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참과 거짓  Python 자료형의 참과 거짓을 구분 짓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2 참과 거짓 자료형참 or 거짓 “” 가 아닌 문자열 ( 예 : “python”) 참 “” 거짓.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최적화 문제 해결 현대 생산  운영관리 부산대학교 산업대학원 2012 년 2 학기 하병현.
Advertisements

2 장 자료형 및 연산자 - 김욱동 -. 목 차목 차  변수  자료형  유니코드  리스트  튜플  세트  사전  부울  얕은 / 깊은 복사.
Subjectpython 최종 작성일 작성자이승만 승인일승인자 Version History 업데이트일주요내용 V0., 제어문 Python study #2.
Python Ch.06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IDL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라즈베리 파이 배포본들은 일반적으로 파이썬과 파이썬 3 의 IDLE 파 이썬 개발 도구를.
Python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파이썬이란 무엇인가 ?  파이썬이란 1990 년 암스테르담의 귀도 반 로섬에 의해 만들어진 인 터프리터 언어이다.  파이썬은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Tcl/Tk 민 인학 한국 Tcl/Tk 커뮤니티.
멘토링 2 주차 장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바의 자료형  값이 변하지 않는 상수  메모리 기억공간인 변수.
5 장 조건과 반복 ②. Contents Counting and Looping [while 문 사용 ] Powers of 2 [while 문 사용 ] More Guessing [do 문 사용 ] Election Day [do 문 사용 ] Finding Maximum &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문봉근. YES C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2/34 제 1 장 C 언어의 개요 1.1 프로그램과 C 언어의 특징 1.2 C 언어의 프로그램 구성 1.3 비주얼 C++ 통합 환경 들어가기.
C 언어 컴퓨터학과 C 언어 ( STS ) (Chap5. Selection-Making Decisions ) C 언어.
명품 JAVA Programming 제 3 장 반복문, 배열, 예외처리.
1. 기관별 맞춤형 집중교육 : 실습 및 개인별 집중지도    1. 기관별 맞춤형 집중교육 : 실습 및 개인별 집중지도 (상설) 기관별 맞춤형 교육 - 당 교육기관에서.
어서와 Java는 처음이지! 제3장선택과 반복.
Vision System Lab, Sang-Hun Han
제 3 장 변수와 자료형.
제 1장 자바스크립트란 ?.
컴퓨터 응용 및 실습 Part1. OOP&Java Programming data type Review
C++ Espresso 제1장 기초 사항.
7장 배열 ②.
제 4장 문 장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표준 입출력.
데이터 구조 - 소개 순천향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하 상 호.
알고리즘(Algorithm)  알고리즘 개요 (효율, 분석, 차수) Part 1 강원대학교 컴퓨터과학전공 문양세.
Ruby 프로그래밍 1 문자열 입출력 제어구조 looping 함수 정의
2주 실습강의 Java의 기본문법(1) 인공지능연구실.
 13장. 배시쉘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4장 자바 프로그래밍 기초.
GPIO RaspberryPi Sejin Oh.
GPIO RaspberryPi Sejin Oh.
Choi, Namseok Java 기초 (Java의 제어문과 배열) Choi, Namseok
명품 Java Programming.
2장 자바환경과 자바 프로그램 2.1 자바 개발 환경 2.2 자바 통합환경 2.3 자바 응용 프로그램과 애플릿 프로그램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월)
컴퓨터 활용 및 실습 Chapter 3 수식과 함수 김 정 석
발로 하는 파이썬 세미나 안녕하세요. 저는 발로 하는 파이썬 세미나를 발표할….
제 4주 2014년 1학기 강원대학교 컴퓨터학부 담당교수: 정충교
-제어문, 함수, 클래스- IS lab. 김건영 Python -제어문, 함수, 클래스- IS lab. 김건영
5장 조건과 반복 ②.
제2장 데이터 및 수식.
컴퓨터의 기초 제 2강 - 변수와 자료형 , 연산자 2006년 3월 27일.
Ch.1 Iterator Pattern <<interface>> Aggregate +iterator
제 2장 어휘구조와 자료형 토 큰 리 터 럴 주 석 자 료 형 배 열 형.
엑셀 2007 엑셀 함수(Excel Function).
알고리즘(Algorithm)  알고리즘 개요 (효율, 분석, 차수) Part 년 봄학기
4장 - PHP의 표현식과 흐름 제어-.
Python.
3장. 변수와 연산자. 3장. 변수와 연산자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3-1 연산자, 덧셈 연산자 연산자란 무엇인가? 연산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기호 ex : +, -, *, /
Java의 정석 제 4 장 조건문과 반복문 Java 정석 남궁성 강의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화)
두근두근 파이썬 수업 11장 파일을 사용해봅시다..
자바 5.0 프로그래밍.
루프와 카운트 Looping and counting
U N I X 창원대학교 전자계산학과 김병찬.
작성일 참고서적 – Programing Game AI by Example
Chapter 02. 소프트웨어와 자료구조.
Java 3장. 자바의 기본 구조 I : 변수, 자료형, 연산자 public class SumTest {
6장 반복제어문 for 문 while 문 do while 문 기타 제어문.
Hello, Python! #3 <부제: 코딩은 혼자하는 것이다>
GDB - GNU Debugger 김진용.
-자료형과 연산- IS lab. 김건영 Python -자료형과 연산- IS lab. 김건영
반복문의 기능 반복문 반복문 특정 영역을 특정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에 반복 실행하기 위한 문장 while문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까지 2회차에 걸쳐 WML의 택스트 포맷, 이미지 처리, 페이지 이동, 태스크 수행과 이벤트 처리 및 WML 사용자 Input 처리 태그 등, WML 개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회차에 걸쳐, WML 스크립트 개발에 대해서.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장. C 언어의 핵심! 함수 9-1 함수의 정의와 선언 main 함수 다시 보기 : 함수의 기본 형태 { } 그림 9-1.
볼링 지도 – 학습 과정안.
Python Tutorial 4: Data Structures
DataScience Lab. 박사과정 김희찬 (화)
Spring, 2019 School of CSE Pusan National University
예수꼴 예배찬양 부모, 친구 초청 추수감사예배 - 11월 19일 -.
Spring, 2019 School of CSE Pusan National University
빠르게 활용하는 파이썬3 프로그래밍 Chapter 8. 입출력 안녕하세요, 파이썬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및 실습 – 5주차 내장함수 / 외장함수 (1)
Presentation transcript:

Python RaspberryPi Sejin Oh

Raspberry Pi Python  참과 거짓  Python 자료형의 참과 거짓을 구분 짓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2 참과 거짓 자료형참 or 거짓 “” 가 아닌 문자열 ( 예 : “python”) 참 “” 거짓 [] 가 아닌 리스트 ( 예 : [1, 2, 3] 참 [] 거짓 () 거짓 {} 거짓 0 이 아닌 숫자 ( 예 : 1) 참 0 거짓 None 거짓

Raspberry Pi Python  참과 거짓 사용 예 3 참과 거짓 >>> a = [1,2,3,4] >>> while a:... a.pop()

Raspberry Pi Python  변수  변수는 객체를 가리키는 것이다. 객체란 우리가 지금껏 보아왔던 자 료형을 포함한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그 모든 것을 말하는 말이다.  변수 없애기 4 변수 >>> a = 3 >>> b = 3 >>> a is b True >>> a = 3 >>> b = 3 >>> del(a) >>> del(b) a 와 b 가 3 이란 객체를 가리킨다 call by reference

Raspberry Pi Python  변수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  여러 개의 변수에 같은 값을 대입할 수 있다. 5 변수 >>> a, b = 'python', 'life' >>> a = b = 'python' >>> a = 3 >>> b = 5 >>> a, b = b, a >>> a 5 >>> b 3

Raspberry Pi Python  리스트 복사  변수는 값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가르킨다.  Call by value 는 [ : ] 또는 copy 모듈을 이용하면 된다. 6 변수 >>> a = [1,2,3] >>> b = a >>> a[1] = 4 >>> a [1, 4, 3] >>> b [1, 4, 3] >>> a = [1, 2, 3] >>> b = a[:] >>> a [1, 2, 3] >>> b [1, 2, 3] >>> a[1] = 4 >>> a [1, 4, 3] >>> b [1, 2, 3] call by reference call by value >>> from copy import copy >>> b = copy(a) >>> b is a False call by value

Raspberry Pi Python  If 문  조건을 판단하여 해당 조건에 맞는 상황을 수행하는데 쓰이는 것이 if 문이다.  파이썬은 다른 언어처럼 if 문의 그룹을 묶는 ‘{‘ 와 ‘}’ 를 쓰지 않는다.  ‘{‘, 와 ’}’ 대신에 들여쓰기 (space 공백 ) 으로 처리한다. 7 제어문 – if 문 >>> money = 1 >>> if money:... print " 택시를 타고 가라 "... else:... print " 걸어가라 "... 택시를 타고 가라 if :... else:...

