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계비용 제로 사회 4부 사회적 자본과 공유경제 경제통상학부 최민해
Part 1. 소유권에서 접근권으로의 전환 Part 2. 사회적 자본의 크라우드 펀딩, 통화의 민주화, 기업가 정신의 인본화, 근로에 대한 재고 Part 3. 공유경제의 장벽
가. 자동차에 대한 인식 변화 - 새로운 세대는 소유권보다 접근권을 선호 - 차량공유를 통해 도로 위의 자동차 수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집카(Zipcar) : 차량공유 네트워크 피어투피어 방식의 차량 공유, 개인 차량 소유자는 자신 의 자동차를 릴레이라이즈같은 온라인 네트워크에 무료 로 등록, 차량공유를 통한 수입으로 차량 유지비용 상당 히 절감
가. 자동차에 대한 인식 변화 차량 공유 습관의 파급효과 1) 다른 이동 수단 변화 (자전거, 도보, 대중교통 활용 증가) 2) 가정의 지출 감소 (수리비, 보험료 등 고정비 부담 없앰) 3) 전기자동차로의 전환 촉진 (오토리브 : Autolib) 4) 통합교통수단제공서비스(ITPS)와의 협력 강화 5) 무인 자동차 도입
가. 자동차에 대한 인식 변화 사례) GM벤처스 (GM + 릴레이라이즈 협력) - 피어투피어 차량 공유 네트워크에 자금 지원 자사의 온스타 시스템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휴대전화로 GM 차량에 손쉽게 접근하도록 도움, 이동성의 비용 감소 - 차량 공유 네트워크의 회원 80%가 예전 소유 차량 판매, 이미 자동차 제조사들의 수익성 낮아짐 따라서, 낮아진 수익성을 더욱 악화시킬지라도 차량 공유 사업에 관여하여 다른 방안을 모색
나. 소유의 종말 사례) 아마존, 이베이 -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끼어들어있던 몇몇 중개인들의 이윤을 무너뜨림, 그 사이에 존재하던 수수료를 통해 상업적 이득을 얻음 사례) 1999년 냅스터의 음악 파일 공유 - 인터넷 상에서 파일을 공유하는 피어투피어 네트워크 수백만 명이 공유 사회를 토대로 음악을 공짜로 공유 - 소수의 거대 음반회사가 지배하던 수직 통합형 산업을 피 어투피어 협력자로 변모한 구매자를 통해 무너뜨림.
나. 소유의 종말 - 소유권이라는 개념자체가 제한적인 것, 심지어는 구시대적 인 것으로 여겨질 것. 글로벌 기업들은 물건 판매를 덜 강조 하고, 고객 관리 쪽으로 사업관행을 재조정, 소유권에서 접근권으로, 시장에서 네트워크화 공유사회로 이동하는 변화 - 고삐 풀린 소비 2008년 금융위기 이전, 미국과 다른 여러 나라에서 수억의 빚을 지며 방탕한 소비를 탐닉, 최대의 구매잔치를 벌임, 그 결과로 남은 재앙적인 빚더 미(미국 가구 부채 총액 13조 9000억)
나. 소유의 종말 - 탈출구 재화를 축적하는 일의 가치에 대한 의문을 품기 시작, 경제생활방식을 거꾸로 바꿔놓기로 함, 덜 사용하고, 더 저축하고, 소유물을 공유하는 공유경제로 대체 * 인터넷 빠르고 효과적으로 규모를 확대하며 개개인의 남는 물건을 글로벌 공유사회에서 나누게 해주는 도구, 인터 넷의 분산적, 협력적 성격 → 공유경제의 탄생
