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대인관계능력 3장 멤버십 능력 NCS 직업기초능력 1. 멤버십의 정의와 중요성 2. 멤버십 유형 진단과 유형별 특성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대인관계능력 3장 멤버십 능력 NCS 직업기초능력 1. 멤버십의 정의와 중요성 2. 멤버십 유형 진단과 유형별 특성"— Presentation transcript:

1 대인관계능력 3장 멤버십 능력 NCS 직업기초능력 1. 멤버십의 정의와 중요성 2. 멤버십 유형 진단과 유형별 특성
3. 멤버십 개발방법

2 학습목표 및 주요 용어 학습목표 주요 용어 1. 멤버십 능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멤버십 특성을 구분하는 두 가지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멤버십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4. 멤버십 유형별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5. 멤버십 개발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주요 용어 멤버십 팔로워십 독립적·비판적 사고 적극적(참여적) 행동 팔로워 유형 모범형 팔로워

3 미리 보기 성과가 좋지 않거나 일이 잘못되었을 때,
리더만을 비방하거나 리더에게 모든 책임을 지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조직에서 경영상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높은 위상을 갖고 있다는 면에서 경영 성과에 대한 최종 책임을 리더가 진다는 것은 어느 정도 이해할 만하다. 그렇지만, 손뼉도 마주 쳐야 소리가 난다고 했던가? 리더 혼자만 뛰어난 실력을 갖고 있거나, 홀로 고군분투한다고 해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리더가 나쁜 멤버를 만난 경우, 좋은 리더가 나빠질 수 있고, 나쁜 리더가 좋은 멤버를 만난 경우, 나쁜 리더가 좋은 리더가 될 수도 있음을 상기하여야 한다. 결국 어떠한 리더를 만나더라도 멤버로서 해야 할 역할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리더의 비전을 함께 바라보고 이를 뒤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팔로워십 또한 절실히 필요하다. 리더십과 멤버십은 분명히 서로 다른 개념이다. 그러나 두 개념은 독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필수적인 관계이다.

4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BC 384~BC 322)-
멤버십(팔로워십)의 정의 “남을 따르는 법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BC 384~BC 322)- 아그호 Agho. 2009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상사의 노력을 지원하고 상사의 지시에 능률적이고 주도적으로 따르는 개인의 능력 바누트 고메즈 Banutu-Gomez. 2004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업무를 수행하며 창의적이고 건설적인 팔로워들의 특징을 나타낸 것 켈리 Kelly, R. E. 1998 리더와 함께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판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참여로 과업을 수행하는 과정 월트만 Wortman. 1987 주어진 상황에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가 의도하는 바에 따라 하급자가 개인이나 집단적 노력에 참여함으로써 개인적 목표를 획득하는 과정 샬렛프 Chaleff. 1995 팔로워가 리더와 비전을 공유하며 리더와 조직이 성공하기를 바라면서 조직에 참여하는 과정

5 사례연구 1.1 멤버십(팔로워십)에 대한 다음 질문에 대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심의 의견을 팀원들과 공유하시오.
거북선을 만들어낸 장본인! 나대용 장군과 이순신 장군의 이야기 멤버십(팔로워십)에 대한 다음 질문에 대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고, 자심의 의견을 팀원들과 공유하시오. [사례연구1]은 나대용 장군의 사례이다. 훌륭한 팔로워는 어떤 특성을 가졌다고 생각하는가? 다음 순서에 따라 토의를 진행하시오. 자신의 인생에서 팔로워의 본보기를 보여줬던 사람을 생각하시오(실제인물 우선, 역사·소설·영화 속 인물도 좋음). 팀원들과 함께 각자 생각한 사람의 특성을 이야기한다. 모두의 의견을 공유한 다음, 훌륭한 팔로워의 특성목록 열 가지를 합의하여 결정하시오. 합의한 10가지 중에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일치하는 것은 무엇인가?

