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제7장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기술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제7장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기술"— Presentation transcript:

1 제7장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기술

2 행정가(program administrator)
1. 사회복지사의 역할 ○ 사회복지사나 기타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수행하게 되는 역할은 여러 가지 사회적 조건에 의해서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특히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목적과 형태에 따라 역할과 내용이 달라진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은 사업유형에 따라 가지각색이며, 한 유형 중에서도 구체적인 사업의 성격이나 진행 과정에 따라서 역할이 여러 가지로 규정될 수 있다. 그러나 각 모델간의 역할은 서로 배타적이라고 할 수 없고, 다만 강조하는 바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지역사회의 현안 문제나 사회복지사가 속해 있는 조직의 성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로스만에 의하면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은 크게 3개로 나누어지는데, 각 모델의 목표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역할도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지역사회개발 모델 사회계획 모델 사회행동 모델 M. G. Ross I. T. Sanders C. F. Grosser 안내자(guide) 조력자(enabler) 전문가(expert) 치료자(therapist) 분석가(analyst) 계획가(planner) 조직가(organizer) 행정가(program administrator) 중개자(broker) 옹호자(advocate) 행동가(activist)

3 1) 지역사회개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안내자의 역할
1) 지역사회개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로스(Ross)는 지역사회개발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안내자, 조력자, 전문가, 치료자로 구분 (1) 안내자의 역할 ㉠ 주도능력발휘: 사회사업가는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하지 않으며, 주민들에게 질문하고, 의견을 교환하고,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새로운 사실을 소개해 주는 등 주도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 ㉡ 객관적인 입장: 지역사회의 조건에 대해서 객관적인 입장을 취해야 하며, 지역사회를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는 것. ㉢ 지역사회와의 동일시: 사회사업가는 언제나 지역사회 전체와 함께 해야 하며 지역사회 내의 일부나 특정집단만 함께 일해서는 안 된다는 것. ㉣ 자기역할의 수용: 자신의 행동을 자제할 수 있고, 맡은 일을 원만하게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자신의 역할에 대해 만족하는 것을 익혀야 한다는 것 ㉤ 역할에 대한 설명: 사회사업가 자신의 역할이 지역사회에 이해되도록 설명해야 된다는 것

4 (2) 조력자의 역할 ㉠ 조직화를 격려하는 일: 지역주민들이 공통적이며 예민하게 느끼는 불만을 찾아내는 과정을 주도하고, 용이하게 하여 지역주민들 그들만의 불만에 대해 서로 논의하게 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직을 결성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 불만을 집약하는 일: 사회사업가가 지역사회 조건에 대한 불만을 일깨우고 집약함으로써 지역사회를 돕는 다는 의미이다. ㉢ 좋은 대인관계를 육성하는 일: 지역주민들과 상호관계를 유지하고, 협동적인 일에 참여함에 있어서 만족감을 갖도록 도와주며, 집단과 지역사회의 모임에서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 공동목표를 강조하는 일: 개관적인 입장을 지키면서 주민들에게 장기적인 목표를 일깨워주고, 일을 추진하는 시기의 적절성이나 일의 내용 등에 대해 적절하게 질문함으로써 관심을 촉구해야 한다.

5 (3) 전문가의 역할 ㉠ 지역사회진단: 사회사업가는 지역사회를 분석하고 진단하는데 있어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 조사기술: 조사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조사를 계획하고 행할 수 있어야 하며 조사팀의 일원으로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 타 지역사회에 관한 정보: 다른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진 조사나 연구, 시범사업 등에 관해서 알고 있으면서, 지역사회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방법에 관한 조언: 지역주민들이 조직을 결성하는 절차와 방법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기술상의 정보: 기술적인 문제에 관한 참고자료를 숙지해서 필요할 때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 평가: 수행되고 있는 사업에 대한 평가를 하거나 사업의 과정에 대해 주민들에게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4) 치료자의 역할 ○ 사회사업가는 적절한 진단을 통해 규명된 성격과 특성을 주민들에게 제시하여 그들의 이해를 도와야 한다. 즉 주민들이 문제에 대한 성격을 이해함으로 긴장을 해소하게 하며, 협력적인 작업을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어야 한다.

6 (1) 분석가의 역할 2) 사회계획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 샌더스(Sanders)는 사회계획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분석가, 계획가, 조직가, 행정가로 구분 (1) 분석가의 역할 ○사회사업가가 계획된 변화를 이룩하기 위해서는 사실발견과 분석을 전문적 활동에 있어서 전제조건으로 삼아야 하는데 분석은 조사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사회사업가가 조사해야 될 영역은 다음과 같다. ㉠ 사회문제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조사 ㉡ 사회변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과정에 관한 조사 ㉢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대한 조사 ㉣ 유도된 변화에 대한 평가

7 ○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는 기술적, 법적, 재정적인 면 등의 다양한 측면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2) 계획가의 역할 ○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는 기술적, 법적, 재정적인 면 등의 다양한 측면들이 고려되어야 한다. *계획수립 시 사회사업가가 고려해야 할 측면 ㉠ 물리적이고 물질적인 면보다는 인간적인 측면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 모든 사업계획을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는 사업 추진에 있어 성패를 평가하는 근거가 됨) ㉢ 계획철학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에도 반영된다.(개인과 가정의 복지가 최대한으로 보호될 수 있는 조치를 강구) ㉣ 계획에 관한 행정에 있어서 어느 정도로 중앙집권적 혹은 지방분권적 결정에 의존할 것인가를 결정

