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2/24 목차 1. 프로그래밍 언어 2.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3. 제 4 세대 언어 4. 객체지향 언어 5. UNIX/Linux 기반 언어들 6. 닷넷 기반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프로그래밍언어론 TA 윤들녁. 소개 윤들녁 연락처 : 공대 7 호관 4 층 401 호 데이터베이스 연구실 실습 후 날짜 _ 학번.zip 으로.
Advertisements

KUMHO SOFTWARE DEVELOPMENT 자바 개발 환경 2.2 자바 통합환경 2.3 자바 응용 프로그램과 애플릿 프로그램 2.4 자바 응용 프로그램 2.5 자바 애플릿 프로그램 2. 자바 환경과 자바 프로그램.
천안천일고등학교 Copyright © by Ryu Bin All rights reserved 프로그래밍 실무.
.Net History. Visual Studio.Net 2002 /.Net Framework 1.0 제품의 버전 / 특징 2002 년 - Visual Studio.Net 2002 /.Net Framework 1.0 첫 통합 개발 환경 - C# 언어 등장 (C# 1.0)
난이도 : 초급 제1장 앱 인벤터 소개 및 준비.
엑셀리포트를 이용한 날짜별 리포트 자동 저장 방법
컴퓨터와 인터넷.
Chapter1 : 자바 소개 1.1 자바(JAVA) 언어의 역사 1.2 프로그래밍 언어 : 자바 1.3 플랫폼 : 자바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목 차 C# 언어 특징 .NET 프레임워크 C# 콘솔 프로그램 C# 윈도우 프로그램 실습 프로그래밍세미나 2.
팀 구성 : 조재민 (팀장), 고광춘, 유기민, 김대진, 이재호 발표 일자:
Ⅰ. 클라이언트 스크립트 Ⅱ. 서버 스크립트 그렇다면 프로그래밍 언어를 수행하는 컴퓨터의 개념적인 구조를 살펴 본다면, 프로그래밍 언어가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 컴퓨터 구조의 모태가 되고 있는 폰 노이만 구조는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명령어와.
Power Java 제3장 이클립스 사용하기.
최윤정 Java 프로그래밍 클래스 상속 최윤정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1장. 이것이 C 언어다.. 1장. 이것이 C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 1-1 C 언어의 개론적 이야기 한글, 엑셀, 게임 등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하는 언어 ‘컴퓨터 프로그래머’라는 사람들이 제작 C 언어(C++ 포함)를 가장 많이 사용함.
Power Java 제2장 자바 개발 도구.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교재] - OpenGL 프로그래밍 가이드, 제4판, Dave Shreiner, Mason Woo, Jackie Neider, Tom Davis 공저, 남기혁 역, 정 보문화사, [참고자료] OpenGL Programming.
제 11장 프로그래밍 언어.
C 언어 1 1주차 C언어 시작하기 - 1차시 C 언어 특징 및 프로젝트 생성 Programming Language.
MS SQL Server -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윈도우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개발한 관계 DBMS
1장 C#의 배경.
JSP Programming with a Workbook
제 11장 프로그래밍 언어.
CHAPTER 02 OpenCV 개요 PART 01 영상 처리 개요 및 OpenCV 소개.
Visual Basic .NET 처음 사용하기.
FTP 프로그램 채계화 박재은 박수민.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개발 트랙)                               퍼스널 오라클 9i 인스톨.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Windows Server 2008 개요.
Chapter 03 : 서블릿 ( Servlet ) 개요. chapter 03 : 서블릿 ( Servlet ) 개요.
제 01 장 인터넷 프로그래밍 개요 학기 인터넷비즈니스과 강 환수 교수.
Visual C++ Programming
Program Language 환경공학과 천대길.
Wireless Java Programming
Chap 6.Assembler 유건우.
강의 개요. 2014년 가을학기 손시운 지도 교수: 문양세 교수님.
2장.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등장 배경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정의
UNIX Unbounded A Beginning Approach
RMI Messenger 지도 : 김정배 교수님 조봉진.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컴퓨터소프트웨어설계및실험 년 1학기 실험계획 -.
PHP 개요 및 설치 Yang-Sae Moon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CHAPTER 04. 프로그래밍 언어 인간과 컴퓨터의 대화_진화하는 소통. 진화하는 컴퓨터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장. 원격 접속 서버.
Chapter6 : JVM과 메모리 6.1 JVM의 구조와 메모리 모델 6.2 프로그램 실행과 메모리 6.3 객체생성과 메모리
제1장 Unix란 무엇인가?.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ASP.NET AJAX / AJAX Control Toolkit 응용 2008 컴퓨터공학실험( I )
자바 5.0 프로그래밍.