다. 모든 것의 공유 사례) 에어비앤비(Airbnb) 여분의 방을 객실로 임대하고자 하는 주택보유자들과 민 박 희망자들을 연결해주는 대표적인 스타트업 매운 적은 수 수료를 받음, 고정비용이 매우 적게 들어가고, 중개를 한 단 위 추가하는데 드는 한계비용이 거의 제로에 가까움. 사례) 카우치 서핑(Couchsurfing) 사용자는 자발적으로 24달러의 평생회비 납부, 회원은 무 료 숙소를 상호 제공, 회원들은 숙박하는 동안 서로 어울리고 우정의 끈을 발전, 만남을 통해 삶을 공유하고 문화적 교류와 상호존중을 촉진(본질적으로 사회적 목적)
다. 모든 것의 공유 1) 장난감 베이비플레이즈, 랜트댓토이! 25달러에서 60달러 수준의 월 회비를 통해 매달 네 개에 서 열 개까지의 장난감을 회원의 가정으로 배달 2) 의류 타이 소사이어티, 스레드업 아이가 옷이 안맞을 정도로 크면 부모들은 입을 수 없는 옷을 스레드업 가방에 넣어 현관에 내놓음, 스레드업이 운송비를 자부담하며 옷 수거, 그 옷이 새 주인을 만나면 제공자에게 상응하는 포인트 제공, 포인트로 자녀에게 입힐 새 옷 구매
다. 모든 것의 공유 3) 셰어드어스(SharedEarth) 뒤뜰의 텃밭공유 자기 집 뒤뜰에 채소밭을 가꾸길 원하는 사람과 거래를 성사하여 텃밭 공유, 많은 산소를 뿜어내고 다량의 이산 화탄소 감소 4) 공동체지원농업(CSA) 젊은 세대의 농부들이 규모있는 농경으로 농작물을 수확 해 도시 소비자들과 공유, 도시 소비자들이 주주가 되는 방식, 풍작이면 계약보다 더 많은 농산물 혜택, 흉작이면 계약보다 적게 받음으로써 농부와 고통 분담, 소비자와 농부 사이의 리스크 공유를 통해 상호신뢰라는 유대감 창 출 및 사회적 자본 조성, 소비자의 프로슈머화
다. 모든 것의 공유 - 사용자간 재활용으로 인해 물건의 생명주기가 늘어나면 소 매상들의 판매량이 심각하게 감소, 대형 소매체인들이 더 이 상 쇼핑(물건 판매)이 아닌 공유를 통해 이득을 얻을 수 있음 - 옐들(Yerdle) 사용하지 않는 물건의 증여나 임대, 판매를 원하는 페이스북 ‘친구’들을 연결, 어떤 물건이든 회원끼 리 교환가능, 지역기반, 수수료를 부과하지 않고 배송료만 부 담. 대형 소매 체인들이 옐들의 ‘친구’로 참여 - 구매자들이 재활용 가능한 제품을 원활하게 대여하거나 교 환하도록 돕는 대규모 온라인 장터 개설, 혹은 제품이 생명주 기를 마칠때까지 관리해주는 협력적 시장 개설
라. 환자 주도형 의료 서비스 - 자신의 의료기록과 현재 상태의 세부사항을 오픈 소스화 치료법을 발견하기 위해 협력하고, 서로를 위로하고 격려 하는 지원 그룹에 가입, 환자들이 자기 자신의 보호자로 변모 - 병력이 유사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고, 자신의 사적인 병 력 공유 시작, 대안적 치료법을 배우고자 찾기 시작, 혹은 특 정 약물 복용의 부작용 비교, 치료법이 아예 없는 질병의 잠 재적 치료법을 찾기 위해 연대 시작, 치료법 개발에 더 많은 공적 자금을 투자받기 위해 압력 단체 출범
라. 환자 주도형 의료 서비스 환자 주도형 연구 - 이중 맹검방식의 통제된 임상연구와 비교할 수 없지만, 가 장 큰 장점은 속도, 일부 사람들이 중요한 의학적 돌파구를 알게 되는 시간과 모든 사람이 알게 되는 시간 사이의 지연을 없앰 - 위키피디아처럼 자체적 걸러내기 과정을 통해 웹사이트 에 올라오는 항목을 검증하고 확인하는 것처럼, 환자주도형 연구 역시 적절한 검증 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고 확신.