8 3) 사회행동모델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그로서(Grosser)는 사회행동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조력자(enabler), 중개자(broker), 옹호자(advocate), 행동가(activist)로 구분 (1) 조력자의 역할: 조력자로서의 사회사업가는 지역주민이 주도적이 되는 것이 가능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그로서는 조력자의 역할은 제한된 가치를 지닌 소극적인 것이라 함) (2) 중개자의 역할: 중개자로서의 사회사업가는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자원이 어디에 있다는 것을 알려 줌으로써 자원에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것 (3) 옹호자의 역할: 옹호자로서의 사회사업가는 필요한 정보를 끌어내고, 주민들 입장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기관의 입장에 도전할 목적으로 지도력과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 (4) 행동가의 역할: 행동가로서의 사회사업가는 갈등적인 상황에서 중립적이거나 수동적인 자세를 거부하며 직접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

9 (3) 조직가의 역할 ○ 조직가로서의 사회사업가의 역할은 계획의 수립과 실천과정에서 지역사회에 있는 행동체계를 적절히 참여시키는 것이다. (4) 행정가의 역할 ○ 사회사업가는 프로그램 계획에서 설정된 목표가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서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

10 2. 사회복지사의 실천기술 1) 옹호 기술    ○ 옹호 기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지역주민, 특히 억압된 집단 입장의 정당성을 주장하고 지도력과 자원을 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옹호의 기술은 모든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기술로서 다양한 수준의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옹호란 클라이언트의 이익 혹은 권리를 위해 싸우거나, 대변하거나, 방어하는 활동을 말한다(감정기 외, 2005). 직접적 서비스 실천에서 옹호는 종종 클라이언트를 지지하고 대변하는 활동이기도 하고, 클라이언트가 스스로를 대변하는 자기옹호가 이루어지기도 한다(Hardcastle et al., 1997).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옹호는 문제 상황과 기관의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된다. 어떤 수준의 옹호전략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사용되는 옹호 방법과 기술이 다르다.

11 ○ 지역사회복지 실천가가 효과적인 옹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원칙을 가져야 한다(김종일, 2004:163-164)
○ 지역사회복지 실천가가 효과적인 옹호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원칙을 가져야 한다(김종일, 2004: ). 첫째, 옹호 활동은 합리적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즉 클라이언트의 수준에 맞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가능하면 팀워크에 의존한다. 개별적인 옹호 활동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때도 있지만, 집단적인 옹호 활동은 동원 가능한 자원이나 다양한 진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리한 점이 많다. 셋째, 옹호 활동은 종종 적극적이고 단호한 태도를 요구하기도 한다. 옹호 활동의 상대가 되는 기득권을 가진 조직 혹은 개인을 대상으로 타협적이거나 양보하는 태도를 취하기 쉽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알리고 상대방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태도를 견지해야 한다. 넷째, 유연성을 강점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단호한 태도가 요구된다고 해서 모든 일에 경직된 태도를 유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12 2) 연계 기술    ○ 일반적으로 연계는 서비스의 중복을 방지하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모임 및 회의를 통하여 서비스 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한 후 개별기관들이 각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개별기관의 정체성은 유지하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팀접근을 시도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박태영, 2003:210).    ○ 사회복지실천에서 연계 기술은 제반 자원의 공유와 상호 교류를 위해, 또한 클라이언트를 원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합당한 능력을 갖춘 둘 이상의 개인이나 기관 혹은 조직의 특성을 파악하여 이들을 한 체계로 엮어 놓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최옥채, 2005:148).    ○지역사회복지에서 지역 문제에 대해 공동으로 대응하고 협력하기 위한 지역사회 내 자원을 동원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연계 기술이 강조되고 있다.

13 ○ 연계 기술의 활용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최옥채, 2005).
   첫째, 사회복지사는 연계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능력과 세력을 강화, 확장할 수 있다. 이러한 연계를 통해 포함되어 있는 구성원들은 사회복지사의 개입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원이 된다.    둘째, 연계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중심에 초점을 둘 수 있다. 특별히 클라이언트의 욕구가 복합적이고 다양할수록 이러한 연계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 이는 ‘환경속의 개인’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이념과 일치한다.    셋째, 연계 기술은 여러 사회복지 관련 기관과 시설의 중복된 서비스를 한층 효율적으로 통합, 제공할 수 있다. 지역사회 내 여러 조직들은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독립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서비스 제공은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서비스의 중복 혹은 누락을 경험하게 되며 지역사회 전체적으로는 한정된 자원이 비효율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문제를 낳게 된다. 따라서 연계 기술은 이러한 프로그램의 중복이나 누락을 정예화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연계 기술은 다수의 시민을 사회복지실천에 참여시킴으로써 시민의 연대의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

14 ○ 연계 기술을 활용함에 있어 다섯 가지 적용 원칙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첫째, 사회복지사는 개입하고자 하는 사례의 특성에 합당한 연계의 목표를 분명히 설정해야 한다. 사회복지사 자신의 의욕을 앞세우기 보다는 자신의 능력과 자원을 정확히 인지하여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연계를 구축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연계 체계의 원활한 구축과 활용을 위해 평소 특정 주요 인물, 기관, 조직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어야 한다. 특히 연계는 참여하고 있는 성원간의 상호신뢰가 관건이기 때문에 상호 교류와 화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셋째, 사회복지사는 성원들이 연계 체계가 추구하는 목표에 따른 역할과 책임을 완수하도록 유도해야 하며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할 수 있는 명분을 가져야 한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연계 체계의 목표, 자원, 성원들의 특성에 따라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는 기존 연계 체계를 다른 사회복지사와 서로 주고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5 3) 조직화 기술    ○ 지역사회복지에서 조직화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인력이나 서비스를 규합하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도록 합당하게 운영해 나가는 과정이다(최옥채, 1999). 다시 말해서 지역사회의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체 주민을 대표하는 일정 수의 주민을 선정하여 모임을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최옥채, 2005).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가 처한 상황과 해결 방향에 따라 목표를 세우고 합당한 주민을 선정하여 모임을 만들고, 이 조직이 지역사회의 욕구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돕는다.   ○ 사회복지관을 비롯한 지역사회기관에서 조직화의 단계는 크게 준비 단계, 계획화 단계, 조직화 단계, 지역활동 및 복지운동 단계, 평가 및 과제전환 단계 등 다섯 단계로 구분해 볼 수 있다(서울복지재단, 2005).

