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회 2008 Korea Android 세미나 안드로이드 마켓 & ADC II 대응 전략 Social & Mobile, inc. : 박성서
22 nd Korea Android Seminar - 박성서 ( 회색 ) : Social & Mobile, inc.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 Top 50 –Tokplay.com Kandroid 운영진 –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담당 블로그 – 발표자
목 차목 차 안드로이드 Market 어플리케이션 배포 방법 안드로이드 마켓 웹사이트 직접 배포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 마켓 24 시간 안드로이드 마켓 1 주일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들 안드로이드 개발자 대회 2 챌린지 1 분석 개발자 커뮤니티
42 nd Korea Android Seminar -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배포 채널 Android Market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웹사이트에서 직접 배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배포 채널
52 nd Korea Android Seminar - 스마트폰 플랫폼 경쟁에서 중요한 것은 ? 개발자 유치 개발자 유치 경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 마켓의 사이즈 안드로이드 마켓
62 nd Korea Android Seminar - 안드로이드 마켓 개발자 등록비 25$ 판매금액의 70% 를 개발자가 가져감 30% 는 통신사와 결제 수수료 구글은 마켓에서 수익을 내지 않음 중앙 집중화된 시장 형성
72 nd Korea Android Seminar - 어플리케이션 등록에 제한이 없음 – 유튜브와 같은 시스템 신뢰성의 문제 ? – 사용자의 평가와 퍼미션으로 해결 안드로이드 마켓의 특징
82 nd Korea Android Seminar - 현재 무료 어플리케이션만 지원 –2009 년 초 결제 시스템 도입 예정 – 정기 요금도 지원 예정 ( 일정 없음 ) 구입 전 미리 사용해보기 기능 – 속임수 방지 ( I Am Rich? ) “ 킬 스위치 ” – 구글이 사용자 폰에 저장된 어플 삭제 가능 – 삭제된 어플에 대해 24 시간이내 환불 – 제한없는 어플 등록에 따르는 필요악 안드로이드 마켓 기능
92 nd Korea Android Seminar - 장점 – 공정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환경 – 커뮤니티를 통한 어플리케이션 개선 – 사용자 평가에 기반한 신뢰성 확보 단점 – 질 낮은 어플리케이션들 존재 – 악성 프로그램 유포 가능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모든 책임 전가 안드로이드 마켓 장단점
102 nd Korea Android Seminar - 보안 프로세스 – 오류보고, 수정, 패치, 업로드, 패치 다운로드 업데이트 사례 –(10.25) 웹브라우저 보안 문제 제기 –(11.01) OS 보안 패치 제공 - 자동 업데이트 안드로이드 보안
112 nd Korea Android Seminar - 웹사이트서 직접 배포 웹 서핑 중에 바로 어플 설치 가능 – 온라인 서비스와 연결된 어플에 유용 배포 방법 – 웹 서버에 APK Upload –Mime type 설정 application/vnd.android.package-archive
122 nd Korea Android Seminar -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Handango – 가장 유명했던 모바일 SW 온라인 스토어 블랙베리, 윈도우 모바일, 안드로이드 다양한 스마트폰 및 PDA 지원 – 안드로이드 유료 어플리케이션 판매 시작 판매, 정기 요금 모두 지원 EA Mobile 의 테트리스 –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 검색 키워드, 마케팅, 광고, 이벤트 – 수익 쉐어 50 : 50
132 nd Korea Android Seminar - SlideMe – 개발자 프로젝트 협업, 프로그램 개발 – 사용자 피드백, 어플 구입, 개발자 고용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142 nd Korea Android Seminar - Phoload – 공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만 배포 – 사용자 커뮤니티 기반 AndAppStore – 웹기반 RSS 로 관리 android-community – 커뮤니티. 100% 개발자 수익 AndroidGuys – 뉴스 사이트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152 nd Korea Android Seminar - T-Mobile devPartner Community –T-Mobile 의 App Store – 개발자에 단말 플랫폼 개방 피쳐폰과 스마트폰 모두 지원 – 서비스 개방 Location service, My Faves – 공짜 어플리케이션은 제한됨 ( 광고불가 ) – 수익분배는 기본 50:50 에서 30:70 까지 –Certification 이 필요 – 서비스 전용 기본 어플리케이션들 제공 T-Mobile 의 어플리케이션 스토어
162 nd Korea Android Seminar - 개발자 커뮤니티 운영 –LG 개발자 네트워크 Java 와 Flash Lite –Samsung 모바일 이노베이터 Symbian S60 자체 앱스토어 운영을 위한 포석 ? 단말사
172 nd Korea Android Seminar 개의 무료 어플리케이션 – 앱스토어의 1/10 수준 – 앱스토어는 유료 어플 포함 앱스토어와의 공통점 – 게임과 쇼핑 – 현재 듣고 있는 음악 – 날씨 정보 – 안드로이드 유저는 아이폰 유저와 비슷한 관심 을 가지고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 – 24 시간
182 nd Korea Android Seminar - 전체 206,000 ~ 770,000 다운로드 어플리케이션 평균 7,800+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마켓 – 24 시간 ( 자료 )
192 nd Korea Android Seminar 개의 어플리케이션이 10,000 – 50,000 다 운로드 기록 1.ShopSavvy 2.The Weather Channel 3.Shazam ( 자료 ) 안드로이드 마켓 – 24 시간