6 멤버십(팔로워십)의 중요성 주도적으로 자신의 일을 하려면 내 힘으로는 어렵다. 따라서 나의 일을 주도적으로 하기 위해 나를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이용해야 한다. 그 대상이 바로 나의 상사이고 나는 상사를 통해 내 일의 주도성을 가질 수 있다. 내 삶의 주도성을 갖기 위해 상사를 내편으로 만드는 팔로워십이 필요

7 멤버십(팔로워십) 유형 진단 켈리Kelly(1992)는 팔로워의 특성을 구분하는 두 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첫 번째 기준: ‘사고(思考)’요인, 구성원이 ‘독립·비판적인 사고(independent, critical thinking)를 하느냐, 의존·무비판적적인 사고를 하느냐’ 두 번째 기준: ‘행동’요인, 즉 구성원이 일에‘적극적(active)으로 참여하는가, 수동적(passive)으로 참여하는가’ 독립적·비판적 사고 적극적(참여적) 행동 현장의 이슈·문제에 대해 상세히 파악한다(5W1H 데이터 유지). 주인의식(ownership)을 가지고 의사결정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슈·문제의 원인분석과 해결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이슈·문제해결을 위한 실행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표명한다.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건설적 비판을 한다. 목표는 꼭 달성한다. 한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본다.

8 멤버십(팔로워십) 유형 진단 5가지의 팔로워 유형

9 나의 팔로워십 유형 진단 설문 항목 응답 1. 나의 업무목표는 조직의 목표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1 2 3 4 5 6 7
2. 일은 나의 사회적 목표나 개인적인 꿈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3. 조직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다. 4. 그저 상사의 지시를 기다리거나 일을 받는 것이 아니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한지를 스스로 판 단한다. 5. 나의 열정이 확산되어 동료나 선․후배들을 활기차게 만든다. 6. 상사나 조직목표에 공헌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시한다. 7. 더욱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능력을 적극적으로 발휘한다. 8.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상사에게 의존하기 보다는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9.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상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업무분야에서 빠르게 성과를 낸다. 10. 반대의견을 내서라도 상사가 아이디어나 계획의 긍정적 측면 뿐 아니라 위험도 볼 수 있도록 한다. 11. 상사는 나의 능력을 믿고, 나에게 어려운 일을 맡긴다. 12. 나에 대한 평가나 비판에 대해 회피하거나 핑계를 대기 보다는 솔직하게 인정한다. 13. 나의 업무범위를 벗어나는 일도 스스로 찾아내어 솔선수범하여 실천한다. 14. 지시받은 일만 하는 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상사의 지시사항이나 판단에 대해 스스로 평가해 본다. 15. 프로젝트 리더가 아닐 때에도 맡은 일보다 많은 일을 하고, 최선을 다해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공헌하고자 한 다. 16. 상사가 나의 개인적 가치나 업무분야와 어긋나는 일을 지시할 때 근거를 가지고 어렵다는 점을 설득한다. 17. 내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다른 동료들이 좋은 평가를 받도록 돕는다. 18. 자신의 윤리적 판단기준에 따라 행동한다. 19. 상사의 목표나 요구사항, 처한 환경 등을 이해하고, 상사의 지시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한다. 20. 조직과 갈등이 생기거나 상사로부터 불이익을 당한다고 해도 중요한 이슈에 대해 나의 의견을 주장한다.

10 나의 팔로워십 유형 진단 행동의 적극성(X축) 1 3 5 7 9 11 13 15 17 19 계 사고의 독립성(Y축) 2 4 6
8 10 12 14 16 18 20 그래프에 X, Y좌표에 각각 해당하는 점수를 찍어보면 자신의 스타일을 보다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11 나의 팔로워십 유형 진단 1. 진단 결과, 나는 어떤 유형의 팔로워인가?
구분 모범형 소외형 순응형 수동형 실무형 행동의 적극성 50-70점 10-30점 31-49점 사고의 독립성 2. 모범형 팔로워가 되기 위해서 당신이 개발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3. 어떤 유형의 팔로워가 조직에서 오랫동안 살아남는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12 자아상 멤버십(팔로워십) 유형별 특성 소외형 순응형 실무형 수동형 ▪ 자립적인 사람 ▪ 조직의 양심 ▪ 일부러 반대의견 제시
▪ 기쁜 마음으로 과업수행 ▪ 팀플레이를 함 순응형 ▪ 리더나 조직을 믿고 헌신함 ▪ 조직의 운영방침에 민감 ▪ 사건을 균형 잡힌 시각으로 봄 ▪ 규정과 규칙에 따라 행동함 실무형 ▪ 판단, 사고를 리더에 의존 ▪ 지시가 있어야 행동 수동형