16 (1) 준비 단계    ○ 기관 내부에서 조직화 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준비작업이 포함된다. 여기에서 담당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주도적으로 전개된다. 먼저 기관 내 준비사업으로는 자원확보 방안과 직원의 역할분담이 필요하다. 조직화 사업에서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이 필요하다. 전담팀에서는 조직화 사업의 전체적인 밑그림과 그것에 대한 성격을 명확하게 규명하여 조직 전체의 참여를 유도한다. 또한 준비 단계에서 지역범위의 규정도 중요하다. 대부분 기관들은 기관의 위치에 따라, 혹은 사업의 성격에 따라 지역사회 범위를 탄력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다음으로 필요한 작업은 지역의 범주를 한정하여 해당 지역 내의 인적, 물적 자원의 탐색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의 인적, 물적 자원의 파악은 탐색적 수준에서 진행하게 된다. 또한 앞서 설명한 대로 기관 전체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조직화 사업을 전체적으로 알 수 있는 기획작업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특히 기관 내외의 자원동원방법과 계획화 혹은 조직화의 전력이 개괄적으로 소개되어야 한다.

17 (2) 계획화 단계 ○ 계획화 단계에서는 주로 지역사회 및 주민욕구 사정, 지역사회 자원사정,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계획 등의 사업이 이루어진다. 먼저 지역사회에 대한 사정은 지역의 인구학적 특성과 지역사회 내에 이미 구성된 주민 조직의 분포 정도와 그들의 성격 등에 대한 사정이다. 그리고 주민욕구에 대한 사정은 지역주민의 일반적 복지욕구를 파악하기 위하여 조사하는 방식과 특정 복지욕구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조사하는 방식으로 구분된다. 자원사정은 앞서 준비단계에서 탐색해온 인적, 물적 자원에 대한 체계적으로 진행되는 사정을 말한다. 인적 자원 사정에서는 지역토착지도자, 사회복지기관 이용 소집단 지도자, 주변 공공조직지도자, 잠재적 참여인물들을 접촉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물적 자원 사정은 주요 공공건물과 민간의 주요 단체/시설들과 접촉하여 시설의 위치, 규모, 공간 활용 가능성 등을 파악하고 상호 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계 가능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계획은 조직화의 과정 및 과업 목표를 완수하기 위하여 지역사회 자원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계획을 말한다.

18 (3) 조직화 단계    ○ 계획화 단계에서 설계되어진 내용을 기초로 하여 모집, 정서강화형 소집단 구성단계, 문제해결형 소집단 구성단계 등이 전개된다. 모집에서는 접촉, 자원봉사자 모집, 이슈화, 그리고 홍보 등 다양한 전략을 펼칠 수 있다. 정서강화형 소집단 구성단계는 지역대표자 중심으로 한 집단을 구성하여 구성원간의 관계형성, 동기화, 의식화 사업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성원간의 정서적 결속을 높이고 자신들의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해결형 소집단 구성 단계에서는 전 단계의 집단발달과정에 이어서 전개되는 것으로서 조직구조화, 리더십 교육, 계획수정작업이 포함된다. 조직구조화에서 중요한 작업은 조직대표자를 비롯한 임원을 구성하는 일이다. 리더십 교육은 지역의 대표자로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지역사회의 일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자질과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을 하거나 체험활동에 참여케 하는 것이다. 계획수정은 주민들의 지역사회의 참여를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의 계획이 지역대표자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논의를 통해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19 (4) 지역활동 및 복지운동 단계 ○ 조직화 단계에서의 개입활동을 의미한다. 지역활동은 민주적 의사결정을 거치면서 주민들의 합의에 의하여 주민자치적으로 지역사회의 복리향상을 위한 일체의 노력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지역활동은 주민역량강화, 민주적 합의과정, 주민자치활동 등의 내용을 구성한다. 복지운동은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주로 주민복리의 불합리성을 전체 지역주민에게 알리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며 힘을 규합하여 전개하는 일체의 주민운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다수의 세력이 참여해야 하므로 다양한 연대활동을 추진해야 한다. (5) 평가 및 과제전환 단계   ○ 지역사회조직사업에 대한 평가와 사업 종결과 관련한 제반 과정을 포함한다. 평가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성과를 공론화하기 위해서 양적 및 질적 방법으로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하여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과제전환 단계는 사업의 종료, 새로운 사업 전환, 조직의 역량강화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사업의 종료는 문제 해결, 사업 중단 등에 의해서 실행된다. 과제 전환절차는 새로운 과제 찾기, 실현가능성 검토, 새로운 과제선정 및 기획 등이다. 마지막으로 조직의 역량강화는 독립된 조직운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러한 독립된 조직은 사회복지사 혹은 사회복지기관의 관여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신뢰관계 속에서 독자적 운영을 지원받는 방향으로 운영된다.

20 4) 자원개발/동원 기술    ○ 자원개발/동원 기술은 지역사회복지 실천활동에서 필수적이다. 자원은 사회복지실천에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나 그들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데 흔히 자원의 유형은 개인, 현금, 물품, 시설, 조직, 기관, 정보 등으로 구분한다. 이 중에서 실제적으로 지역사회복지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자원은 인적 자원과 물적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1) 인적 자원    ○ 인적 자원 개발 및 동원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작업은 주요한 인적 자원의 소재를 파악하고 접촉하는 것이다.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주요한 인적 자원은 지역토착지도자, 사회복지조직을 이용하는 소집단 지도자, 주변 공공조직 지도자, 잠재적 참여인물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서울복지재단, 2005).    ○ 사회복지사는 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해서 각 인적 자원의 특성을 파악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토착지도자는 공식적인 조직의 지도자가 아니더라도 실질적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사정에 대해 가장 잘 파악하고 있고 지역사회의 영향력을 끼치는 인물이다. ○ 사회복지조직을 이용하는 소집단 지도자는 지역사회 복지를 추진하는 사회복지조직에서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상이며 많은 수의 인원을 동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주변 공공조직 지도자는 규정된 지역사회 범위 내의 공공기관의 대표자들이다.

