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 1 Copyright© 1993-2012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IT CookBook, Android Studio 를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2015 Hanbit Academy, Inc. All rights reserved.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Advertisements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 생성 과정 프로젝트 생성 프로그램 실행 컴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 주어진 문제를 쉽고,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것은 ? – 컴퓨터에 설치 혹은 저장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Page 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2. 미디어 쿼리 : 다양한 뷰포트의 지원 김은옥 1 학습목표 : 여기서는 미디어 쿼리 작성방법, 뷰포트 지정 방법 등 을 살펴본다.
스마트 KTC 사용자 매뉴얼 스마트폰용 모바일학생증 앱 설치 및 기본기능. 강원관광대 스마트 KTC 앱 설치 강원관광대학교 모바일학생증 앱 ( 이하 ‘ 스마트 KTC’ 로 명명 ) 은 안드로이드폰은 Google Play Store, 아이폰 은 App Store 에서 무료로.
Android 프로그램개발 환경. 학습 목표 ■ 교육 목표  JDK 설치  JDK 환경 설정  Eclipse 설치  Android SDK 설치  ADT Plug-in 설치  Android Virtual Device(AVD) 설치  Android 예제 프로그램.
앱인벤터 기초과정 (1차시) ㈜헬로앱스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2016 유성환 Hybrid MOBILE.
OpenCV 안드로이드 연동 환경설정 OpenCV-Android 를 다운 받습니다.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04. 기본 위젯 익히기 제목 뷰와 뷰 상속을 이해한다. 기본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안드로이드 앱의 기본적인 프로그래밍을 숙달한다.
클래스 class, 객체 object 생성자 constructor 접근 access 제어 이벤트 event 처리.
컴퓨터프로그래밍 1주차실습자료 Visual Studio 2005 사용법 익히기.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Net Web Application 2010 컴퓨터공학실험(Ⅰ)
5강. Servlet 본격적으로 살펴보기-I 프로젝트 만들기 doGet() doPost()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02. 처음으로 만드는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제목.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13. 멀티미디어와 Google 지도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08. 파일 처리 제목 파일 처리 방식을 익힌다. SD카드의 파일 처리 방식을 배운다. 커스텀뷰의 작성법을 살펴본다.
네트워크 스캔하기 WiFi 시리얼 보드 활용가이드 김영준 헬로앱스 (
CHAP 24. nfc와 앱위젯.
5장 Mysql 데이터베이스 한빛미디어(주).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14.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07. 메뉴와 대화상자 제목 메뉴를 작성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토스트의 다양한 출력 방법을 알아본다. 대화상자의 사용법을 익힌다.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06. 고급 위젯 다루기 제목 고급 위젯을 다루는 방법을 익힌다. 뷰 컨테이너와 그 응용법을 학습한다. 매니패스트 파일의 설정법을 배운다.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TETRIS FOR QTOPIA.
1. C++ 시작하기.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05. 레이아웃 익히기 제목 레이아웃의 개념을 익힌다. 화면을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구성한다. Java 코드만으로 화면을 작성해 본다.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컴퓨터 프로그래밍 실습 #6 제 4 장 클래스 작성.
5장 Mysql 데이터베이스 한빛미디어(주).
CHAP 12. 리소스와 보안.
Eclipse 를 이용한 네트워킹 퍼즐 게임 “Scrambled Net” 담당 교수님 전진우 교수님 최은아.
Method & library.
자바응용.
영상처리 실습 인공지능연구실.
홍익대학교 메일 시스템 구축 그룹웨어 메일 이전 하기.
KELS 영어능력향상프로그램 이용 방법 KETS 영어교육실 KETS 영어교육실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10. 액티비티와 인텐트 제목 액티비티의 개념을 파악한다. 인텐트의 개념과 활용법을 익힌다. 액티비티 생명주기에 대해 알아본다.
2강_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에뮬레이터(AVD) 만들기 처음 만들어 보는 프로젝트 전체적인 구성 살펴보기
자바 5.0 프로그래밍.
11.어댑터 뷰 제목. 11.어댑터 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CHAP 21. 전화, SMS, 주소록.
Java , 안드로이드를 이용한 ‘사천성’ Game
11. 어댑터뷰 제목. 11. 어댑터뷰 제목 리스트뷰와 그리드뷰 활용법을 배운다. 갤러리와 스피너의 사용법을 익힌다.
( Windows Service Application Debugging )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 Presenworks by workerplex
OpenCV 설정 2.21 만든이 딩딩.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Net Web Application 2007 컴퓨터공학실험(Ⅰ)
안드로이드 앱 개발과정 Step1. 기초과정 강사 : 정 훈 희.
기초C언어 제2주 실습 프로그래밍의 개념, 프로그램 작성 과정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9 브라우저 객체 모델.
Android -Data Base 윤수진 GyeongSang Univ. IT 1.
무선랜 사용자 설명서 (Windows Vista 사용자).
동적메모리와 연결 리스트 컴퓨터시뮬레이션학과 2016년 봄학기 담당교수 : 이형원 E304호,
프로그래밍 개론 Ⅰ-실습 2장 데이터와 식①.
15강_액티비티 액티비티란? 새로운 액티비티로 전환 생명주기 화면방향(Orientation)
Power Java 제14장 배치 관리자.
Java의 정석 제 8 장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7 생성자 함수.
BoardGame 보드게임 따라가기.
Presentation transcript:

Page  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본 강의교안은 수업상황을 도입 - 전개 - 마무리로 구분하여 수업의 각 단계에서 필요한 요소 중 강의교안으로 커버할 수 있는 영역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도입 : 수업준비, 전시학습, 동기유발, 학습목표 전개 : 학습안내제공, 정보제시, 연습기회제공, 수행유도, 중간점검 ( 피드백 ) 마무리 : 정리, 형성평가, 다음 차시 안내 [ 강의교안 이용 안내 ] 본 강의교안의 저작권은 한빛미디어㈜에 있습니다. 이 자료를 무단으로 전제하거나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136 조에 의거하여 최고 5 년 이하의 징역 또는 5 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고 이를 병과 ( 倂科 ) 할 수도 있습니다.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3. 서비스와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3 학습목표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서비스의 개념을 파악한다. 앱을 종료해도 음악이 계속 나오는 서비스를 만든다. 브로드캐스트 리시버의 개념을 파악한다. 배터리 방전 시 동작하는 앱을 작성한다.

Page  4 차례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Page  5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 서비스  서비스 개요 서비스 (Service) 는 일반적으로 화면없이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말하는데, 데몬 (Daemon),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Background Process) 라고도 부른다. 지금까지 주로 다루었던 액티비티 응용 프로그램은 화면 ( 액티비티 ) 이 종료되면 응용 프로그램이 더는 동작하지 않는다. 반면 서비스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므로 화면과 상관없이 계속 동작한다.

Page  6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1/8)  버튼을 클릭하면 음악이 시작되고 화면이 종료되어도 음악이 계속 흐르는 서비스를 작성해보자. 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이름 : Project14_1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14_1 빌드 SDK : Goolge API 15 또는 16 Minimum Required SDK : API 15 또는 16 액티비티이름 : Project14_1Activity 레이아웃 이름 : main 타이틀 : Project14_1 1. 서비스

Page  7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2/8)  화면 디자인 : main.xml 수정 버튼 2 개를 생성하고 id 는 btnStart, btnStop 으로 한다. 1. 서비스

Page  8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3/8)  Java 코딩 1 Service 클래스의 상속을 받는 MusicService 클래스를 정의 1. 서비스

Page  9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4/8)  Java 코딩 2 onCreate( ), onDestroy( ), onStartCommand( ) 메소드를 자동완성 후 코딩 1. 서비스

Page  10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5/8)  Java 코딩 3 전역변수로 MediaPlayer 변수를 1 개 선언한다. onStartCommand( ) 메소드에 MP3 파일을 시작하는 코드를 추가한다. onDestroy( ) 메소드에 음악을 중지시키는 코드를 추가한다. 1. 서비스

Page  1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6/8)  Java 코딩 4 Intent 변수 1 개와 Button 변수 2 개를 전역변수로 선언한다. 인텐트 변수를 생성하면서 MusicService 클래스를 생성자에 넘긴다. main.xml 의 버튼 2 개를 버튼 변수에 적용시킨다. 을 클릭하면 serviceStart( ) 를 호출하고 로그를 남긴다. 을 클릭하면 stopStart( ) 를 호출하고 로그를 남긴다 1. 서비스