13 동료/리더의 시각 멤버십(팔로워십) 유형별 특성 소외형 순응형 실무형 수동형 ▪ 냉소적 ▪ 고집이 셈 ▪ 부정적
▪ 아이디어가 없음 ▪ 조직을 위해 자신과 가족의 요구를 양보함 ▪ 인기 없는 일은 하지 않음 실무형 ▪ 개인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흥정에 능함 ▪ 적당한 열의와 평범한 수완으로 업무 수행 ▪ 하는 일이 없음 ▪ 제 몫을 하지 못함 ▪업무 수행에는 감독이 반드시 필요 수동형

14 조직에 대한 자신의 느낌 멤버십(팔로워십) 유형별 특성 소외형 순응형 실무형 수동형
▪ 자신을 인정 안 해줌 ▪ 불공정하고 문제가 있음 ▪ 적절한 보상이 없음 순응형 ▪ 기존 질서를 따르는 것이 중요 ▪ 리더의 의견을 거스르는 것은 어려운 일임 ▪ 획일적인 태도 행동에 익숙함 실무형 ▪ 규정준수를 강조 ▪ 명령과 계획의 빈번한 변경 ▪ 리더와 부하간의 비인간적 풍토 수동형 ▪ 조직이 나의 아이디어를 원치 않음 ▪ 노력과 공헌을 해도 아무 소용이 없음 ▪ 리더는 항상 자기 마음대로 함

15 멤버십 개발방법 모든 상사에게는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리더에게 자원이 되기 자기분야의 전문가 되기 최신정보를 습득하기 한 단계 위에서 생각하기 상사의 체면을 살려주기 'Yes, and then 화법‘으로 말하기 실수를 인정하기

16 멤버십 개발방법 1. 모든 상사에게는 배울 점이 있다고 생각하기
상사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파악해 둬야 한다. 또 상사로서 자격이 전혀 없는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더라도 배울 점을 찾는 자세를 갖는 게 중요하다. 상사가 가진 단점은 자신이 상사의 입장에 있을 때 좋을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상사로서 삼가야 할 행동이나 말들을 기록해 두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17 멤버십 개발방법 2. 리더에게 자원이 되기 리더가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간파하여 그것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신이 팀의 비전이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긴요하게 쓰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려면 리더와 자주 대화해서 리더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내가 무엇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알릴 필요가 있다. 그리고 상사에게 자원이 되기 위해서는 수시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 이런 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른 부서에서 이런 정보가 돌고 있습니다.", "어제 점심시간에 현장 사람들과 이야기할 기회가 있었는데, 거기에서 이런 이야기가 나왔어요." 이런 식으로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상사에게 제공한다.

18 멤버십 개발방법 3. 자기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회사가 처한 여건이나 부서에서 다루는 일의 진행상황 등에 대해 철처히 파악해 두는 꼼꼼함이 필요하다. 업무에 대한 정보나 처리하는 실력이 뛰어나면 좋든 싫든 상사가 부하에게 의지할 수 밖에 없다. 자신의 가치를 높여야 상사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자신에 대한 투자를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 무엇보다 자신이 맡은 일에 관한한 회사 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는 게 급선무다.