21 ○ 주로 동사무소, 파출소, 아파트관리사무소, 병원, 보건소, 학교, 교회 등의 대표자 혹은 주요 인물을 포함한다
○ 주로 동사무소, 파출소, 아파트관리사무소, 병원, 보건소, 학교, 교회 등의 대표자 혹은 주요 인물을 포함한다. 지위에 따라서 공식적으로 지역사회복지의 주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인적 자원들이다. 잠재적 참여인물은 지역의 토착지도자라고 할 수는 없으나 특정 문제에 대하여 오랜 기간 동안 사회활동을 해 왔거나 혹은 자발적 참여의지가 높은 개인이 해당된다. 주로 사회복지기관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거나 그러한 의지가 높은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러한 인적 자원의 특성을 파악한 후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참여할 수 있는 형태로 동원하는 기술은 기존 조직의 활용, 개별적 접촉, 사회경제적 네트워크의 활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Rubin & Rubin, 2001).    첫째, 기존 조직의 활용은 가장 빨리 사람을 동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이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의 여러 조직들을 면밀히 조사한 뒤에 참여 가능성이 높은 조직이나 집단의 지도자들과 접촉하여 지역사회실천에 동참할 것을 권유한다. 무엇보다도 조직의 자율성을 지키면서 동등한 자격으로 참여시켜야 하며 조직 간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동의 목표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개별적 접촉은 지역사회 주민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하여 지역사회실천에 동참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잠재적 참여자를 실질적 참여자로 바꾸기 위해서는 그들의 힘을 토대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확신을 강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셋째, 사회경제적 네트워크의 활용을 통해 필요한 인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 속해 있는 사람을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것보다는 내부의 동료를 통해 접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사회복지조직을 이용하는 소집단의 지도자를 찾아내어 회원들을 동원할 수 있는 기반을 쌓는 것이 이에 포함된다.

22 ○ 이러한 인적 자원을 개발하고 동원하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고려해야 할 원칙은 다음과 같다(최옥채, 2005:171).
   첫째, 기존 조직이나 네트워크에 편입된 자원일수록 지역사회조직의 성원이 되기 쉽다.    둘째, 개인의 지역사회조직 참여는 그가 제공하는 비용과 받는 이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또한 개인의 이득은 조직 전체 참여 성원이 공통적으로 받는 이득(집합적 유인)과 참여 정도에 따라 다르게 받는 이득(선택적 유인)으로 구분되며, 이 두 가지 유인이 적절히 조절되어야 참여가 활발해 진다.    셋째, 기존 조직들은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자원이며, 참여자들의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실천활동이 성공할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또한 참여자들이 지니는 성공 가능성에 대한 기대는 지역사회복지 실천활동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넷째, 대체로 통합의 정도가 높고 참여자 간 응집력이 높은 집단과 네트워크에 의한 동원을 통해 집합 행동이 발생하고 활성화된다. 이를 위한 조건으로 기존의 의사소통 네트워크가 있어야 하고, 이 네트워크가 집합행동의 이념과 목표를 수용해야 하며,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한다.    다섯째, 최소한의 분업이 가능한 소규모 비공식 집단이 다양한 전술을 사용할 수 있고 외부의 방해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23 (2) 물적 자원    ○ 자원들은 사회복지사의 모금 또는 후원을 통해 혹은 사업제안서 제출에 의해 마련된다. 현금의 경우 물품에 비해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에 융통성 있게 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물품은 기부자 입장에서 현금보다 유리하고, 사회복지기관 입장에서 물품구입업무를 생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현금이나 물품을 효과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마케팅 기법은 전략적인 계획과 시장조사, 욕구분석, 그리고 목표설정 등의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홍보를 통하여 기관의 목적과 사업을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적극적으로 알리고 기관의 신뢰성을 높여 필요한 자원의 확보를 촉진할 수 있다. 대표적인 모금방법으로는 DM, 이벤트를 통한 모금, 전화 모금, 컴퓨터 통신, 기업의 CRM을 통한 모금 등이 있다.    ○ 이러한 자원의 개발 및 동원에서 중요한 것은 후원자에 대한 조직의 신뢰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현금이나 물품의 사용에 대한 투명성이 확보되어야 하며 조직 구성원의 전문성과 사명감을 통해 후원자들이 바라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조직 차원에서 구성원에 대한 꾸준한 교육과 책임성 확보를 위한 자체 노력이 요구된다.

24 5) 임파워먼트 기술   ○ 1990년 대 이후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조되고 있는 개념이 바로 임파워먼트 이다. 임파워먼트는 능력을 가지는 것,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다(Parsons, 1991). 조직 차원에서 볼 때 임파워먼트는 조직원들 개개인에게 조직을 위해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이 있다고 확신을 심어주는 강화 과정을 말한다(박원우).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잠재 역량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 내외에 회복력이 있음을 전제하여 클라이언트가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과 힘을 부여하는 실천을 의미한다.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지역사회 내 개인이나 조직들이 각각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신의 기술과 자원을 공동의 노력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지역사회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Israel et al., 1994). 임파워먼트는 지역사회 전체 구성원들이 지지할 의사결정구조를 구축하고 전반적인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문제의 명확화, 욕구조사, 전략실행 및 평가)에 있어서 사회적 소외계층의 참여를 확대하는 것이 지역사회복지의 목표달성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감정기 외).    ○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쓰이는 임파워먼트의 개념은 과정으로서의 임파워먼트와 결과로서의 임파워먼트로 구분해 볼 수 있다(Zimmerman). 과정으로서의 임파워먼트는 지역사회 주민들이 자신의 삶에 대해 자주적 통제력을 획득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필요한 자원에 접근하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결과로서의 임파워먼트는 주민들의 노력과 지역사회 실천가들의 개입의 효과로 나타난 지역사회에 대한 주민들의 더 많은 통제력과 자원 접근성을 의미한다.