Raspberry Pi Python  들여쓰기  if 문을 만들 때는 다음 처럼 if : 다음의 문장부터 if 문에 속하 는 모든 문장들에 들여쓰기를 해 주어야 한다.  에러의 예 8 제어문 – if 문 if : 에러 발생

Raspberry Pi Python  비교 연산자 9 제어문 – if 문 >>> x = 3 >>> y = 2 >>> x > y True >>>

Raspberry Pi Python  and, or, not 10 제어문 – if 문 >>> money = 2000 >>> watch = 1 >>> if money >= 3000 or watch:... print " 택시를 타고 가라 "... else:... print " 걸어가라 "... 택시를 타고 가라 >>>

Raspberry Pi Python  x in s, x not in s  x in 리스트, x not in 리스트  x in 튜플, x not in 튜플  x in 문자열, x not in 문자열 11 제어문 – if 문 >>> 1 in [1, 2, 3] True >>> 1 not in [1, 2, 3] False >>> 'a' in ('a', 'b', 'c') True >>> 'j' not in 'python' True >>> pocket = ['paper', 'handphone', 'money'] >>> if 'money' in pocket:... print " 택시를 타고 가라 "... else:... print " 걸어가라 "... 택시를 타고 가라 >>>

Raspberry Pi Python  elif ( 다중 조건 판단 )  C, Java 등의 else if 와 같음  Python 은 elif (elseif 아님 ) 12 제어문 – if 문 >>> pocket = ['paper', 'handphone'] >>> watch = 1 >>> if 'money' in pocket:... print " 택시를 타고가라 "... elif watch:... print " 택시를 타고가라 "... else:... print " 걸어가라 "... 택시를 타고가라 If :... elif :... elif :... else:...

Raspberry Pi Python  pass 의 사용  가끔 조건문을 판단하고 참 거짓에 따라 행동을 정의 할 때 아무런 일 도 하지 않게끔 설정 13 제어문 – if 문 >>> pocket = ['paper', 'money', 'handphone'] >>> if 'money' in pocket:... pass... else:... print " 시계를 끌른다 "...

Raspberry Pi Python  While 문  반복해서 문장을 수행해야 할 경우 while 문을 사용한다. 14 제어문 – while 문 >>> treeHit = 0 >>> while treeHit < 10:... treeHit = treeHit print " 나무를 %d 번 찍었습니다." % treeHit... if treeHit == 10:... print " 나무 넘어갑니다."... 나무를 1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2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3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4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5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6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7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8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9 번 찍었습니다. 나무를 10 번 찍었습니다. 나무 넘어갑니다. while :...

Raspberry Pi Python  무한루프 (loop)  Ctrl-c 로 while 문을 빠져나옴  Break 로 빠져 나올수 있음  “”” 는 개행하여 문자열 작성시 사용 15 제어문 – while 문 >>> prompt = """ Add Del List Quit Enter number: """ >>> >>> number = 0 >>> while number != 4:... print prompt... number = int(raw_input()) Add 2. Del 3. List 4. Quit Enter number:

Raspberry Pi Python  무한루프 (loop)  Ctrl-c 로 while 문을 빠져나옴  Break 로 빠져 나올수 있음 16 제어문 – while 문 >>> coffee = 10 >>> money = 300 >>> while money:... print " 돈을 받았으니 커피를 줍니다."... coffee = coffee print " 남은 커피의 양은 %d 입니다." % coffee... if not coffee:... print " 커피가 다 떨어졌습니다. 판매를 중지합니다."... break...