19 멤버십 개발방법 4. 최신정보를 습득하기 예전에 직장상사가 권위를 가질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상위정보의 전달자 역할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보 전달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이제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정보를 접한 사람이 부서 내에서 영향력을 갖는다. 업무에 관한 정보는 항상 수집하고 컴퓨터 폴더를 통해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20 멤버십 개발방법 5. 한 단계 위에서 생각하기 직급에 맞게 생각하고, 지시 받은 사항만 처리하고 보고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자신의 직급이 "대리"라면 "과장"의 시각과 사고방식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 업무를 보고할 때에는 자신의 업무 범위 내에서 일어나는 사항과 함께 그 의미까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 미래를 예측하고 주의를 촉구하는 일도 필요하다.

21 멤버십 개발방법 6. 상사의 체면을 살려주기 상사에게 뭔가 의견을 제시할 때에는 건방지다는 인상을 주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중요한 것은 상사의 비위를 거스르지 않고 부드럽게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분명하게 전하는 것이다. 상사의 체면을 세워주면서도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분명히 전하기 위해서는 일단 자신을 낮추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이 부분에 이런 의문이 있는데 어떻게 하면 되겠습니까?"하고 상대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지 않고 한 걸음 물러서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다. 또한 상사로 하여금 자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착각을 하도록 만드는 것도 좋다. "팀장님의, 말씀을 듣고 생각난 것인데…" 이렇게 우선 상사를 치켜세우고 난 뒤, 자신의 생각을 곁들여 말하면 그 부하직원이 자신을 존중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기분 나빠하지 않는다.

22 멤버십 개발방법 7. 'Yes, and then 화법‘으로 말하기
상사에게 호감을 주면서도 반론을 펼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우선, 상사의 의견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러고 나서 자신의 의견을 말한다. 예를 들면 "전반적으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상사에게 호감을 주는 부하는 우선 상사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난 뒤, 궁금한 것이 있다는 식으로 다시 질문을 던져 가르침을 받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이다. 만약 상사에게 호감을 주고 싶다면, 사소한 일일지라도 가르침을 청하거나 도움을 구함으로써 믿고 의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23 멤버십 개발방법 8. 실수를 인정하기 자신에게 분명한 잘못이 있어서 야단을 맞는 경우에는 깨끗이 실수를 인정하는 것이 좋다. 사과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단도직입적으로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아무리 자신에게 불리한 일일지라도 실수를 사실로 인정하고 깨끗하게 사과를 하면 오히려 상사에게 성실하거나 책임감이 있다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이럴 경우에는 단순히 실수만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 실수를 보완하기 위한 나름대로의 대처방안을 전하는 것이 좋다. 아무리 커다란 실수일지라도 그것에 대한 보완책을 내놓으면 실수를 만회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신뢰감을 얻게 된다.

24 학습내용 요약 리더십과 멤버십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기 별도의 역할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두 개념은 독립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며 필수적인 존재이다. 저명한 조직관리 및 리더십 학자인 카네기 멜론스쿨의 켈리(Robert E. Kelly) 교수는 “조직의 성공에 있어서 리더가 기여하는 것은 많아야 20% 정도이고 그 나머지 80%는 팔로워들의 기여로 볼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켈리Kelly(1992)는 팔로워의 특성을 구분하는 두 가지 기준을 제시했다. 첫 번째 기준은 팔로워의 ‘사고(思考)’요인(독립·비판적인 사고/의존·무비판적적인 사고), 두 번째 기준은 팔로워의 ‘행동’요인(‘적극적(active)/수동적(passive))이다. 팔로워 유형은 모범형, 실무형, 순응형, 소외형, 수동형으로 구분된다. 이 중 모범형 팔로워는 사고측면에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건설적 비판을 하며, 자기나름의 개성이 있고 혁신적이며 창조적인 특성을 가진다. 행동 측면에서는 솔선수범하고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발적이며 기대이상의 성과를 내려고 노력하는 특성을 가진다.

25 THANK YOU -NEXT- 4장 리더십 능력


Download ppt "대인관계능력 3장 멤버십 능력 NCS 직업기초능력 1. 멤버십의 정의와 중요성 2. 멤버십 유형 진단과 유형별 특성"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