25 ○ 지역사회의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Rubin & Rubin).
   첫째, 의식 제고(consciousness raising) : 무력감을 느끼는 개인들을 한데 모아 문제의 원인이 자신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신들을 억압하는 사회구조에 대해 비판적 의식을 갖추게 한다.    둘째, 자기 주장(self-assertion) : 문제의 원인과 소재를 파악한 다음에는 공개적으로 자기의 목소리를 내어 자신의 주장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이들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전개하는 것에 대해 두려움을 갖거나 위축되지 않도록 도와준다.    셋째, 공공의제의 틀을 갖추기(framing the agenda) : 쟁점이 공공의제(public agenda)가 될 수 있도록 쟁점을 정리하고 대중의 관심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제화한다. 이 과정에서 시위나 대중매체 캠페인은 대중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된다.    넷째, 권력 키우기(building power) : 자원동원과 조직화를 통해 주민들의 권력을 키우는 과정이다. 사람의 수, 열정, 법적 행동, 전문성, 힘의 위협 등은 중요한 힘의 원천이 된다.    다섯째, 역량 건설(capacity building) :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조직을 설립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효과적으로 표명하기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목표 완수라는 성공을 이루고 무력감을 극복하도록 한다.    여섯째, 사회자본의 창출(creating social capital) : 사회자본은 지역사회 구성원의 사회적 관계에 바탕을 둔 자원으로서 물리적 자본과는 상대적 개념이다. 이러한 사회자본은 구성원간의 협력과 연대감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26 ○ 이러한 임파워먼트 실천에 있어 필수적인 사회복지사의 실천 원칙은 다음과 같다(Lee, 1994, 신영화, 1999:28-29 재인용).
   첫째, 모든 억압은 삶에 파괴적이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억압에 도전한다.    둘째, 사회복지사는 억압 상황에 대해서 총체적 시각을 유지한다.    셋째, 클라이언트는 스스로 역량강화한다. 사회복지사는 원조할 뿐이다.    넷째, 공통기반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역량강화하기 위해서 서로를 필요로 한다.    다섯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일대일의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여섯째,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말로 이야기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일곱째, 사회복지사는 개인을 희생자가 아니라 승리자(생존자)로 초점을 유지해야 한다.    여덟째, 사회복지사는 사회변화의 초점을 유지한다.   

27 붙임: 지역공동체 개발의 방법과 기술

28 1. 시작단계 1) 사전 준비 단계 - 조직화 현장 선택 : 자신이 어디서 어떤 지역공동체를 만들고자 하는지에 대한 비전을 가져야 함 - 현장 선택에 따른 사전조사 진행 : 지역의 역사, 인구특성, 주요 자원, 최근에 일어난 문제 등을 알아보고 주민들을 만나서 이야기 거리를 준비함 - 조직화 현장에 들어갈 준비가 되면 주민들을 만나기 시작 지역복지실천가가 사전에 준비한 내용을 토대로 주민들과의 관계형성을 해 나가기 때문에 사전 준비가 충분히 되어야 함 - 사전준비 중 현장에 대한 특정한 문제를 가정하고 사람들을 만나서 문제를 확인하는 경우는 조직화의 적절한 방법이 되지 못함 - 특정한 문제를 정했다고 하더라도 해당 문제의 당사자 뿐만 아니라 그 외 지역주민까지도 만날 계획을 수립해야 함

29 2) 주민 접촉 단계 (1) 둘러보기로 부터 시작하기 (2) 사람들을 알아가기
-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핵심은 지역사회 전체를 클라이언트로 보는 것 - 지역사회 내 몇몇 사람들만 상대해서는 안됨 - 처음 시작은 지역사회를 둘러보는 것에서 부터 출발 - 다양한 시간대에 지역사회를 둘러보고 총체적으로 알아가도록 함 (2) 사람들을 알아가기 - 지역사회 주민들과 그들의 태도, 관심사, 가치관, 사고방식, 자기에 대한 표현 방식 등을 알아나가는데 주력 - 주민들을 상담하고 사정한다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못함 연구자나 조사자의 입장이 아니며, 주민의 삶을 이해하고 관심사를 파악하며, 협조적 관계를 형성하는 차원에서 접근함 <주민을 만나는 바람직한 자세> - 주민을 지역의 주인으로 아는 자세 - 비심판적 자세 - 지속적인 관심 갖기

30 (3) 접촉을 만들어가기 - 리더의 역할을 담당하거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 명 혹은 여러 명의 사람들을 찾고 문제를 갖고 있는 집단의 다른 사람들과 많은 접촉을 맺는 것 - 리더가 될 수 있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의 접촉을 맺는 과정으로 발전시킴 - 다양한 경로를 통해 초점 대상과 개인적 관계를 알아가기 위해 노력을 기울임 - 개인적 접촉망을 세우고,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위치에서 접촉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함 - 교제회의 기회를 만들고 주민의 집을 직접 방문함 (방문의 정당한 사유 확보) - 사회복지기관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과 접촉함 - 특정한 모임에 초대를 받거나 끼어들어 접촉함 - 초점대상과의 교제기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일들을 초점대상과 함께 참여할 수 있음 (초점대상들이 만든 모임에 찾아가 교제의 기회를 만들고 협력을 시작함)

