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창 윤 Jooculture.com 문화 트렌드 읽기 14주 2015 문화 트렌드 회고와 전망
2015 문화 트렌드 회고 2 기타기타 센 서리 즘 젠더 갈 등 I- Culture 과 잉 불안 수 저 계 급론 터널 경 제
3 터널 경 제 가격파괴 중국전자제품 가성비 불황 마케팅의 지속 현실적 소비 (중고 확대 차선 선택 착한 소비)
4 I-Culture I- Culture 1인 미디어 셀카봉 존재감 확대 나홀로 문화 (혼자 먹기, 혼자 여행하 기 등) 비주류
1인 미디어의 부상 1인 BJ의 다양한 진출 (김이브-〈리그 오프 레전드LOL〉 게임방송 진행 팬클럽 8만 대도서관- 게임방송, BJ의 아이돌 최군-연예인 길거리 인터뷰 진행 양띵(가장 많은 팬 보유), 악어, 엣지, 윰댕 등) 유튜브 2015년 3월 기준 상위 채널 20개중 45%가 1인 미디어 1인 미디어의 진화 블로그-UCC-먹방-쿡방-1인 미디어의 확장 1인 미디어의 영역파괴 게임, 쿡방, 장난감(캐리앤토이즈 CarrieAndToys, 팜팜(Pompom), 초소형 공예(미니어처 채널, 장인채널), 육아 등 5
1인 방송 서비스(플랫폼)의 확대 1인 창작 네트워크를 관리하고 지원하는 전문 소속사인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 네트워크) 아프리카 TV와 CJ E&M이 MCN 산업을 선도 아프리카 TV의 행보(BJ 진출, MCN, 기존 연예사와 연계(프릭) 등 7 네이버브이 다음카카오다음 tv팟 CJ E&M다이아티브 LG 유플러스모바일 게임 방송 KT올레 tv 개인방송 MBC마이 리틀 텔레비전 아프리카 TV 팟빵팟빵 스튜디오(팻캐스트)
방송 콘텐츠의 변화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KBS 〈예띠 스튜디오〉, SBS 〈18초〉 QBS 〈60초 모바일 뉴스〉 tvN 〈신서유기〉 TV에서 웹, 모바일로, 짧은 분량(10~15분) 웹툰 드라마의 확대 〈미생〉(2014)의 성공 이후 제작 붐 〈호구의 사랑〉, 〈밤을 걷는 선비〉, 〈오렌지 마말레이드〉, 〈하이드 지킬, 나〉, 〈라스트〉 카카오(다음) 웹툰 영상화되거나 예정작품 40편 네이버 웹툰 77편 대부분 웹툰 드라마의 실패 8
수저계급론: 세대와 계급 7
9 세대와 계급 취업의 어려움 분노 자기 혐오 사회 사다리의 붕괴 2016년 선거 표심으로 표출
세대구분의 모호성 세대구분 10 출생시기세대호명공론시점현재 의미 1953~1963베이비붐 세대 (50대 초반에서 60 대 초중반) 1970년대 중반 (청년문화) (1960년대 말 ~1970년대 중후반) 세시봉 50대문화의 부상 가교세대 1962~ 세대 (40대 중반에서 50 대 초반) 1980년대 초반 (1981년~1987년) 정치분야 이외에는 문화적으로 ‘잊혀지 는 세대’ 1969~ 세대 (30대 초반에서 40 대 초반) 1992년 신세대 (1988년~2001년) 자율화와 분노 소비세대의 주축 1982~1988참여세대 (20대 후반~30대 중반) 2002년 월드컵 (2002~2008) Network, 디지털 참여, 촛불집회, 광장 1989~현재20대 (20대 초반에서 20 대 중후반) 2010년 전후 (88만원 세대, 삼포 세대 등 2010년~현 재) 신보수, 열정페이 수저계급론, 소진, 살인경쟁, 스펙세대
11 젠더와 섹슈얼리티 동경 Bromance Girl Crush 혐오혐오 일베매갈리아
12 센서리즘(Sensorism) Sensor ism 빅 데이터 사물 인터넷 데이터 산업의 확장 Internet of things Internet of everything Information of everything 센서리즘-사물과 인간으로부터 데이터 를 전달받아 필요한 모든 정보를 빅 데 이터로 만들어 산업화하는 것
13 과잉불안 과 잉 불안 메르스 파리테러 위험사회 대리외상 (vicarious trauma) 과잉연결 비개인화 불안장애의 확대 공포관리 사소한 일에 대한 분노 보안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