapport)형성과 대화방법 삼육대학 이 혜 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