LabVIEW WiznTec 주임 박명대 1.
Part 1 개요 Chapter 1 : 컴퓨터와 프로그램 그리고 자바 Chapter 2 : 자바의 환경
자바로 만든 채팅 프로그램 임경진 조주경 지도교수님 : 이광세 교수님.
데이터 베이스 DB2 관계형 데이터 모델 권준영.
15강. 폼 데이터 값 검증 Validator를 이용한 검증 ValidationUtils 클래스
ATmega128의 특징 아이티즌 기술연구소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학습목표 처음 만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 프로그램 실행과 실행 파일 생성.
암호학 응용 Applied cryptography
Introduction to JSP & Servlet
Chapter 01 자바의 개요 자바는 최초 전자기기의 내장형 소프트웨어를 위해 개발되었으나, 최근 엔터프라이즈 응용에도 폭 넓게 활용됨 자바의 특징과 실행방법, 개발 환경 및 도구에 대해 소개.
11장 배열 1. 배열이란? 1.1 배열의 개요 1.2 배열의 선언과 사용.
발표자 : 이지연 Programming Systems Lab.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위한 가상실습환경 창원대학교 이수현.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DBMS & SQL Server Installation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 : 객체지향적 사고법 chapter 01. 자바 언어의 소개.
1장. C Language Synopsis.
Presentation transcript: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2/24 목차 1. 프로그래밍 언어 2.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3. 제 4 세대 언어 4. 객체지향 언어 5. UNIX/Linux 기반 언어들 6. 닷넷 기반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3/24  사람이 컴퓨터에 지시를 내리기 위한 인공언어 ; 인위적으로 만듬 자연언어 :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언어 ; 자연 발생적 프로그래밍 언어 (Programming Language: PL) 11.1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4/24  저급 (Low-level) 언어와 고급 (High level) 언어 고급언어 :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 구조와 비교적 비슷하다는 의 미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 11.1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5/24  기계어와 어셈블리 언어를 의미 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  프로그램 작성이 매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림 1. 저급 언어 11.1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6/24 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 없이도 프로그램 작성이 가능  사람의 일상 언어에서 사용하는 단어나 표현을 그대로 사용  기억 장소의 구체적인 번지 ( 주소 ) 대신에 변수를 사용  하나의 명령으로 다수의 동작을 지시할 수 있다. 예 ) A = B + C * D 2. 고급 언어 11.1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7/24 고급 언어 프로그램의 전체 실행 순서 11.1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8/24  BASIC (Beginner’s All-purpose Symbolic Instruction Code)  BASIC 의 단점을 보완하여 Quick Basic, 마이크로 소프트의 Visual Basic 이나 EXCEL 등에서 사용하 는 VBA 의 언어로 사용  BASIC 의 특징 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  MS 의 Visual Basic 지원으로 현재도 계속 발전 11.2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9/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0/24  C  1972 년 데니스 리치가 설계  저급언어의 기능 구현이 가능  융통성과 이식성이 좋음  C 언어의 특징 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기본으로 지원  고급언어와 저급언어 양쪽의 장점을 모두 지님  모든 실행 단위가 함수 11.2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1/24  C++  1983 년 Stroustrup 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 하기 위해 고안  C++ 의 특징  C 의 유연성에 객체지향의 편리성을 접목  기존의 C 언어로 개발된 모든 프로그램을 수정없이 사용 가능  C 언어에 익숙해지면, 대체적으로 C++ 에 빠르게 적 응  Java 와 같은 새로운 객체지향 언어의 기틀이 됨 11.2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2/24  제 4 세대 언어 (4GL) (Fourth-Generation Programming Language)  제 4 세대 컴퓨터가 사용된 시기에 개발된 프로그래 밍 언어를 말하며 보통 4GL 이라 불림  Power Builder, Delphi, Visual Basic, Visual C++ 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손쉽게 지원 1. Power Builder  사이베이스 (Sybase) 사에서 만든 객체지향 개발 언 어  주로 데이터베이스용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에 쓰 임  Visual Basic, Delphi 등과 연동 가능  그림을 그리듯이 디자인, 최소한의 프로그래밍으 로 효율성 극대화 11.3 제 4 세대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3/24  Power Builder 의 특징  클라이언트 / 