마. 모두가 의사가 되는 세상 브레인토크커뮤니티즈 - 온라인 간질 지원그룹, 다양한 신경계 질환과 관련된 무료 온라인 그룹, 포스팅의 30%가 정서적 지원, 70%는 해당 질병과 치료방안, 관리계획, 부수 효과, 일상적 대응법, 자기교정과정을 거침 빅데이터 - 적절한 사생활 보호 정책 아래 오픈소스 환자 주도형 보건 공유사회에서 사용된다면 의료서비스 분야의 혁신할 수 있는 정보 제공 가능 사례) 구글의 유행성 독감 조기 경보 매커니즘
마. 모두가 의사가 되는 세상 게놈의학 - 질병이 폭넓게 범주화되지만 각 개인의 질병은 각각 고유 성을 지님. 따라서 개인이 자신과 유사한 DNA프로필을 지 닌 타인과 연결하기 위해 빅데이터 이용 가능, 서로 비교하 며 치료법을 찾을 수 있음 장기이식 - 가장 값비싼 수술, 장래에 이식에 필요한 인체 조직이나 장기를 3D프린터로 찍어내는 날이 올 것, 인체의 스페어 부품화, 앞으로 신기술의 규모가 확대되면 고비용 의료 서 비스는 과거의 유물이 될 것
바. 광고의 종말 - 수동적 소비자에서 피어투피어의 프로슈머로 탈바꿈하는 소비자로 인해 광고의 종말이 이루어질 것. 최근 인터넷 광고 매출의 리더인 구글의 광고매출 여덟 분기 연속 감소 컨슈머리뷰즈(Consumer Reviews) - 다양한 리뷰사이트들을 통해 오프라인 상점에서 제품을 살펴보며 온라인 리뷰를 검토할 수 있음, 특정한 의도나 편견 이 내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 리뷰를 상업광고보다 신뢰
가. 피어투피어 사회적 대출 년 금융위기 이후 새로운 형태의 대출 등장, 개인들끼 리 또는 프로젝트들끼리 직접 돈을 빌려주거나 갚을 수 있 는 온라인 금융 플랫폼 제공, 전통적 은행을 대체하는 대안 적 대출 수단 - 크라우드 펀딩 (킥스카터) 인터넷을 통해 일반 대중으 로부터 자금을 모집하는 방법, 후원금은 아마존닷컴 결제시 스템을 통해 지불, 아마존과 킥스카터는 수수료 취함, 금 융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사물인터넷 인프라를 발 전시키는 많은 스타트업 설립에 중요한 역할
나. 평판 시스템, 그리고 공유사회의 통화 - 평판 사회적 경제를 이끌어 가는 룰 공유사회에서 개인의 사회적 자본을 평가 인터넷 사회의 신뢰도 점수 서비스 사례) 스레드업 황금률, 카우치서핑 서비스 - 대안화폐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글로벌 금융시스템 및 통화 위기, 깊은 협력을 토대로 구축되고 새로운 층위의 사 회적 자본으로 지탱되는 대안화폐 등장 사례) 마이크로통화, 비트코인(글로벌 대안통화)
다. 사회적 기업가 정신 - 베네피트기업 기존의 자본주의적 기업을 변화시켜 시장 과 공유사회가 혼합된 세계에서 좀 더 민첩하고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만든 것, 이윤추구보다 사회적, 환경적 우선 순위들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하려는 시도의 결과물 영리추구형 기업가사회적 기업가 상업적 기회의 가능성에서 동기부여 충족되지 않은 사회적 니즈의 해결에 집중 투자수익률 관점의 리스크 경계공동체 내에서의 사회적 평판과 관련된 리스크
라. 새로운 종류의 고용 - 사물 인터넷 제조업과 서비스업 부문의 많은 인간 노동력 대체, 일자리를 없애는 주범과 동시에 고용창출의 원천 - 단기 및 중장기적으로 임금노동자들의 수요가 급증 글로벌 에너지 체제를 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노동집약적인 과정 사례) 새로운 친환경 미니 발전 건물 건설 일자리, 세계의 전력그리드를 에너지 인터넷으로 바꾸는 설치관련 일자리 - 중장기적 점점 더 많은 고용이 시장에서 공유사회로 이동 깊은 사회적 참여와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기 위해서 본질적 으로 인간이 주체 → 이에 걸맞은 노동력 교육이 필요
Q. 현재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기업들이 공유경제를 달갑게 생각할 것인가? 이러한 변화의 패러다임에 발을 맞출까? A. FTA를 살펴보면, 비교우위가 있는 사업으로 점차 노동이동이 필수불가결하게 일어나는 것처 럼 공유경제의 물결이 시작되면 소비자들의 이동 을 막을 수 없고, 변화에 도태되지 않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 변화에 순응
기존 기업들이 공유경제에 발을 들이는 가장 쉬운 두 가지 방법은 직접 투자와 기업 인수 사례 - 렌터카 업체 어이비스(Avis)는 시간제 렌터카 서비스 집카 인수 - GM은 P2P 카쉐어링 전문업체 릴레이라이즈(RelayRides)에 300만 달러를 직접 투자
Q. 제러미 리프킨의 생각처럼 공유경제가 현실화될 까? 지금 현재는 어디까지 상용화되었을까? A. 3D프린터를 통한 장기 복제가 이루어졌고, 사람 에게 이식하는 임상실험을 앞두고 있음 종이 책을 대체하는 E-Book 역시 P2P 기기만 있으면 어디서든 사용가능하고 현재 상용화
이미 실생활의 많은 부분에서 상용화 → 거스를 수 없는 새로운 물결
참고문헌 제러미 리프킨, 『 한계비용제로사회 』, 제러미 리프킨, 『 제3차 산업혁명 』, 레이첼보츠먼, 『 HBR KOREA 』, SEP 박한나, 『인체 장기 찍어내는 3D 바이오 프 린터기』, KOTRA,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