202 nd Korea Android Seminar - 어플리케이션 분포 앱스토어 초기와 비슷하게 나타남 안드로이드 마켓 – 24 시간 ( 자료 )
212 nd Korea Android Seminar 개의 어플이 667,000 ~ 290 만 다운 41 개의 어플이 전체 다운로드의 80% Pac-Man 과 Weather Channel 이 가장 인기 –50,000 ~ 250,000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마켓 – 1 주
222 nd Korea Android Seminar 개의 카테고리가 전체 어플의 60% 차지 – 툴, 게임, 라이프스타일, 멀티미디어, 생산성 안드로이드 마켓 – 1 주 ( 자료 )
232 nd Korea Android Seminar - 어플리케이션은 런치 후 3 배 증가. – 게임, 툴 그리고 생산성 안드로이드 마켓 – 1 주 ( 자료 )
242 nd Korea Android Seminar - PAC-MAN The Weather Channel ★ Ringdroid Shazam Any Cut PicSay ★ Flashlight 개발자 챌린지 입상작 두 개 ★ 안드로이드 마켓 – 1 주 ( 자료 )
252 nd Korea Android Seminar - 약 200 개의 무료 어플리케이션 G1 사용자당 평균 14 개의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마켓 –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 킬러앱 “ Eric Chu (Marketing Manager Of Google) 안드로이드 마켓 – 2 주
262 nd Korea Android Seminar - 웹 단말로서의 안드로이드. Always On Network. 구글 모바일 프로덕트
272 nd Korea Android Seminar - 정해진 5 명에 무제한 전화 T-Mobile 요금제와 결합된 어플리케이션 T-Mobile : MyFaves
282 nd Korea Android Seminar - 바코드를 활용한 쇼핑 – 바코드로 상품 인식 – 인터넷 최저가 검색 – 가까운 상점 찾기 Market : ShopSavvy
292 nd Korea Android Seminar - 날씨 정보 제공 – 맵과 연동된 날씨 정보 – 관심 지역 관리 –SMS 를 통한 날씨 경보와 연동 Market : The Weather Channel
302 nd Korea Android Seminar - 사진 편집 사진 공유 – 이메일, 블로그, 사진사이트 Market : PicSay
312 nd Korea Android Seminar - 현재 들리는 음악 정보 확인 아마존 MP3 에서 바로 음악 구입 Market : Shazam
322 nd Korea Android Seminar - 남코의 유명한 아케이드 게임 Market : Pac-Man
332 nd Korea Android Seminar - 손전등 – 다양한 형태와 색깔 지원... – Market : Flashlight
342 nd Korea Android Seminar - 통신사서비스개발자사용자단말사 균형 잡힌 구조
352 nd Korea Android Seminar -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 – ~ –1800 팀 참여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I – 전 세계 개발자 대상 –2008.4Q 시작 예정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362 nd Korea Android Seminar - 챌린지를 참가해야 하는 이유 ? – 총상금 5M$ (60 억원 ) 10 등 4 억원 20 등 1 억 5 천만원 50 등 3 천만원 – 마케팅 효과 상금 이상의 가치 글로벌 시장 진출 – 경력 만들기 스타 개발자 - 제프리 샤키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I
372 nd Korea Android Seminar - 참가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 마켓에서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음 적극 홍보한 ShopSavvy 는 첫날 반짝 가장 많은 다운로드는 PAC-MAN 5 분이면 개발하는 플래쉬라이트가 7 등 – 당선작 중 게임이 별로 없음 마켓에서는 게임이 인기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I
382 nd Korea Android Seminar - 평가기준 –Originality ★ ( 창의성 ) –Effective Use of the Android Platform ( 플랫폼의 활용도 ) –Polish and Appeal ( 완성도와 매력도 ) –Indispensibility ( 인기도 ) 100 명의 OHA 전문가들이 평가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I
392 nd Korea Android Seminar - 문서의 중요성 – 프로그램과 문서 동일하게 중요 – 문서만 한 달 작업 아이디어만으로는 부족 – 같은 아이디어가 여러 개 출품된다 – 유저 인터페이스 중요 플랫폼의 활용도 – 중요하지 않은 기능이라도 넣을 필요 있음 완성도 – 파일 용량, 데이터 사용량, 배터리 사용량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I
402 nd Korea Android Seminar - 챌린지 I 수상자 분포도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
412 nd Korea Android Seminar - 어떻게 참가할 것인가 ? – 팀★ (27) – 개인 (14) – 회사 (9) 팀업하기 – 팀원은 2 ~ 4 명이 적당 – 기획자도 참여 가능 쿠킹캡슐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I
422 nd Korea Android Seminar - 커뮤니티 –ADC II 를 위한 한국 개발자 커뮤니티 – 팀업을 위한 공간 – 안드로이드 SDK 세미나 개최 – 자세한 사항은 ADC II 시작 후 kandroid 및 블로그에서 공지예정 회색은 ? – 커뮤니티 운영 – 멘토 역할로 직접 팀에도 참여 안드로이드 개발자 챌린지 II
432 nd Korea Android Seminar -
442 nd Korea Android Seminar - 질의 및 응답 이곳에 메모해 두셨다가 행사 마지막 시간 ( 오후 5 시 ~ 오후 6 시 ) 에 질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