31 (1) 지역 알기의 의미 (2) 지역 알기, 무엇을, 어떻게? 3) 지역 알기 단계
○ 주민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주민들에 대해 이해하는 것 ○ 초기 주민접촉을 통해 주민들의 정서와 관심사를 어느 정도 파악했으면 이를 둘러 싸고 있는 환경에 대해 알아야 함 ○ 주민들을 조직화하기 위한 준비단계의 초기정보와 관계를 만드는 것 (1) 지역 알기의 의미 - 단순한 조사를 넘어 공동체 형성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는 것 - 지역사회와 주민의 정보를 자원으로 연결하기 위한 계획된 활동 - 발로 뛰며 지역사회와 주민들을 만나는 좋은 매개이며 새로운 배움의 과정 - 누구나 쉽게 참여하고 여럿이 함께 할 때 지역사회복지 실천주체 형성의 기초가 될 수 있음 (2) 지역 알기, 무엇을, 어떻게? - 해당 지역에 대한 가장 포괄적인 자료를 요구하므로 포괄적 사정이 진행됨 - 양적조사보다는 질적조사가 더 중요함 (양적조사는 부수적으로) - 질적조사방법 : 비공식적 대화, 민속지학적 방법, 지역사회포럼, 집단대화

32 (3) 잠정적인 과업목표 세우기 - 이 목표는 아직까지 주민들에 의해 공식적으로 합의된 목표가 아니라 지역복지 실천가가 설정한 잠정적인 목표 (지역주민의 합의와 공유가 중요) - 잠정적인 과업목표는 충분한 지역 알기와 주민관계형성이 밑바탕이 됨 - 앞의 과정이 부족하여 잠정적 과업목표를 주민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면 다시 논의하고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야 함 - 지역복지실천가의 잠정적 과업목표가 주민들의 과업목표로 받아들여지거나 전환되었을 때 주민들은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활동함 - 지역복지실천가의 과업목표가 강요될 경우 주민들은 사업의 대상으로 남게 됨 - 과업목표는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어야 함

33 2. 조직화 단계 1) 조직화의 진행순서 ※ 예비모임에서 결정되어야 할 두 가지
○ 잠정적 과업목표가 실제 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들의 과업목표로 설정되면, 이를 위해 활동할 주민들을 모으고 계획을 논의한다. 이 과정을 통해 주민지도력이 자라기 시작한다. 1) 조직화의 진행순서 (1) 예비모임 만들기 - 주민접촉단계에서 발견된 잠재적 리더들을 중심으로 모임을 만드는 것 - 초기에 너무 다양한 사람들이 결합되면 과제중심적 추진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지역문제에 관심이 많고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예비모임을 결성함 ※ 예비모임에서 결정되어야 할 두 가지 ① 지역의제 잠정적으로 결정 : 현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 의제 결정 ② 전체모임 계획 : 주민참여방안, 전체모임 진행에 관한 사항 - 예비모임 단계에서 간단한 성격유형검사 등을 통해서 관심을 불러일으킬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됨 - 안정적이 될 때까지 여러 번 반복할 필요가 있음

34 (2) 본격적으로 주민 접촉에 나서기 <주민의 여건에 따른 접촉방법>
- 본격적으로 주민을 만나 설득해 들어가는 시간을 가져야 함 - 지역복지실천가보다 잠재적 지도자들이 외형적으로 드러나도록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끔 함 - 초기 주민접촉은 개별 접촉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고, 본 모임을 위한 본격적인 접촉단계에서는 다단계 접촉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민의 여건에 따른 접촉방법> 접촉방법 주민의 여건 개별 접촉 다단계 접촉 투망 접촉 열악함 ●●● ●● 중간 좋음

35 (3) 본 모임 만들기 - 잠재적 지도자 즉 예비모임에 나왔던 사람들이 주체가 되어 사람들을 불러모아 전체 모임을 갖는 것
- 예비모임에서 준비된 대로 역할을 나누어 진행하며 조직화의 과업을 공유하고 이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 - 예비모임은 비공식적 성격, 본 모임은 공식적 성격을 가짐 - 본 모임은 회의를 진행함 사회자와 주요발언자는 잠재적 지도자가 맡는 것이 좋고, 지역복지실천가는 회의를 촉진하는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함

36 2) 조직화 단계에 필요한 기술 (1) 대화 기술 ① 대화에도 방법과 자세가 필요하다.
- 상대의 말을 경청한다. - 감정이입을 한다. - 피드백을 한다. - 감동을 주는 말하기가 되도록 한다. -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다. ② 대화는 주민이 자신의 처지와 현실을 자각하여 스스로 말하게 한다. - 주민대화는 일종의 교육이다. -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설명이 아니라 주민이 지역과 현실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도록 돕는다. - 사실에 대한 자각을 일깨우는 질문을 통해 스스로 말하게 한다. - 피드백을 한다 ○ 대화의 최종목적은 주민조직화로 연결하는 것이다. ○ 대화를 통해 성찰하고 행동한다. 행동의 부재는 탁상공론이고 성찰의 부재는 행동주의를 낳는다. ○ 소크라테스식 대화법을 참고하라

37 (2) 회의 운영 기술 <바람직한 회의>
회의는 여러 사람이 모여 특정 주제에 대해 토의하여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쪽으로 결정하는 과정임 <바람직한 회의> -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아 한층 나은 창조적 결정을 창출한다. - 조직 안의 팀워크를 만들어 협력과 협조 아래 개개인의 견해를 하나에 맞추도록 조정한다. - 자기 책임을 명확히 하여 이것을 수행하는 객관적 방법을 발견한다. - 여러 사람의 풍부한 경험을 계통화, 조직화하여 활용한다. - 자기 책임을 각자가 분명히 하고 오해나 불필요한 지연이 없게 한다.