Page  12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7/8)  프로젝트 실행 1 : 로그캣 메시지 필터링 1. 서비스

Page  13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1] 계속되는 음악 서비스 만들기 (8/8)  프로젝트 실행 2 : 서비스 시작과 종료후의 로그캣 1. 서비스

Page  14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 실습 14-1] 에서 로그캣에 남기는 부분을 토스트 메시지로 나오도록 변경하라. 을 클릭하면 응용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종료되고 음악은 계속 나온다. [ 직접 풀어보기 14-1] 1. 서비스

Page  15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개요 브로드캐스트 리시버를 활용하면 안드로이드에서 발생하는 많은 이벤트를 감지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앱을 작성할 수 있음. 안드로이드는 문자 메시지 도착, 배터리 방전, SD 카드 탈부착, 네트워크 환경 변화 등이 발생하면 방송 신호를 보내는데, 이런 방송 신호를 받아서 처리하는 것이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브로드캐스트 리시버의 대표적인 응용은 배터리 상태 확인임.

Page  16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1/8)  배터리의 상태가 변할 때마다 충전 상태 이미지와 배터리 상태를 출력하는 앱을 작성하자.  프로젝트 정보 프로젝트 이름 : Project14_2 패키지 이름 : com.cookandroid.project14_2 빌드 SDK : Goolge API 15 또는 16 Minimum Required SDK : API 15 또는 16 액티비티이름 : Project14_2Activity 레이아웃 이름 : main 타이틀 : Project14_2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17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2/8)  화면 디자인 배터리 상태에 따라 변하는 이미지 5 개를 /res/drawable-hdpi 에 복사 main.xml 에 이미지뷰 1 개와 에디트텍스트 1 개를 생성. id 는 ivBattery, edtBattery.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18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3/8)  Java 코딩 1 ImageView 변수 1 개와 EditText 변수 2 개를 전역변수로 선언한다. main.xml 의 위젯 2 개를 변수에 적용시킨다.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19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4/8)  Java 코딩 2-1 BR 객체를 생성하고, onReceive( ) 메소드에 인텐트의 액션이 ACTION_BATTERY_CHANGED 인 경우에 다음을 처리한다. 인텐트의 Extra 에서 배터리의 잔량을 추출한 후 그에 따라 잔량을 표시하고 배터리 이미지를 변경한다. 인텐트의 Extra 에서 배터리의 전원 연결 상태를 추출한 후 표시한다.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20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5/8)  Java 코딩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21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6/8)  Java 코딩 3 onPause( ), onResume( ) 를 자동완성 한다. onResume( ) 메소드 : 인텐트 필터를 생성하고 ACTION_BATTERY_CHANG ED 액션을 추가한 후 BR 에 등록한다. onPause( ) 메소드 : 등록된 BR 을 해제한다.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22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7/8)  프로젝트 실행 1 텔넷 (Telnet)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자.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telnet localhost 5554” 를 입력한다.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23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실습 14-2] 배터리 상태를 표시해주는 앱 만들기 (8/8)  프로젝트 실행 2 배터리 잔량을 변경해보자. power capacity 5 명령은 배터리 잔량을 5% 로 변경한다. power ac off 명령도 입력해 본다.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24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 [ 실습 14-2] 에 배터리 상태 (EXTRA_STATUS) 가 변경될 때마다 토스트 메시지가 나오도록 수정하자. [ 직접 풀어보기 14-2] 2.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Page  25 핵심정리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 1. 서비스 생명 주기의 동작 순서는 onCreate( ) → onStartCommand( ) → onDestroy( ) 다. 2.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한 메소드는 startService( ), 중지하기 위한 메소드는 stopService( ) 다. 3. 서비스는 AndroidManifest.xml 에 등록해야 사용할 수 있다. 4. 브로드캐스트 리시버 (BR, Broadcast Receiver) 를 활용하면 안드로이드에서 발생하는 많은이벤트 ( 문자 메시지, 배터리 방전, 날짜 변경 등 ) 를 감지하고 이를 처리하기 위한 앱을 작성할 수있다.

IT CookBook,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Copyright© Hanbit Medi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