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Presentation transcript:

1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2 학습 목표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를 측정하여, 밀도가 물질의 특성임을 설명할 수 있다.

3 보석함에 모양과 크기가 같은 백금반지와 은반지가 있다. 두 반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생각 열기 보석함에 모양과 크기가 같은 백금반지와 은반지가 있다. 두 반지를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 생각 열기 백금과 은은 색이 비슷하여 쉽게 구별하기 어렵지만 단위 부피당 질량(=밀도)이 다르므로 두 반지의 단위 부피당 질량을 측정하면 구별할 수 있다. 실온에서 백금의 밀도는 g/cm3이고, 은의 밀도는 g/cm3이다.

4 1. 밀도의 측정 1. 구리와 알루미늄 각각의 부피에 따른 1 cm3의 질량은 얼마인가?
[탐구 4 실험] 같은 부피의 질량 비교 1. 구리와 알루미늄 각각의 부피에 따른 1 cm3의 질량은 얼마인가? 구리와 알루미늄의 부피에 관계없이 구리 1 cm3의 질량은 8.96 g, 알루미늄 1 cm3의 질량은 2.70 g이다.

5 1. 밀도의 측정 2. 구리와 알루미늄의 1 cm3의 질량은 같은가, 다른가?
[탐구 4 실험] 같은 부피의 질량 비교 2. 구리와 알루미늄의 1 cm3의 질량은 같은가, 다른가? 구리와 알루미늄의 1 cm3의 질량은 서로 다르다.

6 1. 밀도의 측정 3. 물질 1 cm3의 질량이 물질의 특성이 될 수 있는지 토의해 보자.
[탐구 4 실험] 같은 부피의 질량 비교 3. 물질 1 cm3의 질량이 물질의 특성이 될 수 있는지 토의해 보자. 같은 물질의 1 cm3당 질량은 부피에 관계없이 일정하며, 다른 종류의 물질은 부피가 같더라도 1 cm3당 질량이 다르다. 이처럼 물질 1 cm3의 질량은 물질의 양에 상관없이 일정한 세기 성질이며, 물질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물질의 특성이라 할 수 있다.

7 2. 밀도의 특징 같은 종류의 물질은 양에 관계없이 밀도가 ( )하다. 일정
같은 종류의 물질은 양에 관계없이 밀도가 ( )하다. 일정 밀도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 )이 된다. 물질의 특성 부피가 일정할 때 질량이 ( ) 밀도가 크고, 질량이 일정할 때 부피가 ( ) 밀도가 크다. 클수록 작을수록

8 정리 및 평가 1. 밀도 단위 부피(1 cm3)의 질량, 밀도 = 2. 밀도 단위 g/cm3, g/mL
3. 밀도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물질의 특성 이 된다.

9 차시 예고 7차시 물질의 종류에 따라 밀도가 다른 이유 6차시 밀도


Download ppt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