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 배 영 희.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 배 영 희."— Presentation transcript:

1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 배 영 희

2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가계도 • 생태도 • 사회도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의 가계도 • 생태도 • 사회도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자료수집이 끝나면 여기에 기초 한 사정작업이 시작된다. 사정(assessment)이란? 수집된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최종적으로 문제를 규정하여 실천의 방향을 결정하는 일을 뜻한다. 자료수집이 클라이언트와 그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만한 많은 자료를 모으는 것이라면 사정은 수집 정리된 자료를 분석하고 심사 숙고하여 문제를 규 정해내는 작업을 말한다.

3 1. 사정과정 사정과정의 과업은 첫째, 문제를 발견하고 둘째, 정보를 수집하고
셋째, 문제를 형성해서 개입계획수립의 ‘무엇을 어떻게’에서 ‘무엇을’에 해당하는 질문에 대답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인지하고 욕구충족의 장애물을 규명하여 문제를 요구충족의 장애를 제거하는 방식을 설정하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4 1. 사정과정 다시말하면,. * 클라이언트는 어떤 사람인가? * 클라이언트는 자기문제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문제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어 왔는가? * 클라이언트는 그간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해 왔으며 * 효과가 있었는가? * 어떤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으며 * 어떤 집단이나 사람들이 영향을 받는가? *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타인들은 누구인가? * 클라이언트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동기화되어 있는가? *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해서 사회 복지사에게는 클라이언트 개인에 대한 정보와 함께 클라이언트가 처한 상황적 맥락과 생태학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5 2. 사정의 기술 사정은 문제를 규정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실행계획의 첫 단계로서 사정의 대상영역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정서 심리상태, 역할수행상의 문제, 클라이언트의 생활력, 자기방어기제,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대처방법, 가족(가족구조, 가족기능), 사회적 지지 등이다. 사정대상이 되는 영역별로 구체적인 사정방법 몇 가지를 알아볼 때, 우선 ‘환경속의 개인’이라는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시각에서 노튼(Norton,1978)의 이중적 관점이 유용하다.

6

7 양육환경이란 가족, 친구, 이웃, 학교와 직장 등의 가까운 사람들로 구성된 환경으로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수행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유지환경이란 클라이언트가 살고 있는 사회의 정치체계, 경제체계, 미디어, 교육과 의료체계 그리고 사회복지체계와 같이 보다 광범위한 환경을 대표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양육환경과 유지환경의 문제를 보다 자세하게 사정하기 위해 사회복지사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가계도와 생태도 및 사회도의 활용이다.

8 1) 가계도 가계도(genogram)는 3세대 이상에 걸친 가족 성원에 관한 정보와 그들 간의 관계를 도표로 기록하는 작성방법이다. 이 가계도는 중요한 사정도구로 활용되지만, 가계도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문제해결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가족은 문제의 근원이면서 동시에 문제해결의 근원이기도 하다. 더욱이 체계적 관점이 사회복지실천에서 널리 받아들여지면서 가족에 대한 사정이 더 중요해지고 있다. 가족에 대한 사정을 할 때에는 가족의 의사소통, 가족구조,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경계, 하위체계, 가족규범 등이 그 대상이 된다.

9 첫째 : 가계도는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이 선호하는 사정도구이다.
가계도는 2∼3세대의 가족관계를 도표로 작성하여 현재 제시된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으로, 가족의 주요한 사건들, 가족성원의 출생과 상실, 의사소통과 관계유형, 그리고 직업 등 가족에 관한 연대기적 청사진을 보여 준다. 가족은 공간적으로 존재할 뿐 아니라 시간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가족을 시 계열적으로 조명할 필요가 있다. 가계도는 가족을 사정하는 데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여러 세대를 살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0 둘째 : 가계도는 사람을 표시하는 기호와 관계를 묘사하는 선을 활용하여 보통 3세대 이상의 가족들에게 나타난 중요한 생활사전(결혼, 별거, 이혼, 사망, 입양 등)과 인구학적 정보 (연령, 학력, 직업, 주거 등)들을 기술한다. 가계도는 가족구조를 도식화하고, 가족에 관한 정보를 기록하며, 마지막으로 가족관계를 기술하는 순서로 작성된다.

11 셋째 : 중요한 가족사건이란 과도기, 인간관계의 변화, 이주, 상실과 성공 같은 것을 말한다.
가족의 역사가 각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가족관계의 표현은 선으로 나타내게 되는데, 융합이나 대립적 관계를 선으로 상징화하여 나타낸다. 클라이언트의 양육환경에서 특히 가족적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술로서 2∼3세대에 걸친 가족관계를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하여 가족 구조와 구성원에 대한 정보, 그리고 구성원간의 관계를 짧은 시간 안에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12 가계도

13 2)생태도 생태도(eco-map)는 체계적이고 생태학적인 관점에서 가족을 보는데 도움이 된다. 생태도는 클라이언트의 양육환경과 유지환경의 종류와 관계의 질, 그리고 체계 사이의 에너지의 흐름을 보여 줌으로써 가족에 대한 현재 지역사회 자원이나 체계들의 영향과 상호작용의 변화를 보여준다. 생태도는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외부체계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지, 고립의 정도는 어떠한지, 관계의 질은 어떠한지를 보여줌으로써 가족 내부에 대한 이해와 함께 외부와의 연결과 적응정도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14 생태도는 가족 및 가족구성원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환경들 간의 상호작용의 성격과 질, 지지와 자원의 흐름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주며, 나아가 클라이언트의 가족에게 유용한 자원과 스트레스가 되는 자원, 부족한 자원과 보충해야 할 지원, 연계의 성격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기 때문에 외부체계로부터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가족의 문제를 사정할 때 유용하다. 생태도는 현재 주거를 같이 하고 있는 가구를 기초로 한다. 원을 그리고, 그 안에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클라이언트나 가족의 가계도를 그린 후, 각 구성원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외부의 사회체계들을 각각 원으로 그려 넣는다. 그 다음가족이 상호작용하고 있는 의미 있는 체계들과의 관계를 선으로 표시하게 된다.

15 생태도

16 3) 사회도 사회도(socio-gram)는 상징을 사용해서 집단 내 성원들 간에 상호작용을 표현하는 그림으로 성원 간의 개인적 수용과 거부 및 집단 내의 대인관계를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기법으로 모레노와 제닝스(Moreno & Jennings)가 개발한 방법이다. 사회도는 주로 집단과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집단 내 소외자, 하위집단, 연합 등을 파악할 때 많이 사용한다.

17 사회도 사회도 역시 생태도처럼 개입과정에서 변화를 측정할 때 여러 번 그려서 비교해 봄으로써 집단의 특징적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유형의 변화를 파악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집단성원의 행동을 관찰만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집단 내의 소외자, 2인군, 3인군, 결탁, 경쟁관계, 경쟁적 연합, 하위집단 등을 사회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어 유용하다. 단, 사회도는 집단내의 비공식적인 구조 내에서의 개인의 지위는 파악할 수 있지만 성원의 실제 행동을 나타낼 수 없다는 점과 집단과정의 어느 주어진 순간만을 포착하고 있어 관찰 및 사정의 수단으로 사용하기에는 편리하지만 그 현상의 이유를 설명하지 않기 때문에 치료나 개입을 결정할 때 이용하기에는 적당치 않다.

18 사회도


Download ppt "가계도, 생태도, 사회도 배 영 희."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