38 ① 회의는 반드시 치밀하게 준비되어야 한다. <회의의 구체적 준비사항>
- 다른 주민지도자들과 상의를 통하여 사전에 안건 준비해야 함 - 안건을 토의하는데 필요한 모든 중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함 - 회의 날짜는 참여자들이 편하게 정하고, 정하기 전에 구성원들과 함께 점검하고 상의해야 함 -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물질적인 설비들을 준비 - 회의 전에 회의에 특별한 역할을 맡은 사람들과 만나서 그들의 역할을 상기시켜야 함 <회의의 구체적 준비사항> 6하 원칙 고려 사항 회의 개최의 이유를 명백히 하여 회의의 목적을 결정한다. 무엇을 무엇에 대하여 토의할 것인가를 결정하여 의제와 주요한 논점을 준비한다. 관점을 분석한다. 누구 회의에 소집할 대상을 정한다. 구성원을 예정한다. 언제 회의 개최 일시를 예정한다. 어디서 회의 개최 장소를 결정하고 준비한다. 어떻게 진행 방법을 예정한다. 회의 진행 계획을 준비하고 기록자 등의 분담 역할을 예정한다. 진행 줄거리를 만든다. 경비를 예산하고 자료 준비 계획을 세운다.

39 ② 회의는 원칙에 따라 민주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회의의 원칙> - 회의 시작은 참여한 주민의 분위기를 정리하기 위해 간단한 인사 - (성원보고, 의장 인사, 전 회의록 낭독)를 하고 회의 목적을 밝힌다. - 회의 내용(안건)과 회의 방법(발언 방법, 다수결 원칙, 일사부재의 원칙 등)을 결정한다. - 안건을 하나씩 결정하고 요약 정리한 후 다음 안건으로 넘어간다. - 주민들이 골고루 발언에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 - 회의 내용을 최종적으로 요약정리하고, 참여한 주민들이 주민회의를 통해 밝은 전망과 뿌듯한 여운을 갖도록 마무리한다. 마무리에는 회의 결과를 어떻게 추진해 나갈 것인지와 관련하여 시간과 역할 담당자를 중심으로 정리하는 것이 포함되어야 한다. - 의장의 간단한 인사말과 함께 폐회, 해산한다.

40 <회의진행과정에서 촉진자의 역할>
촉진자가 해야 할 일 주의해야 할 일 1) 정시에 시작하고 열의를 가져라. 수동적이거나 무관심한 촉진자는 쉽게 회의 구성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2) 참석자들이 자신들의 기여하는 바가 가치 있다는 것을 알도록 하라. 회의를 시작할 때 그룹원들을 따뜻하게 맞아들이고, 회의가 끝날 때는 감사를 표시해라. 3) 회의를 시작할 때 회의의 목적, 목표, 그리고 중요성을 이야기해라. 4) 회의를 안건의 범위 안에서 안건에 따라 진행해라. 5) 모든 구성원들에게 참여할 기회를 주어라. 6) 촉진자는 질문을 받았을 때, 즉시 그것들에 대해 대답하지 말아라. 구성원들 자신이 대답을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7) 대답하는데 더딘 구성원들에 대해 인내심을 가져라. 그들에게 시간을 주고 격려해 주어라. 8) 촉진자의 역할은 다른 사람들이 쉽게 참가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촉진자는 길게 말하거나 혼자만 말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1) 회의 도중 무례하거나, 화가 날 말들을 하거나 불쾌한 행동을 보이는 것 2) 토론이 어느 한 사람에게 지배되어지는 것을 허용하는 것 3) 논쟁들, 비판들을 부추기는 것, 회의 도중에 개인적인 문제들이나 이야기를 떠벌리는 것 4) 사람들이 동시에 대답하도록 허용하는 것 5) 휴식시간 외에 회의 자리를 떠나는 것

41 ③ 주민들의 균형 잡힌 참여가 어려울 때 사용하는 방법
기 법 진행 방법 명목집단토의 (nominal group discussion) ① 회의 참여자들에게 지역의 주요 문제를 쓰게 한다. ② 돌아가며 작성한 문제를 소리 내어 읽는다. ③ 읽은 문제들을 앞의 큰 종이에 목록으로 정리한다. 중복되는 것은 하나만 적는다. ④ 문제들에 대해 순위를 작성한다. 델파이(delphi) 기법 ① 문제들을 목록으로 정리한다. 문제는 지역지도자들에 의해서 도출될 수도 있고, 명목집단토의를 통해 도출될 수도 있다. ② 목록을 큰 종이에 정리하여 회의장 앞에 부착한다. ③ 각각의 목록에 대해 투표하도록 한다(예, 스티커 붙이기) ④ 가장 낮은 투표를 받은 순으로 제거한다. ⑤ 자기가 투표한 목록이 제거된 사람은 남은 목록에 다시 투표하게 한다. ⑥ 최종적으로 남은 목록을 선택한다.

42 ④ 회의는 평가를 남겨야 한다. <주민회의 평가 목록>
- 회의가 끝나면 반드시 평가가 있어야 하고, 이는 구성원들의 활동으로 연결되는 지속성을 갖기 때문이다. - 회의를 통해 결정된 사항은 구성원 모두가 인지하고 회의를 통해 반드시 역할분담이 정해져야 한다. <주민회의 평가 목록> 질문 대상 질문 내용 지역복지 실천가 1) 구성원들로부터의 충분한 참여가 있었는가? 없었다면 왜 그런가? 2) 안건에 따라 진행되었는가? 3) 회의의 목표들은 성취되어졌는가? 그렇지 않았다면 왜 그런가? 4) 회의가 끝난 후에 어떤 느낌이 있는가? 기분은 어떤가? 5) 회의 동안 계획되어진 하나의 실천(준비)이 있었는가? 6) 회의의 결과 결정한 계획은 어떻게 세워졌는가? 7) 진행과정에서 촉진자의 역할은 적절했는가? 지역구성원 1) 무엇이 사람들을 회의에 오도록 격려했는가? 2) 무엇이 회의에 오는 것을 주저하도록 하였는가? 3) 여러분이 참석했던 회의 가운데 만족한 회의가 있었는가? 4) 여러분은 무엇 때문에 회의가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하는가?