Raspberry Pi Python  While 문 처음으로 되돌아가기 (continue)  while 문 안의 문장을 수행할 때 어떤 조건을 검사해서 다시 while 문의 맨 처음으로 돌아가게 하고 싶을 경우 17 제어문 – while 문 >>> a = 0 >>> while a < 10:... a = a+1... if a % 2 == 0: continue... print a

Raspberry Pi Python  For 문의 기본 구조  리스트의 첫 번째 요소부터 마지막 요소까지 차례로 변수에 대입해서,,,, 를 수행한다. 18 제어문 – for 문 for 변수 in 리스트 ( 또는 터플, 문자열 ):... >>> test_list = ['one', 'two', 'three'] >>> for i in test_list:... print i... one two three

Raspberry Pi Python  For 문 예제  점수 리스트인 marks 에서 차례로 점수를 꺼내어 mark 라는 변수에 대 입하고 for 안의 문장들을 수행하게 된다.  for 문이 한번씩 수행될 때마다 number 는 1 씩 증가하고 mark 가 60 이 상이면 합격 메시지를 출력하고 60 을 넘지 않으면 불합격 메시지를 출력한다. 19 제어문 – for 문 # marks1.py marks = [90, 25, 67, 45, 80] number = 0 for mark in marks: number = number +1 if mark >= 60: print "%d 번 학생은 합격입니다." % number else: print "%d 번 학생은 불합격입니다." % number

Raspberry Pi Python  For 와 range 함수  for 문은 range 라는 숫자 리스트를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함수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다음은 range 함수의 간단한 사용법이다.  range(10) 은 0 부터 9 까지의 숫자 리스트를 만들어 준다.  range 에 시작번호와 끝 번호 ( 끝번호 -1 까지 ) 를 지정할 수 있다. 20 제어문 – for 문 >>> a = range(10) >>> a [0, 1, 2, 3, 4, 5, 6, 7, 8, 9] >>> a = range(1, 11) >>> a [1, 2, 3, 4, 5, 6, 7, 8, 9, 10]

Raspberry Pi Python  For 와 range 를 이용한 1 부터 10 까지의 합  range(1, 11) 은 위에서 보았듯이 [1, 2, 3, 4, 5, 6, 7, 8, 9, 10] 이라는 리 스트를 만들어 준다.  i 변수에 리스트의 숫자들이 하나씩 차례로 대입되면서 sum = sum + i 라는 문장을 수행하게 되어 sum 은 최종적으로 55 가 되게 된다. 21 제어문 – for 문 >>> sum = 0 >>> for i in range(1, 11):... sum = sum + i... >>> print sum 55

Raspberry Pi Python  다양한 for 문의 사용  a 리스트의 요소 값이 튜플이기 때문에 각각의 요소들이 자동으로 (first, last) 라는 변수에 대입되게 된다. 22 제어문 – for 문 >>> a = [(1,2), (3,4), (5,6)] >>> for (first, last) in a:... print first + last

Raspberry Pi Python  for 와 range 를 이용한 구구단  콤마 (,) 연산자 – 줄을 개행하지 않고 구분 ( 띄어쓰기 ) 할 때 사용 23 제어문 – for 문 >>> for i in range(2,10):... for j in range(1, 10):... print i*j,... print '\n'

Raspberry Pi Python  파이썬의 함수의 구조 24 함수

Raspberry Pi Python  함수 정의 예제 25 함수 >>> def sum_many(*args):... sum = 0... for i in args:... sum = sum + i... return sum... >>> sum_many(1, 2, 3) 6 >>> sum_many(1, 2, 3, 4, 5, 6, 7, 8, 9, 10) 55 def 함수이름 (* 입력변수 ):... 함수의 입력 값이 몇 개인지 모를 때 * 입력변수로 표현하여 사용

Raspberry Pi Python  입력과 출력  사용자 입력 어떤 변수에 사용자로부터 입력 받은 값을 대입하고 싶을 때 input 또는 raw_input 함수를 사용 문자열을 입력받을 때에는 ‘ 또는 “ 으로 둘러싸서 입력해야한다. 26 입력과 출력 >>> a = input()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 a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 a = input() 3 >>> a 3 >>>