서버 응용 프로그램 개발 환경에 주로 사용  4GL RAD(Rapid Application Development) Tool :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간단한 마우스 동 작 만으로 빠른 개발이 가능함 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개발 환경 : Windows, UNIX, Mac 등  데이터베이스 이외의 프로그램에서는 다른 4GL 언 어보다 성능이 떨어지고 불편함 11.3 제 4 세대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4/24 2. Delphi  볼랜드 사의 Object Pascal 을 RAD Tool 로 변형해 1995 년에 출시  Windows 와 100% 호환이 가능하여 Windows OS 하에서는 강력한 능력을 발휘  Visual C++ 등과 함께 대부분의 상용 프로그램에 서 많이 사용  Object Pascal 의 사용과 한글화의 부족이 문제점 으로 지적  참고 : 컨트롤, 컴포넌트 : 단순한 기능을 하는 작은 독립적 프 로그램 조각으로 많은 프로그램에서 재사용이 가능 11.3 제 4 세대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5/24 3. Visual Basic  가장 배우기 쉬운 Basic 언어를 사용  개발 시간은 아주 빠른 편이나 큰 프로그램을 작성 하거나 객체지향적 프로그램을 하기엔 무리가 있 음  한글 지원이 우수하여, 변수 이름, 컨트롤 이름 등 에 한글 사용이 가능  다른 MS 도구들을 간편하게 사용 가능 : MS 사의 도구와 기능에 대해 가장 확실히 지원하는 것은 Visual C++ 이나, 가장 간편히 사용할 수 있는 도구 는 Visual Basic 11.3 제 4 세대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6/24  Visual Basic 의 근황  배우기 쉽고 가장 빠른 개발시간으로 많은 사람들 이 사용  포인터와 객체지향의 지원 부족으로 다른 언어에 비해 언어의 자유도가 다소 부족 11.3 제 4 세대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7/24 4. Visual C++  C++ 에 여러 가지 Windows 의 기능 (GUI, API) 을 추 가  Visual C++ 의 특징  MFC(Microsoft Foundation Class): 강력하고 방대 한 라이브러리를 제공  Windows 의 모든 기능을 가장 강력하고 자연스럽 게 사용  객체지향형 설계 도구 (‘ 비주얼 모델러 ’) 를 포함해 프로그램 설계 시에 순수하고 강력한 객체지향적 설계와 구현이 가능 11.3 제 4 세대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8/24  Visual C++ 의 근황  대부분의 상업적인 프로그램이나 복잡한 작업 에 많이 사용  상대적으로 어려운 C++ 을 사용  Windows 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요구 11.3 제 4 세대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19/24  Java 년 SUN 사가 가전제품을 제어하기 위한 언어 개 발을 시작한 것이 그 시초 -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 : 자바와 플랫폼 사이에 자바 가상머신이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  Java 언어의 특징 - 객체지향 언어 - C++ 과 비슷한 모양 ( 문법 ) 을 가짐 - 객체지향의 다형성을 위해 실행 시간에 함수 호출을 결정 - 자동으로 쓰레기 수거 (garbage collection) 를 실행 - C, C++ 의 포인터를 사용하지 않음 11.4 객체지향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20/24  Java 의 근황  가상기계 (Virtual Machine) 상에서 실행 되므로 운영체제에 꼭 맞게 실행되는 다른 언 어에 비해 다소 성능이 떨어짐 11.4 객체지향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21/24  기타 언어  Perl  초보자도 배우기 쉽고 객체지향적인 특징을 지원  Python  쉬운 문자열 제어와 객체지향적 특성을 제공  C 언어와 연계성을 제공하며, Windows 에서도 사용 가능  PHP  인터넷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스크립트 언어  Tcl  X-Window 프로그래밍에 많이 쓰이는 스크립트 계열의 언어 11.5 UNIX/Linux 기반 언어들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22/24  닷넷 플랫폼과 닷넷 (.NET) 프레임워크  마이크로소프트사는 2000 년 7 월에 C# 언어와 함께 닷넷 플랫폼을 발표  닷넷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수많은 신기 술을 포함하여 활용  닷넷 프레임워크는 웹 기반의 분산 응용 프로그 램을 지원하도록 설계 11.6 닷넷 기반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23/24  닷넷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① C#, VB.NET, Managed C++, Jscript.NET 등 4 개의 공 식 프로그래밍 언어 ② CLR(Common Language Runtime): 위의 개발 언어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윈도우 및 웹 개발을 위한 객체지 향 플랫폼 ③ FCL(Framework Class Library): 다양한 관련 클래스 라이브러리들 11.6 닷넷 기반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

24/24  C#  C# 은 닷넷 환경의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  C# 은 C 의 빠른 속도, C++ 의 객체지향 구조, Java 의 보안, Visual Basic 의 빠른 개발 시간 등 기존 언어의 장점들을 바탕으로 설계  C# 에서는 XML 스타일의 문서화 방식을 지원하 여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참고문서를 쉽게 작성 할 수 있게 도와준다  C# 은 C++ 스타일의 포인터 (pointer) 를 이용하 여 직접 메모리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 11.6 닷넷 기반 언어 제 11 장 프로그래밍 언어