43 3. 실천 단계 1) 실천 과업은 단계적으로 2) 실천 전략 개발 3) 주민지도력 개발
- 실천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참여자들은 자신감을 얻어 다음 과업에도 또 다시 도전할 것이다. - 조직화 이후 첫 번째 과업은 가급적 성취하기 쉬운 과업을 선정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야 한다. 2) 실천 전략 개발 - 지역공동체개발 유형에서는 실천 전략 개발 자체가 본격적인 실천활동임 3) 주민지도력 개발 - 실천은 주민들에 의해 이뤄져야 하므로 주민을 이끌 수 있는 지도력 개발은 매우 중요한 과업 - 지역공동체 개발 모형에서는 지도력은 주민조직의 지속가능성 차원에서 - 핵심적인 개념임 - 지역복지실천가의 조직화 과정에서 핵심적 과업은 주민지도력을 잘 세우는 것

44 (1) 지역공동체를 위한 리더십 - 지역공동체에서 리더는 카르스마 같은 것을 다른 사람을 자극하지 않으며, 업적도 자기의 것으로 만들지 않는 리더십이 요구된다. - 지역공동체의 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업적을 올릴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 지역공동체의 성공은 ‘민주적 지도력’을 세우는 것이다. 민주적 지도력은 팀으로 일한다. 탁월한 한 사람이 하지 않고 부족하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움직인다 (2) 지도력 개발을 위한 방법 ① 교육과 훈련의 장에 안내하라 - 교육과 훈련은 지역공동체성 개발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지도력을 개발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전체의 역량강화를 위한 중요한 수단 - 지역복지실천가는 주민들이 공통의 목적과 방향을 토론하고 공유하고 받아들이는 계기로 삼고 교육과 훈련을 준비해야 함 - 교육과 훈련의 방법은 강의방식, 독서방식, 세족식 등이 있음 ② 현장사례에 초대하라 - 현장은 살아 있는 가르침이므로 비슷한 사례에서 배우도록 현장을 탐방함 ③ 적절한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라 - 지도력은 불가능하다거나 어렵다고 느꼈던 일을 직접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배가됨 ④ 의사소통 구조를 만들어 놓아라 - 좋은 팀워크를 만들고 이를 보전하기 위해 지도력 팀 내의 의사소통 구조를 만들고 효과적으로 발전시켜야 함 ⑤ 갈등은 제때 관리되어야 한다. - 갈등은 필연적이지만 관리하고 다루어서 조직의 동력으로 활용해야 함

45 <효과적 갈등관리> - 감정을 적절히 다룰 수 있어야 한다.
- 갈등 상황에서 감정이 솟구쳐 오르면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서 일어난 사실이 무엇인지를 정리한다. 감정을 적절히 다루려면 시간적 여유를 가질 필요도 있다. - 갈등 상황을 회피하지 말아야 한다. - 갈등의 대상자들이 직접 해결하기 어려우면 제3의 중재자를 세우서라도 갈등을 표면화하고 정리해야 한다. - 힘겨루기를 하지 말아야 한다. - 누구 하나가 패자로 남는 식의 해결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할 경우에는‘상처뿐인 승리’가 될 수 있다. - 갈등의 중재자는 양쪽의 이야기를 충분히 다 들어야 한다. - 어느 한 쪽에 대해 비평을 하거나 ‘동의한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말을 하지 않고 좀 더 자세하게 알기 위해 개방형 질문을 한다.

46 3) 자원을 동원하라 - 자원동원은 지역복지 실천과정에서 필요한 사람, 현금, 물품, 시설, 조직, 정보 등을 활용하는 것 - 자원의 종류 : 내부적 자원과 외부적 자원으로 나뉨 (1) 자원의 종류 ① 사람 - 실천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지역복지실천가의 업무를 지원하는 사람으로서 인적자원으로 분류됨 - 실천과정에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은 가족, 친구, 이웃이나 뜻을 함께 하는 전문가 - 사람은 자신이 갖고 잇는 전문 기술이나 지식, 현금, 물품, 시설 등 비인적 자원을 제공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매우 중요한 자원임 ② 현금 - 지역사회복지 실천에서 경비로 사용도는 중요한 자원 - 사업비와 인건비로 활용, 지역복지실천가의 모금 및 사업제안서에 의해 마련

47 ③ 물품 - 현금이 아닌 현물로서,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실제 경비로 포함됨 ④ 시설 - 실천 과정에서 사용되는 도구, 설비, 공간 등, 지역 내 유휴시설 활용 ⑤ 조직 -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위와 역할을 지닌 사람들의 모임 (유사 주민조직, 청년회, 부녀회, 각종 동호회, 대학동아리, 사이버모임 등) ⑥ 기관 - 일정한 목적을 위해 합당한 인원과 시설을 갖춘 조직체 - 정보나 특정프로그램 연계, 개인, 현금, 물품,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음 ⑦ 정보 - 실천과 관련된 제반 소식과 자료 - 실천가는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이 스스로 결정하고 판단함 ⑧ 기타 - 지역 내 다양한 유/무형 자원 : 풍습, 전통, 역사, 문화, 자연환경 등

48 (2) 자원동원에 필요한 몇 가지 지침 - 인간관계는 곧 자원이다. 따라서 좋은 인간관계를 맺도록 노력해야 한다.
- 평소 파악된 관공서, 사회복지 관련 기관과 시설 등의 기관 자원을 잘 파악해 두어야 한다. 특히 지역공동체 개발 모형에서는 유연하게 지원할 수 있는 종교단체가 중요하다. - 자원 파악은 수시로 하되, 주민모임을 조직하는 초기부터 실시한다. - 기존의 조직, 예를 들어 청년회, 부녀회 등은 매우 중요한 조직이며, 특히 영구임대아파트단지에 통.반장은 중요한 조직 자원이다. - 언제든지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인 연계망을 구축해야 한다. - 타 지역의 유사 조직과 연계할 수 있는 연합조직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지역사회의 문제 거리도 주민조직활동의 기반이 될 수 있다는 눈을 길러야 한다.


Download ppt "제7장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기술"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