Raspberry Pi Python  입력과 출력  사용자 입력 raw_input 함수는 문자열 입력받을 때 ‘ 나 “ 를 필요하지 않는다.  raw_input 과 input 의 차이점 input 은 문자열 입력시 ‘ 또는 “ 로 감싸주어야한다. raw_input 은 모든 값을 문자열형으로 취급한다. 정수를 입력해도 문자열 값으로 변환된다. 27 입력과 출력 >>> a = raw_input()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 a Life is too short, you need python >>>

Raspberry Pi Python  입력과 출력  프롬프트 추가하기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을 때 “ 숫자를 입력하세요.” 라던지 “ 이름을 입력 하세요 ” 라는 질문을 포함하고 싶을 것이다. input 이나 raw_input 이라는 함수에 입력으로 프롬프트를 포함시킬 수가 있다. 28 입력과 출력 >>> number = raw_input("input number: “) input number: >>> number = input(“input number: “) input number:

Raspberry Pi Python  파일 생성하기  file1.py 파일에 아래와 같이 python 코드 작성 쓰기 모드는 해당 파일이 존재하면 열고 존재하지 않으면 파일을 생성  Open 함수의 구성 추가 모드는 파일의 마지막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 29 파일 읽고 쓰기 f = open(“filename.txt", 'w') f.close() 파일객체 = open( 파일이름, 파일열기모드 ) 파일열기모드설명 r 읽기 모드 w 쓰기 모드 a 추가 모드

Raspberry Pi Python  파일 쓰기 예제 – file.py 30 파일 읽고 쓰기 f = open(“newfile.txt", 'w') for i in range(1, 11): data = "%d line\n" % i f.write(data) f.close() $ cat newfile.txt 1 line 2 line 3 line 4 line 5 line 6 line 7 line 8 line 9 line 10 line

Raspberry Pi Python  파일 읽기  파일 읽기 함수 readline() – 파일의 첫번째 라인만 읽어온다. readlines() – 파일의 모든 라인을 읽어 각각의 줄을 요소로 갖는 리스트로 반환 read() – 파일을 전부 읽은 문자열을 돌려준다. 31 파일 읽고 쓰기

Raspberry Pi Python  파일 읽기 예제 – readline.py  파일 읽기 예제 – readline2.py 32 파일 읽고 쓰기 f = open(“newfile.txt", 'r') line = f.readline() print line f.close() f = open("newfile.txt", 'r') while 1: line = f.readline() if not line: break print line f.close() $ python readline.py 1 line 첫 번째 라인만 읽음 $ cat newfile.txt 1 line 2 line 3 line 4 line 5 line 6 line 7 line 8 line 9 line 10 line 루프를 돌면서 한 줄씩 읽음

Raspberry Pi Python  파일 읽기 예제 – readlines.py  파일 읽기 예제 – read.py 33 파일 읽고 쓰기 f = open(“newfile.txt", 'r') lines = f.readlines() for line in lines: print line f.close() f = open("newfile.txt", 'r') data = f.read() print data f.close() $ python readlines.py 1 line 2 line 3 line 4 line 5 line 6 line 7 line 8 line 9 line 10 line readlines() $ python readlines.py 1 line 2 line 3 line 4 line 5 line 6 line 7 line 8 line 9 line 10 line read()

Raspberry Pi Python  파일에 새로운 내용 추가하기 – add.py  파일을 추가 모드 (‘a’) 로 열어 사용 34 파일 읽고 쓰기 f = open(“newfile.txt",'a') for i in range(11, 20): data = "%d line\n" % i f.write(data) f.close() $ cat newfile.txt 1 line 2 line 3 line 4 line 5 line 6 line 7 line 8 line 9 line 10 line 11 line 12 line 13 line 14 line 15 line 16 line 17 line 18 line 19 line

Raspberry Pi Python  클래스 (class)  객체 지향 언어에서는 프로그램의 기본 단위가 객체이다. 객체는 “ 속 성과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객체는 클래스로 생성되며 클래스도 “ 속성과 기능 ” 으로 구성되어 있 다.  속성과 기능은 변수나 함수들을 모아 놓은 집합체와 같다. 35 클래스 >>> class Service:... secret = " 영구는 배꼽이 두 개다 "... def sum(self, a, b):... result = a + b... print "%s + %s = %s 입니다." % (a, b, result)... >>> pey = Service() >>> pey.sum(1., 1) = 2 입니다. 속성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